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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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그래픽 | 편집실
2024 교육기본통계 다문화 학생 현황(출처: 교육부)다문화 학생 비율 3.8%, 매년 꾸준히 상승다문화 학생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교육부 2024 교육기본통계에 따르면, 다문화 학생 수는 19만 3,814명으로 전년 대비 1만 2,636명(7.0%↑) 증가하였으며, 이는 2012년 조사 이후 매년 꾸준히 상승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학교급별로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11만 7,459명으로 전년 대비 1,820명(1.6%↑) 증가했으며, 중학교는 47,910명으로 전년 대비 4,212명(9.6%↑) 증가, 고등학교는 27,673명으로 전년 대비 6,483명(30.6%↑) 증가, 각종학교는 772명으로 전년 대비 121명(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024년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수는 513만 2,180명으로 이중 다문화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3.8%로 전년 대비 0.3%p 상승하였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가 4.7%로 전년 대비 0.3%p 상승했으며, 중학교는 3.6%로 전년 대비 0.3%p 상승, 고등학교는 2.1%로 전년 대비 0.4%p 상승하였다. 외국인가정 학생의 비율 빠르게 증가우리나라 다문화 학생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다문화 학생은 크게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가정 자녀로 나누며, 국제결혼가정은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국내출생 자녀)와 외국에서 태어나 부모와 함께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중도입국 자녀)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결혼가정 중에서 국내출생이 전체 다문화 학생의 69.6%(13만 4,817명)를 자치한다. 그 뒤를 이어 외국인가정은 24.3%(4만 7,010명), 중도입국은 6.2%(1만 1,987명)로 나타났다. 2015년 당시 다문화 학생 수는 8만 2,536명으로 10년간 2.3배 증가했다. 그동안 국내출생은 2배, 중도입국은 1.9배 증가하는 동안 외국인가정은 5.7배 증가한
우리나라 특수교육 10년의 변화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24년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사 등 특수교육 여건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과 2024년의 통계 비교를 통해 지난 10년간의 특수교육의 성장을 확인해보자. 먼저, 특수학교를 살펴보면, 2024년에는 195교(국립 5교, 공립 100교, 사립 90교)로 2014년 166교(국립 5교, 공립 69교, 사립 92교)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다. 10년간 사립 특수학교는 줄어든 반면, 공립 특수학교는 2014년 69교에서 2024년에는 100교로 증가하는 등 공립 중심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특수학급은 2024년 13,931학급으로 2014년 9,617학급에 비해 4,314학급(44.9%)이 늘었다. 2024년 특수학급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유치원 1,623학급, 초등학교 7,360학급, 중학교 2,899학급, 고등학교 2,020학급, 전공과 29학급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은 유치원 1,822학급, 초등학교 8,598학급, 중학교 4,114학급, 고등학교 3,721학급으로, 전체 18,255학급에서 전일제 통합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도 크게 증가하였다. 2024년 집계된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는 115,610명으로 10년 전인 2014년 87,278명에 비해 32.5% 늘었다. 특히 통합교육의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의 학생 수가 크게 늘었다. 특수학교의 학생 수는 2014년 25,288명에서 2024년 30,027명으로 4,739명(18.7%) 증가하였으며, 특수학급 학생 수는 2014년 45,803명에서 2024년 65,966명으로 20,163명(44.0%) 늘었다. 일반학급(전일제 통합학급)에서 공부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에 성공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전국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2023)에 따르면,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7.0%), ‘자녀가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26.5%), ‘자녀가 좋은 직장에 들어갔다’(23.6%), ‘자녀가 경제적으로 잘산다’(1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유무에 따라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이 달랐는데, 자녀가 있는 집단은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27.9%)와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5.5%)를 1·2순위로 꼽았다. 자녀가 없는 집단은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29.1%)를 1순위로 꼽았으며, ‘자녀가 좋은 직장에 들어갔다’(23.9%)와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됐다’(23.4%)를 다음 순으로 꼽았다. 2016년부터 2023년까지의 통계에 살펴보면, 자녀교육 성공의 관점이 달라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는 2016년 20.8%에서 2017년 16.1%로 줄었다가 점차 상승하며 2023년에는 27.0%로 상승곡선을 보였다. 또한, 자녀교육 성공 관점이 ‘좋은 직장’(2016년 25.6% → 2023년 23.6%)에서 ‘하고 싶은 일’(2016년 17.9% → 2023년 26.1%)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2023년 통계를 살펴보면,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크다’ 61.6%, ‘보통’ 30.3%, ‘(매우) 작다’ 8.2%로 나타났다. 교육이 ‘사회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64.3%가 ‘(매우) 크다’고 답했으며, ‘보통’ 27.0%, ‘(매우) 작다’ 8.7%였다.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53.7%가 ‘(매우)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글 | 강성국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소장
