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특집 ① - 교육발전특구 사업_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 ② -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 ③ - 통합운영학교_ 군남초중학교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강점
특집 ④ - 농어촌 참 좋은 학교_창평고등학교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
학교 온라인 민원(소통) 시스템 구축한다.
5세 초등학교 적응 돕는 ‘이음톡톡 소통톡톡’ 개최
2025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올해 처음 시행되는 주거안정장학금 신청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 실시
과학·수학·정보·융합(STEAM)교육 종합계획 -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교육개혁 '교육발전특구'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 온 마을이 함께하니, 학생이 찾아왔다”
청년농업인 샐머 이고은 대표 - 정직하게 농사지어 속이 꽉 찬 채소를 선보이다
지구와 공존하는 과학·환경교육 별빛 드리운 작은 학교로의 초대
인천청호초중학교 ‘책 읽어주는 선배’ 책으로 함께 쌓는 한 지붕 울타리
학교 스마트기기 현명한 운영·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건
경기 안산_ 대부도 너른 바다와 갯벌에 둘러싸인 우리는 ‘섬마을 아이들’
2025년, “학생 맞춤형 지원이 확대됩니다”
인구감소지역에서 학교의 역할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개최 - 교육혁신으로 새로워진 미래교실을 만나다
본지 명예기자단과 함께하는 차담회
더 큰 세상을 꿈꾸는 도제교육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하세요!
"마음 EASY 검사"로 내 마음을 '쉽게' 들여다 보아요
생기부도 챙기고 국문법부터 자소서까지 다 배워요 '평택P-L.A.Y' 공유학교
휠체어 탄 김대선 교사가 전하는 ‘용기’와 ‘도전’
유치원도 연합하는 시대!
충청남도교육청_전국 특수학교 최초 ‘꿈빛크린’ 세탁 브랜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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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 | 편집실
‘마을은 학교를 안고, 학교는 마을과 함께!’ 충남 논산시 광석면 소재 농어촌 소규모학교인 광석초에서 추구하는 ‘온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 프로젝트다. 광석면 주민자치센터 에서 이뤄지는 ‘마을학교’와 ‘충남형 늘봄교실’이 만나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더욱 즐거워지고 있다. 아이들의 신나는 학교생활을 위해 바쁘게 달리고 있는 김주현 교장을 만났다.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해마다 40여 명 안팎이던 전교생 수가 2023년 28명까지 줄어들었다. 더욱이 6학년은 12명, 1·2학년은 각각 1명씩에 불과했다. 이 추세대로면, 6학년이 학교를 떠나는 이듬해에는 전교 학생 수가 10여 명 선까지 하락해야 했다. 그런데 반전이었다. 지난해의 전체 학생 수는 56명. 직전 해의 두 배로 뛰어올랐다. 1학년 신입생이 32명으로 늘어난 것이다. 충남 논산시 광석면 소재 농어촌 소규모학교인 광석초 이야기다. 2023년 9월, 주민 공모를 통해 김주현 교장이 부임하면서 이룬 변화였다. “부임하면서 첫 번째로 정한 과제가 폐교만은 막아보자는 것이었어요. 교장으로서 가장 먼저 한 일이 시내 유치원을 찾아다니며 아이들에게 학교 홍보 책자를 건네는 것이었죠. 또 지역 카페에 유치원생 학부모들을 모셔서 입학설명회도 진행했고요. 참석하신 분들께 광석초의 운영 방침과 미래 비전을 열심히 설명했죠. 그 자리에서 바로 세 분이 입학원서를 쓰셨어요.” 이 입학설명회가 입소문이 나면서 논산 시내 다른 유치원의 학부모들로부터도 상담 전화가 걸려 오기 시작했다. 그렇게 상담을 통해 14명, 15명….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 수가 점점 늘어나더니 급기야 32명까지 올라간 것이다. 김 교장은 “지난해 이들 32명의 입학생 중 광석면 내 인근 학교 유치원의 아이는 한 명도 없었다.”라면서 “시내 과밀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거칠고 비뚤어졌던 아이들도 선생님이, 또 어른들이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서면, 비단처럼 고운 심성의 얼굴을 그대로 드러내게 되지요.”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30여 년 동안 학교 현장의 그늘진 곳, 위기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온 박주정 교수. 