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중심의 질 높은 ‘유보통합’ 추진
특집 ① - 건강하게 자라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칭)영·유아학교’
특집 ② - 유보통합에 따른 영유아 교육과정과 교원정책
특집 ③ - 유아특수교육의 현재와 미래
특집 ④ - 논산 강경중앙초병설유치원, 소규모 유치원이 뭉쳤다
안전한 개인정보보호 사례 공모전 개최
「사립학교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교원양성과정 개선 대학’ 20개 사업단 선정
‘자율형 공립고 2.0’ 2차 공모에 45개교 선정 3차 ‘지역 혁신형’·‘군인 자녀 모집형’ 공모 실시
지역 내 교육·복지 개선하는 학교복합 시설 사업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유보통합이 한 발 앞으로 다가왔어요~
방지혜 홀트학교 교사, 사랑 품고 개별·맞춤 교육하는 ‘특수교육 이끎이’
우리나무종합병원(주) 문성철 원장 - 아픈 나무를 진단·치료하는 ‘나무전문가'
질문, 교사와 학생의 승-승 수업(교사와 학생의 승-승을 돕는 질문 수업)
대전 진잠초등학교 환경동아리 '초록音 B.G.M' - '초록音에 스며들면 생각도 행동도 바뀌죠'
경계선 지능 학생(느린 학습자)의 특성과 지원방안
경남 통영_ 한산도 - 배 타고 등하교하는 아이들과 충무공 이순신
우리나라 특수교육 10년의 변화
디지털 네이티브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전환 시대에 교육의 미래를 탐색하다
교사가 이끄는 대한민국의 교실 대혁명
영유아 교육·보육 통합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
가족돌봄청소년. 돌봄의 무게를 짊어진 아이들
햇살 가득한 체험활동과 함께 행복한 하루
구산중학교 ‘첼로부터 달자까지’선율을 타고 행복이 넘치는 미니콘서트
디지털 교육혁신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한 '찾아가는 학교 연수 지원 사업'
세종특별자치시 중증장애인 예술단 ‘어울림’
'유보통합'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중요한 첫걸음으로, 교육부는 영유아가 건강하게 자라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2024년 하반기부터 '(가칭)○·○○○○'를 시범 운영하며, 향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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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9월 22일(일)까지 ‘2024년 안전한 개인정보 보호 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안전한 개인정보 보호 사례 공모전’은 학생들이 개인정보의 주체로서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개인정보 보호를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올해는 ‘개인정보 보호 달인의 생활 속 다양한 이야기’를 주제로 실시되며, 기존 그림·영상 분야에 ‘인공지능(AI) 활용 콘텐츠’ 분야를 추가하여 총 3개 분야에서 진행된다.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 포털’ 누리집(https://privacy.moe.go.kr) 참조.
지난 8월 13일, 「사립학교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되었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사립대학과 학교법인의 적립금 공시와 실태 점검을 의무화하는 「사립학교법」이 개정(2024.8.28. 시행)됨에 따라 관련 세부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 첫째,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사립대학과 학교법인이 적립금 규모와 사용내역을 매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대학 누리집(홈페이지)에 1년간 게재하도록 의무화하였다(시행령 제14조의6). 둘째, 적립금 사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부가 사립대학과 학교법인의 적립금 현황과 사용내역에 대한 실태 점검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신설하였다(시행령 제14조의7). 셋째, 기본재산 처분 시 관할청의 허가 대신 신고로 대체할 수 있는 가액을 5억 원에서 20억 원 미만인 경우까지 확대하여 학교법인 재산 처분의 자율성을 확대하였다(시행령 제11조 제5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8월 13일,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을 지원하는 ‘교원양성과정 개선 대학 지원 사업’에 20개의 사업단을 선정·발표했다. 이 사업은 고교학점제,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수업혁신을 이끄는 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대학(교육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과정 혁신을 지원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 공모에 총 38개 사업단(1개 대학 단독형 또는 2개 이상 대학으로 구성된 연합체)이 교원양성과정 개선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서면평가와 온라인 대면평가를 거쳐 20개 사업단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사업 공모에 참여한 전체 사업단은 예비교원의 디지털 대전환에 대한 비전 이해와 AI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혁신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교육과정 개선을 제시하였으며, 사업단별 중점 과제로 예비교원의 현장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번 사업에 최종 선정된 대학은 9월 초 사업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한다.[표] 2024년 교원양성과정 개선 대학 지원 사업 선정 대학 명단학교
