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국가 책임교육의 출발, 유보통합
특집 ①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을 위한 ‘유보통합’
특집 ② 위례아이숲어린이집, 서울송파위례유치원 탐방! ‘우리 모두의 아이’를 위한 첫 번째 자람터
특집 ③ 학부모의 목소리를 듣다
특집 ④ 유보통합으로 ‘책임교육·돌봄’ 실현
특집 ⑤ 해외에서는 어떻게 유아교육·보육이 이뤄질까?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올해 국가장학금 4조 4,447억 원 지원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만들어요!
“다시 시작되는 학교, 안심하고 보내세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
2025년부터 유보통합이 교육부와 교육청 중심으로 본격 시행됩니다
김경성 푸른나무재단 이사장 - 학교폭력 예방은 아픔을 공감하는 훈련에서 시작
괴산군 청소년문화의집 봉사동아리 ‘은가비’ - “모든 인생은 역사가 된다”
로봇 윤리학자_ 김종욱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로봇에게 윤리란 필수 불가결한 일이죠”
갈등을 관리하는 최선의 길
3년 만에 벗은 마스크, 이젠 소통이 필요한 때
다산 정약용과 강진 백운동 원림이 차茶로 맺은 인연
‘댕댕이’는 ‘커엽’다
환경과 융합한 지리 교과캠프 - ‘우리 동네 에코매핑’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콘퍼런스 - 기후위기 최선의 대처법, 교육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염원 담아 연 날립니다!
특성화고 졸업생, 새내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우리집 소화기, 어디에 있을까요?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으로 기초학력진단체계 고도화 실현
졸업을 축하합니다(Tonight is your night)!
활동 중심 수업 'The. 미.나.리.게임'을 소개합니다
학생작가 양성으로 생활 인문 교육 꽃피우다
단성학교에서 남녀공학으로 바뀐 첫 해, 입학식 풍경~
저자 인세 기부, 체육 선생님들의 선한 영향력
이달의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정광윤 세종 두루고등학교 교사 (2022학년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수업 나눔 지원단)
최근 경제발전과 함께 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그러한 관심이 깊게 반영된 것은 물론,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쓰레기를 하나라도 줄이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카페에서 개인 컵으로 커피를 테이크아웃하면 할인받는 사례가 그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환경에 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필자는 평소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적용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실천 끝에 2022학년도에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운영한 중등 수업 나눔 지원단에서 환경 교육에 관심이 있는 동료 교사들과 함께 환경 수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표하기도 했다. 본 글에서는 다양한 환경 수업 중 ① 일상생활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어떠한 과정과 경로를 통해 처리되는지를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게 하고, 이를 지도화하는 수업, ② 학생들이 사는 동네와 학교 주변에 직접 나와 플로깅(Flogging)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고, 플로깅 경로를 구글 마이맵에 표시하는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01 쓰레기의 여정 – 쓰레기 지도 만들기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는 생물이 아닌 이상 자연 분해하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어떤 경로를 거쳐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 진행한 교과캠프에서는 이러한 쓰레기의 여정을 조사하여 지도화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 수업의 진행 단계는 다음과 같다.① 모둠별 분담: 먼저 쓰레기의 유형을 나누어 모둠별로 담당하였다. 예를 들어 일반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길거리에 버려진 쓰레기 등 모둠 수에 따라 분류하여 모둠별로 담당하게 했다.② 경로 조사: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쓰레기 처리 방법과 경로를 조사한다. 그러나 아무런 기반 없이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기는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조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주요 사이트를 미리 제시해
교실혁명② - 배우는 것이 이렇게 쉽다고? 수업 준비는 지식샘터로!
