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특집 ① - 교육발전특구 사업_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 ② -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 ③ - 통합운영학교_ 군남초중학교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강점
특집 ④ - 농어촌 참 좋은 학교_창평고등학교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
학교 온라인 민원(소통) 시스템 구축한다.
5세 초등학교 적응 돕는 ‘이음톡톡 소통톡톡’ 개최
2025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올해 처음 시행되는 주거안정장학금 신청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 실시
과학·수학·정보·융합(STEAM)교육 종합계획 -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교육개혁 '교육발전특구'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 온 마을이 함께하니, 학생이 찾아왔다”
청년농업인 샐머 이고은 대표 - 정직하게 농사지어 속이 꽉 찬 채소를 선보이다
지구와 공존하는 과학·환경교육 별빛 드리운 작은 학교로의 초대
인천청호초중학교 ‘책 읽어주는 선배’ 책으로 함께 쌓는 한 지붕 울타리
학교 스마트기기 현명한 운영·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건
경기 안산_ 대부도 너른 바다와 갯벌에 둘러싸인 우리는 ‘섬마을 아이들’
2025년, “학생 맞춤형 지원이 확대됩니다”
인구감소지역에서 학교의 역할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개최 - 교육혁신으로 새로워진 미래교실을 만나다
본지 명예기자단과 함께하는 차담회
지구가 교과서가 된 특별한 3일, Y교육박람회 2025 현장
스승의 날, 당신의 마음도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2025 서울안전한마당에서 안전 체험 함께해요
딸기 향기 따라~ 미래 농업속으로! 상주 사벌초 스마트팜 체험기
서울 어린이도 제주 어린이도 국립국어원 "우리말 꿈터"에서 우리말과 즐겁게 친해져요
스마트폰 내려놓고 자연에 빠지다, 오두산 치유숲 힐링 체험
함께 할 때 더 큰 아름다움이 피어나요 <집현중학교>
더 큰 세상을 꿈꾸는 도제교육
충청남도교육청_전국 특수학교 최초 ‘꿈빛크린’ 세탁 브랜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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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 | 편집실
교육부는 지난해 5월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방안’을 수립하고 현장에 안내하였다. 이에 시도교육청에서는 ‘학교지원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학교 업무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시스템 개발·구축, 시설·안전 관리 지원, 필요 인력 채용 지원, 현장 수요 맞춤형 인력·업무 지원 등 학교 현장의 업무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학교 행정업무 경감에 대한 지원 상황과 학교의 행정업무가 일부 교육(지원)청으로 이관됨에 따른 업무체계 개선 등 효율화 방안에 대해 현장 교원과 정책담당자가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방안에 대해 현장 교원과 정책담당자가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패널 배성주 교육부 (전)교원정책과/교원양성연수과 사무관 이소연 교육부 교원정책과 주무관 김민환 충남 탑동초등학교 교사 양지훈 경기 안산공업고등학교 교사 진행 하세종 교육부 디지털소통팀 교육연구사 학교 행정업무 경감에 대한 현장의 요구 진행 교육환경 및 교육정책의 변화로 행정업무가 계속 늘어나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이 늘어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런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한 것은 무척 반가운 소식입니다. 정책에 반영하게 된 계기와 정책 추진과정을 설명해 주십시오. 배성주 고교학점제 도입, 늘봄학교 확대 등 교육정책 실행과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 교육환경의 변화로 학교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정책의 추진으로 새로운 유형의 행정업무가 학교에 들어오면서 학교가 교육활동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도 이로 인한 학교의 행정업무를 줄이고 현장의 교직원들이 정책 효과를 보다 체감할 수 있도록 「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이를 위해
글 | 교육부 학교교수학습혁신과
교육부는 지난 12월 과학(제5차), 수학(제4차), 정보(제2차), 융합(STEAM)교육(제3차) 종합계획(’25.~’29.)을 동시에 발표하였다. 종합계획은 법령에 따라 수립·추진되는 5개년 계획으로 2018년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이 시행되면서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종합계획을 동시에 수립함으로써 각 정책 간 연계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번 종합계획은 교사·교수·기업체 인사로 구성된 연구·자문단(총 75명)과 현장 교사로 구성된 현장 자문단(총 37명) 등을 운영하여 학회, 교육청, 교사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였으며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제7조에 따른 ‘과학·수학·정보 교육융합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마련하였다. 이번 종합계획은 ‘첨단과학기술 사회를 누리고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학생들의 과학·수학에 대한 자신감 등 정의적 태도와 기초과학 역량, 수학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을 혁신하고 학생과 교원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한다. 아울러 과학·수학·정보 및 융합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건강한 교육문화 확산도 추진한다. 계획별 주요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첨단과학기술 사회를 누리고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양성 제5차 과학교육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 탐구하는 즐거움, 미래에 도전하는 힘을 키우는 과학교육을 목표로 5개 전략, 12개 과제를 추진하며 전략별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1. 모든 학생의 과학 자신감 제고 학생의 과학학습 주도성과 탐구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능형 과학실(학교 과학실)을 지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글 |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
