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교수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가장 발전한 나라는 미국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 발전과 함께 미국이 AI를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에 따라 먼저 미국 교육에서 SW와 AI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온 역사와 정책을 살펴보고, 현재 AI를 효과적으로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사례들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인공지능 사진 미국 AI 교육의 역사와 정책 1950-1980년대: 컴퓨터 과학의 기초 연구 및 개념 형성 컴퓨터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AI)의 기본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 AI는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기보다는 학문적 연구와 기초 개념 개발에 중점을 두고, 주로 대학과 연구소에서 연구하였다. 1970년대에 이르러, 시모어 페이퍼트가 개발한 로고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교육에 도입되면서 AI와 컴퓨터 과학 교육이 서서히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1980-1990년대: 컴퓨터 과학 교육의 확산 이 시기에는 인터넷 보급과 멀티미디어 교육이 본격화되었고, 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추세가 시작되었다. AI 교육은 MIT와 스탠포드 같은 주요 대학에서 주로 기계 학습과 자연어 처리 연구 중심의 선택 과목으로 제공되었으며,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일반화된 활용은 아니었다. 다만, 컴퓨터를 활용한 보조학습(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교수 시스템(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이 도입되어 학생의 학습 패턴을 분석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 분야에 AI가 활용되었다. 2000-2010년대: STEM 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강조 이 시기에는 STEM 교육이 본격화되며 초중등 교육과 대학에 코딩과 로봇 공학이 융합 교육의 형태로 도입되었다. 디지털 기술이 만드는 미래에 대비하는 디지털
디지털 네이티브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글 | 박유신 서울 삼광초등학교 교사(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장)
디지털 네이티브는 수동적 참여자 또는 단순히 읽는 사람이 아닌,미디어 환경을 생산하고 구성하는 적극적 미디어 이용자이다.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우리 아이들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용어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나고 자란 최근의 아동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그리고 이 용어는 아날로그 환경에서 자라난 기성세대와 아동 세대를 구별 짓는 맥락에서 쓰인다.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용어는 마크 프렌스키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 그는 이미 디지털 환경이 구축된 세상에서 태어나 모국어처럼 디지털 기기를 다룬다는 의미에서 이들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라고 명명했다. 그렇다면 디지털 네이티브는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까? 수년 전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들과 함께 뉴스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면서 인상적이었던 경험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날의 수업은 뉴스에 대한 모든 것을 떠올려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기자’, ‘정보’, ‘신문’ 등과 같은 뉴스에 대한 키워드뿐 아니라, 세상의 온갖 이야기와 화제들이 가득 채워져 있었다. 그 내용으로는 부동산과 코로나 백신 같은 시사적인 문제에서부터 ‘윤여정 오스카상’, ‘범 내려온다’, 미국의 총기사용 이슈, 그리고 여기에 대한 느낌과 논평도 포함되어 있었다. ‘뉴스를 어디에서 보는가?’라는 질문에 어린이들은 “메신저 앱에서도 보고, 포털사이트와 유튜브에서도, 그리고 부모님 뉴스 볼 때 옆에서도 보는데요.”라고 대답했다.1) 이 마인드맵을 접한 대부분의 기성세대는 크게 놀랐는데 이는 대부분 주로 어른이나 알 것으로 생각했던 당시의 세세한 이슈들이 빼곡하게 적혀 있었기 때문이다. 마인드맵에는 시사에서 문화까지, 그리고 어린이가 알기엔 부적절하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정보까지도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저 키워드 중 일부는 아마도 허위정보로 구성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 정보들은 앞으로 이 어린이가 세계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즉 이 사례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글 | 한정윤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2023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며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한 바 있으며, 특히 내년 초중고 교육 현장의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교사 역량 강화와 기본적인 디지털 인프라 구축·관리를 위한 여러 대비가 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혁신적 변화에 있어서 AI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다양한 AI 기술이 보여주고 있는 괄목할 만한 성과로 인해, AI를 활용해 교육 분야의 여러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적 성과가 개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의 실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최근 AI 기반 맞춤형 교육이 교육 분야의 큰 화두로 떠올랐다. 이 글에서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이 무엇인지 짚어보고, 국내 관련 현황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은 무엇인가? 맞춤형 교육은 학생 각자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개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AI는 이러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필요한 관찰, 진단, 처치의 순환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먼저 관찰에서 AI는 학습과 관련된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이를 디지털화 된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이후 학습자 진단과 처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기록한 필기나 서술식 문항 답변의 경우 기존에는 교사가 이를 직접 읽고(관찰) 내용을 파악해야 했던 반면, AI가 제공하는 필기 인식 기능을 활용하게 되면 이러한 수고를 줄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글 | 지은림 경희대학교 교수(한국교육학회 부회장)
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입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외에서도 여러 나라들이 일찍부터 대입제도 혁신을 발표하고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중국, 일본, 프랑스의 경우는 정부가 새로운 대입제도 개혁안을 발표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새로운 대입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이 국가들의 대입제도 개혁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우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해외 국가들의 대입제도 개혁 배경 중국은 2014년부터 대입제도의 전면적인 개혁을 시작했는데, 그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우리나라 수능과 같은 까오카오(高考) 위주의 입시로 인해 고교 교육이 까오카오 준비과정과 같이 되면서 고교 교육의 정상화가 어렵게 되었다. 고교 교육은 입시과목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지식 위주의 암기 학습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고차적 사고역량이 향상될 수 없었기 때문에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로 대입제도가 까오카오에만 의존하다 보니 지식 이외의 다른 소양 및 잠재력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전인적 교육이 어렵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셋째는 대학입시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소수민족, 각종 시합에서 받은 상 등에 따라 부여되는 가산점이 조작되거나 지역 간 격차에 따른 불공정이 심각하다는 것이다.일본은 2013년 「교육재생실행회의」에서 교육개혁을 논의하면서 대입제도 개혁을 시작하였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고교 교육개혁, 대학 교육개혁, 대학입시 개혁을 연계하여 학력 3요소를 육성·평가하려는 ‘고대접속개혁(高大接.改革)’을 추진하였는데, 대학입시는 지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프랑스의 대입제도 개혁은 2018년에 발표되었는데, 바칼로레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배경은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