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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속도 고려한 수업과 밀착된 평가, 학생 성장 이끈다

김지완 2020-02-20

교사는 학생들이 배움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모든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교육을 해야한다.

배우는 내용에 대해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들에게 왜 배우는지, 어느 정도의 깊이를 다루는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이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과 더불어 교육관과 관련된 치열한 고민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학생들마다 배우는 속도는 각자 다르다. 이를 고려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세심한 이해와 과목에 대한 전문성, 그리고 확고한 교육적 가치관이 요구된다. 최근 PBL과 같이 학생들의 관심사와도 연결지을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배워야 하는 목적을 형식적으로 제시하고, 암기 후 이해하도록 하던 기존의 교육방법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 역시 성장한다. 일체화 과정을 통해 모두가 협력하고 배운다. 따라서 교사 역시 가르치는 것과 더불어 항상 배움에 대한 자세로 학생을 지도해야 한다. 학생과 동료, 그리고 본인을 믿으며 협력하고, 치열한 고민을 바탕으로 만든 교육을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