2023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또 한 번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이런 추세에 따라 약 46만 명인 현재 대학 입학자원은 2040년 26만 명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초저출산에서 비롯된 인구 구조의 변화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곳은 지방대학이다. 이미 2013년 대비 2023년 지방대학 입학생 수는 약 8만 명 감소, 신입생 미충원율은 3.2%p 증가(2.8%→6.0%)로 지방대학의 학생 충원은 악화 일로를 달리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지방대학의 존폐가 곧 지역소멸과 국가경쟁력 저하의 위기로 직결되는 점이다. 저출생과 수도권 집중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한 지역에서 대학이 폐교되면 인력을 구하기 어려운 기업이 떠나고 상권이 죽게 된다. 경제, 문화 등 지역사회 전반에서 활력이 저하되고 또다시 인구가 유출되는 악순환이 지속된다. 아이러니하게도 인구가 집중되는 수도권은 과밀로 인해 정주 여건이 나빠지고 출산과 양육이 어려운 도시가 된다. 이는 지난해 서울(0.55명)이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한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지역과 지방대학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데, 그 해법 중 하나가 바로 ‘좋은 대학으로 좋은 지역을 만드는 전략’이다. 우리나라보다 저출산의 타격을 먼저 경험한 일본에서는 벳푸시 리츠메이칸아시아태평양대학(APU)의 사례로 그 효과성을 입증한 바 있다. 2000년 인구 12만 명의 소도시 벳푸에 ‘대학 구성원 절반이 외국인으로 구성된 국제대학’의 기치를 내건 APU가 설립됐고, 개교 20여 년 만에 APU는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재학생의 절반인 3천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였다. 청년 인구가 증가하면서 벳푸시는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젊은 국제도시로 변모하였다. 멀리 유럽의 스웨덴에서는 조선업이 쇠퇴하면서 침체하던 항구도시 말뫼에 1998년 IT·스타트업 중심의 말뫼대학교가 설립되면서, 1990년 22만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글 | 교육부 학부모정책과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것도 의미가 있지만 무엇보다 ‘함께학교’의 가장 큰 성과는 정책 환류에 대한 효능감, 즉 플랫폼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했다는 것이다. ‘함께학교’ 참여 방법‘함께학교’란?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정부 국정 기조에 따라 학생과 교원,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상시 소통하고 교육정책을 논의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 공간으로 지난해 말(’23년 11월 말) 개통하였다. 2023년 7월, 온 국민이 마음 아파했던 교권보호 사안 발생 이후 교육부에서는 기존 소통 방식의 한계를 깨닫고 현장의 목소리를 보다 직접적으로, 빠르게 듣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하여 소통의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만들어졌다.중앙정부와 현장 간의 소통은 과거에도 중요했고, 현재도 중요하며, 앞으로도 매우 중요할 것이지만 소통의 방법에 대해서는 변화가 필요했다. 기존 면대면 소통 방식은 분명 장점이 있지만 대면 소통 특성상 참석 대상이 한정적이어서 전문성이 탁월하거나 특별한 계기를 가진 분들만 참석할 수 있었다. 이에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변화에 맞추어 뭔가 특별할 것 없는 모든 이들이 본인이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언제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함께학교’ 디지털 소통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다. 함께학교의 성과 및 한계국회 국민동의청원이나 국민제안, 청원24 등 온라인 기반 직접 참여 시스템이 보편화된 요즘, 교육 분야에서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직접 듣고 구성원의 동의나 지지가 많은 제안을 교육정책에 반영하는 ‘함께학교’는 단시간 내에 성과를 내고 있다. 지표나 수치 등으로 확인 가능한 플랫폼의 양적 성장 측면을 먼저 살펴보면 9.4만의 회원 수, 290만 명이 넘는 누적 방문, 하루 평균 0.8만 명 방문, 약 1천 건의 정책 제안, 130여 건의 정책 답변 및 65차례 이상 대면 소통 등으로 교육주체 간 활발한 소통의 매개체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표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가늠이 잘되지 않을 수 있는데 교육부가
지역 내 교육·복지 개선하는 학교복합 시설 사업
글 | 교육부 교육시설과
