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국가 책임교육의 출발, 유보통합
특집 ①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을 위한 ‘유보통합’
특집 ② 위례아이숲어린이집, 서울송파위례유치원 탐방! ‘우리 모두의 아이’를 위한 첫 번째 자람터
특집 ③ 학부모의 목소리를 듣다
특집 ④ 유보통합으로 ‘책임교육·돌봄’ 실현
특집 ⑤ 해외에서는 어떻게 유아교육·보육이 이뤄질까?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올해 국가장학금 4조 4,447억 원 지원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만들어요!
“다시 시작되는 학교, 안심하고 보내세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
2025년부터 유보통합이 교육부와 교육청 중심으로 본격 시행됩니다
김경성 푸른나무재단 이사장 - 학교폭력 예방은 아픔을 공감하는 훈련에서 시작
괴산군 청소년문화의집 봉사동아리 ‘은가비’ - “모든 인생은 역사가 된다”
로봇 윤리학자_ 김종욱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로봇에게 윤리란 필수 불가결한 일이죠”
갈등을 관리하는 최선의 길
3년 만에 벗은 마스크, 이젠 소통이 필요한 때
다산 정약용과 강진 백운동 원림이 차茶로 맺은 인연
‘댕댕이’는 ‘커엽’다
환경과 융합한 지리 교과캠프 - ‘우리 동네 에코매핑’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콘퍼런스 - 기후위기 최선의 대처법, 교육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염원 담아 연 날립니다!
특성화고 졸업생, 새내기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우리집 소화기, 어디에 있을까요?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으로 기초학력진단체계 고도화 실현
졸업을 축하합니다(Tonight is your night)!
활동 중심 수업 'The. 미.나.리.게임'을 소개합니다
학생작가 양성으로 생활 인문 교육 꽃피우다
단성학교에서 남녀공학으로 바뀐 첫 해, 입학식 풍경~
저자 인세 기부, 체육 선생님들의 선한 영향력
이달의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성진아 사회성·감성교육연구소 소장
지난 1월 30일부터 대중교통과 의료기관 등을 제외한 장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이 개인의 자율에 맡겨졌음에도 불구하고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이들이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다닌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많은 학생이 아직 마스크를 쓴 채로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3년에 걸쳐 얼굴의 절반 이상을 마스크로 가리고 학교생활을 하면서 호흡뿐 아니라 소통의 어려움을 겪어온 아이들이 마스크 벗기를 꺼리는 데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그 원인을 살펴보고,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후 처음 맞이하는 새 학기에, 학생들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며 공동체의 구성원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마스크가 학생들 사회성 발달에 미친 영향 3년에 걸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학생들은 원격 등교와 비대면 수업에 익숙해졌고, 등교 수업이 시작된 이후에도 선생님, 친구들과 거리를 두며 극히 제한된 상호작용만을 해야 했고 점심시간에는 혼자 말없이 급식을 먹어야 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소통 양과 질은 현저히 떨어지고 관계 단절 현상은 더욱 심화하였다. 특히 장기간의 마스크 착용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국의 심리학자 폴 에크먼 박사는, 인종과 지역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감정으로 기쁨, 슬픔, 화, 두려움, 놀람, 혐오의 6가지 감정을 발견했는데, 이 감정들은 눈과 입 모양으로 쉽게 표현되고 구별이 된다. 하지만, 이렇게 표정으로 쉽게 드러나는 감정도 마스크로 입 모양이 가려진 상태에서 눈동자와 눈썹의 움직임만을 보고 추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어 슬픈 감정을 느껴 눈꼬리가 아래로 내려가고 미간을 살짝 찡그린 친구의 모습을 볼 때, 슬픈 친구를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혐오의 표정으로 잘못 오해함으로써 갈등이 생길 수도 있
AI, 빅데이터 시대 에듀테크의 희망과 과제
