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선생님에 의한, 선생님을 위한 ‘지식샘터’

글  교육부 이러닝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식샘터 활성화를 위한 시연 행사에서 현장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지난 4월 교육부가 ‘온라인개학’을 발표할 때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한 원격수업 상황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다.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에서 대면으로 학생들을 만날 수 없고 온라인으로 학생과 소통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상황에 다들 이 비상상황이 하루빨리 끝나기만을 기다렸을 것이다.

  그러나 계절이 두 번이나 바뀌고도 잦아들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선생님들의 원격수업 노하우 공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쌍방향 온라인 지식공유 서비스 ‘지식샘터’를 구축하여 ‘선생님을 위한, 선생님에 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였다.

  지식샘터는 개별 선생님들이 가진 에듀테크 역량을 교원 간 자유롭게 공유하는 비대면 연수 시스템이다. 기관 주도의 기존 연수 방식에서 벗어나 강사 교원이 연수의 주제 및 내용, 시간 등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특히, 지식샘터에서는 원격수업 운영에 대해 동료교사의 시선에서 간지러운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현장 교사들의 참여도와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지식샘터’ 서비스를 시범 개통하면서 시스템 안정성, 연수 효과성 등을 검증하였다. 또한 본격적인 개통에 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직접 수강생으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강의 참여자, 지식샘터 지원단, 교사 유튜버 등 현장 교원 약 20명과 원격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바탕으로 10월부터는 더욱 활발한 교원들의 지식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지식샘터 10월 이벤트 특강으로 「티튜버 선생님들의 원격수업 노하우 대방출!」를 준비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에서는 에듀테크 기기 활용법 및 교수법, 콘텐츠 제작 팁 등 교과별 원격수업 노하우를 중점적으로 다룸으로써 지금의 원격수업 상황에서 교원에게 가장 효과적인 연수가 되도록 기획하였다. 이 외에도 지식샘터에서는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지식공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는 한편,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현장의 참여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