글·사진 _ 조기석 부산 양운초등학교 교사(지식샘터 활동 지원 컨설팅 강좌 참여교사)
12년 전 내 나이 35살. 2011학년도 새 학기가 시작되고 아이패드2라는 생소한 기기가 출시되었다. 그 당시 내 월급을 훌쩍 넘는 금액으로 아이패드2를 세 대 샀다.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를 운영하던 나에게, 이보다 더 혁신적인 교육의 도구는 없다고 느껴졌었다. 그해 7월. 29대의 아이패드를 지원받아 교실 수업에 적용했고, 그 사례가 모여 스마트러닝, 스마트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육현장에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 당시 딸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이었는데,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전자책(e-Book) 세트를 사줬더니, “아빠! 책은 종이로 읽는 게 더 좋아요.” 이러는 것이었다. 요즘 아이들은 전자기기를 잘 다루고 좋아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전자기기는 학습 과정의 필요에 따라 선택되어 사용돼야 하며 그 과정에 교사의 역할은 필수라는 확신을 하게 된 순간이었다. 그 이후 학생들에게 더 효율적으로 스마트기기를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많이 고민했었다. 코로나19와 일반화된 에듀테크 12년이 흘러 현재, 2023년이 되었다. ICT 활용교육, 이러닝(e-Learning), 유러닝(u-Learning), 스마트교육(SMART Education),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던 것이 이제는 에듀테크(Edu-Tech)라는 이름으로 어느 정도 안정화된 듯 느껴진다. 물론 메타버스(Metaverse) 활용 교육이 현재의 화두이기도 하지만 이 또한 에듀테크의 영역에 포함되며, 메타버스 또한 그 이전의 모든 개념을 포함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름이 많이 지어진다는 것은 그와 관련된 중요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 현장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그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미 대부분의 시도에서는 교실의 물리적인 정보화 사업으로 전자칠판과 학생용 개인 단말기가 이미 준비되었거나 현재 준비 중인 것이 그것을 증명해준다.최신 정보를 얻는 방법이었던 이러닝 박람회 언택트(Untact) 수업, 스마로그(S
교실혁명① 브릭 프로젝트 수업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신감 높이기 - 야 나두 브릭 할 수 있어!
글·사진_ 황수연 밀양아리솔학교 교사
브릭 프로젝트란? 특수교육대상학생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말이나 글, 그림만으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가지 생각은 많지만 말을 조리 있게 하지 못해서, 글로 표현하기 어려워서, 그림으로 나타내기 부끄러워서 등 다양한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생각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험을 종종 하게 된다. 이러한 학생들의 표현력을 키워주고자 ‘High-5ive Brick Challenge(하이파이브 브릭 챌린지)’에 도전하였다. 하이파이브 브릭 챌린지는 ATC(초등컴퓨팅교사협회)와 넥슨재단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브릭을 활용한 수업을 지원하여 창의적으로 협력하며 표현력과 상상력이 풍부한 학생으로 성장하게끔 하는 사업이다.브릭과 함께 찰칵! 브릭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는 “야 나두 브릭 할 수 있어!”이며, 본교 중학생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네모의 꿈 브릭 MV(뮤직비디오)’, ‘살기 좋은 밀양’, ‘친환경 학교’, ‘윷놀이 한마당’ 등의 프로젝트 수업을 하였다.브릭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프로젝트 1] 네모의 꿈 브릭 MV(뮤직비디오) 네모의 꿈 노래 가사 장면에 맞게 브릭을 만들고, 스톱 모션 기법으로 사진을 찍어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가사 장면을 분담하여 각자 자신이 맡은 부분의 콘티 그리기와 브릭 만들기를 하였으며 협동심을 발휘하여 뮤직비디오를 완성하였다.개성 있는 나만의 장면을 표현해봐요! [프로젝트 2] 살기 좋은 밀양 우리 지역 밀양의 다양한 모습을 브릭으로 표현하고, 북아트로 밀양 홍보 책자를 만들어서 밀양을 홍보하는 프로젝트이다. 기본교육과정 중학교 사회 교과와 연계한 활동으로 밀양의 자연환경, 대표 명소, 축제, 먹거리 등을 바르게 알고, 우리 지역을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소개하였다.우리 지역 밀양의 모습을 만들어요! [프로젝트 3] 친환경 학교 하이파이브 브릭 챌린지에서 주최한 이벤트로 챌린지에 참여한
이제 학교는 경험의 공간, 온라인 국제교류로 너의 날개를 펼쳐봐!