글 _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에듀테크가 나오게 된 배경 교육에 기술(테크놀로지)을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컴퓨터 발전 초기부터 이루어져 왔다. 1960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일리악(ILLIAC)I 컴퓨터를 이용하여 개발된 PLATO(자동화된 교수 작용을 위한 프로그램)가 어쩌면 에듀테크의 제대로 된 시발로 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다. 그렇지만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대마다 등장하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하고자 하는 방향성은 인류의 역사 이래 줄기차게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가 에듀테크라고 부르는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반’ 에듀테크는 PLATO 이후 컴퓨터보조학습(CAI)이라 불리는 코스웨어 형태의 기술이 2000년 초반까지 이어졌다. 이후에는 빠르게 확산된 인터넷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로 인하여 본격적인 에듀테크가 등장한 것으로 보는 것이 바른 방향인 것 같다. 지난 수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한국 교육에서도 원격 화상회의나 콘텐츠 기반의 비대면 수업이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면서 에듀테크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이에 더하여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더 큰 능력을 갖춘 AI, 빅데이터 응용 기술들의 출현이 에듀테크의 진보를 더욱 촉진하고 있다. 왜 사람들은 교육에 테크놀로지(기술)를 접목하고자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교육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두 가지 관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기술을 중심으로 교육을 보는 관점과 사람을 중심으로 보는 관점이 그것이다. 기술중심주의자들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어떻게 저런 기술을 교육에 이용할까 하고 생각한다. 컴퓨터, 인터넷, AI 등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이들은 재빠르게 이런 기술을 교육에 연결하는 노력을 한다. 연구 방향이나 개인적인 주장도 항상 변화하는 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오래전에 유네스코 방콕에서 전문가들과 회의할 때, 유네스코의 관계자가 R러닝이 무엇인지 물어 왔었다. 그러
진영 논리 프레임을 넘어선 새로운 학력에 대한 시대적 요구
글 _ 이혜정 교육과 혁신 연구소장
교육은 법적으로 정치적 중립을 표방하지만, 태생적으로 가치 중립적이지 않다. 경제에서 성장과 복지(분배)라는 방점이 다른 두 가치처럼 교육에서도 학생의 성장과 복지의 두 가치 중 어디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보수와 진보 교육감으로 나뉜다. 대한민국은 지난 수십 년간 압축 경제 성장 정책을 폈고 그에 따라 교육도 학력 강화를 통한 성장 정책이 중심이었다. 그러다 급격한 경제 성장에 따른 부작용으로 복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사회 분위기에 맞물려, 교육에서도 학력, 수월성, 경쟁, 서열보다 학생 각자의 ‘꿈과 끼를 찾는 교육’,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등의 구호로 성장보다 복지가 중심 가치로 대두됐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 변화는 지난 10여 년간의 민선 교육감선거에서 그대로 반영되면서 진보 교육감 전성시대를 이뤘다. 그런데 올해 교육감 선거에서는 보수와 진보에 대한 국민의 표가 거의 반반으로 갈렸다. 어느 한쪽으로 쏠리지 말고 학생의 성장과 복지 간의 균형을 맞추라는 요구였다.무엇을 학력으로 볼 것인가? 그런데, 경제 성장은 세계적으로 공유되는 지표가 뚜렷한데 교육에서는 무엇을 학력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성장의 방향이 달라진다. 이번 교육감선거가 기존과 뚜렷이 다른 점은 학력 강화를 주장하면서도 기존과 다른 학력 개념이 대두됐다는 것이다. 17개 시도교육청의 57명 교육감 후보 중, 12개 시도교육청의 17명 후보가 국제바칼로레아(IB)를 공약하거나 공개 지지 선언을 했다. 2019년부터 한국어화 계약을 체결하고 IB를 공립학교에 도입하기 시작한 대구시교육청, 제주도교육청에 더하여, 올해 IB를 공약한 교육감 후보 중 경기, 서울, 충남, 경남 교육감이 추가로 당선됐다. 최근에는 공약하지 않았던 부산시교육청도 IB 도입을 선언했고, 전남교육청, 전북교육청도 검토하고 있다. IB는 1968년 스위스에서 UN 주재원 자녀들이 본국의 대입 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자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개발한 국제 공인
