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
2023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또 한 번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이런 추세에 따라 약 46만 명인 현재 대학 입학자원은 2040년 26만 명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초저출산에서 비롯된 인구 구조의 변화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곳은 지방대학이다. 이미 2013년 대비 2023년 지방대학 입학생 수는 약 8만 명 감소, 신입생 미충원율은 3.2%p 증가(2.8%→6.0%)로 지방대학의 학생 충원은 악화 일로를 달리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지방대학의 존폐가 곧 지역소멸과 국가경쟁력 저하의 위기로 직결되는 점이다. 저출생과 수도권 집중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한 지역에서 대학이 폐교되면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기업이 떠나고 상권이 죽게 된다. 경제, 문화 등 지역사회 전반에서 활력이 저하되고 또다시 인구가 유출되는 악순환이 지속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인구가 집중되는 수도권은 과밀로 인해 정주 여건이 나빠지고 출산과 양육이 어려운 도시가 된다. 이는 지난해 서울(0.55명)이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한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지역과 지방대학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데, 그 해법 중 하나가 바로 ‘좋은 대학으로 좋은 지역을 만드는 전략’이다. 우리나라보다 저출산의 타격을 먼저 경험한 일본에서는 벳푸시 리츠메이칸아시아태평양대학(APU)의 사례로 그 효과성을 입증한 바 있다. 2000년 인구 12만 명의 소도시 벳푸에 ‘대학 구성원 절반이 외국인으로 구성된 국제대학’의 기치를 내건 APU가 설립됐고, 개교 20여 년 만에 APU는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재학생의 절반인 3천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였다. 청년 인구가 증가하면서 벳푸시는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젊은 국제도시로 변모하였다. 멀리 유럽의 스웨덴에서는 조선업이 쇠퇴하면서 침체하던 항구도시 말뫼에 1998년 IT·스타트업 중심의 말뫼대학교가 설립되면서, 1990년 22만
글 | 교육부 학부모정책과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것도 의미가 있지만 무엇보다 ‘함께학교’의 가장 큰 성과는 정책 환류에 대한 효능감, 즉 플랫폼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했다는 것이다. ‘함께학교’ 참여 방법‘함께학교’란?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정부 국정 기조에 따라 학생과 교원,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상시 소통하고 교육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공간으로 지난해 말(’23년 11월 말) 개통하였다. 2023년 7월, 온 국민이 마음 아파했던 교권보호 사안 발생 이후 교육부에서는 기존 소통 방식의 한계를 깨닫고 현장의 목소리를 보다 직접적으로, 빠르게 듣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하여 소통의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만들어졌다.중앙정부와 현장 간의 소통은 과거에도 중요했고, 현재도 중요하며, 앞으로도 매우 중요할 것이지만 소통의 방법에 대해서는 변화가 필요했다. 기존 면대면 소통 방식은 분명 장점이 있지만 대면 소통 특성상 참석 대상이 한정적이어서 전문성이 탁월하거나 특별한 계기를 가진 분들만 참석할 수 있었다. 이에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변화에 맞추어 뭔가 특별할 것 없는 모든 이들이 본인이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언제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함께학교’ 디지털 소통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다. 함께학교의 성과 및 한계국회 국민동의청원이나 국민제안, 청원24 등 온라인 기반 직접 참여 시스템이 보편화된 요즘, 교육 분야에서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직접 듣고 구성원의 동의나 지지가 많은 제안을 교육정책에 반영하는 ‘함께학교’는 단시간 내에 성과를 내고 있다. 지표나 수치 등으로 확인 가능한 플랫폼의 양적 성장 측면을 먼저 살펴보면 9.4만의 회원 수, 290만 명이 넘는 누적 방문, 하루 평균 0.8만 명 방문, 약 1천 건의 정책 제안, 130여 건의 정책 답변 및 65차례 이상 대면 소통 등으로 교육주체 간 활발한 소통의 매개체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표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가늠이 잘되지 않을 수 있는데 교육부가
지역 내 교육·복지 개선하는 학교복합 시설 사업
글 | 교육부 교육시설과
학교복합시설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지역주민과 학생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문화시설, 평생교육시설, 편의시설 등을 학교에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다양한 체험·활동 공간으로서 학교 학교는 근린생활권 중심에 위치하여 가장 접근성이 좋은 공공시설이며 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체육·문화시설 등의 인프라는 지역 내 다양한 체험과 활동 공간으로서 가능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학교시설은 과거에 지역의 가장 중심적인 공공시설의 역할을 하였고 현재도 운동장, 체육관 등 체육시설을 지역에 개방하여 지역주민의 체육 및 여가 활동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학교는 도서관, 시청각실, 다목적 강당 등 문화공간과 어학교실, 컴퓨터실 등 교육 공간을 가지고 있어 학생을 위한 공간의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의 축제 및 행사 공간,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학부모와 동문 등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잠재력을 활용할 경우, 지역 내에서 다양한 체험 및 활동 공간으로서 더욱 유용한 시설로 거듭날 수 있다. (좌)다원이음터 소극장 / (우)열린금호교육문화관수영장 학교와 지역의 인프라 확충, 교육·정주 여건 개선 학교복합시설은 문화·체육시설 등의 확충을 위한 부지확보가 어려운 도시지역, 재정 여건이 어려운 지자체, 지역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방, 학교와 지역의 교육·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등 학교 특성과 지역 여건에 따라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자간 협력을 통한 시설 조성 및 운영 모델이다. 학교복합시설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글 | 교육부 사회정서성장지원과
현 203개 위(Wee)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의 규모를 고려한 100여개의 정신건강전문가 긴급지원팀을 단계적으로 신설하여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전국 어디서나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촘촘한 현장 마음건강 지원망을 구축할 것이다. 지난 1월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에서 역점을 두었으면 하는 사항’으로 우리 국민들이 무엇을 가장 먼저 꼽았는지 그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2023년 교육여론조사). 1위로 꼽힌 것은 ‘사회성과 인간관계(25.2%)’였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잘 지내는 방법을 익혔으면 하는 것은 당연한 바람일 것이다. 비슷한 질문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이에 대해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이 ‘자기관리 역량(34.3%)’이었던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된다. 예전에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고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단순한 가정교육이나 생활지도의 영역이라고 여기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역량도 학교교육 속에서 길러주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인 정신건강 문제의 급증을 지적하며 우선 추진해야 할 3가지 전략 중 하나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으면서 마음건강의 어려움과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 16.1%는 정신장애 경험이 있으며 7.1%는 전문가 도움이 시급한 실정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교육부가 2024년 1월 사회정서성장지원과를 신설하고 학교에서 사회정서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기로 하는 등 마음건강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것 또
