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특집 ① - 교실혁명,그 시작과 완성은 수업 혁신
특집 ② - 교사 주도성이 수업을 바꾼다
특집 ③ - 나를 성장시키는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특집 ④ -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이끌 ‘전문가’ 키운다
13,318개 학생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초등교원 양성 규모 적정화 추진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 개통
저소득층 학생 7,000명에 장학금 지원
‘함께차담회’, 현장 의견 정책에 담는다
대학과 지역이 함께 첨단분야 인재 양성
교육을 회복하는 교권 보호 정책
교권회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어요
강정미 부산 하단중학교 수석교사 - 수업은,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
마음과마음 심리상담센터 이은희 센터장 - 감정의 깊이를 시각적으로 통찰하다
하이터치 교사가 주도하는 하이테크 교실혁명
파주 한민고등학교 동아리 ‘걸어 다니는 생태도감(WHET)’ - 아는 만큼 사랑하게 되는 자연, 함께 지켜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실태와 치유
인천 옹진_ 장봉도 - 탁 트인 바다, 숲을 품은 트레킹의 천국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장애 공감 문화로 사회통합 추진
교실혁명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제43회 스승의 날 기념식 - 다시 빛날 선생님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초등학생 등굣길 사고 예방. ‘부산등굣길안심e’가 도와드립니다
교육과정박람회의 새로운 시도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②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저작물 활용법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①학교에서의 최근 저작권 이슈와 대책
위기의 특성화고 신산업 분야로 재구조화 추진 중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편집실 사진 | 교육부
교육부는 매년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특별기획 방송프로그램 및 영상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보급하는 등 장애 공감 문화 확산에 꾸준히 지원해 왔다. 올해도 유·초·중·고 학교급별 장애 이해 교육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국립특수교육원 누리집 등을 통해 방송 영상물과 교수·학습 자료를 배포하는가 하면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전국 학생 백일장을 개최해 시상했다. 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장애 학생 교육 및 사회통합에 공헌한 특수교육 관계자와 일반인 등 총 125명을 표창하고 국립특수학교인 한국우진학교를 방문해 장애 학생 맞춤 교육 지원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듣고 관계자를 격려했다.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체 장애 국립특수학교인 한국우진학교를 방문, 교직원·학부모 등과 만나 특수교육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장애 공감 문화 확산에 나서다 교육부는 지난 4월 20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서 장애 이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와 영상물 자료를 배포했다. 각급 학교에서는 국립특수교육원 누리집(nise.go.kr)과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누리집(wefirst.or.kr), 특수교사 유튜브 채널 세티넷을 통해 자료를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유아 대상 특별프로그램 ‘춤추는 민지’는 인공와우를 착용한 캐릭터 민지가 친구들과 댄스대회를 준비하는 모습을 통해 청각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을 이해하고 소통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지난 4월 19일에는 KBS 1·3 라디오를 통해 초등학생을 위한 ‘대한민국 1교시-손잡고 한 발짝 더’를 송출해 안내견, 장애보조공학기기, 무장애여행, 시각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왔다. 같은 날 KBS 1TV에서 방영된 중고등학생을 위한 특별기획 드라마 ‘자전거는 두 바퀴로 달린다’는 발달장애 학생 ‘민욱’과 진로를 고민하는 고등학생 ‘은애’가 어울리며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렸다. 또 ‘제26회
교사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다 교육부는 지난 5월 1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제43회 스승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그동안 교육부는 매년 교사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고 학교 구성원 간 상호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포상 및 장관 표창을 하며 스승의 날 기념식을 진행해 왔다. ‘다시 빛날 선생님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라는 주제로 준비된 이번 기념식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구병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이사장, 박상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설세훈 서울시교육청 부교육감 및 다양한 교육 관계자와 수상자와 축하 가족 등 약 350여 명이 자리를 빛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헌신한 교사에 대한 포상으로 근정훈장과 근정포장이 각각 17명, 대통령 표창 95명, 109명에게 국무총리 표창을 시상했으며, 2,953명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돌봄교실과 초1 에듀케어, 다꿈터 운영 등으로 학부모의 돌봄 수요를 해소하고 경기그린학교 컨설팅 및 인성교육에 앞장서 온 김상호 김포호수초등학교 교장에게는 홍조 근정훈장이 수여되었다. 또 케이무크(K-MOOC) 온라인 공개강좌가 명품 강좌로 선정되고 대학 및 지역사회 열린 강의 ‘알쓸자이(알고보면 쓸모 있는 자연과학 이야기)’ 프로그램을 개발한 김희수 부산대학교 교수에게도 홍조 근정훈장이 주어졌다. 이날 가족과 함께 기념식장을 찾은 류언아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는 고등학교에서 개념 기반·이해 및 토론 중심, 구술 및 논·서술 평가와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미래 교육 체계 구축에 힘쓴 바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받았다. 류 교사는 “지난 3년 동안 IB DP 관련 업무를 하는 동안 혼자라고 생각될 때가 있었는데 돌아보니 뒤에는 언제나 동료 교사들이 있었다. 그들 덕분에 이 자리에서 감사한 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벅차다.”라며 수상의 영광을 동료 교사들에게 돌렸다.&nb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글·사진 | 김민환·정수진 명예기자