대안교육 25년, 다시 ‘삶을 위한 인생학교’를 꿈꾸며
글 _ 여태전 건신대학원대학교 대안교육학과 교수
학생들은 왜 학교를 떠나려 하는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학업증명 학생현황 및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초·중·고 학업중단 학생 수는 4만 2,755명이다. 2019년 5만 2,261명이었다가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3만 2,027명으로 줄었는데 2021년에 다시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는 고등학생 2만 131명이 학교를 떠났다. 전체 학업중단 학생 중 거의 절반인 47.1%가 고등학생이다. 이들의 자퇴 사유는 ‘기타’가 1만 2,337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적응(학업, 대인관계 등)이 4,397명, 해외출국 1,814명, 질병 1,081명 순이었다. 학업중단 사유 중 왜 ‘기타’가 이렇게 높을까? 다수의 자퇴 학생이 학교 안의 내신성적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입시대열에 줄을 선다는 점은 예전과 다르지 않다. 다만 달라진 분위기는 이제 자퇴생들도 당당하게 친구들과 파티를 열며 학교를 떠난다는 점이다. 이런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자퇴 브이로그’에 올리는 게 요즘 인기를 끈다고 한다. 일부 자퇴 브이로그는 조회 수가 500만 회가 넘었다고 한다. 지난 1년간 ‘자퇴’라는 키워드의 일일 조회 수가 적게는 10만 회, 많게는 40만 회라고 한다. 몸은 학교 안에 있어도 마음은 학교 밖을 떠도는 학생들이 이렇게 많다는 이야기다.왜 학생들은 이렇듯 학교를 떠나려고 하는가? 문득 2015년에 어느 여고 2학년 학생이 자퇴를 선언하고 1인 시위를 했던 일이 생각난다. 그때 그 학생은 “경쟁만 남은 배움 없는 학교에 있을 수 없어 나는 학교를 그만둔다.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의 사고를 굳히면서 창의적 인재를 운운하는 학교와 국가의 모순을 고발한다.”라고 했다. 학생들이 왜 학교를 떠나는가에 대한 답변은 28년 전 1994년에 ‘서태지와 아이들’이 부른 ‘교실 이데아’란 노래 가사에도 그대로 담겨있다. “됐어(됐어), 됐어
교육복지, 전인적 성장을 돕는 통합지원망
글 _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
코로나19 팬데믹이 미래를 앞당기기도 하였지만, 우리 사회에 내재된 문제를 증폭시키기도 했다. 그중 하나가 교육격차이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육 단절은 피했지만, 학업성취도 조사 결과에서 중간층의 비율이 낮아지고 저성취 집단과 고성취 집단은 오히려 늘어난 코로나 디바이드라고 할 만한 양상이 드러났다. 올해 초 학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보다 우울해졌다’라거나 ‘코로나 이전보다 불안해졌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25%, 고학년의 30% 이상이었다. 그 외에도 친구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도 나빠졌다거나 멀어졌다고 응답한 비율이 좋아졌다거나 가까워졌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높았다. 감염을 피하기 위해 온라인 원격 수업이 장기화되었을 때 돌봄이 필요한 자녀를 방임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가정이 많았다. 이제 조금씩 일상이 회복되고 있으나 코로나 시기의 부정적 영향을 안고 있으며 감염 위험도 아직 남아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학습 면에서나 정서발달 면에서 안전하고 조화롭게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복지가 정책 순위의 앞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하다.교육복지 정책의 전개 요즈음에는 교육복지라는 말이 익숙하지만 25년 전만 해도 그렇지 않았다. 5.31 교육개혁안에 교육복지라는 말이 있지만 이를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교육복지라는 말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참여정부 시기 교육복지 정책 종합계획 수립 이후다. 이 종합계획에는 기초학력 향상, 학교부적응 학생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중에서 저소득층 밀집 지역을 겨냥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이 가장 주목을 받았고 이후 교육복지 정책의 전형으로 간주되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교육복지라는 말보다 교육안전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이 지속되었지만, 이 시기에는 기초학력 부진을 없애고 학력을 향상하는 정책을 강조하였다. 교육복지와 교육안전망,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다
