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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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밖 일상 속의 인성교육 꽃피우다 김한수 대구 능인중학교 교사
글_ 김혜진 객원기자
새 학기가 열리는 봄, 학부모·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캠프를 운영해 오면서 아이들의 교실 밖, 일상 속 인성교육을 실천에 옮겼다. 또 아이들의 큰 꿈을 응원하기 위한 진로캠프,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제자를 돕기 위한 자전거길 국토 종주까지. 지난해 12월, ‘2020 올해의 스승상’에 선정된 대구 능인중학교 김한수 교사를 만났다. “2008년 이곳 중학교에 부임하면서 반 아이들의 인성교육을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 생각해 낸 것이 ‘교실 밖 일상 속의 교육’이었어요.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하는 가족 캠프의 형식을 빌린 것이었죠. 새 학기가 시작되고 4~5월경에 진행되는 캠프 후에는 아이들이 조금씩 달라져 있습니다. 캠프에 동행해 준 부모님께 감사하고, 친구들을 배려하는 마음도 키우게 되죠.” 대구 능인중학교(교장 정영채) 김한수 교사의 이 같은 ‘참교육, 인성교육 실천’은 올해로 15년째를 맞는다. 2008년부터는 직접 ‘씨앗장학회’를 설립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다. 또 지난해 8월에는 난치병을 앓는 학생과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돕는 후원 캠페인으로 부산에서 인천까지 633km를 자전거로 완주했다.“행복가족캠프 하면서 아이들과 잘 놀았죠” “교육은, 더욱이 인성교육은 특별함이 아니라 일상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교사로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 그동안 아이들과 함께 잘 뛰어놀았어요(웃음). 행복가족캠프도 인성교육을 목표로 한 그중 하나이고요. 여름방학에 이뤄지는 진로캠프인 ‘꿈꾸는 커리어 버스’ 역시 학교 밖에서 주로 활동이 이뤄집니다. 이러한 체험활동들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해 있는 아이들을 보면 대견하고 뿌듯하죠.” 김한수 교사는 학생들로만 구성했던 첫해의 캠프에서는 인성교육에 대한 효과나 만족도 측면에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단다. 그 대안으로 검토했던 의견이 학부모도 직접 캠프에 참가하기로 한 것. 장소도 교실이라는 제약에서 벗어나 팔공산, 화왕산 등에서 야영하는 1박 2일 일정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기초학력 흔들리는 아이들의 든든한 버팀목! 오영기 부천대명초등학교 교사
김혜진 객원기자
주로 소외된 아이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교육 활동에 전념해 온 부천대명초교 오영기 교사. 이곳 부천지역에서는 지난 5년 동안 지역연계 마을 교육공동체 프로그램 등 아이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설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1 소외된 아이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해온 오영기 교사는 “그물처럼 촘촘한 학습안전망 구축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농촌 소규모 학교였던 첫 부임지에서부터 저 스스로 지키고자 했던 다짐이 있었어요.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에 도전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가르침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했죠. 아이들에게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늘 심어주고 싶었고요. 초등교사로서 이 생각은 지금도 늘 변함이 없습니다.” 부천대명초등학교(교장 김재환) 오영기 교사는 교직에 들어선 지 올해로 꼭 20년째다. 이 학교에 부임하기 전, 오 교사는 경기도 북부 농촌 지역의 소규모 학교에서 주로 근무해 왔다. 네 번째 부임지인 이곳 부천대명초교는 이전 학교보다는 비교적 도심권에 인접한 학교. 하지만 같은 부천시에서도 사교육에 따른 교육격차 등 기초학력 측면에서 부조화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교육환경을 가진 곳이기도 하다. 오 교사가 지난 15년 동안 농촌 지역 소규모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매달려온 공교육의 책무성, 기초학력 향상 등 그물처럼 촘촘한 학습안전망 구축을 이곳에서도 강조한 이유였다.마을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윈윈’ “기초학력의 향상 측면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 의지를 갖도록 하는 게 가장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저희 부천대명초교에서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방과 후 기초탄탄교실, 학력채움교실 등 학교 차원에서 현재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설계하여 운영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이웃 상급학교인 원종고와 업무협약을 맺고 실행하는 ‘토요 방과 후 후배사랑 멘토링’ 프로그램은 해마다 양교의 참가 학생 모두에게 만족도가 특히 높단다.
