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특집 ① - 교육발전특구 사업_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 ② -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 ③ - 통합운영학교_ 군남초중학교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강점
특집 ④ - 농어촌 참 좋은 학교_창평고등학교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
학교 온라인 민원(소통) 시스템 구축한다.
5세 초등학교 적응 돕는 ‘이음톡톡 소통톡톡’ 개최
2025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올해 처음 시행되는 주거안정장학금 신청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 실시
과학·수학·정보·융합(STEAM)교육 종합계획 -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교육개혁 '교육발전특구'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 온 마을이 함께하니, 학생이 찾아왔다”
청년농업인 샐머 이고은 대표 - 정직하게 농사지어 속이 꽉 찬 채소를 선보이다
지구와 공존하는 과학·환경교육 별빛 드리운 작은 학교로의 초대
인천청호초중학교 ‘책 읽어주는 선배’ 책으로 함께 쌓는 한 지붕 울타리
학교 스마트기기 현명한 운영·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건
경기 안산_ 대부도 너른 바다와 갯벌에 둘러싸인 우리는 ‘섬마을 아이들’
2025년, “학생 맞춤형 지원이 확대됩니다”
인구감소지역에서 학교의 역할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개최 - 교육혁신으로 새로워진 미래교실을 만나다
본지 명예기자단과 함께하는 차담회
지구가 교과서가 된 특별한 3일, Y교육박람회 2025 현장
스승의 날, 당신의 마음도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2025 서울안전한마당에서 안전 체험 함께해요
딸기 향기 따라~ 미래 농업속으로! 상주 사벌초 스마트팜 체험기
서울 어린이도 제주 어린이도 국립국어원 "우리말 꿈터"에서 우리말과 즐겁게 친해져요
스마트폰 내려놓고 자연에 빠지다, 오두산 치유숲 힐링 체험
함께 할 때 더 큰 아름다움이 피어나요 <집현중학교>
더 큰 세상을 꿈꾸는 도제교육
충청남도교육청_전국 특수학교 최초 ‘꿈빛크린’ 세탁 브랜드 개발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 편집실
교육부는 올해 ‘기회의 사다리가 되는 교육 실현’을 비전으로 맞춤교육을 통해 교육격차를 해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주요 정책을 소개한다. 교육부는 학생의 학습 참여를 저해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해 학교-교육청-지자체 등 지역사회가 함께 학생별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을 적시에 제공하는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로 학생 지원의 틀(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이를 위해 관련 선도학교를 2024년 252교에서 2025년 350교로, 시범교육지원청을 2024년 57개에서 2025년 84개로 확대하여 우수 모델을 발굴·확산한다는 계획이다. 「학생맞춤통합지원법(2025.1. 공포)」 관련 시행령·시행규칙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 더욱 두텁게 지원 이주배경학생, 장애학생, 저소득층 학생 등에 대한 지원도 더욱 두터워진다. 먼저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 역량, 체류 자격 등의 특성을 반영한 조기적응·진로진학·취업 등 맞춤형 교육지원을 강화한다. 그간 초등학생 중심이었던 이주배경학생에 대한 지원 범위를 중고교, 영유아, 학부모까지 확대한다. 장애학생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을 확충한다. 지난해 1,876개소였던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을 2025년에는 1,956개소로 확대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 급증으로 인한 과밀학급을 해소하기 위해 특수학교(급) 증설 및 전담인력 확충 등을 추진한다. 또한, 올해 교육급여를 전년 대비 약 5% 인상하여 저소득층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올해 인상된 교육급여는 초등학생 487,000원, 중학생 679,000원, 고등학생 768,000원이다. 그 밖에도 우수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꿈사다리 장학금 및 영재키움 프로젝트의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꿈사다리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글·그래픽 | 편집실
2024 교육기본통계 다문화 학생 현황(출처: 교육부)다문화 학생 비율 3.8%, 매년 꾸준히 상승다문화 학생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교육부 2024 교육기본통계에 따르면, 다문화 학생 수는 19만 3,814명으로 전년 대비 1만 2,636명(7.0%↑) 증가하였으며, 이는 2012년 조사 이후 매년 꾸준히 상승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학교급별로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11만 7,459명으로 전년 대비 1,820명(1.6%↑) 증가했으며, 중학교는 47,910명으로 전년 대비 4,212명(9.6%↑) 증가, 고등학교는 27,673명으로 전년 대비 6,483명(30.6%↑) 증가, 각종학교는 772명으로 전년 대비 121명(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024년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수는 513만 2,180명으로 이중 다문화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3.8%로 전년 대비 0.3%p 상승하였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가 4.7%로 전년 대비 0.3%p 상승했으며, 중학교는 3.6%로 전년 대비 0.3%p 상승, 고등학교는 2.1%로 전년 대비 0.4%p 상승하였다. 