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특집 ① - 교실혁명,그 시작과 완성은 수업 혁신
특집 ② - 교사 주도성이 수업을 바꾼다
특집 ③ - 나를 성장시키는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특집 ④ -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이끌 ‘전문가’ 키운다
13,318개 학생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초등교원 양성 규모 적정화 추진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 개통
저소득층 학생 7,000명에 장학금 지원
‘함께차담회’, 현장 의견 정책에 담는다
대학과 지역이 함께 첨단분야 인재 양성
교육을 회복하는 교권 보호 정책
교권회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어요
강정미 부산 하단중학교 수석교사 - 수업은, 놀 듯이 배움과 깨침을 이뤄내는 과정
마음과마음 심리상담센터 이은희 센터장 - 감정의 깊이를 시각적으로 통찰하다
하이터치 교사가 주도하는 하이테크 교실혁명
파주 한민고등학교 동아리 ‘걸어 다니는 생태도감(WHET)’ - 아는 만큼 사랑하게 되는 자연, 함께 지켜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실태와 치유
인천 옹진_ 장봉도 - 탁 트인 바다, 숲을 품은 트레킹의 천국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장애 공감 문화로 사회통합 추진
교실혁명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제43회 스승의 날 기념식 - 다시 빛날 선생님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초등학생 등굣길 사고 예방. ‘부산등굣길안심e’가 도와드립니다
교육과정박람회의 새로운 시도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②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저작물 활용법
학교 교육과 저작권 ①학교에서의 최근 저작권 이슈와 대책
위기의 특성화고 신산업 분야로 재구조화 추진 중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교육부 인재양성지원과
지역-대학 상생··· 첨단분야 인재 양성의 중요성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와 같은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세계적으로 일자리, 교육, 의료 등 전영역에서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기존 전통산업에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라 산업구조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어 첨단산업 현장의 구인난과 청년층의 구직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23년 0.72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학령인구 감소에 청년층 인구가 수도권으로 쏠리는 현상까지 더해져 비수도권 지역의 활력 감소와 지역 소멸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세계적인 첨단기술 경쟁 심화와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현상 속에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은 이러한 위기를 풀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열쇠이다. 대학의 우수한 교육·연구 체제를 통해 첨단분야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면서도 대학과 기업이 소재한 지역에 청년 인구 유입과 정주를 유도하여 지역의 활력이 되살아나길 기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국가 차원의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Convergence and Open Sharing System)’ 사업이 시작되었다. 융합·개방·협력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대학은 사회·기술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체제를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개별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만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기술과 산업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이 협력하여 첨단분야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이 2021년 시작되었다. 2023년에는 사업명을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으로 변경하고 대학과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형’ 유형을 신설하는 등 사업
글 | 교육부 교원정책과
스승의 날, 어린이날, 어버이날은 모두 5월로 정해져 있다. 교원,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기념하는 날이 전부 한 달에 모여있는 것은 교육 3주체 간의 긴밀한 관계를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교원·학생·학부모 간 상호 존중과 신뢰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두터운 교권 보호다. 교육부는 작년부터 지속적인 교원 간담회, 토론회, 시도교육청 의견 수렴 등 현장과 함께하는 소통을 거쳐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을 수립·발표하였다. 그리고 교권 보호 5법인 「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아동학대처벌법」을 개정(2023년 9월, 12월)하여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행정과 입법 체계를 탄탄히 다졌다.교권 보호 5법 주요 개정사항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주요 개정사항✅교원이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된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직위해제 제한✅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가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되어 조사·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교육감의 의견 제출 의무화✅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교육지원청으로 전면 이관✅학부모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시 서면사과 및 재발방지 서약, 특별교육·심리치료 조치를 내리고, 미이수시 300만 원 이하 과태료 부과✅교육활동 침해행위를 보거나 그 사실을 알게 된 자가 학교 등 관계 기관에 이를 즉시 신고✅교육활동 침해행위의 개념을 별도로 분리·규정하고, 침해행위의 유형 확대✅가해자와 피해 교원을 분리하고, 분리조치된 학생에 대하여 별도의 교육방법 마련 및 운영✅교육활동 침해행위 시 피해 교원 요청이 없더라도 관할청에서 형사고발 가능✅교육활동 관련 분쟁·소송으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기 위한 공제사업 실시 및 학교안전공제회 등에 위탁 근거 마련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주요 개정사항✅학교(유치원)의 민원처리를 학교장(원장)이 책임짐 ✅교원의 정당한 학생(유아)생활지도는 「아동복지법」 제17조 제3호, 제5호 및 제6호의 금지행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글 | 교육부 기획담당관