글 _ 정택수 한국자살예방상담센터장(우석대 겸임교수)
# 끝내 돌아오지 못한 유나네 가족... 가족 3명 생활고로 극단적 선택# ‘빚 많아 힘들다.’라는 글 남기고 숨진 의정부 40대 일가족 숨진 채 발견# 생활고에 시달리다 초등학교 두 아들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40대 여성...부모 선택으로 한 달에 한 명꼴로 아이들 사망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까지 20년간 부모의 선택으로 한 달에 한 명꼴로 자녀가 사망했다. 왜 자녀라는 이유로 살해당해야 하는 걸까. 동반 자살이 아니다. 자녀들 관점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자살이 아니다.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함께 죽음을 선택한 것도 아니다. 생활고에 시달린다는 이유로 초등학생 아들 두 명을 살해하고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김 씨에게 1심 법원은 징역 20년의 중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인간은 태어나면서 그 순간 이미 독립된 인격체”라며 “그 부모조차도 아이에 대해서 생살여탈권을 가지는 것이 아니고, 오롯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까지 보호하고 양육할 책임만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부모가 설령 자신의 삶을 포기하더라도 양육하던 자녀의 생명까지 일방적으로 박탈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강조한 판결이다. ‘나는 왜 죽어야 하나요?’ ‘나는 살고 싶어요’ 아이들이 부모에게 하고 싶은 말일 것이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내 아이는 내 아이가 아니다’ 한국의 부모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자식을 사랑한다는 미명하에 지배하려는 것이다. 진짜 자식을 위한 사랑은 자식의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자녀를 소유하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우리나라에서 유독 자녀를 동반한 ‘비속 살해’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동반 자살은 같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로 마음먹고 죽음을 선택하지만, 비속 살해는 자식 사랑이 아니라 ‘살인행위’다. 부모가 자식의 동의 없이 자식을 죽일 권리는 없다(<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중
누리호, 한국 우주 시대를 열다
글 _ 최연구 과학문화칼럼니스트, 부경대 대학원 과학기술정책학과 겸임교수
2022년 6월 21일. 대한민국 우주개발의 역사에서 한 획을 그은 한국형발사체(KSLV-II; Korea Space Launch Vehicle-II) 누리호 2차 발사에 성공한 날이다. 이날 오후 16시에 발사된 누리호의 비행 종료 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발사체 비행 정보를 담고 있는 누리호 원격 수신 정보(텔레메트리)를 초기 분석한 결과, 누리호가 목표 궤도(700km)에 진입해 성능 검증 위성을 성공적으로 분리하고 안착시켰음을 확인했다. 누리호는 정해진 비행 시퀀스에 따라 비행이 진행됐고 1, 2, 3단 엔진 모두 정상적으로 연소 되었으며 페어링 분리 및 성능 검증 위성 분리까지 완벽히 성공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주식시장의 침체와 경제 불황 때문에 지칠 대로 지친 국민에게 모처럼 가뭄에 단비 같은 희소식이었다. 우리별 1호에서 누리호까지 우리나라 우주개발의 역사는 그리 길지는 않지만, 그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나라가 첫 인공위성을 쏜 것은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1992년이었다. 당시 한국 최초의 초소형 인공위성 ‘우리별 1호’는 영국 세레이 대학의 기술적 도움을 받아 제작되었고, 프랑스 발사 기술의 도움으로 프랑스령 기아나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1993년에는 국산 과학 관측 로켓 ‘과학 1호(KSR-420)’를 발사했는데, 이는 길이 6.72m, 무게 1,410kg의 1단형 고체연료로 추진되는 아주 초보적인 형태의 로켓이었다. 1997년에는 기술적으로 진일보한 2단 고체연료 로켓 ‘과학 2호’를 발사했다. 강력한 엔진 추력으로 고도를 3배가량 높이긴 했으나 실험 관측에는 실패했다. 1999년에는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1호를 만들어 미국에서 발사했다. 아리랑 1호는 겨우 6.6m급 흑백사진을 찍는 수준이었지만, 2006년에 발사된 2호는 1m급, 2012년의 3호는 0.7m급으로 빠르게 발전했고 위성사진 수출국으로 도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