16개국 302개 글로벌 교육 기업·기관 참여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아시아 최대 규모 교육·에듀테크 전문 박람회로, 올해 21주년을 맞아 지난 1월 17~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었다. 16개국 302개 글로벌 교육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 이번 교육박람회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라는 주제로, 에듀테크 코리아, 조기·초등교육, 평생·자격증·직업교육, 체험존 등의 전시 부스와 교육 관련 콘퍼런스·세미나·워크숍, 부대행사 등이 열려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게임 리터러시 부스에서는 교사 연구회인 초등컴퓨팅교사협회의 연구성과와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구 및 개발 자료, 온라인 학생 게임창작대회(ALL-PG), 교실 속 게임 리터러시, 게임 리터러시 교육 등에 대해 전시하였다. 구글(Google for Education) 부스에서는 교육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1월 17일, 논산 대건고등학교 김용상 교사는 ‘미래학교 프로젝트-스마트 스쿨, 학교 공간혁신, AI 융합교육’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이날 교육부의 디지털 교육혁신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미래교육과 디지털 교육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김 교사는 “대건고 변화에서 주안점은 스마트 학교 환경을 구축하고 AI 교육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강조하고 스마트교실 운영 사례를 소개하였다. EBS 부스에서는 AI펭톡, EBS Math, 위캔버스 등을 만날 수 있었다. ‘AI펭톡’은 교육부와 EBS가 기획하여 개발한 영어 말하기 연습 앱으로 펭수 캐릭터와 함께 단어게임, 듣고 따라 말하기, 대화 나누기, 단어 수집 등의 학습을 체험할 수 있었다. ‘EBS Math’는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 사교육비 경감, 학교 수업 활용 등 공교육 지원을 목표로 EBS가 교육부 및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만든 무료 수학 사이트이다. 이 부스에서 앱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좋은 수업이란 교사도 아이들도 함께 배움으로써 성장하는 수업 아닐까요? 사교육과 공교육은 다르다고 생각하며, 공립학교 교사로서 무한한 책무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입시도 중요하지만, 영어를 통해 아이들에게 협력적인 소통 역량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길러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수업연구를 시작했고, 이런 역량을 길러줄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2023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에 만난 대전지족고 박진선 교사는 좋은 수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성장’과 ‘배움’ 그리고 공립학교 교사로서 갖는 ‘책무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선생님들이 느끼는 수업의 무게와 잠자는 교실을 깨우고자 하는 깊은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있다.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 열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월 18일 코리아나호텔(서울)에서 ‘2023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교육부는 인공지능·에듀테크 등 미래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델을 발굴하고 학생의 미래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실 수업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교육 대전환의 주인공인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수업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를 활성화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출품 서류를 간소화하고 입상 비율을 확대하는 등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제도를 개선한 결과,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한 1,329편이 출품됐다. 시도대회 예선을 통과한 출품작(256편) 중에서 최종 입상작 152편을 선정했고 입상자(185명) 전원에게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하였다. 이날 입상 교원을 축하하고 격려하기 위해 시상식에 참석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한발 앞서 인공지능·에듀테크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실 수업혁신을 이끌어 주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교육부도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2024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여 선생님들이 수업혁신의 주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예방 토론회 - 진화하는 사이버·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나
글 편집실 사진 제공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학교폭력이 온라인 공간으로도 확대되며 폭력 형태가 다양해지자, 이에 대한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교육부는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실무협의체와 11월 3일 서울 엘리에나 호텔에서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예방 토론회’를 공동 개최하고 협력 및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실무협의체는 학생 사이버폭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해 2021년 5월부터 구성·운영해 온 협의체다. 신태섭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의 주제발표 모습사이버폭력 개념 모호… 명확한 기준·단호한 대응 필요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관계부처와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술·문화와 교육·제도(법) 관점으로 나누어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정재민 법무부 송무심의관은 기조 강연에서 범죄대응시스템과 학교폭력·사이버폭력 대응 방식을 비교하고 “학교에서 사이버폭력이 늘어난 것은 물리적 폭력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현 상황을 바라봤다. 