글·사진 _ 김성희 인천공항고등학교 교사(2021-2022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다문화가정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활동 리더)
“선생님! 저 지금 말레이시아 친구들과 인권 회의 중이에요. Emerald가 PPT 내용을 조금 더 준비했는데 발표 시간을 늘릴 수 있나요?” 오늘도 카톡방에서 학생들이 질문을 한다. 말레이시아 학생들과 한 팀이 되어 세계의 문제와 미래사회의 전망을 토론하는 수업이다. 우리 학생들이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학생들과 팀별 토론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한국의 한 교실에서 토론 수업을 준비하듯, 온라인에서 외국 학생과 팀별로 토의하고 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해준 것이다. 처음에는 영어 실력 때문에 쭈뼛거리던 학생들이었지만 수업 상황이 닥치자 손짓, 발짓, 파파고 등을 동원하여 열심히 토의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내가 우려했던 것과 달리 빠르게 변화하는 수업 방식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있었다. 학교는 경험을 제공하는 ‘놀이터’ 학교란 무엇일까? 짧지 않은 교직생활 동안 세상은 점점 넓어지고 온라인이라는 무기를 앞세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걸 몸소 체감한다. 오래전 교직에 첫발을 내디딜 때 보았던 예쁜 학생들의 눈망울에 이제는 더 넓은 세상을 자신의 개성으로 휘젓고 다니고 싶다는 호기심이 발동하는 것을 매번 보게 된다. 교사로서 이제 학교는 학문을 전하는 상아탑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놀이터로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학생들은 ‘학교’가 아니더라도 지식을 접하고 배울 공간이 너무나 다양해졌다. ‘학교’는 지식 경쟁에서 아이들을 이끄는 공간이 아니라 이제는 삶의 지혜를 기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이런 고민이 들 찰나 교육부와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다문화 대상 국가와의 교육교류 사업 공문이 눈에 띄었다. 바로 이것이 우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기회라는 확신이 들었다.교실 안으로 들어온 세계시민교육 ‘온라인 국제교류’란 온라인 공간에서 양국 학생들의 문화와 학문을 교류하고 학생들의 세계시민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데 목적을 둔
찬찬히 체계적으로 ‘느린 학습자’ 지도하기
글·사진 _ 정가희 인천서흥초등학교 교사(인천광역시교육청 기초학력전문교원)
느린 학습자는 지능지수가 71~84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말한다. 이 학생들은 낮은 인지능력으로 인해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작업기억 능력이 부족하여 배우는 내용이 복잡하면 더 어려워한다. 아울러, 주의력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지속해서 집중을 유지하며 학습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느린 학습자를 위한 특별한 치료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그중에 인지치료나 주의력 집중 프로그램이 있다. 하지만 느린 학습자라고 해서 배우는 내용이나 방법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지난 8월 ‘느린 학습자를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라는 주제로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의 학술대회가 있었다. 관련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매우 유익했다. 이 대회의 주요한 주제를 정리하면 첫째, 지능은 근본적으로 특별한 치료나 교육으로 개선되지 않는다. 둘째, 느린 학습자는 지능이 71~84라는 공통점만 있고, 사례마다 매우 다양한 어려움이 공존한다. 셋째, 현실적으로 초·중·고 학생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초학습 능력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기초학습이 전제되지 않으면 학생은 모든 교과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이다. 즉, 인지치료나 주의력 훈련으로는 ‘학습’에 필요한 읽기, 쓰기, 기초수학과 같은 기초학습과 교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얘기다. 느리지만 잘 배울 수 있어요 나의 교직 생활에서 경험한 수많은 사례도 그렇다. ‘느린 학습자(Slow Learner)’라는 용어가 가진 의미에서 보듯 찬찬히 체계적으로 개별화하여 가르치면 아이들은 ‘느리지만 잘 배울’ 수 있다. 이는 그동안 누적된 연구 사례에 비춰봐도 유효한 방법이다. 아마 학교 교사라면 학생의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초학습 능력이 향상되면 평소 학생의 태도와 자신감도 좋아진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것이다. 한글을 해독하지 못했거나 더듬더듬 읽던 학생이 잘 읽게 되면, 수
