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특집 ① - 교육발전특구 사업_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 ② -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 ③ - 통합운영학교_ 군남초중학교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강점
특집 ④ - 농어촌 참 좋은 학교_창평고등학교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
학교 온라인 민원(소통) 시스템 구축한다.
5세 초등학교 적응 돕는 ‘이음톡톡 소통톡톡’ 개최
2025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올해 처음 시행되는 주거안정장학금 신청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 실시
과학·수학·정보·융합(STEAM)교육 종합계획 -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교육개혁 '교육발전특구'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 온 마을이 함께하니, 학생이 찾아왔다”
청년농업인 샐머 이고은 대표 - 정직하게 농사지어 속이 꽉 찬 채소를 선보이다
지구와 공존하는 과학·환경교육 별빛 드리운 작은 학교로의 초대
인천청호초중학교 ‘책 읽어주는 선배’ 책으로 함께 쌓는 한 지붕 울타리
학교 스마트기기 현명한 운영·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건
경기 안산_ 대부도 너른 바다와 갯벌에 둘러싸인 우리는 ‘섬마을 아이들’
2025년, “학생 맞춤형 지원이 확대됩니다”
인구감소지역에서 학교의 역할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개최 - 교육혁신으로 새로워진 미래교실을 만나다
본지 명예기자단과 함께하는 차담회
지역마다 다른 진로 체험의 기회, 어찌 해결할고? - '꿈길'로 시작하자!
AI 디지털교과서 웹전시본, 이제 "AI 디지털교과서 교원연수용 플랫폼"에서 만나요!
새 학기 증후군? 초등학교 입학 준비 A to Z
자율형 공립고 2.0 선도학교 전주여자고등학교 탐방
주말에 떠나볼까 – 도심 속 초록빛 대구녹색학습원을 소개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부터 ‘똑똑! 수학탐험대’까지, “교육디지털원패스”로 통합 로그인 해보아요!
한국삼육고등학교 '온라인 교무실' 도입으로 학교 업무 간소화
충청남도교육청_전국 특수학교 최초 ‘꿈빛크린’ 세탁 브랜드 개발
○○○○○○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공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가 이루어지도록 체제를 만들어가는 정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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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편집실 그림 | 이정화
교육 웹툰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글ㆍ사진 | 편집실
유보통합이 한 발 앞으로 다가왔어요~
교권회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어요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운다
글 편집실 그림 이정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중 학생 본인이나 부모가 외국 국적이거나 외국 국적을 가졌던 적이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요? 2023 교육통계에 따르면,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 수는 181,178명으로, 이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3.5% 에 해당합니다. 10년에 비해 3배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그중 외국인 학생은 8.6배, 국내 출생 2.3배, 중도 입국은 1.9배 늘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한국어교육 정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교생 중 이주배경학생이 30%이상인 다문화 밀집학교도 지난 3년간 2배 증가했으며, 44%가 5군데의 시군구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학급 수용률은 10.3%에 머무는 등 학교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해 '시혜적' 차원에서 벗어나 '서로 다른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한다'는 인식 아래 '이주배경학생 누구나 차별없이 교육받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을 비전으로 다문화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생산연령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들을 우리 사회의 다양성·포용성을 높이는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정책추진의 구심점을 학교에서 지역으로 전환하는 한편, 양질의 교육을 통해 인재로 키워 정주·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먼저, 차별없는 교육환경을 위한 한국어 교육체계를 강화합니다. 다문화 밀집학교가 있는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교육지원청 산하에 지역거점 '한국어 예비과정'을 운영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해 교과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학생을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학교 내에서 이뤄지던 한국어교육을 '한국어 예비과정'과 '학교 한국어학급'으로 이원화하며 대학 연계 한국어 집중캠프를 실시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합니다. 둘쨰, 학생
교권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전체, 교육활동 침해 건수는 3,035건으로,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0, 2021년에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활동 침해 유형으로 학생· 학부모에 의한 모욕·명예훼손 침해 (55.5%)가 가장 많았으며,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해서 학부모 등이 반복적으로 부당하게 간섭하는 비율이 20.8%로 나타났습니다. (교육부·KEDI, ’19~’22)교육활동을 침해하는 주체는 학생(92.2%)이 대부분이었으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부모 등에 의한 침해 비율이 33.7% 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미 광범위해진 초등학교 학부모의 부당한 간섭 등 특이민원 현상에 대해서 교육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런 의지가 반영된 것이 지난 9월 21일 국회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교원지위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개정안으로 일명, 교권 보호 4법인데요. 먼저, ‘교원지위법’에 목적이 정당하지 아니한 민원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행위, 교원의 법적 의무가 아닌 일을 지속적으로 강요하는 행위를 교권 침해 유형으로 신설하였으며,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는 아동학대 금지행위로 보지 않는다는 면책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그리고, 교원이 아동학대로 신고됐더라도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직위해제 처분을 할 수 없으며,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가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되어 조사·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교육감이 의무적으로 의견을 제출해야 합니다.또한, 기존의 학교교권 보호위원회를 폐지하고 교육지원청에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하며,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발생하면 피해 교원의 요청이 없더라도 관할청이 형사고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민원처리의 책임이 학교장(원장) 에게 있다고 명시하였으며, 학교장이 교육활동 침해행위를 축소·은폐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정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