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특별기획③-1 코로나19와 해외의 교육 동향 ① 미국 백신 공급 확대로 올 가을학기 등교수업 기대 높아

글_ 김지혜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교육정책전공 박사 졸업예정

코로나19 상황과 백신 접종 현황

  미국에서는 지난 2020년 12월 14일,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개시된 이후 2021년 7월 현재까지 8개월간 백신 공급을 빠르게 확대해왔다. 그 결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백신 접종이 저조한 지역을 중심으로 델타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되고 있어 여전히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이하 CDC) 자료에 따르면 2021년 7월 7일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33,604,986명이다. 가장 최신의 감염 현황을 보여주는 최근 7일간의 평균 일일 확진자 수(7일 이동평균, 7-day moving average)는 14,885명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정점에 이르렀던 2021년 1월 10일 기준 평균 일일 확진자 수 251,897명에 비하면 무려 94.1% 감소한 수치이지만, 바로 이전 주의 7일 평균 일일 확진자 수 12,832명보다는 16% 증가한 수치이다. 미국의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는 2020년 하반기 급격히 증가하였다가 2021년 1월 정점을 찍은 후 백신 공급과 함께 급격히 감소해 왔다. 


  미국은 2020년 12월 14일 첫 백신 접종을 개시하였으며, 2021년 7월 8일 기준 3억회 분 이상(332,345,797회)의 백신 접종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미 전체 인구의 55.2%가 최소 1회 이상의 백신을 접종받았으며(183,237,046명), 완전 접종률도 47.7%에 이른다(158,287,566명). 미국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개시된 2020년 12월 14일부터 현재까지의 백신 접종자 수 추이를 보여준다. 백신 접종자 수는 4월 초까지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현재는 감소 추세를 보인다. 


공립학교 원격수업⬆, 사립학교⬆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미 CDC는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 혹은 지역 감염 수준이 높은 지역 학교에 임시 폐쇄 조치를 권고하였다. 연방정부는 주정부와 지역 교육 당국에 학교 폐쇄에 관한 결정 권한을 위임하였는데 미 전국적으로 많은 교육구가 2020년 봄학기(1~5월) 도중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학교 시설을 폐쇄하였다. 이후 각 지역 교육 당국은 감염 상황을 고려하여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해 왔다. 2020년 가을학기(8~12월)와 2021년 봄학기(1~5월)를 앞둔 시점마다 등교수업 확대에 대한 기대는 높아졌지만, 미국 내 코로나19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되어 등교-원격 병행수업 방침이 계속 유지되었다. 그러나 백신 공급이 확대되면서 2021년 가을학기(8~12월)를 앞둔 현재는 다시 등교수업 재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아래 [그림 1]과 [그림 2]는 각각 4학년 및 8학년 수업 유형별 제공 학교 비율을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것이다. 이 자료는 연방 교육부 산하의 교육과학연구소(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이하 IES)와 국가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이하 NCES)가 ‘학교 및 보육시설 재개방 지원에 관한 행정명령(Executive Order on Supporting the Reopening and Continuing Operation of School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viders)’에 근거하여 실시한 월별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다. 이 설문조사는 2021년 1월부터 월별로 시행되었다. 아래 그림에서 삼각형은 원격수업(하늘색), 원형은 등교-원격 병행수업(청색), 사각형은 등교수업(짙은 청색)을 의미한다. 


  [그림 1]에 따르면 공립학교는 대부분이 원격수업(하늘색, 삼각형)을 제공해 온 반면, 사립학교는 대부분 등교수업(짙은 청색, 사각형)을 유지해온 것을 알 수 있다. 즉 학교 유형별로 제공 수업 형태에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4학년을 대상으로 원격수업을 제공한 공립학교의 비율은 2021년 1월 82%에서 5월 79%로 감소하였다. 사립학교의 경우 조사에 처음 응답한 2월에는 33%가 4학년 대상 원격수업을 제공하였고 5월에는 30%로 감소하였다. 4학년 대상 등교수업을 제공한 학교의 비율은 공립학교가 1월 47%에서 5월 62%로, 사립학교가 2월 90%에서 5월 93%로 증가하였다. 


[그림 1] 4학년 수업 유형별 제공 학교의 비율

공립공립


사립사립


※ 출처: IES의 코로나19 관련 월별 설문조사 결과(https://ies.ed.gov/schoolsurvey/)


  [그림 2]는 8학년 수업 유형별 제공 학교 비율을 나타낸다. 8학년 수업 역시 4학년 수업과 마찬가지로 공립학교는 대부분이 원격수업(하늘색, 삼각형)을 제공해 온 반면 사립학교는 대부분 등교수업(짙은 청색, 사각형)을 제공해왔다. 8학년을 대상으로 원격수업을 제공하는 공립학교의 비율은 2021년 1월 79%에서 5월 73%로 감소하였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2월 35%에서 5월 29%로 감소하였다. 반면 8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등교수업을 제공한 공립학교의 비율은 1월 46%에서 5월 64%로 증가하였고, 사립학교의 비율은 2월 88%에서 5월 91%로 소폭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수업 유형별 제공 현황에서 4학년과 8학년 간 차이는 크지 않았던 반면 학교 유형별 차이는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림 2] 8학년 수업 유형별 제공 학교의 비율

공립공립



사립사립


※ 출처: IES의 코로나19 관련 월별 설문조사 결과(https://ies.ed.gov/schoolsurvey/)


  한편 2021년 봄학기가 종료된 5월 기준, 원격수업만을 제공한 공립학교의 비율은 2%에 그친 반면, 63%의 공립학교가 전면 등교수업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수업을 진행한 경우는 대부분이 쌍방향 수업을 운영하였다. 4학년 대상 원격수업을 제공한 공립학교의 과반 이상(68%)이 일당 3~4시간 이상의 쌍방향 수업을 제공하였고 4%만이 일방향 원격수업을 제공하였다. 8학년의 경우도 과반 이상(64%)이 일당 3~4시간의 쌍방향 수업을 제공하였고 9%만이 일방향 원격수업을 제공하였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IES, & NCES, 2021). 