대학과 지역이 함께 첨단분야 인재 양성
글 | 교육부 인재양성지원과
지역-대학 상생··· 첨단분야 인재 양성의 중요성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와 같은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세계적으로 일자리, 교육, 의료 등 전영역에서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기존 전통산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라 산업구조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어 첨단산업 현장의 구인난과 청년층의 구직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23년 0.72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학령인구 감소에 청년층 인구가 수도권으로 쏠리는 현상까지 더해져 비수도권 지역의 활력 감소와 지역 소멸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세계적인 첨단기술 경쟁 심화와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현상 속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은 이러한 위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대학의 우수한 교육·연구 체제를 통해 첨단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면서도 대학과 기업이 소재한 지역에 청년 인구 유입과 정주를 유도하여 지역의 활력이 되살아나길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국가 차원의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Convergence and Open Sharing System)’ 사업이 시작되었다. 융합·개방·협력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대학은 사회·기술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체제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개별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만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기술과 산업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첨단분야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이 2021년 시작되었다. 2023년에는 사업명을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으로 변경하고 대학과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형’ 유형을 신설하는 등 사업
교육을 회복하는 교권 보호 정책
글 | 교육부 교원정책과
스승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은 모두 5월로 정해져 있다. 교원,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기념하는 날이 전부 한 달에 모여있는 것은 교육 3주체 간의 긴밀한 관계를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교원·학생·학부모 간 상호 존중과 신뢰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두터운 교권 보호다. 교육부는 작년부터 지속적인 교원 간담회, 토론회, 시도교육청 의견 수렴 등 현장과 함께하는 소통을 거쳐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을 수립·발표하였다. 그리고 교권 보호 5법인 「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아동학대처벌법」을 개정(2023년 9월, 12월)하여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행정과 입법 체계를 탄탄히 다졌다.교권 보호 5법 주요 개정사항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주요 개정사항✅교원이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된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직위해제 제한✅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가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되어 조사·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교육감의 의견 제출 의무화✅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교육지원청으로 전면 이관✅학부모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시 서면사과 및 재발방지 서약, 특별교육·심리치료 조치를 내리고, 미이수시 3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교육활동 침해행위를 보거나 그 사실을 알게 된 자가 학교 등 관계 기관에 이를 즉시 신고✅교육활동 침해행위의 개념을 별도로 분리·규정하고, 침해행위의 유형 확대✅가해자와 피해 교원을 분리하고, 분리조치된 학생에 대하여 별도의 교육방법 마련 및 운영✅교육활동 침해행위 시 피해 교원 요청이 없더라도 관할청에서 형사고발 가능✅교육활동 관련 분쟁·소송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기 위한 공제사업 실시 및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위탁 근거 마련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주요 개정사항✅학교(유치원)의 민원처리를 학교장(원장)이 책임짐 ✅교원의 정당한 학생(유아)생활지도는 「아동복지법」 제17조 제3호, 제5호 및 제6호의 금지행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글 | 교육부 기획담당관
교육부는 1월 24일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올해는 공교육 신뢰를 회복하고 사교육 부담이 경감되는 선순환이 시작되는 것을 목표로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2024년을 교육개혁이 지역 곳곳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리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이라는 비전 아래 중점적으로 추진할 10대 과제를 선정하였다.1. 세계 최고의 교육·돌봄을 국가가 책임집니다!하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개선한 늘봄학교 전국 도입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2024년 1학기에는 2,741교,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운영한다. 또한, 올해 초등학교 1학년 중 희망학생은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25년까지 초등학교 2학년, 2026년까지 모든 학년의 희망하는 초등학생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다. 특히, 올해 초등학교 1학년에게 정규수업 이후 매일 2시간의 수준 높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교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2025년까지 ‘교원과 분리된 운영체제’를 완성한다. 이를 위해 올해 1학기부터 전담인력 등을 배치하여 늘봄학교 업무가 기존 교원에게 맡겨지지 않도록 지원하며,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 업무 전담 조직인 ‘늘봄지원실’을 설치·운영하고 늘봄 전담 실무인력도 배치한다. 둘, 0세부터 국가책임 교육·보육 체제 구축을 위해 유보통합 추진 0세부터 5세까지 영유아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돌봄을 완성하기 위해 유보통합을 지속 추진한다. 6월까지 중앙 단위의 영유아 보육·교육 관리체계를 교육부로 일원화하고, 재정투자계획 및 인력·예산 이관 방안 등을 수립하여 지방 조직도 시도교육청으로의 통합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하여 올해 5세부터 유치원·어린이집 학비·보육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