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특집 ② -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
특집 ④ -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 개최
안전하고 보람 있는 학년말 마무리 돕는다!
RISE와 글로컬대학, ‘지역-대학’ 동반성장 위한 새로운 전략
소통 기반의 교육정책을 열어가는 함께학교
직업계고 재구조화로 경쟁력을 키운다.
기상예보관_ 기상청 이원길 통보관 - 일기예보, 하늘이 내는 수수께끼를 푸는 일!
박주정 광주대 교양학부 교수 - 비탈에 선 ‘방황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품다
융합미술 프로젝트, ‘마음의 추’가 ‘美’로 바뀌는 과정
고양 백신중학교 자율동아리 ‘엔터(ENTER)’ 우리는 AI와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 방향 탐색
충남 보령_ 장고도 - 명장섬 그리고 두 명의 분교 학생들
다문화 학생 19만 명 넘어, 역대 최고 기록
미국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전공자율선택제 성과 공유회 개최 - 전문성 있는 학사지도체계·적극적인 교수 역할 필요
제10회 대한민국 SW교육 페스티벌 인공지능·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늘봄학교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과의 소통
명예기자단 협의회 개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다
무릎교육으로 전하는 따뜻한 전통.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며, 살아 숨 쉬는 학교를 꿈꾸다
AIEDAP, AI·디지털 교육의 답을 찾아가다
학습부터 정서지원까지 한번에. 조손가족 아동을 돕는 온가족보듬사업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의 도전과 희망! 교육발전특구로 지역교육 혁신의 미래를 열다 - 포천교육발전특구 현장을 가다-
AI 디지털 교과서와 함께한 미래교실,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부산광역시교육청_ ‘명지늘봄전용학교’ - 교육청이 직접 설립·운영하는 최초의 거점형 늘봄전용학교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최동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교육-노동시장’의 가교역할 수행하는 직업교육2024년을 살아가는 현시점에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다. 누군가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기기를 향해 “○○야”라고 부르면서 대화하거나 정보를 찾기도 하고, 누군가는 해외여행 중 카메라에 비친 현지어의 안내판을 우리말로 번역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며, 누군가는 챗봇으로부터 은행 업무에 대한 도움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경험에 관한 대화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경험들이 꼬리를 물면서 끝없이 이어지기도 한다. 심지어 이들 서비스가 인공지능의 범주를 벗어난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접하기도 한다. 이렇듯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현상들은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점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디지털 전환’을 겪고 있는 과정에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아날로그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해독 가능한 부호로 변환되는 디지트화,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그리고 상호연결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활동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활동을 변화하는 디지털화를 넘어, 디지털 기술혁신이 일상생활, 사회 및 경제의 지속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OECD, 2019).물론, 지금 우리 사회가 전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는 없다. 현재의 우리 사회가 디지털 전환을 포함한 메가트렌드라고 부르는 변화의 과정에 있다고 본다면,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전통적으로 직업교육에서 담당하던 일자리가 축소할 것이라는 단선적인 시나리오를 반복·재생산하거나 기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하는 것보다, 지금 우리가 어떠한 변화의 과정에 놓여 있고 직업교육이 어떠한 대응 노력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오히려 중요할 것이다. OECD는 <글로벌 메가트렌드와 미래교육(Trends Shaping Education) 2022> 보고서에서 교육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렌드를 분석한 바 있는데, 이 보고서에서 ‘
경계선 지능 학생(느린 학습자)의 특성과 지원방안
글 | 박찬선 경복대학교 사회복지상담과 겸임교수(㈜연아혜윰 대표)
경계선 지적 기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 BIF) 또는 경계선 지능은 표준화지능검사를 실시하여 IQ 70~85 사이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영유아기 때부터 인지, 정서, 행동, 사회성의 발달영역에서 발달이 지연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이러한 특성이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성은 언어발달 지연이다. 언어발달 지연은 언어표현과 이해뿐 아니라 어휘습득, 문장만들기 등에서 나타나며, 그로 인해서 학습은 물론, 대인관계 등에서도 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이들은 전반적으로 인지능력이 저조하여 주의력과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상황판단 및 문제해결력도 부족한 편이기에 스스로 무엇을 해보려 하기보다는 대체로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낮은 인지능력과 의존적 문제해결의 동기는 적절한 지도와 교육을 통해 크게 개선되기도 한다. 초등생 4.6% 경계선 지능, ‘남학생 > 여학생’ 현재 국내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실질적인 전수조사가 이루어지지는 않은 상태로 이론적으로 각 연령의 12~13.6%가 경계선 지능일 것이라는 추정만 있을 뿐, 구체적인 현황 파악은 없는 상태이다. 지난해 교육부가 처음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서 조사 대상 초등학생 35만 6천여 명 중 경계선 지능 학생 위험군과 지속적 관찰이 필요한 탐색군은 모두 1만 6천400여 명으로, 4.6%가 ‘경계선 지능 학생’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에서는 남녀 간의 차이도 나타났는데, 위험군 1만 2천800명 중 8천500여 명이 남학생이었고, 여학생은 남학생의 절반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또 초등학교 1학년인 경계선 지능 학생 중 약 33%가 기초학력 미달자로 분류됐지만, 6학년은 약 87%로 대폭 올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가 더 힘들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한국교육과정평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실태와 치유