아이들과 삶을 공유하는 공동학습장을 만들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용연학교와 돈보스코학교 등을 설립했다. 교육은 가르침이 아니라, 아이들과의 ‘동행’이었다고 믿고 있는 그를 10월 23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만났다.“폐허가 삶터로 바뀌면, 아이들의 꿈도 기적처럼 다시 자라납니다. 거칠고 비뚤어졌던 아이들도 선생님이, 또 어른들이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서면, 비단처럼 고운 심성의 얼굴을 그대로 드러내게 되지요. 가정의 보살핌 없이, 마음의 상처로 얼룩졌던 아이들이 친구들과 한 가족처럼 어울리며 공동학습장에서 함께 생활하게 되면서 제게 그걸 입증해 보여주었죠.”교육계에 몸담아 온 32년간, 위기와 비탈에 선 아이들 곁에서 그들을 지켜온 광주대학교 교양학부 박주정 교수. 박 교수는 올해 2월, 광주 진남중학교 교장을 끝으로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임무를 완수하고 명예퇴직했다. 교육자로 살아온 30여 년을 정리하면서 지난해 펴낸 책 <선생 박주정과 707명의 아이들>에는 그가 걸어온 삶의 자취와 교육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교직 부임 2년 차였던 1993년 6월의 어느 날, 여덟 명의 아이들이 하룻밤만 자고 가겠다면서 불쑥 선생인 저의 집으로 찾아왔어요. 그런데 약속했던 그 하룻밤이 여름방학 전까지 연장되었고, 다음 학기에도 또 계속해서 이어지게 되었죠. 또 다른 무리의 아이들이 마치 릴레이 하듯이 제집처럼 찾아와 눌러앉았고, 10평 남짓한 아파트에서는 11명의 대식구가 옹색함을 견디며 함께 살게 되었죠.” 교육자로 살아온 30여 년을 정리하며 펴낸 <선생 박주정과 707명의 아이들>박주정 교수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출연,
방지혜 홀트학교 교사, 사랑 품고 개별·맞춤 교육하는 ‘특수교육 이끎이’
“저는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사랑을 담아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그들의 작은 진전도 크게 격려해 주는 걸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요.”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건 결국 ‘사랑과 꾸준함’이라고 믿는 홀트학교 방지혜 교사. 1987년 3월 교직에 부임한 이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을연구하면서 맞춤식 교육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오고 있다. 이 공로로 지난 5월 20일, ‘제13회 대한민국 스승상’과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함께 안았다. “저희 홀트학교의 표어가 ‘사랑을 행동으로’입니다. 1987년 3월 부임 이후 줄곧 이 표어를 되새기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어요. 37년 동안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의 약한 부분과 부족한 면을 채워가며 보다 변화된 삶이 영위될 수 있도록 ‘사랑과 꾸준함’으로 교육해 왔죠. 그런데 이번에 제가 받은 ‘제13회 대한민국 스승상’ 수상은 저만의 영광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부모님과 동료 교사, 그리고 특수교육지도사님들과 함께 이룬 영예이기도 합니다.” 올해로 교직 생활 37년 차인 홀트학교 방지혜 교사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연구해 오면서 맞춤식 교육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이 공로로 지난 5월에는 교사로서 최고의 영예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스승상(특수교육 부문)’과 ‘녹조근정훈장’ 수훈이라는 영광까지 함께 안았다. 매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내용을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언어전달장’, 학생들에게 시간의 개념을 익히게 하고, 사회의 규칙을 배울 수 있게 하는 ‘지혜달력’ 등 방 교사가 특수교육지도사들과 함께 연구하고 개발한 학습 도구들은 현재 담임을 맡은 4학년 1반 아이들을 눈부신 변화와 성장으로 이끌었다.아이들을 변화시킨 다채로운 학급 특색활동 지난 7월 18일 오전, 취재팀이 찾은 홀트학교 4학년 1반 교실에는 “사랑해, 축복해, 고마워, 최고 멋져…” 등 긍정의 언어들로 채워져 있었다. 6명의 아이와 방 교사
강정미 부산 하단중학교 수석교사 - 수업은,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
