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ㆍ사진 | 편집실
유보통합이 한 발 앞으로 다가왔어요~
글 | 편집실 그림 | 이정화
교권회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어요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운다
글 편집실 그림 이정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중 학생 본인이나 부모가 외국 국적이거나 외국 국적을 가졌던 적이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요? 2023 교육통계에 따르면,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 수는 181,178명으로, 이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3.5% 에 해당합니다. 10년에 비해 3배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그중 외국인 학생은 8.6배, 국내 출생 2.3배, 중도 입국은 1.9배 늘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한국어교육 정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교생 중 이주배경학생이 30%이상인 다문화 밀집학교도 지난 3년간 2배 증가했으며, 44%가 5군데의 시군구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학급 수용률은 10.3%에 머무는 등 학교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해 '시혜적' 차원에서 벗어나 '서로 다른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한다'는 인식 아래 '이주배경학생 누구나 차별없이 교육받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을 비전으로 다문화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생산연령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들을 우리 사회의 다양성·포용성을 높이는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정책추진의 구심점을 학교에서 지역으로 전환하는 한편, 양질의 교육을 통해 인재로 키워 정주·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먼저, 차별없는 교육환경을 위한 한국어 교육체계를 강화합니다. 다문화 밀집학교가 있는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교육지원청 산하에 지역거점 '한국어 예비과정'을 운영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해 교과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학생을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학교 내에서 이뤄지던 한국어교육을 '한국어 예비과정'과 '학교 한국어학급'으로 이원화하며 대학 연계 한국어 집중캠프를 실시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합니다. 둘쨰, 학생
교권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전체, 교육활동 침해 건수는 3,035건으로,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0, 2021년에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활동 침해 유형으로 학생· 학부모에 의한 모욕·명예훼손 침해 (55.5%)가 가장 많았으며,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해서 학부모 등이 반복적으로 부당하게 간섭하는 비율이 20.8%로 나타났습니다. (교육부·KEDI, ’19~’22)교육활동을 침해하는 주체는 학생(92.2%)이 대부분이었으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부모 등에 의한 침해 비율이 33.7% 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미 광범위해진 초등학교 학부모의 부당한 간섭 등 특이민원 현상에 대해서 교육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런 의지가 반영된 것이 지난 9월 21일 국회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교원지위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개정안으로 일명, 교권 보호 4법인데요. 먼저, ‘교원지위법’에 목적이 정당하지 아니한 민원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행위, 교원의 법적 의무가 아닌 일을 지속적으로 강요하는 행위를 교권 침해 유형으로 신설하였으며,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는 아동학대 금지행위로 보지 않는다는 면책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그리고, 교원이 아동학대로 신고됐더라도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직위해제 처분을 할 수 없으며,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가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되어 조사·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교육감이 의무적으로 의견을 제출해야 합니다.또한, 기존의 학교교권 보호위원회를 폐지하고 교육지원청에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하며,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발생하면 피해 교원의 요청이 없더라도 관할청이 형사고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민원처리의 책임이 학교장(원장) 에게 있다고 명시하였으며, 학교장이 교육활동 침해행위를 축소·은폐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정당하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부는 초3·중1을 기초학력 책임교육 대상으로 지정하여 집중 지원합니다. 초3은 읽기, 쓰기, 셈하기를 기반으로 교과학습이 시작되는 단계이며, 중1은 초등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는 학생들의 학력격차가 벌어지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기반으로 학습과 성장을 위한 집중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초3·중1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에 적극 권고하는 한편, 학업성취 수준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정규수업 및 방과후 지도, AI 맞춤형 학습, 학습 관리 튜터링과도 연계 지원합니다. 또한, 초3·중1 외 학년에서도 성취 수준에 기반한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대상을 확대하고 컴퓨터 적응형 평가를 도입하는 등 진단체계를 강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