외국인가정 학생의 비율 빠르게 증가우리나라 다문화 학생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다문화 학생은 크게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가정 자녀로 나누며, 국제결혼가정은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국내출생 자녀)와 외국에서 태어나 부모와 함께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중도입국 자녀)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결혼가정 중에서 국내출생이 전체 다문화 학생의 69.6%(13만 4,817명)를 자치한다. 그 뒤를 이어 외국인가정은 24.3%(4만 7,010명), 중도입국은 6.2%(1만 1,987명)로 나타났다. 2015년 당시 다문화 학생 수는 8만 2,536명으로 10년간 2.3배 증가했다. 그동안 국내출생은 2배, 중도입국은 1.9배 증가하는 동안 외국인가정은 5.7배 증가한
우리나라 특수교육 10년의 변화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24년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사 등 특수교육 여건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과 2024년의 통계 비교를 통해 지난 10년간의 특수교육의 성장을 확인해보자. 먼저, 특수학교를 살펴보면, 2024년에는 195교(국립 5교, 공립 100교, 사립 90교)로 2014년 166교(국립 5교, 공립 69교, 사립 92교)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다. 10년간 사립 특수학교는 줄어든 반면, 공립 특수학교는 2014년 69교에서 2024년에는 100교로 증가하는 등 공립 중심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특수학급은 2024년 13,931학급으로 2014년 9,617학급에 비해 4,314학급(44.9%)이 늘었다. 2024년 특수학급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유치원 1,623학급, 초등학교 7,360학급, 중학교 2,899학급, 고등학교 2,020학급, 전공과 29학급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은 유치원 1,822학급, 초등학교 8,598학급, 중학교 4,114학급, 고등학교 3,721학급으로, 전체 18,255학급에서 전일제 통합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도 크게 증가하였다. 2024년 집계된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는 115,610명으로 10년 전인 2014년 87,278명에 비해 32.5% 늘었다. 특히 통합교육의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의 학생 수가 크게 늘었다. 특수학교의 학생 수는 2014년 25,288명에서 2024년 30,027명으로 4,739명(18.7%) 증가하였으며, 특수학급 학생 수는 2014년 45,803명에서 2024년 65,966명으로 20,163명(44.0%) 늘었다.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에서 공부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에 성공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전국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2023)에 따르면,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7.0%), ‘자녀가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26.5%), ‘자녀가 좋은 직장에 들어갔다’(23.6%), ‘자녀가 경제적으로 잘산다’(1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유무에 따라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이 달랐는데, 자녀가 있는 집단은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27.9%)와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5.5%)를 1·2순위로 꼽았다. 자녀가 없는 집단은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9.1%)를 1순위로 꼽았으며, ‘자녀가 좋은 직장에 들어갔다’(23.9%)와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됐다’(23.4%)를 다음 순으로 꼽았다. 2016년부터 2023년까지의 통계에 살펴보면, 자녀교육 성공의 관점이 달라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는 2016년 20.8%에서 2017년 16.1%로 줄었다가 점차 상승하며 2023년에는 27.0%로 상승곡선을 보였다. 또한, 자녀교육 성공 관점이 ‘좋은 직장’(2016년 25.6% → 2023년 23.6%)에서 ‘하고 싶은 일’(2016년 17.9% → 2023년 26.1%)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2023년 통계를 살펴보면,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크다’ 61.6%, ‘보통’ 30.3%, ‘(매우) 작다’ 8.2%로 나타났다. 교육이 ‘사회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64.3%가 ‘(매우) 크다’고 답했으며, ‘보통’ 27.0%, ‘(매우) 작다’ 8.7%였다.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53.7%가 ‘(매우)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글 | 강성국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소장