글 | 윤효식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디지털 미디어, 청소년의 일상을 함께 하다 요즈음 청소년들은 태어날 때부터 미디어를 접하고 일상의 삶에서 이전의 전통적인 책이나 TV보다는 스마트 기기를 더 많이 접촉하는 ‘디지털 네이티브’1) 이다. 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처음 접촉 시기는 점점 더 어려지고 있으며 미디어 사용 시간도 점차 더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도입으로 교육참여를 위해 청소년은 스마트폰이나 기기를 사용해야 했으며, 실제 또래를 만나기가 어려워 여가시간 활용 등에 있어서 미디어 사용 시간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미디어 사용을 피하기 어려운 시대이므로 미디어를 건강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해졌고 미디어 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요소가 부각되기도 하였다. 청소년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이나 스마트기기 앱을 통해 또래들과 어울리며 유대감을 형성해 나가기도 하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검색하고 찾으며 스스로 학습해 나가기도 한다. 그럼에도 아직 성인이 아닌 청소년은 올바른 정보인지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인터넷에서 만난 익명의 사람들 또는 지인을 통해 사기나 협박을 받아 위험에 놓이기도 한다.# A양은 ‘숏폼’을 넘기다 밤을 샌 적이 하루 이틀이 아니다. 누워서 하나만 보고 자야지 하다가 시간이 금방 지나가고 결국 밤을 새다보니 학교 수업에 집 중하기도 어렵고, 입맛도 없다. 부모님은 A양에 대 한 걱정이 많아지며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거실에 두기로 규칙을 정하였다. 처음 이틀은 규칙을 잘 지 켰으나 부모님이 주무시는 것을 확인하고 A양은 스 마트폰을 방에 가지고 들어가 스마트폰으로 ‘숏폼’ 을 시청하다 부모님께 걸려 크게 다투게 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10~19세 청소년의 40.1%가 위험군으로 2016년 30.6%에 비해 10% 정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이 스마트폰으로 주로 이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글 | 송진웅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서울대 교원양성혁신센터 센터장)
서·논술형 평가의 문항 개발, 채점기준표 개발, 교사 간 상호채점, 효율적인 피드백, 출제-채점-피드백 소요 시간 부족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학교 내에서, 교육청 단위로, 국가 수준에서 다양한 교사 지원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말은 교육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충분한 고민과 치밀한 준비가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와 관련된 문제는 그 사회적 관심과 영향력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중장기적 안목이 필수적인 입시제도의 변화 중에서도 여전히 시급하고 절박한 문제 중 하나는 ‘평가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이다. 평가가 바뀌지 않는 한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교수학습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AI 혁명·인구절벽 사회의 창의성과 미래 역량 우리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두 가지 거대 사회변동이 있다. 하나는 ‘AI 혁명’이고 다른 하나는 ‘인구절벽’이다. AI 혁명은 글로벌 차원의 사회변화로서 전 세계 모든 국가와 학교들이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다. 스마트폰, 지식검색, 생성형 AI 등을 통해 그 엄청난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절감하고 있다. 혹자는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인류 역사상 최초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인간의 중재 없이 가능해졌다는 의미에서 인류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제1차 학습혁명’이라 부를만하다. 한편, 2022년 0.78명을 기록했던 합계출산율은 2023년에는 0.70명이 예상되고 있다. 인구 위기를 넘어 인구절벽의 상태로 접어들었다. 세계사적으로도 전대미문의 출산율이며, 지방소멸과 국가소멸을 염려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인적자원이 유일한 자원인 우리나라로서는 이보다 더 암울한 미래는 없을 것이다. 사회의 모든 분야와 관련되지만,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직접적이고 치명적이다. AI 혁명과 인구절벽, 이 두 가지가 동시에 가리키는 교육의 혁신 방향은 무엇일까? 인터
인공지능 한국어 논·서술형 자동채점 연구의 현황과 과제
글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AI 디지털 교과서와 AI 자동채점이 구현하는 ‘맞춤교육’ 현재 교육부는 2025년까지 AI 디지털 교과서와 코스웨어를 학교에 도입함으로써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AI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과 평가를 혁신하고자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하이터치 하이테크(High Touch High Tech, HTHT), 즉 인간 교사가 AI라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개별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긍정적 학습 경험과 잠재력을 이끌어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서로 다른 특성을 인간 교사가 모두 고려하기는 어렵지만, AI 기술을 활용하면 학교에서도 학생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이렇듯 이제는 AI를 교육에 현명하게 활용하면서 과거 일률적·평균적으로 이루어지던 학교 교육은 이제 다양화·개별화를 지향해야 한다. 