특성화고 실습실의 꺼지지 않는 등불! 자격증 취득하며 역량·인성 키운다
30년 동안의 교직 생활 중 29년을 농어촌 지역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온 전남 정남진산업고등학교 윤정현 교사.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와 직결되는 자격증 취득률에서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가 하면, 재능나눔 봉사활동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힘을 쏟아왔다. 교육계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글로벌 교사상’ 2020년 최종 후보 10인에도 들었던 그를 만났다. 글 김혜진 객원기자 윤 정 현 전남 정남진산업고 교사 10년 전, 농촌 지역 실업계 고교 졸업생 33명이 574개의 자격증을 취득, 이 사실이 언론에 소개되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1인당 취득한 자격증 수 평균 17.3개. 이 경이로운 성과를 낸 주인공은 바로 전남 장흥군 정남진산업고등학교(교장 정귀권, 언론에 보도될 당시는 장흥실업고교로 2014년에 학교명 변경) 학생들이었다. 이들을 지도해온 윤정현 교사는 올해로 30년째, 전남 보성군과 장흥군 등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 학교에서 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은 졸업하면서 대개 1∼3개 정도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수준입니다. 이에 비하면 1인당 평균 17.3개를 취득한 우리 아이들은 그만큼 진로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입니다. 농어촌 지역 특성화고의 경우 특히 도시지역 학교와는 달리 기초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 아이들 모두 꿈을 잃지 않고 도전한 끝에 전국 최고의 자격증 취득률 학교라는 영예도 안을 수 있었지요.” 여섯 차례 자격증 취득률 전국 최고 기록 정남진산업고 기계자동차과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은 이후에도 1인당 평균 12개(2017년), 7.9개(2018년), 7.7개(2019년) 등 빼어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윤 교사는 현재까지 6차례의 전국 고등학생 최다 자격증 취득 지도교사 기록을 보유 중이다. 또 전국의 고등학생 중에서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 50명을 선정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에 4명의 제
사제동행의 가치 실현하며 도전해온 삶
경기 청림중학교 교장 정미애 체육 교사로서는 더없이 행복했고, 30대의 최연소 장학사로서는 교육행정가로서 더욱더 큰 보람을 느꼈었다는 경기도 화성 청림중학교 정미애 교장. 2018년 1월, 신설학교 교장에 부임하면서 흰 도화지에 수채화 그림을 그리듯, 청림중의 활기찬 오늘과 내일의 힘찬 비상을 그려가고 있는 그를 만났다글 김혜진 객원기자“이 노래,한번 들어보실래요?” 경기도 화성 동탄 신도시에 2년 전 개교한 청림중학교 교장실. 인터뷰가 막 시작될 무렵, 교내 방송에서 노래가 흘러나오자 정미애 교장이 취재진에게 먼저 건넨 말이었다. 그러면서 정 교장 역시 목소리를 높여 노래를 완창했다. 정 교장이 이 학교에 발령을 받자마자 설레는 맘으로 서둘러 가사를 쓰기 시작했다는 노래 <내일을 간다>였다. ‘동트는 새벽의 햇살을 보아라’로 시작되는 이 노래는 바로 청림중학교 교가다. 청림중 아이들의 꿈을 독수리 날개에 싣
광주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
기후위기 시대, 행동하는 교사들이 만드는 교육글 김혜진 객원기자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TACCE) 소속 교사들. 왼쪽부터 최주희·박영렬·우정미 교사·박경이 회장. 2011년 ‘초등녹색성장연구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TACCE)’는 광주·전남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기후변화에 대한 연구활동과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후이야기> 집필과 온작품 읽기 등 기후변화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그들을 만났다. “기후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결과는 고스란히 미래세대의 몫으로 남겨집니다. 그 심각성을 다시 일깨우기 위해서라도 기후변화교육은 매우 중요해요. 기후변화는 왜 일어나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 초등학생 때부터 그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가르치는 저희 교사들의 책임감이 더욱 막중해졌다고 할 수 있죠.”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이하 TACCE)’ 박경이 회장(산정초교)은 기후변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첫 말문을 열었다. TACCE는 ‘Teacher’s Association of Climate Change Education’의 약자.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2011년 발족했다. 지난 2월, 광주광역시 서구 소재 (재)국제기후환경센터에서 열린 위촉장 수여식에는 박경이 회장을 비롯하여 23명의 교사가 참가해 위촉장을 받으면서 2020년의 과제들을 수행해 오고 있다.‘녹색 커튼 앞에서 춤을!’ TACCE는 그동안 <기후변화 길라잡이>(2011), <빛고을 초록사랑>(2012),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후이야기>(2014) 등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후변화교육용 교재를 개발해 광주·전남지역 각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울산 전문적 학습공동체_ 다듣영어
