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특집 ① - 교육발전특구 사업_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 ② -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 ③ - 통합운영학교_ 군남초중학교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강점
특집 ④ - 농어촌 참 좋은 학교_창평고등학교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
학교 온라인 민원(소통) 시스템 구축한다.
5세 초등학교 적응 돕는 ‘이음톡톡 소통톡톡’ 개최
2025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올해 처음 시행되는 주거안정장학금 신청
[정책 간담회]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 실시
과학·수학·정보·융합(STEAM)교육 종합계획 - 첨단 과학기술 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맞춤형 교육개혁 '교육발전특구'
김주현 충남 논산 광석초등학교 교장 “ 온 마을이 함께하니, 학생이 찾아왔다”
청년농업인 샐머 이고은 대표 - 정직하게 농사지어 속이 꽉 찬 채소를 선보이다
지구와 공존하는 과학·환경교육 별빛 드리운 작은 학교로의 초대
인천청호초중학교 ‘책 읽어주는 선배’ 책으로 함께 쌓는 한 지붕 울타리
학교 스마트기기 현명한 운영·관리를 위한 몇 가지 조건
경기 안산_ 대부도 너른 바다와 갯벌에 둘러싸인 우리는 ‘섬마을 아이들’
2025년, “학생 맞춤형 지원이 확대됩니다”
인구감소지역에서 학교의 역할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개최 - 교육혁신으로 새로워진 미래교실을 만나다
본지 명예기자단과 함께하는 차담회
지역마다 다른 진로 체험의 기회, 어찌 해결할고? - '꿈길'로 시작하자!
AI 디지털교과서 웹전시본, 이제 "AI 디지털교과서 교원연수용 플랫폼"에서 만나요!
새 학기 증후군? 초등학교 입학 준비 A to Z
자율형 공립고 2.0 선도학교 전주여자고등학교 탐방
주말에 떠나볼까 – 도심 속 초록빛 대구녹색학습원을 소개합니다
‘AI 디지털교과서’부터 ‘똑똑! 수학탐험대’까지, “교육디지털원패스”로 통합 로그인 해보아요!
한국삼육고등학교 '온라인 교무실' 도입으로 학교 업무 간소화
충청남도교육청_전국 특수학교 최초 ‘꿈빛크린’ 세탁 브랜드 개발
○○○○○○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공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가 이루어지도록 체제를 만들어가는 정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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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 | 편집실
전국적으로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농어촌 지역에서 그 변화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읍·면·도서벽지 지역 초·중학생 수 변화를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2000~2020년간 읍 지역 학생이 15% 줄어드는 동안 면 지역 학생은 46%, 도서벽지 지역은 65% 줄었다. 아이들이 없는 동네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점차 쇠퇴할 수밖에 없기에 소규모 학교와 교육 자원의 한계라는 도전 속에서 농어촌이 가진 지역적 강점을 살리는 교육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유아 돌봄에서부터 초중고, 대학에 걸쳐 지역 교육을 혁신하고 인재 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교육부의 교육 발전 특구 사업을 소개하고 농어촌 학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지원 사업과 농어촌 학교 활성화 방안을 찾아본다. 또한 3년간 초·중학교를 통합하여 운영해 온 연천의 군남초 중학교 사례와 지역의 명문 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농어촌 참 좋은 학교’ 창평고등학교 사례를 소개한다. 특집① 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인재 생태계 활성화 특집② 닫히는 교문, 열리는 교육의 미래 특집③ 초-중 연계 교육과정 설계와 맞춤형 생활·진로지도는 강점 특집④ 지역의 명문학교를 키우다농어촌 학교에서 희망찾기
글 | 교육부 교육자치협력과
지역의 교육혁신-인재양성-정주 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 현재 대한민국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와 인구 감소로 지역 간 불균형 및 지역 소멸 우려가 심화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육 및 정주 여건 개선의 필요성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공교육을 발전시키고 지방정부 발전 전략과 지역교육 간 연계를 강화하여 우수한 지역인재를 양성하며 지역 정주 체제를 조성하기 위한 지역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 교육발전특구는 이러한 필요성을 배경으로 하여 등장한 정책이다<[그림 1] 참조>.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이다. 정부는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정책으로 지역 4대 특구(교육발전특구, 기회발전특구, 도심융합특구, 대한민국 문화특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지역의 공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인재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발전특구는 ①교육자치-일반자치의 협력 ②상향식 지역교육 발전 전략 추진 ③초중고-대학 교육 연계 ④정책 간 시너지 창출 ⑤규제 완화를 추진 방향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육지자체와 일반지자체가 협력하여 성공적 교육개혁 및 지역발전을 도모하며 특구 내에서 적용 가능한 특례와 지역 실정에 맞는 발전 전략을 지역이 자율적으로 수립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역산업-초중고-고등교육의 연계 강화, 고교-대학 간 공동교육과정 개발·운영 등 초중고-대학 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개혁 과제 및 지방시대 4대 특구