“아이들이 즐겁게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이 수업이 되어야 합니다.” 과학 교사로서 교과교육 내실화에 매진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문해력’을 길러주기 위해 독서, 환경 등 내용과 방법을 아우르는 융합교육을 펼치고 있는 부산 하단중학교 강정미 수석교사. 과학 글쓰기, 탐구토론 등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이끄는 강정미 수석교사를 만났다. 교사는 학생들을 기르는 농부 “교사는 학생들을 기르는 농부이고 수업은 우리의 후세대들을 키우는 놀이터입니다. 수업을 그냥 가르치는 행위라고만 하면 직업인으로만 기능하는 자리로 생각하기 쉬운데 수업을 통해 우리 학생들은 자랍니다. 자라는 줄도 몰랐는데, 어느새 훌쩍 자라있지요. 놀이터는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놀이를 찾아가면서 친구들과 즐겁게 놀면서 배우는 공간이고 학생들이 즐겁게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이 수업이 되어야 합니다.” 교직에 입문한 지 35년 차의 강정미 수석교사에게 ‘수업이란 무엇인가?’ 물었더니 까마득한 선배 교사의 숨은 내공이 묻어있는 교육철학을 들려준다. 1989년 부산 주례중학교에서 과학 교사로 교직에 입문한 후 “좋은 교사가 되겠다.”라는 일념으로 외길 인생을 걸어온 강 교사. 그는 “최고의 수업은 교사가 해주고 싶은 말을 학생들 입에서 나오게 하는 수업이며, 그런 의미에서 수업의 짜임새와 구조는 무척 중요하다.” 라고 말한다. 최고의 수업을 위해 수업 전에 치밀하게 수업설계를 해 둔 후 본격적인 수업에서는 교사는 한 발 떨어져서 학생들이 자기주도성을 갖고 수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놀이의 판을 깔아준다는 것. 강 교사는 이런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그동안 과학교육 내실화에 매진함과 동시에 문해력을 길러주기 위해 독서, 환경 등을 아우르는 융합교육을 쉬지 않고 도전해 왔다.‘문해력’에서 답을 찾는 과학 선생님 국어 선생님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늘 책을 가까이 해왔다는 강정미 수석교사는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들이 가장 행복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어야 한다.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의 저자 송주현 교사는 정년을 7년여 앞두고 있지만, 지난해에도 어김없이 1학년 담임을 맡았었다. 아직 사회화가 덜 된, 순수한 1학년 아이들과 그들의 눈높이에서 눈 맞추며 놀이도 하고, 수업도 하는 친구 같은 선생님. 지난 1월 25일, 강원도 춘천 소양초교에서 송주현 교사를 만났다. (송주현 선생님은 3월 1일자로 만천초등학교로 전근하였음) 방학을 맞아 텅 빈 1학년 교실. ‘마치 장작불 위 팥죽 솥단지처럼 끓는 듯 한다’는 아이들의 재잘거림 대신, 따사로운 늦겨울의 햇살이 내려앉아 있었다. 지난 1월 25일 오전, 강원도 춘천시 소양초교 1학년 1반 교실에서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의 저자인 송주현 교사를 만날 수 있었다. 올해로 교직 34년째를 맞이한 송 교사는 인천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12년 전, 고향인 이곳 강원도로 옮겨왔다. 새로 부임했던 학교에서 교직 이후 처음 1학년 담임을 맡게 되면서 기록한 교실 이야기가 바로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였다. 송 교사는 또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블로그와 밴드에 기록하면서 전국의 학부모들과도 활발하게 소통해 오고 있다.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의 교육상담 멘토가 되어 2018년에는 <초등학교 학부모 상담기록부>를 출간한 바 있다. “아이들 성장의 그 위대함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1학년 담임을 해 보면, 아직 사회화를 거치지 않은 아이들이 보여주는 인간 본성의 모습이나 원시성을 발견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내내 지치지 않는 열정과 순수함을 간직한, 꾸밈없는 아이들의 사생활을 엿보는 재미도 크고요. 강원도로 오면서 우연히 1학년 담임을 하게 되었는데, 다른 학년을 담임할 때와는 다른 인상적인 경험을 참 많이 했습니다. 화장실에서 아이의 배변 활동을 손수 도와주는가 하면, 현장체험학습 길에서는 차멀미하는 아이의 토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 "지역소멸 위기 속 지방대학 혁신모델에 도전장"
글·사진 편집실