교실에서 학생 맞춤형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학생의 사전 지식이나 선개념 등을 확인하여 학습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중요하다. 평가가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으로만 이루어지면 별다른 기술적 어려움 없이도 학생의 응답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평가를 통해서 학생의 학습 상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논·서술형 평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논·서술형 평가는 그 특성상 인간 교사가 즉각적으로 채점하고 피드백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AI를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논·서술형 응답을 직접 채점하거나, 초벌 채점이나 답안 분석을 통해서 인간 교사의 채점을 지원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논·서술형 응답을 분석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수정하도록 하거나, 글을 고쳐쓰기 위한 첨삭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피드백을 지원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 혁신 생태계 조성 :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
글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교육은 변화를 거듭하며 발전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미래 인재로 육성하고, 그들이 다시 미래를 만들어가는 순환의 연속이다. 그래서 교육은 인간 본성에 관한 근원적 고찰과 함께, 사회 발전, 기술의 진보, 지역사회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국가나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 교육계는 그 구성원과 혁신의 주체가 다양하다. 최근 미래교육을 향한 변화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둘러싼 ‘교육 혁신 생태계(Innovation Ecosystem for Education)’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과거 수직적 정책 수립과 집행의 체계(피라미드 방식)가 아니라, 교육 관련 모든 행위자들이 수평적 관계에서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와 자원을 기반으로 상호 협력 또는 건전한 경쟁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체계를 발전시키는 유기적인 플랫폼 구조이다. 그래서 교육 혁신 생태계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외에 학교, 교사, 학교경영자, 기업, 투자자, 기술자 등도 혁신에 참여할 기회가 열려있다.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기술국장의 기조연설각국에서 참석한 석학, 장차관, 교육 분야 정책가 및 전문가 등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방향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세계 각국 교육 정상들, 글로벌 교육 혁신을 논하다 지난 9월 21일 코엑스에서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이 개최되었다. 이번 서밋은 아태 유럽 주요국의 석학, 장차관, 교육 분야 정책가 및 전문가, 국제기구 관계자 등 글로벌 교육 정상들이 모여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 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각국의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방향과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적합한 글로벌 교육 혁신 허브를 국내에 구축하여 글로벌 교육 퍼스트 무버로서 대한민국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동향을 공유하고 사회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국내외 및 민관학 교육 협력 방
어린 미적 인간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글 고영직 문학평론가(<삶과 시간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저자)
탈(脫)자연화하는 아이들 “옥스퍼드 주니어 사전에서 자연과 관련된 단어들이 제외되고 있다.” 영국 배우 사이먼 맥버니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어느 강연1에서 한 말이다. 그는 문체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한 2020년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에서 이렇게 전하며 아이들의 삶에서 자연이 점점 단절되는 현상에 대해 우려했다. 그는 “자연과 관련된 단어들이 더 이상 서구 사회 어린이들의 경험을 반영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아동기의 탈자연화 현상은 비단 서구 사회만의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왜 아동기의 탈자연화 현상이 문제되는가. 아이들이 경험의 소멸을 겪게 되면서 자연에서 생생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디어가 재현하는 ‘편집된’ 야생 프로그램들을 소비하며 대리만족해할 따름이지, 실제의 세계를 향해 좀처럼 발걸음을 떼지 않는다. 누군가는 아이들에게 미디어는 ‘초강력 또래’(Super Peer)가 되었다고까지 말한다. 아이들이 온갖 미디어로 인해 자연 상태에서 삶에 필요한 ‘삶의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한다는 점에서이다. 초등학생들이 문자로는 시험공부하고, 세상 보기는 영상으로 보며, 네이버 지식인 대신에 유튜브를 검색엔진으로 이용하는 시대가 된 것을 보라. 갈수록 아이들의 내면이 ‘자연’이 없는 빈공간처럼 변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 나만의 억측은 아닐 것이다. ‘자연 없는 문화는 없다’는 점을 우리는 심각하게 생각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아이들의 탈자연화 현상은 코로나19를 비롯한 자연의 역습과도 무관하지 않다. 지난 3년여 동안 코로나19를 겪으며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 문화예술교육은 나와 우리 안에 내재된 ‘내면의 야성(Inner Wildness)’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대안학교인 알바니 프리스쿨(Free School)에서 40년 넘게 활동해온 교육자 크리스 메리코글리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