글 | 박귀자 국립공주대학교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 연구교수
인구 구조 변화가 만들어낸 지역의 변화 전국적으로 초·중학교 학생 수는 감소 추세에 있지만, 농어촌 지역에서 그 변화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2000년 전국 읍 지역의 초·중 학생 수는 약 64만 6천 명이었으나, 2020년에는 54만 8천 명으로 줄었고, 면 지역의 경우 2000년 56만 6천 명에서 2020년에는 30만 5천 명으로 감소했다. 특히, 도서벽지 지역은 더욱 큰 감소를 하는데, 2000년 9만 4천 명이었던 초·중 학생 수가 2020년에는 3만 2천 명으로 급격히 줄어들었다. 읍 지역은 약 15%가 감소한 반면, 면 지역은 46%, 도서벽지 지역은 65%나 감소하는 등 농어촌 지역의 학생 수 감소는 더욱 심각하게 나타났다. [표] 읍·면·도서벽지 지역 학생 수 변화 (단위 : 명) * 출처: 임연기(2021) 딜레마와 교육정책: 한국 농촌학교의 딜레마 상황과 정책 대응 학생 수 감소는 폐교로 이어져 2020년도 한 해 전국적으로 1,364교가 폐교되었다. 그중 초등학교의 폐교가 86.7%로 나타나, 향후 중·고등학교의 폐교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대도시 지역보다는 농어촌 지역 폐교 학교 수가 많다. 특히, 인구 감소가 심각한 강원, 전남, 경북, 경남 지역의 학생 수 감소는 인구 소멸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사회의 변화는 단순히 숫자로만 드러나지 않는다. 인구 감소는 단순히 통계적 사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조와 문화적 맥락의 변화까지 내포한다. 아이들이 없는 동네는 경제적, 문화적으로도 점차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할까? 국립공주대학교 중앙농어촌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소규모학교와 교육 자원의 한계라는 도전 속에서도, 농어촌이 가진 지역적 강점을 살려 새로운 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센터는 농어촌 지역의 교육이 단순히 도시의 축소판이 아닌,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군남초중학교는 학구 내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어려움과 교사들이 선호하지 않는 농촌 지역 소규모학교라는 요인까지 겹치면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 하지만 2022년 3월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한 ‘2022년 통합운영학교 연구학교’로 지정되면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할 수 있었다. 연구학교 운영 3년간 ‘군남 비빔밥 프로젝트’와 30종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 학생 기초학력 신장,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저변 확대 등 유의미한 변화를 끌어냈다!! 군남초중학교 전경 비빔밥처럼 어우러진 초·중 통합운영학교 통합운영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30조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6조에 따라 효율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지역 실정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의 교직원·예산·시설·설비 등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학교 운영 형태이다. 행정적으로는 별개의 학교로 운영하되 학교 실정에 맞는 통합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면서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또한 학교 간 폭넓은 인프라 공유가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다. 운영 첫해에는 초등학교 53명, 중학교 25명 총 78명의 전교생으로 시작했지만, 이전과 크게 달라진 점은 농촌 지역 소규모학교에서 경험하기 힘들었던 체험 중심의 진로, 인공지능 활용, 악기 제작, 레고를 활용한 융합 AI교육 등 다양한 초·중 통합교육과정이 도입돼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게 된 점이다. 이뿐만 아니라 소속 학교급 이외에 다른 학교급의 선생님 및 선후배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성장기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연구학교 가산점이 주어지는 이점으로 인해 경험과 열정이 있는 다수의 교사가 유입이 되는 긍정적인 변화까지 생겼다. 성공적인 통합운
창평고등학교는 면 단위의 학교지만,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교육여건을 공교육으로 극복한 사례로 괄목할 만한 입시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공동체의 협력으로 성장한 ‘농어촌 기숙사형 학교’로서 담양 관내 학생은 물론, 전남의 다른 지역에서 진학할 정도로 명실상부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고로 자리매김하였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지난 1월 17일 예비 신입생을 위한 비전캠프가 열리는 현장을 찾았다. 창평고등학교 예비 신입생을 위한 ‘비전캠프’ 현장에서 학생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17~18일 전남 화순 금호리조트는 2025학년도 예비 신입생을 위한 비전캠프에 참가한 예비 창평인들로 시끌벅적했다. 