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가까운 곳에서 만나는 ‘평생학습’

글_ 편집실














  서울 구로구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 대응하여 디지털 비문해자들 대상의 ICT 기초문해 교육을 비롯해 디지털 홍보동아리 ‘스마트 애디 양성’, ‘4차 산업 STEM 인재 양성 프로젝트’ 등 디지털 문화교육을 해오고 있다. 

  울산 남구에서는 환경분야 전문가를 자유학기제 강사로 활용하는 고래문화특구 장생포 마을 기반 산업을 비롯해 태화강 국가정원과 연계한 태화강 울산대공원 시민정원사 과정, 정주의식 및 생태감수성 강화를 위한 생태시민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충남 보령시에서는 내 고장 숨은 달인의 기능계승 프로젝트 ‘시민재능 플랫폼’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양성기반 특화 강좌를 운영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평생학습은 가깝게는 내 마을에서, 더 가깝게는 온라인을 통해 배우는 즐거움을 깨닫게 한다. 또한 배움이 학령기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이뤄지는 것을 일깨워준다. 누구나,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애 맞춤형 평생학습 정보를 소개한다.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평생학습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서비스를 종합해 제공하는 평생학습 종합 포털이다. 공개교육자료, 시스템 및 제도 간 연계를 통해 온라인 학습, 이력관리, 학습진단 등 세대별·특성별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늘배움’은 시·도 다모아 평생학습 정보망과 연계해 전국 평생학습 기관의 강좌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원하는 지역의 강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평생학습에 소외되는 계층을 줄이고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앱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모바일서비스: http://lifelongedu.go.kr/mbl/man/main.do). 또한 ‘늘배움’의 주요 수요자인 노년층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어르신용 모드(글자 크기 확대, 항목 등 간소화)가 제공된다. 







K-MOOC

www.kmooc.kr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말한다.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이다. K-MOOC에서는 교수-학생간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피드백 등의 학습관리, 학습커뮤니티 운영 등 교수-학습자간, 학습자-학습자간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K-MOOC는 대학의 우수강좌를 일반에게 공개·공유하여 대학교육을 혁신하는 동시에 고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기회균형을 실현하기 위해 2015년 첫 시범서비스가 실시됐다. 2018년 6월 현재 방문자수 622만 명, 수강신청 597천 건수를 기록하며 매머드급으로 성장 중이다. 







학점은행제

www.cb.or.kr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사학위는 전공 및 교양학점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전문학사는 전공 및 교양학점을 포함하여 80학점 이상(3년제는 120학점 이상)의 학점을 인정받고 법적요건을 충족할 경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학점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이수, 학점인정 대상학교 학습과목 이수, 시간제 등록 학습과목 이수, 자격 취득, 독학학위제 시험합격 및 시험면제과정 이수, 국가무형문화재 보유 및 전수교육 이수를 통해 취득할 수 있다.








평생학습계좌제

http://www.all.go.kr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온라인 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고, 이를 학력·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함으로써, 학습이수 결과에 대한 사회적 인정 및 활용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이다. 평생학습계좌제를 이용해 그동안 수강했던 강의, 연수, 자격 취득 사항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학습계좌에 등록한 평생학습이력은 학습결과 누적 및 증빙자료, 학습 진단 및 학습설계 자료, 취창업 자료, 학력 취득 연계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왼쪽 도표 참조>.








국가문해교육센터

http://le.or.kr

  글을 읽고 쓰지 못하거나 학력이 낮은 성인을 대상으로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평생학습법 제40조에 따라 성인학습자가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2017년도 지원 현황에 따르면, 학력인정 누적 이수자가 총 8,802명에 이른다. 성인문해교과서·워크북·교사용 지도서(38종)를 개발해 무상으로 보급하며 문해학습자의 기초생활능력 함양을 위한 생활문해 보조교과서(금융문해교육, 교통안전문해) 등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평생학습사

https://lledu.nile.or.kr/

  평생학습사란 평생학습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학습 관련업무의 전반을 담당하는 현장전문가를 말한다. 평생학습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대학(원), 학점은행기관, 시간제등록대학 등의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관련과목을 이수하고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2급·3급 자격을 받고 일정 경력을 갖춘 후에 국가평생학습진흥원(NILE)에서 운영하는 승급과정을 이수하고, 일정 평가절차 통과하면 승급할 수 있다.








전국학부모지원센터

http://www.parents.go.kr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건전한 학교참여 활동을 높이기 위해 학부모 교육자료, 온·오프라인 연수과정 등을 제공한다. ‘학부모On누리’, SNS와 블로그 등을 통해 교육현안에 대한 분석, 국내외 교육정책 동향, 학부모 학교참여 및 자녀교육 정보 등을 볼 수 있다. 

독서를 통한 우리아이 인성교육, 부모와 함께하는 밥상머리교육, 부모가 길러주는 창의성, 부모를 위한 행복교육, 우리아이 경제교육, 존중과 배려 소통하는 우리가족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다.








대학의 평생학습 활성화

http://univ.nile.or.kr

  선취업 후진학을 활성화하고, 성인학습자 친화적 고등교육 학사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평생학습 단과대학 지원사업 정보와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 정보를 통합·개편해 제공하고 있다. 평생학습 운영모델은 단과대학, 학부, 학과, 컨소시엄 등 각 대학마다 자율적으로 설정하되 학위과정은 필수 운영한다. 학습자 본인의 상황과 비전에 맞는 모델을 찾아 각 대학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문을 두드려보자.








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 매치업

http://www.matchup.kr/

  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 등을 위한 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으로 해당 분야 대표기업이 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을 인증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래유망 산업분야 대표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이 해당 분야 핵심직무를 발굴ㆍ제시하면 이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매치업(Match業)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이들 중 인증평가 합격자에게는 대표기업 명의 직무능력 인증서를 발급한다. 이를 취업이나 사내 인사제도 등에 활용한다.

  학습자는 미래유망 산업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선택권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기업·산업체는 교육과정 설계 및 교육평가 결과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직무-교육 간 미스매치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