2016년 6월, 제11대 총장에 부임한 강원대학교 김헌영 총장은 대학의 구성원들과 함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면서 대학 발전의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 또 2028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위한 교육부 주관 대입정책자문회의 의장을 맡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1년을 보내야 했다. 수능일인 지난 11월 16일,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총장실에서 김헌영 총장과 만났다. “대입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와 민감한 문제들이 얽혀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거 자체가 매우 예민한 작업이었어요. 하지만 동시에 우리 교육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아주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했죠. 여러 차례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대입을 위한 교육’이 아닌, ‘교육을 위한 대입’이라는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현실과 이상의 균형을 맞춘 대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위한 대입정책자문회의 의장을 맡았던 강원대학교 김헌영 총장을 만난 11월 16일은 2024년 대입 수능일이었다. 이번 개편 시안 마련을 위해 발족한 자문회의에서는 고교 및 대학 관계자, 언론, 학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하면서 미래 대입제도의 개편을 위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바 있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학령인구 감소, 디지털 시대의 인재 양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이러한 다양한 이슈들로 인해 이번 대입 개편안은 그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컸다고 생각합니다.” 김헌영 총장은 2028 대입 개편안의 의미에 대해 이렇게 요약했다. 이번 개편안에서는 ‘수능 선택과목 유불리 논란’ 대응을 위한 방안이 포함되는 등 대입 공정성이 크게 강화되고, 고교학점제 정착을 앞당기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모든 수험생이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을 응시하도록 하여 시대가
이영호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 “역사적 진실 탐구로 ‘균형감’ 있는 역사 이해 도울 것”
2006년 출범한 동북아역사재단은 동북아시아 역사 문제와 독도에 대한 조사 및 연구로 정책개발을 수행하면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오고 있다.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고구려연구재단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2020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에 취임한 이영호 이사장을 지난 9월 13일 만났다. “지난 3년, 동북아역사재단에서는 그동안 쟁점이 돼 온 역사 현안의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학계는 물론 정계, 언론, 교육계, 일반 시민 등으로부터 국민적 공감대를 획득하고, 우리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국내외에 확산 및 공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재단에서 추진해 온 주요 사업, 즉 역사적 진실 탐구는 학계 및 전문가들의 다양한 조사와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수행됩니다. 그렇게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역사 왜곡과 갈등의 이슈가 노출될 때마다 그 인식의 격차를 좁히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동북아역사재단 이영호 이사장은 2020년 말 부임 이후의 여정과 소회를 이렇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부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상의 여러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건 못내 아쉬웠다.”라면서 지난 3년을 돌아봤다. 하지만 “2006년 재단 설립 당시의 목표였던 ‘바른 역사 정립 및 공유를 통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화해, 번영 기반 조성’이라는 미션과 계속사업들은 여전히 충실히 수행되고 있다.”라는 부연 설명이다. 독도체험관 확장·이전, 다양해진 독도 역사교육 “그동안 재단에서 수행해 온 다양한 연구성과들은 한국어와 영문 편집본으로 각각 발간되어 축적되고 있습니다. 매달 두 차례 발간되는 <동북아 역사 리포트>, 또 동북아 역사 현안과 관련된 핵심 주제를 다양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계간지 <동북아 역사 포커스> 등이 그 결과물입니다.” 이 이사장은 “재단의 다양한 연구성과 저작물들은 재단 웹사이트 및 디지털 역사자료 공유 플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