학교복합시설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지역주민과 학생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문화시설, 평생교육시설, 편의시설 등을 학교에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다양한 체험·활동 공간으로서 학교 학교는 근린생활권 중심에 위치하여 가장 접근성이 좋은 공공시설이며 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체육·문화시설 등의 인프라는 지역 내 다양한 체험과 활동 공간으로서 가능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학교시설은 과거에 지역의 가장 중심적인 공공시설의 역할을 하였고 현재도 운동장, 체육관 등 체육시설을 지역에 개방하여 지역주민의 체육 및 여가 활동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학교는 도서관, 시청각실, 다목적 강당 등 문화공간과 어학교실, 컴퓨터실 등 교육 공간을 가지고 있어 학생을 위한 공간의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의 축제 및 행사 공간, 평생학습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학부모와 동문 등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잠재력을 활용할 경우, 지역 내에서 다양한 체험 및 활동 공간으로서 더욱 유용한 시설로 거듭날 수 있다. (좌)다원이음터 소극장 / (우)열린금호교육문화관수영장 학교와 지역의 인프라 확충, 교육·정주 여건 개선 학교복합시설은 문화·체육시설 등의 확충을 위한 부지확보가 어려운 도시지역, 재정 여건이 어려운 지자체, 지역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방, 학교와 지역의 교육·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등 학교 특성과 지역 여건에 따라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자간 협력을 통한 시설 조성 및 운영 모델이다. 학교복합시설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글 | 교육부 사회정서성장지원과
현 203개 위(Wee)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의 규모를 고려한 100여개의 정신건강전문가 긴급지원팀을 단계적으로 신설하여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전국 어디서나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촘촘한 현장 마음건강 지원망을 구축할 것이다. 지난 1월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에서 역점을 두었으면 하는 사항’으로 우리 국민들이 무엇을 가장 먼저 꼽았는지 그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2023년 교육여론조사). 1위로 꼽힌 것은 ‘사회성과 인간관계(25.2%)’였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잘 지내는 방법을 익혔으면 하는 것은 당연한 바람일 것이다. 비슷한 질문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길러주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이에 대해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이 ‘자기관리 역량(34.3%)’이었던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된다. 예전에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고 자기 자신을 잘 관리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단순한 가정교육이나 생활지도의 영역이라고 여기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역량도 학교교육 속에서 길러주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인 정신건강 문제의 급증을 지적하며 우선 추진해야 할 3가지 전략 중 하나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으면서 마음건강의 어려움과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 16.1%는 정신장애 경험이 있으며 7.1%는 전문가 도움이 시급한 실정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교육부가 2024년 1월 사회정서성장지원과를 신설하고 학교에서 사회정서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기로 하는 등 마음건강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것 또
대학과 지역이 함께 첨단분야 인재 양성
글 | 교육부 인재양성지원과
지역-대학 상생··· 첨단분야 인재 양성의 중요성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와 같은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세계적으로 일자리, 교육, 의료 등 전영역에서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기존 전통산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라 산업구조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어 첨단산업 현장의 구인난과 청년층의 구직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23년 0.72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학령인구 감소에 청년층 인구가 수도권으로 쏠리는 현상까지 더해져 비수도권 지역의 활력 감소와 지역 소멸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세계적인 첨단기술 경쟁 심화와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현상 속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은 이러한 위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대학의 우수한 교육·연구 체제를 통해 첨단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면서도 대학과 기업이 소재한 지역에 청년 인구 유입과 정주를 유도하여 지역의 활력이 되살아나길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국가 차원의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Convergence and Open Sharing System)’ 사업이 시작되었다. 융합·개방·협력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대학은 사회·기술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체제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개별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만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기술과 산업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첨단분야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이 2021년 시작되었다. 2023년에는 사업명을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으로 변경하고 대학과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형’ 유형을 신설하는 등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