학생주도수업 설계 돕는 ‘플랜보드’
글·사진 _ 김소정 충북 만수초등학교 교사(업글티쳐스 회장)
“우와! 우리 또 프로젝트 수업 하나 봐!” 내가 만드는 재밌는 학습 계획, 플랜보드 프로젝트 학습을 함께하며 한 학기를 보낸 아이들은 자신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학습 과정을 기대하고 있다. 다소 막막했던 처음이 언제였냐는 듯 두 번째, 세 번째 플랜보드 프로젝트 학습을 거듭할수록 아이들은 플랜보드와 함께하는 학습을 즐기고 있었다. 플랜보드를 활용한 학습 계획 설계 자체를 놀이처럼 즐기는 학생들도 생겼다.학생주도성 성장 교사 모임, 업글티쳐스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며 원격수업의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 학생들의 주도성 부족은 수많은 기사를 동반하며 교육 현장의 큰 화두로 떠올랐다. 하지만 학생주도성(Student Agency)은 결코 코로나19로 인해 중요성이 강조된 역량은 아니었다. 이미 2019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학생주도성을 2030년에 성인이 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꼽았다. 이렇게 학생주도성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는 학생주도성이 궁금해졌다. 그렇게 학생주도성 성장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이 ‘업글티쳐스(Up-Grade Teachers)’라는 이름으로 모이게 되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책임 있게 학습하고 행동하는 역량’ 여러 논문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업글티쳐스가 정의한 학생주도성의 의미이다. 곧이어 우리는 주도성을 함양하는 방법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들이 유의미한 학습 계획을 설계하고 계획에 따라 학습하는 경험을 한다면 주도성 성장의 기반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이에 학생 주도의 학습 계획 설계를 돕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학생들의 학습 계획을 교사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교육과정과 연계시킬 수 있는 자료, ‘플랜보드’를 개발했다.플랜보드 활용 학생주도 수업 플랜보드란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프로젝트 단계별로 선택할 수 있는 활동 카드를 제시한 수업자료이다. 단계
무대가 된 교실, 낭독극 수업
글·사진 _ 한만수 인천대건고등학교 교사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역할이 나는 즐겁다. 연극반 동아리를 25년째 지도하면서 지치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예술이 삶을 예술보다 더 흥미롭게 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극단 활동을 통해 예술 활동이 지치고 메마른 삶을 얼마나 고양하는지 몸소 경험했다. 하기에 학생들도 예술적 체험을 통해 메마른 학교생활을 푸르게 가꾸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문화예술교육을 계속하는 것이다. 그중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수행평가인 낭독극 수업을 소개한다. 낭독극 수업은 학생이 중심이 되어 모둠 활동 위주로 진행된다. 낭독극 실연을 통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영역의 언어 능력 신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협력 작업을 통해 상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무엇보다 난생처음 느껴 보는 무대 경험의 여운이 크다. 또한 종합 예술의 매력을 지닌 연극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예술 교과와 융합을 시도할 수 있고, 관객과 서로 호흡을 주고받으며 심미적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탁월하다. 12차시 프로젝트로 낭독극 수업을 매년 진행해 오고 있지만 실패는 없다. 역설적으로 코로나 시대에 더 만족도 높은 수업이 되었다. 단편소설을 각색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작품을 깊게 탐구한다. 자신의 캐릭터를 소화하기 위해 작품 속 인물을 깊게 만난다. 배경 화면과 포스터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한다. 친구들과 호흡을 맞추며 불협화음을 줄여 나간다. 공연 발표를 지켜보면서 친구들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고 감탄한다.낭독극 수업의 흐름 낭독극 수업 첫 시간에 낭독극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튜브에 낭독극을 검색하면 여러 영상이 올라와 있는데, 인천대건고 학생들이 공연한 낭독극 ‘웃는 동안’(https://www.youtube.com/watch?v=9PfWktP5t84)을 추천한다. 학급당 4~6모둠으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