다만, 형사사법 규범에 비해 현재 사이버·학교폭력의 개념은 다소 모호하다며 광범위한 폭력의 개념은 현실 적용 시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상당한 책임이나 학교의 공식적인 조치가 따르게 되는 수준의 괴롭힘만을 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를 책임지게 할 단호한 공식적 절차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이버폭력은 기술·문화 발달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 이뤄지는 폭력이라는 점에서 기존 폭력과는 원인과 행태도 다르다. 정여주 한국교원대 교수는 기술·문화 관점에서 사이버폭력을 분석하고, 사이버 세계 속 청소년들의 특징과 사이버폭력의 유형 등을 분석했다. 특히, 정 교수는 사이버 세계 속 청소년들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자기 모습을 사이버 세계 속에서 찾는다고 설명했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안에서 다양하게 분산되어 파편화될 수 있는데, 게임, SNS 등에서 보이는 모습이 각기 다른 경우가 대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 개최 -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혁신 생태계 조성
글·사진 편집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 함께 뜻과 지식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을 통해 전 세계 교육 전문가들과 디지털 교육에 대해 공유하며, 민·관·학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교육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전 세계 교육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교육혁신의 현재를 짚어보고 교육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한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GEIS; Global Education and Innovation Summit)’이 지난 9월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서밋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 및 유럽 주요국 석학, 각국 장·차관, 교육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교육혁신의 현재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함께 공유했다.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가능하도록 뜻 모아야”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기술 국장이 첫 번째 기조강연을, 사라 두테르테 필리핀 부통령 겸 교육부 장관이 그다음 강연을 했고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서밋 토크가 진행됐다. 각 세션은 △교육, 혁신, 생태계 △혁신과 고등교육 △기술과 혁신 △혁신 기술의 학교 현장에의 적용을 주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교육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교육혁신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개회사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 함께 뜻과 지식을 모아야 할 때”라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디지털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 교육이 급격히 발전한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라며 “이제는 그동안의 입시 위주 교육을 벗어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이루어 내기 위해 협력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이 외에도 한덕수 국무총리, 김진표 국회의장,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환영사와 축사를 전했고
2023년 미래교육 국제콘퍼런스 - 인공지능으로 여는 개별화 교육 시대
글 편집실 사진 제공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미래교육원에서 ‘리이미진(Reimagine), 다시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2023년 미래교육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국내외 석학과 현장 교육 전문가 47명을 초청해 미래교육 정책과 동향, 미래교육을 둘러싼 이슈, 미래교육의 방향과 현장 적용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인공지능 시대, 맞춤형 학습과 평가 실현 올해는 최근 주목받은 초거대 AI는 물론,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다. 첫째 날인 16일에는 개막식과 함께 박종훈 교육감이 ‘대전환 시대 미래교육 전망과 경남교육의 전략’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경남교육청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AI 플랫폼 아이톡톡’을 소개했다. 아이톡톡은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수·학습, 학교 운영 등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지원하는 빅데이터·AI 기반의 교육지원 플랫폼이다. 박 교육감은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학습 관리를, 학생들에게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의 축적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를 실현하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육의 대전환 방향으로 △‘교육’ 특성을 공공재(Public Goods)에서 공동재(Common Goods)로 재정의 △인간상을 홍익인간(弘益人間)에서 생태적 인간으로 구체화 △보편교육의 질적 강화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학습 플랫폼 구축 △생태전환교육 내실화 등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미네르바 스쿨 설립자인 벤 넬슨(Ben Nelson) 총장은 ‘인공지능(AI) 그리고 교육의 대변화’라는 강연 주제로 소외되거나 주변으로 밀려난 이들의 교육적 참여에 주목하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공정한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전했다. 교사가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창의적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