교육부는 1월 24일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올해는 공교육 신뢰를 회복하고 사교육 부담이 경감되는 선순환이 시작되는 것을 목표로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2024년을 교육개혁이 지역 곳곳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리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이라는 비전 아래 중점적으로 추진할 10대 과제를 선정하였다.1. 세계 최고의 교육·돌봄을 국가가 책임집니다!하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개선한 늘봄학교 전국 도입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2024년 1학기에는 2,741교,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운영한다. 또한, 올해 초등학교 1학년 중 희망학생은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25년까지 초등학교 2학년, 2026년까지 모든 학년의 희망하는 초등학생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한다. 특히, 올해 초등학교 1학년에게 정규수업 이후 매일 2시간의 수준 높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교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2025년까지 ‘교원과 분리된 운영체제’를 완성한다. 이를 위해 올해 1학기부터 전담인력 등을 배치하여 늘봄학교 업무가 기존 교원에게 맡겨지지 않도록 지원하며,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 업무 전담 조직인 ‘늘봄지원실’을 설치·운영하고 늘봄 전담 실무인력도 배치한다. 둘, 0세부터 국가책임 교육·보육 체제 구축을 위해 유보통합 추진 0세부터 5세까지 영유아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돌봄을 완성하기 위해 유보통합을 지속 추진한다. 6월까지 중앙 단위의 영유아 보육·교육 관리체계를 교육부로 일원화하고, 재정투자계획 및 인력·예산 이관 방안 등을 수립하여 지방 조직도 시도교육청으로의 통합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하여 올해 5세부터 유치원·어린이집 학비·보육료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글 | 교육부 청년장학지원과
청년들이 학비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국가의 책무이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보급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OECD 교육지표 2023」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 청년층(만 25~3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69.6%로 OECD 국가 중 1위이다. 그러나, 대학생 자녀를 둔 가정에게 등록금, 생활비 등 학자금 마련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2023년 연간 평균등록금은 국공립대학이 420만 원, 사립대학이 757만 원이었다. 이에, 학생들이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제도를 시행 중이다. 2024년에는 학생·학부모 부담 완화를 위하여 학자금 지원을 더욱 확대하였다. 국가장학금 Ⅰ유형 지원단가 인상 교육부는 취약계층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2024학년도 국가장학금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국가장학금 Ⅰ유형은 대학생 가구의 소득수준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인데,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2024년에는 기초·차상위 계층의 모든 자녀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1~3구간은 50만 원, 4~6구간은 3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다자녀 장학금은 셋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에 지원되는데, 국가장학금 Ⅰ유형보다 높은 단가로 지원되며, 셋째 자녀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국가장학금 Ⅱ유형 예산 확대 국가장학금 Ⅱ유형은 등록금 안정화를 위해 노력한 대학에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등록금을 동결하고 교내장학금을 유지·확충하는 대학이 지원 대상이 된다. 국가장학금 Ⅱ유형 예산은 2023년보다 500억 원 증액하여, 2024년에 총 3,500억 원을 지원한다. 2024년에는 국공립대보다 사립대가 상대적으로 등록금 수준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Ⅱ유형 예산 배분 시 사립대에 국공립대보다 높은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이러한 제도 개선을 통해 사립대 재학생의 학비 부담을
집중호우 피해 교육시설, 신속 복구 지원
글 편집실
교육부는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집중호우 피해가 심각했던 충청권 학교 현장을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등 피해 대비와 신속한 복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주호 부총리가 7월 17일 건물 침수 피해를 입은 청주 운호중·고등학교를 방문, 재난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부총리·교육부 차관 집중호우 피해학교 방문, 피해상황 및 재해복구 계획 등 재난대응상황 점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7월 17일 집중호우로 인해 운동장, 별관교사, 기숙사, 씨름연습장이 침수된 청주 운호중·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의 피해상황 등 현장을 점검하고 재해복구 계획 등 재난대응상황을 점검하였다. 