‘듣는 영어’로 학교 영어교육 새바람 일으켜글 양지선 기자 듣기 위주 영어학습에 뜻을 함께하는 울산 초등교사들이 뭉쳤다. 이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 ‘다듣영어’를 운영하며 영어 교과 시간은 물론 학교에서의 자연스러운 듣기 실현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다(多) 들으면 다(All) 들린다는 의미의 ‘다듣영어’는 울산시교육청의 듣기 중심 영어교육의 핵심이다. 총 30개 팀 152명이 참여하는 ‘다듣영어’ 교사들로부터 학교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흔히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문법, 독해 위주 교육에 치중해있다고 여겨진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10년간 영어를 필수로 배우게 되지만, 정작 실전에서는 입 밖으로 한 마디를 내뱉기 어렵다며 자조적으로 얘기하기도 한다. 그래서 울산시교육청은 듣기 중심의 영어교육에 집중하기로 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울산형 초등영어교육 ‘다듣영어’는 ‘많이 들으면 입이 열린다.’라는 모토를 전제로 한다. 학교 안팎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듣기 환경에 노출시키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는 엔터테인먼트식 영어교육을 지향한다. 듣기 위주 영어학습에 뜻을 함께하는 울산 초등교사들도 뭉쳤다. ‘다듣영어’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 152명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졌다. 애니메이션 영화를 활용한 듣기 중심 수업, OTT(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를 활용한 듣기 생활화 방안, 영어 동화·동요로 실현하는 다듣영어, 학년별 듣기 활동 교수법 개발 등의 연구주제는 30개 팀별로 자율적으로 선정했다. 전체 모임을 이끄는 신혜진(농서초) 교사는 “30개의 연구가 개별적으로 이뤄지면서 동시에 워크숍을 통해 AI와 스토리텔링, 노래를 활용한 영어듣기 학습 등 공통 지식을 배우는 시간도 가졌다.”라며 “코로나19 때문에 외부 전문가를 모시는 게 불가능한 상황이었는데, 오히려 내부 교사들이 각자 자력으
비영리민간교육단체 구름학교
교사를 자유롭게 하는 성장학교글 양지선 기자구름학교의 운영진. 왼쪽부터 홍성일·김정아·최가영·김지선·김인자 교사. 교사(敎師)는 한자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가르치는 스승을 뜻한다. 그러나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교사는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 배우고 깨우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로 변하고 있다. 1,000여 명의 교사들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교육단체 구름학교(대표 홍성일)는 교실 안에서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를 구분 짓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존재를 긍정하며 배움과 실천, 성장을 이루도록 돕고 있다.“왜?” 구름학교는 이 의문점에서 출발한다. 왜 이런 수업을 해야 하는지, 왜 이런 교실을 만들어야 하는지, ‘왜’라는 질문에 집중함으로써 교사는 스스로 탐구하고, 고민하고, 사색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러한 철학이 밑바탕이 되어야 교실을 바로 세우고, 교사로서의 자기 자신을 긍정하는 법을 알게 된다는 생각에서다. “‘어떻게’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기가 쉬워요. 스스로 터득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가르쳐준 ‘방법’은 누군가에겐 잘 맞을 수도, 또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교사가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으면 그에 맞는 교실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구름학교를 이끄는 홍성일(수남중) 교사와 총괄기획팀장인 최가영(수남중) 교사가 바라는 것은 더 많은 교사들의 ‘자유’다. 이들은 어쩌면 정형화된 틀 속에 갇혀있는 교사들의 탈출을 응원하고, 교사로서의 삶이 오롯이 존재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주말도 반납하고 이곳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2014년 경남지역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시작된 구름학교는 교사성장학교와 PBL(Project Based Learning)의 확산과 학교 현장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PBL 센터, 학교 안팎 청소년의 주체적인 삶을 돕는 청세미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 교사성장학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