이날 창평고등학교 김영수 교장은 예비 신입생들에게 입학 축하 인사를 전하며 “학교생활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앞으로 학교에서 보내게 될 시간 속에서 학문적 성취뿐 아니라 삶의 의미도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김지음 학생은 “하룻밤을 낯선 친구들과 보내는 것이 설렌다. 또 막연하게 그려왔던 고등학교 생활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서 좋다.”라고 말했다.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에 자리한 창평고등학교는 기숙사 생활과 선생님, 친구들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앞설 예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비전캠프를 진행해 왔다. 1박 2일 동안 신입생들은 학교 소개, 부서별 교과 안내와 학습법 가이드, 담임교사와의 만남, 1학년 교육활동 안내를 받으며 창평고에서 보낼 1년을 그리게 된다. 또 자랑스러운 선배와의 대화, 졸업생이 들려주는 학교생활 노하우, 학생회가 준비한 공연 등 선배들과 소통하며 서로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창평고등학교 전경 지역 대표 명문고로 자리매김 지난해 창평고에는 축하할 일이 많았다. 창평고는 면 단위의 학교지만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교육여건을 공교육으로 극복하여 괄목할 만한 입시성적을 거둬 지역의 명문고로서
2025학년도 고1 학생부터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내년 고교 1학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된다. 올해까지는 학년별 수업일 수 기준(수업일 수의 2/3 이상 출석)을 충족하면 졸업 요건이 되지만, 내년 신입생부터는 3년간 192학점 이상의 학점을 취득해야 고교 졸업이 가능하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여 2021년까지 제도 개선 등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부분 도입을 거치는 등 그동안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여기서는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위한 그동안의 준비 과정 등을 총점검해보고, 학점제를 미리 경험한 교사의 시선에서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를 살펴본다. 또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인천온라인학교’ 운영 사례와 지역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시너지효과를 내는 대전광역시교육청 사례를 소개한다.특집①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특집② 학점제가 고등학교에 가져올(가져온?) 변화특집③ 인천광역시교육청_ 온라인학교 교육 환경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돕는다특집④ 대전광역시교육청_ 고교-대학 연계 ‘원클래스’ 인프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 시너지효과 기대
특집 ① - ‘고교학점제’ 교육혁신의 중추적 역할··· 전면 시행 전까지 역량 집중
글 | 교육부 2022개정교육과정지원팀 기초학력진로교육과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성실히 이수하고, 학교는 학생이 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대구 경덕여고 자기주도·학습카페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① 고교학점제의 의미와 달라지는 점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일정 학점 수 이상이 되면 졸업하는 제도이다. 2025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하여 본격 운영된다.학생은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하여 졸업한다. 과목의 이수는 ‘출석률 2/3 이상’과 ‘학업 성취율 40% 이상’의 기준을 충족해야 하고, 학교는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예상 학생에 대한 예방지도와 과목 이수 기준 미도달 학생 대상 보충지도를 실시하여 학생의 과목 이수를 돕는다. 과거에는 같은 학년의 학생들이 학급 시간표에 따라 진학 계열별로 유사한 과목을 수강했으나,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되므로 학생 개별 시간표가 만들어진다.고교학점제 달라지는 점② 고교학점제 도입 경과고교학점제 용어가 처음 등장한 시기는 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7년 교육부는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개선하고 고교교육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과 같이 고등학교에서도 ‘학점제’를 도입 추진하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하였다. 학사제도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기에 중장기적인 준비를 거쳐 우선 적용 가능한 요소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주요 골자였고,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과제 발굴을 위해 연구학교 운영 계획도 함께 담았다. 이듬해에는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여 2021년까지 제도 개선 등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부분 도입을 거쳐 2025년 전면 적용하겠다고 밝혔다.2024년 현재 고교학점제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에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등 학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