2023년도 기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전체 재적학생 수는 3,042,848명이다. 이들 중 외국 학생 수는 181,842명으로 약 6% 정도이다. 대략 100명 중 6명꼴인 셈이다. 20년 전에 비해 15배, 10년 전에 비해 2배가 넘는 수치이다. 정부 초빙이나 대학 초청도 있지만 대부분 자비유학생이며, 학위과정으로 129,240명(학사과정 81,087명, 석사과정 30,012명, 박사과정 18,141명)이 대학에 다니고 있고, 어학연수나 교환연수생, 교육과정공동운영생 등 비학위과정도 52,602명에 이른다. 그렇다면 어느 나라 학생들이 우리나라에 유학을 많이 오고 있을까? 국가별 비율을 살펴보면 중국 37.4%, 베트남 23.8%, 우즈베키스탄과 몽골 각각 5.7%, 일본 3.2% 순으로 많다. 최근 동향을 보면 학위과정에서는 네팔이 일본을 제치고 5위권 내에 진입하였고, 비학위과정에서는 몽골이 일본을 제치고 3위권 내로 진입하였다. 유학생들은 우리나라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있을까? 학과·전공 분류에 따라 살펴보면, 인문사회, 공학, 자연과학, 예체능, 의학 순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대략 60~70% 정도가 인문사회계열에 집중되어 있다. 대학의 경우 전공 소계열 수준에서 살펴보면 경영학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국어·국문학, 언론·방송·매체학, 무역·유통학, 경제학, 영상·예술, 관광학, 교양인문학, 전산학·컴퓨터공학, 연극·영화 등을 전공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경우 자동차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관광, 식품·조리, 기계, 경영·경제, 가족·사회·복지, 뷰티아트, 인문일반 등을 전공하고 있다.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 온 유학생들은 대부분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고 언어와 무역, 관광, 경제, 영상·예술, IT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술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많이 오
6-3-3-4 학제
대한민국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에서 교육받는 6-3-3-4 학제를 채택하고 있다. 1951년 수립된 6-3-3-4 학제는 70여 년간 수정 보완을 통해 대한민국 기본 교육제도의 틀로 자리 잡았다. 6-3-3-4 학제 이전의 교육제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일제는 1911년 「조선교육령」을 공포, 보통학교 3~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의 학제를 만들어 시민교육을 시작했다. 독립국가로서 본격적 근대교육을 시작한 것은 해방 후의 일로, 미군정 하에서 발족한 교육심의회는 6-3-3-4제와 6-6-4제의 병용학제를 채택, 1946년부터 시행했다.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되고 학제는 6-4-3-4제와 6-4-2-4제로 됐다가 1950년에 6-4-3-4제로 변경됐으나 시행해 보지도 못한 채 1951년 교육법 개정으로 6-3-3-4제가 수립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학생의 성장발달 속도를 반영하고 급속한 사회변화와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나아가 저출산 및 고령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유로 그동안 꾸준히 학제 개편논의가 이뤄져 왔으나 복잡한 사안들이 얽혀있는 데다 기회비용에 비해 그만큼의 효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학제 개편이 이뤄지지는 못했다.
28개교 - 첫 초등돌봄교실 시범 운영 학교 수
어린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시기가 되면, 육아와 일을 병행해오던 부모들이 자녀 돌봄을 위해 퇴사를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다. 요즘은 육아휴직이나 학교돌봄, 마을돌봄 등 온종일돌봄 덕분에 초등자녀를 둔 부모들의 돌봄 부담이 줄어들고 있다. 부모들이 가장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는 학교에서 돌봄교실이 만들어진 것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28개의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이 시범 운영되었는데, 지금은 98%의 초등학교로 확대되어 25만 6,213명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돌봄을 받고 있으니 격세지감이 아닐 수 없다. 초등돌봄교실 초기에는 저학년 중심으로 운영했으며, 2009년에는 종일돌봄교실이란 이름으로 300개교에서 야간돌봄(밤 9시까지)이 이뤄지는 등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해왔다. 이후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시범 운영하여 아침돌봄, 오후돌봄, 저녁돌봄을 해왔으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던 사업을 초등 전 학년으로 확대하였다. 이후 2017년에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국정 과제로 정해 초등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자원을 동원해 지역 중심의 돌봄을 확대하고 학교-지자체의 연계·협력을 통한 빈틈없는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학교의 활용 가능 교실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돌봄교실은 부모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 등교가 중단된 상황에서 빠르게 수요를 파악하여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긴급돌봄을 실시한 바 있다. 2022년 1월,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겨울방학을 맞아 조용한 가운데, 돌봄교실은 오늘도 학교로 향하는 아이들을 따뜻하게 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