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특집 ① - 교실혁명,그 시작과 완성은 수업 혁신
특집 ② - 교사 주도성이 수업을 바꾼다
특집 ③ - 나를 성장시키는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특집 ④ -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이끌 ‘전문가’ 키운다
13,318개 학생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초등교원 양성 규모 적정화 추진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 개통
저소득층 학생 7,000명에 장학금 지원
‘함께차담회’, 현장 의견 정책에 담는다
대학과 지역이 함께 첨단분야 인재 양성
교육을 회복하는 교권 보호 정책
교권회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어요
강정미 부산 하단중학교 수석교사 - 수업은,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
마음과마음 심리상담센터 이은희 센터장 - 감정의 깊이를 시각적으로 통찰하다
하이터치 교사가 주도하는 하이테크 교실혁명
파주 한민고등학교 동아리 ‘걸어 다니는 생태도감(WHET)’ - 아는 만큼 사랑하게 되는 자연, 함께 지켜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실태와 치유
인천 옹진_ 장봉도 - 탁 트인 바다, 숲을 품은 트레킹의 천국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장애 공감 문화로 사회통합 추진
교실혁명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제43회 스승의 날 기념식 - 다시 빛날 선생님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초등학생 등굣길 사고 예방. ‘부산등굣길안심e’가 도와드립니다
교육과정박람회의 새로운 시도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②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저작물 활용법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①학교에서의 최근 저작권 이슈와 대책
위기의 특성화고 신산업 분야로 재구조화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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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한정윤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2023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하며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한 바 있으며, 특히 내년 초중고 교육 현장의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교사 역량 강화와 기본적인 디지털 인프라 구축·관리를 위한 여러 대비가 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혁신적 변화에 있어서 AI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다양한 AI 기술이 보여주고 있는 괄목할 만한 성과로 인해, AI를 활용해 교육 분야의 여러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적 성과가 개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의 실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최근 AI 기반 맞춤형 교육이 교육 분야의 큰 화두로 떠올랐다. 이 글에서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이 무엇인지 짚어보고, 국내 관련 현황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은 무엇인가? 맞춤형 교육은 학생 각자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개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AI는 이러한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필요한 관찰, 진단, 처치의 순환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먼저 관찰에서 AI는 학습과 관련된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이를 디지털화 된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이후 학습자 진단과 처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기록한 필기나 서술식 문항 답변의 경우 기존에는 교사가 이를 직접 읽고(관찰) 내용을 파악해야 했던 반면, AI가 제공하는 필기 인식 기능을 활용하게 되면 이러한 수고를 줄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글 | 지은림 경희대학교 교수(한국교육학회 부회장)
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입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외에서도 여러 나라들이 일찍부터 대입제도 혁신을 발표하고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중국, 일본, 프랑스의 경우는 정부가 새로운 대입제도 개혁안을 발표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새로운 대입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이 국가들의 대입제도 개혁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우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해외 국가들의 대입제도 개혁 배경 중국은 2014년부터 대입제도의 전면적인 개혁을 시작했는데, 그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우리나라 수능과 같은 까오카오(高考) 위주의 입시로 인해 고교 교육이 까오카오 준비과정과 같이 되면서 고교 교육의 정상화가 어렵게 되었다. 고교 교육은 입시과목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지식 위주의 암기 학습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어 고차적 사고역량이 향상될 수 없었기 때문에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둘째로 대입제도가 까오카오에만 의존하다 보니 지식 이외의 다른 소양 및 잠재력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전인적 교육이 어렵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셋째는 대학입시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소수민족, 각종 시합에서 받은 상 등에 따라 부여되는 가산점이 조작되거나 지역 간 격차에 따른 불공정이 심각하다는 것이다.일본은 2013년 「교육재생실행회의」에서 교육개혁을 논의하면서 대입제도 개혁을 시작하였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고교 교육개혁, 대학 교육개혁, 대학입시 개혁을 연계하여 학력 3요소를 육성·평가하려는 ‘고대접속개혁(高大接.改革)’을 추진하였는데, 대학입시는 지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프랑스의 대입제도 개혁은 2018년에 발표되었는데, 바칼로레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배경은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