2023년도 기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전체 재적학생 수는 3,042,848명이다. 이들 중 외국 학생 수는 181,842명으로 약 6% 정도이다. 대략 100명 중 6명꼴인 셈이다. 20년 전에 비해 15배, 10년 전에 비해 2배가 넘는 수치이다. 정부 초빙이나 대학 초청도 있지만 대부분 자비유학생이며, 학위과정으로 129,240명(학사과정 81,087명, 석사과정 30,012명, 박사과정 18,141명)이 대학에 다니고 있고, 어학연수나 교환연수생, 교육과정공동운영생 등 비학위과정도 52,602명에 이른다. 그렇다면 어느 나라 학생들이 우리나라에 유학을 많이 오고 있을까? 국가별 비율을 살펴보면 중국 37.4%, 베트남 23.8%, 우즈베키스탄과 몽골 각각 5.7%, 일본 3.2% 순으로 많다. 최근 동향을 보면 학위과정에서는 네팔이 일본을 제치고 5위권 내에 진입하였고, 비학위과정에서는 몽골이 일본을 제치고 3위권 내로 진입하였다. 유학생들은 우리나라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있을까? 학과·전공 분류에 따라 살펴보면, 인문사회, 공학, 자연과학, 예체능, 의학 순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대략 60~70% 정도가 인문사회계열에 집중되어 있다. 대학의 경우 전공 소계열 수준에서 살펴보면 경영학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국어·국문학, 언론·방송·매체학, 무역·유통학, 경제학, 영상·예술, 관광학, 교양인문학, 전산학·컴퓨터공학, 연극·영화 등을 전공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경우 자동차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관광, 식품·조리, 기계, 경영·경제, 가족·사회·복지, 뷰티아트, 인문일반 등을 전공하고 있다.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 온 유학생들은 대부분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고 언어와 무역, 관광, 경제, 영상·예술, IT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술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많이 오
6-3-3-4 학제
대한민국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에서 교육받는 6-3-3-4 학제를 채택하고 있다. 1951년 수립된 6-3-3-4 학제는 70여 년간 수정 보완을 통해 대한민국 기본 교육제도의 틀로 자리 잡았다. 6-3-3-4 학제 이전의 교육제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일제는 1911년 「조선교육령」을 공포, 보통학교 3~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의 학제를 만들어 시민교육을 시작했다. 독립국가로서 본격적 근대교육을 시작한 것은 해방 후의 일로, 미군정 하에서 발족한 교육심의회는 6-3-3-4제와 6-6-4제의 병용학제를 채택, 1946년부터 시행했다.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되고 학제는 6-4-3-4제와 6-4-2-4제로 됐다가 1950년에 6-4-3-4제로 변경됐으나 시행해 보지도 못한 채 1951년 교육법 개정으로 6-3-3-4제가 수립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학생의 성장발달 속도를 반영하고 급속한 사회변화와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나아가 저출산 및 고령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유로 그동안 꾸준히 학제 개편논의가 이뤄져 왔으나 복잡한 사안들이 얽혀있는 데다 기회비용에 비해 그만큼의 효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학제 개편이 이뤄지지는 못했다.
28개교 - 첫 초등돌봄교실 시범 운영 학교 수
어린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시기가 되면, 육아와 일을 병행해오던 부모들이 자녀 돌봄을 위해 퇴사를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다. 요즘은 육아휴직이나 학교돌봄, 마을돌봄 등 온종일돌봄 덕분에 초등자녀를 둔 부모들의 돌봄 부담이 줄어들고 있다. 부모들이 가장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는 학교에서 돌봄교실이 만들어진 것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28개의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이 시범 운영되었는데, 지금은 98%의 초등학교로 확대되어 25만 6,213명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돌봄을 받고 있으니 격세지감이 아닐 수 없다. 초등돌봄교실 초기에는 저학년 중심으로 운영했으며, 2009년에는 종일돌봄교실이란 이름으로 300개교에서 야간돌봄(밤 9시까지)이 이뤄지는 등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해왔다. 이후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시범 운영하여 아침돌봄, 오후돌봄, 저녁돌봄을 해왔으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던 사업을 초등 전 학년으로 확대하였다. 이후 2017년에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국정 과제로 정해 초등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자원을 동원해 지역 중심의 돌봄을 확대하고 학교-지자체의 연계·협력을 통한 빈틈없는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학교의 활용 가능 교실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돌봄교실은 부모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 등교가 중단된 상황에서 빠르게 수요를 파악하여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긴급돌봄을 실시한 바 있다. 2022년 1월,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겨울방학을 맞아 조용한 가운데, 돌봄교실은 오늘도 학교로 향하는 아이들을 따뜻하게 품는다.
2004년 & 2021년
‘2004년’과 ‘2021년’은 대한민국 교육사에 길이 기억될 의미 있는 해이다. 2004년은 중학교 의무교육을, 2021년은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완성한 해로 이는 초·중·고 교육에 있어 공교육의 완성을 뜻하며 헌법상 우리 국민이 누려야 할 교육기본권을 실현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의 의무교육은 1948년 헌법과 교육법으로 제정됐으나 실질적인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1954~1959년 ‘의무교육 완성 6개년 계획’에 따라 처음으로 진행됐다. 중학교 의무교육은 1985년 제정된 ‘중학교 의무교육 실시에 관한 규정’에 의해 도서·벽지 중학교 1학년부터 시작됐고, 이듬해 전 학년에 적용됐다. 이어 1992~1994년에 읍·면 지역 전 학년까지 혜택이 돌아갔으나 재정 부족으로 도시지역까지는 확대되지 못하고 시행을 미뤄오다 2002학년도 신입생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 2004년에 중학교 3학년까지 확대했다. 이후 중학교 졸업생의 99.7%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현실에서 국민의 ‘교육 받을 권리’와 ‘균등한 교육기회 보장’ 차원에서 2013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당시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지원, 특성화고 장학금 지원, 농어업인 자녀 학비보조, 공무원 자녀 학비보조, 민간 기업 자녀 학비보조 등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은 고등학교 등록금을 지원받는 반면, 서민층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등 구조적인 문제도 제기됐다. 고교 무상교육은 7년간의 논의 끝에 2019년 4월경 당·정·청이 단계적 시행에 합의하면서 2019학년도 2학기에 고3 49만 명에게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듬해인 2020년에는 고2~3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확대했으며, 일부 시도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가정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고1까지 대상을 확대하는 등 조기 정착에 힘써왔다. 그리고 2021년에 고교 무상교육을 완성, 126만 명의 학생들이 1인당 연평균 160만 원(입학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