이날 현장 점검에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박재환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박균하 교장을 비롯해 교육부 교육안전정책과장, 교육시설안전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간담회 자리에서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오송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에게 애도를 표하며 많은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호우 예보가 있는 만큼, 교육청 등에서는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빠른 복구와 시설물 점검을 부탁드린다. 향후, 취약시설에 보다 적극적인 방재시설을 설치하는 등 예상치 못한 재해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7월 18일 세종 솔빛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의 피해상황과 재해복구 현황 등을 점검하였다. 솔빛초는 집중호우로 건물 주변 사면이 유실되고 학교 경계 울타리가 파손되는 등의 피해를 입었으나, 교육청과 학교에서 학사일정을 조정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하여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장상윤 차관은 “극한호우라는 용어가 등장할 만큼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의 강도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라며 “교육 현장에서 경미한 시설 피해라도 신속하게 파악해서 복구함으로써 학교와 학생들
중앙교육연수원의 ‘찾아가는 사후연수 서비스’ - 이제는 연수도 무료배송 시대
글·사진 강동훈 중앙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교원 연수에도 애프터서비스가 있네요!” 중앙교육연수원의 ‘찾아가는 사후연수 서비스’를 경험한 선생님들의 첫 반응이다. 중앙교육연수원(원장 홍민식)에서는 맞춤형 연수와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사후연수 서비스’라는 새로운 방식의 연수를 처음 도입하여 2023년 7월부터 시행 중이다. 이 서비스는 연수를 받은 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인 현업적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본 연수 이후에도 체계적인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진단 결과를 토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아울러, 추수지도(Follow-up Service)는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 대표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는 이를 간과하고 학습 자체에만 매몰되어 있는 현실을 지적한 피터슨(2006)의 연구 성과와 최근의 인재개발(HRD) 동향을 적극 반영하고자 이 서비스를 기획·운영하게 되었다. 대구 서평초등학교를 찾아간 사후연수 서비스현업적용도 높이는 ‘찾아가는 사후연수 서비스’ 캠핑카 타고 현장을 찾아갑니다~ ‘찾아가는 사후연수 서비스’는 이전에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실시했던 연수의 이수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추가 연수·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수에 소요되는 비용은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지원하는 이른바 ‘연수무료배송’ 방식이다.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연수’에 일상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은 마케팅 전략인 ‘무료배송’ 서비스를 접목해 신선함과 친숙함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기획·추진 중인 중앙교육연수원 교원능력개발과에서는 ‘학교경영자 미래교육 역량강화과정(2022년~)’ 이수자 중 사후연수 서비스를 신청한 학교경영자들을 만나서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당 영역의 전문가, 원내 교수, 연수 담당 과장 및 교육연구사 등으로 ‘연수지원팀’을 구성하였다. 아울러, 사전에 연수 신청 사유와 컨설팅 요청 내용을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일방적 전달 연수가 아닌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진정한 맞춤형 연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시대를 위하여
글 _ 남윤철 교육부 사무관
이제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 우리나라 교육시스템은 생애 초기에 집중되어 있다. 대학까지 잘 마치고 나면 안정적인 삶이 보장될 것이라는 사회적 믿음이 여전히 강하다. 작년 ‘글로벌인재포럼’에 연사로 나선 마이클 펑은 이를 두고 ‘한국의 정부·학부모·학생은 12~20세까지 엄청난 교육투자를 하지만, 사회에 진출한 26세부터는 교육투자를 멈춘다’라고 했다. 그러나, ‘평생학습 시대’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우리의 곁에 성큼 다가왔다. 디지털 대전환, 인공지능(AI)의 발달 등 기술혁신에 따라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도 ‘학습’이 계속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미 세계경제포럼은 2020년 발표한 한 보고서에서 ‘앞으로 5년 이내에(2025년까지) 전 세계 모든 근로자의 50%가 재교육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적극적인 학습’을 미래의 핵심역량으로 손꼽기도 한 바 있다. 그렇다. 생애 초기에 ‘교육을 마친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제부터는 전 사회가 ‘삶과 학습이 하나’라는 생각을 시작할 때이다.「평생학습 진흥방안」 수립: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23~2027년) 2022년 12월 28일, 교육부는 「평생학습 진흥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윤석열 정부 5년의 평생학습 정책의 기틀이 되는 ‘기본계획’이다. 이번 방안은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진흥’이라는 슬로건 아래, 디지털 대전환, 초고령사회 등 시대적 변화에 대비한 ‘평생학습 대전환’을 정책 방향으로 삼았다. ‘평생학습 대전환’의 골자는 다음과 같다. 우선, 평생학습 시간 등을 보장하는 정책을 추진하여 그간 국민 일부의 시혜적 복지로 인식되던 평생학습을 국민 모두의 실질적인 권리로 전환한다. 다음으로, 정부가 주도하던 공급자 중심의 정책 방식을 정책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으로 전환한다. 또한, 지금까지 그간 전통적 교육방식으로 주로 이루어졌던 평생학습을 앞으로는 AI, 디지털 등의 기술을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