특수교육대상자·영어학습자 학생에 대면수업 우선 제공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무엇보다 학생의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였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2020년 봄학기부터 2021년 봄학기까지, 무려 세 학기 동안 정상적인 등교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학생의 학습 손실에 대한 우려도 가중되어 왔다. 실질적인 수업 시간과 학생의 학습 시간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초반에는 원격수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미흡한 점이 많았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 Office of Civil Rights, 2021). 수업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자 학생의 학습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일도 어려웠다. NCES는 2021년 초 예정되어있던 국가학업성취도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 Progress, 이하 NAEP)를 급기야 1년 연기하기로 결정하였다. 평가를 제대로 시행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는 판단에서였다(Woodworth, 2020). 


  특히 등교수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력 저하는 취약계층에게 더 가혹하게 나타났다. 가령 가정의 인터넷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저소득층 학생이나 대면수업의 중요성이 큰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영어학습자 학생(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학생, English Learner Students, ELS)의 학력 저하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각 주 정부와 지역 교육 당국은 저소득층 가정의 인터넷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무선인터넷 연결과 휴대용 컴퓨터를 지원하였고 특수학생과 영어학습자 학생에게 우선적으로 대면수업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더불어 2021년 여름학기 동안 많은 주 정부와 지역 교육당국이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대폭 확대함으로써 학생의 학력 저하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연방 교육부 역시 여름학기 보충수업 확대를 위해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2021). 


  이 외에도 원격수업으로의 대대적인 전환은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의 위축과 원격수업을 위한 인력 확보에 대한 우려를 가져오기도 하였다(Schwartz et al., 2021). 급식 제공에도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학교 시설이 폐쇄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제공하던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차질이 생긴 것이다. 이에 학교 급식 서비스를 관장하는 미 농무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이하 USDA)는 급식 제공 규정을 임시로 변경하여 학생이 학교 시설에 직접 오지 않더라도 급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각 교육구와 개별 학교는 포장 및 배달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학생에 음식을 제공하였다(Blad, 2021). 

가을학기 등교수업 추진, 지역 교육당국에 권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미국은 백신 공급 확대에 힘입어 2021년 가을학기 전면 등교수업 재개를 기대하고 있다. CDC는 2021년 7월 9일 새로운 지침을 발표하여 돌아오는 가을학기에 등교수업 재개를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을 지역 교육 당국에 권고하였다. CDC는 실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지침을 적용한다면 등교수업을 재개하더라도 학생 간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CDC, 2021). 연방 교육부 역시 2021년 가을학기부터 모든 학생이 등교수업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학부모 및 교원단체 역시 가을학기 등교수업 재개 계획을 대체로 지지하고 있다(Saavedra et al., 2021). 현재 상황에서는 델타 바이러스 확산이 계속되고 있기는 하지만 큰 문제가 없다면 가을학기 등교수업은 전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여전히 코로나19의 위험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과 만 12세 이하 백신 접종이 개시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일부 학생을 위한 원격수업은 병행될 가능성도 있다. 

[참고문헌]
·Blad, E. (2021, April 20). Citing pandemic, USDA waives school meal regulations through June 2022. Education Week. Retrieved from https://www.edweek.org/leadership/citing-pandemic-usda-waives-school-meal-regulations-through-june-2022/2021/04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2021, July 9). Guidance for COVID-19 prevention in K-12 schools. Retrieved from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community/schools-childcare/k-12-guidance.html  
·Saavedra, A., Rapaport, A., & Silver, D. (2021, June 8). Why some parents are sticking with remote learning-even as schools reopen. Brookings. Retrieved from https://www.brookings.edu/blog/brown-center-chalkboard/2021/06/08/why-some-parents-are-sticking-with-remote-learning-even-as-schools-reopen/ 
·Schwartz, H. L., Grant, D., Diliberti, M., Hunter, G. P., & Setodji, C. M. (2020). Remote learning is here to stay: Results from the First American School District Panel Survey. Retrieved from https://www.rand.org/content/dam/rand/pubs/research_reports/RRA900/RRA956-1/RAND_RRA956-1.pdf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21, April 26). U.S. Department of Education launches National Summer Learning & Enrichment Collaborative to help students most impacted by the pandemic. Retrieved from https://www.ed.gov/news/press-releases/us-department-education-launches-national-summer-learning-enrichment-collaborative-help-students-most-impacted-pandemic 
·U.S. Department of Education,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IES], &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 (2021). Monthly school survey. Retrieved from https://ies.ed.gov/schoolsurvey/
·U.S. Department of Education & Office for Civil Rights (2021). Education in a pandemic: The disparate impacts of COVID-19 on America’s students. Retrieved from https://www2.ed.gov/about/offices/list/ocr/docs/20210608-impacts-of-covid19.pdf 
·Woodworth, J. (2020). Due to COVID pandemic, NCES to delay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 Progress (NAEP) assessment. NCES. Retrieved from https://nces.ed.gov/whatsnew/commissioner/remarks2020/11_25_2020.asp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