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학교협동조합을 아시나요?

dummy,이상국 2015-07-03

                                                                                             이상국 명예기자

 

 

학교협동조합 저변 확대를 위한 전시행사가 지난 7월 1일 수요일부터 5일까지 서울광장에서 펼쳐졌다. ‘2015 서울 사회적경제 주간’을 맞이하여 열린 이번 전시는 ‘학교의 미래, 학교협동조합과 함께’라는 주제로 시민을 맞이했다.



학교협동조합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소통과 나눔의 교육을 실천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협동조합 형태의 교육경제 공동체이다. 학교의 문제들을 다양한 주체가 협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해결해 나간다.


전시부스에서는 사회적경제 교육, 안전한 먹거리 및 공정무역, 의류 재사용, 지역 연계활동 등에 대한 실제 운영 경험을 갖고 있는 학교협동조합의 사례를 만날 수 있었다.



이번 전시 운영에 참여했던 이성윤 서울시 학교협동조합 추진단 코디네이터는 “학생들 스스로 학교의 문제를 해결 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며 “이렇게 몸으로 체험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소통하고 참여하며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학교협동조합이 학생들에게 많은 가능성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협동조합의 1인 1표제를 통해 학생들은 민주적 의사결정을 배울 수 있으며, 직접 협동조합 사업에 참여하면서 경제 교육효과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학교협동조합을 통해 더 많은 학교의 구성원들이 학생들과 쌍방향으로 소통하고, 협동의 가치를 알아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