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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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 | 편집실
교육부는 지난 10월 21일, ‘늘봄학교 발전 방향’을 주제로 부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교원·학부모·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차담회를 진행하였다. 올해 2학기부터 전국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가 운영되어 현재 전국 초1학년생 29만 2천 명이 참여 중이다. 교육부는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초1~2학년, 내후년에는 초등 전 학년으로 늘봄학교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늘봄학교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과의 소통 시간을 가졌다. ‘제50차 함께차담회’ 학부모A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늘봄학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미리 학부모에게 안내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늘봄학교 정책을 미리 알고 신청할 수 있도록 현재 재원 중인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부모B 교과 공부는 물론, 예체능 활동을 국가가 책임지고 무료로 제공해 주셔서 학원을 다니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안전한 학교에서 친한 친구들과 함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맞벌이 가정의 엄마인 저에게도, 그리고 제 아이에게도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늘봄학교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학부모C 늘봄학교의 성패는 우수한 강사진과 양질의 프로그램 확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1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다음 학년 늘봄 프로그램에도 연계되기를 희망하며, 학업과 관련된 내용 외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예체능 계열의 활동이 다양하게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 놀이 중심의 예체능 활동을 선호하는 것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프로 그램의 양적 확대는 물론 질적 제고까지 고려하여 현재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
글ㆍ사진 | 편집실
교육부는 6월 27일, ‘영유아 교육·보육을 위한 유보통합 실행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7월 10일 함께 차담회를 열고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개선, △통합교원 자격·양성, △교사 처우 개선,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통합지원 등 유보통합 실행계획에 담긴 주요 과제 전반에 대해 유치원·어린이집 교원들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제35차 함께차담회’ 교원A 인력 지원이 필요한데 막상 현장에서는 지원자 부족 등으로 인력 채용이 어렵습니다. 인력 채용을 위한 유인책 및 예산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원B 사립유치원의 경우, 인건비 문제 등으로 근속연수가 짧은데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고용안정성을 위해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원C 교사 1인당 원(유)아 수를 감축하는 방향에 대해 공감합니다만, 농어촌 지역의 경우 원(유)아 수 급감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니 적절한 지원 대책 마련을 희망합니다. 교원D 원활한 연수 이수를 위해 대체 교사 지원, 현직 교사의 통합자격 취득을 위한 양성기관 접근성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교원E 경남에서는 유치원, 어린이집 선생님, 교수님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하고 수업나눔을 하고 있는데 교사 간, 기관 간 차이를 이해하고 인식개선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가 확산되면 좋겠습니다. 이주호 부총리 유보통합이 국가적 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교사분들의 대우가 상향평준화될 수 있도록 여러 관계기관과 협의해 예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원활한 연수 이수 지원을 위해 연수 방식을 다양화하고 대체 교사 지원 기간(7일→10일)을 늘리는 것과 통합자격 취득 관련, 주말에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확보하고 기존 이수 과목 중 인정될 수 있는 부분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유보통합 과제들을 보다 정밀화, 구체화하는 데 현장 교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이며, 오늘 논의된 내
교실혁명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교육부는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현장의 선생님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제21차 함께차담회에서는 ‘교실혁명의 시작과 완성, 변화의 주인공인 현장 교원과의 대화’를 주제로 교사와 학생이 만나는 수업 현장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선생님을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21차 함께차담회’ 교원A 현장에는 연간 의무연수뿐 아니라 더 많은 연수를 이수하는 선생님이 많습니다. 연수비 지원을 대폭 확대해서 선생님들의 자비 부담을 줄이면,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자기 연수가 이뤄질 것 같습니다. 교원B 현재 학습연구년제가 제도 시행 초기와는 달리 주로 교육청의 정책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 이뤄지고 있는데, ‘수업 연구’를 중심으로 수업 혁신을 위한 학습연구년제가 확대 운영되면 좋겠습니다. 교원C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개인 역량 함양을 넘어 공동 연구와 성찰을 바탕으로 수업의 변화까지 연결되는 의미 있는 제도라 생각하는데, 시도·지역 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차이(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했으면 합니다. 교원D 수업 혁신을 공유하고 나누는 연구대회 등에서 컨설팅 및 지원이 제공되면 더 많은 교원이 수업 혁신과 관련된 행사에 참여할 것 같습니다. 다른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하고 싶어도 여러 사유로 기회가 제한되는데, 교육부에서 전국에 있는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고 나누는 자리를 만들어 준다고 하여 기대가 큽니다.이주호 부총리 교실혁명의 시작과 완성은 수업의 혁신이며, 변화의 주인공은 교원입니다.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며,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는 구체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전국 단위의 교육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