교육부는 7월 23일, ‘자율형 공립고 2.0’ 2차 공모 결과, 45개교가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학교가 지자체·대학·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와 협약을 체결하여 지역 자원을 활용해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학교이다. 이번 2차 공모에 64개교가 신청하였고, 선정된 45개교는 올해 9월 또는 내년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표 1] 자율형 공립고 2.0 2차 선정 지역 및 학교 1·2차에 걸쳐 선정된 총 85개교는 협약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나아가 특색 있는 교육 모델을 일반고로 확산하는 등 지역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게 된다. 판교고(경기)는 네이버, 카카오 등 정보기술(IT) 분야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여 인공지능(AI)과 미래 사회, 데이터 과학과 기계학습(머신러닝) 등 10개 이상 과목을 기업과 함께 운영하고 기업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괴산고(충북)는 교육발전특구와 연계하여 괴산군의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중원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보건-과학 및 인문-사회 분야 특화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한다. 특히, 학교와 협약기관 간 지속 가능한 협력을 위해 주요 협약 주체가 모두 협약·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여 학교 운영 전반을 함께 논의한다. 또한, 교육부는 지난 1·2차 공모에 이어 ‘자율형 공립고 2.0’ 3차 선정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의 교육혁신을 이끌어 갈 ‘지역 혁신형’과 더불어 군인 가족의 교육을 지원하는 ‘군인 자녀 모집형’으로 진행한다. ‘지역 혁신형’ 자율형 공립고를 신청하려는 학교는 10월 30일(목)까지 ‘자율형 공립고 2.0’ 지정·운영계획서를 교육청에 제출해야 하며, 심사를 거쳐 11월 중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표 2]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유형별 3차 신청 일정/규모 ‘군인 자녀 모집형’은 전국
13,318개 학생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교육부는 5월 2일(목) ‘학생맞춤통합지원’ 누리집(https://www.kedi.re.kr/studentsupport)을 개통하였다. ‘학생맞춤통합지원’은 한 명의 학생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 어려움(기초학력 미달, 경제적 어려움, 심리적·정서적 어려움, 학교폭력, 아동학대 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사업 간 연계와 전문인력 간 협력을 통해 학생 성장을 돕는 학생 맞춤형 지원 정책이다. 이번에 개통하는 누리집은 학생맞춤통합지원 정책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학교나 학생이 학교 인근의 학생 지원기관 및 관련 서비스 등을 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위치를 기반으로 한 지역자원 찾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누리집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기관에서 지원하는 경제, 학업, 심리·정서, 돌봄·안전, 건강 서비스 검색이 가능하다. 누리집에는 개통일 현재 전국 총 6,170개 유관기관의 13,318개의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어 내 주변 지역자원의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유관기관 서비스 정보는 주기적(매년 5월, 11월)으로 갱신할 계획이다.
초등교원 양성 규모 적정화 추진
교육부는 2025학년도부터 전체 10개 교육대학교 입학정원을 12% 감축하는 내용 등을 담은 ‘2024년 교육대학 정원 정기승인 계획(안)’을 발표했다. 그간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초등교원 신규채용 규모는 2014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대학 등 양성기관 입학정원은 2012년 이후 동결되어 입학정원 감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특히, 신규채용 규모가 2014년 대비 50% 이상 줄었지만, 입학정원은 그대로여서 임용합격률(’18년 63.9%→’24년 43.6%) 하락으로 이어지고,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특수목적대학 역할에도 어려움이 발생하는 등 입학정원 감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 등과 지난 1월부터 논의하며 대학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중장기 교원수급계획, 교육대학 신입생 중도이탈률 등을 고려하여 2025학년도부터 적용할 입학정원 감축 규모 및 추진 방향을 결정하였다.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 개통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https://read365.edunet.net)’를 구축하고 4월 23일부터 전면 개통에 들어갔다. ‘독서로’는 17개 시도교육청별로 구축·운영되어 온 기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고도화한 것이다. 학생의 독서활동 이력을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여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도서 추천 등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호작용 중심의 독서교육 활동을 지원한다. ‘독서로’를 통해 읽고 싶은 책의 학교 도서관에서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독후활동을 사진·음성·텍스트·영상 파일 등으로 업로드하여 기록할 수 있고, 교사에게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 독서활동 이력은 전학·졸업 등으로 학적이 변동되어도 ‘독서로’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독서 포트폴리오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