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육
학습 공백을 채우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이은경 슬로우캠퍼스 대표(<초등 자기주도 공부법> 저자, 전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교사)

  대한민국은 한 번도 겪어본 적이 없는 코로나19라는 힘겨운 강을 함께 건너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사상 초유의 온라인 등교가 지속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 간의 학습격차가 눈에 띄게 커져 버렸다.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느라 갑작스럽게 시작된 가정학습으로 인해 생겨버린 학습 공백에 학부모들은 불안하고 지쳤을 것이다. 사실, 이렇게 불투명한 시기에 아이의 교육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는 게 사치스럽고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럴수록 부모와 학생 모두 마음을 다잡아야 한다. 어두운 상황일수록 긍정적인 마음과 지혜로운 선택이 빛을 발하는 법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방법은 있다. 잘하지 못해도 시도해볼 수는 있다. 그래서 지금의 학습 공백을 채울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인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해보았으면 한다. 원격수업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힘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학업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감하는 요즘이다. 자기주도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관해 하나씩 생각해보자. 


가정에서 시도하는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 현재 자신의 공부 수준과 위치, 뛰어난 부분과 부족한 부분 등에 관해 파악하고 채워가는 과정이다. 나를 알아야 달려가야 할 때, 쉬어야 할 때, 파고들고 되짚어야 할 때를 현명하게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는 앞으로 나아가는 아이를 격려하기보다 닦달하고 혼을 내기 쉽다. 그러면 아이는 더 급하게 달린다. 부모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생각할 틈 없이 일단 달리고 본다. 더 빨리 달리는 데 힘을 쏟는다. 우리 아이들이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 주관 없이 마냥 휩쓸리지 않으려면 아이가 자기를 알고, 돌아보고, 생각하고, 결정하고, 실패하고, 성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핵심은 공부를 집에서 하느냐, 교과서만으로 하느냐, 문제집으로 하느냐, 인강을 듣느냐, 학원을 다니느냐, 학습지 도움을 받느냐가 아니다. 공부의 최종 목표를 세우고 오늘 공부, 이번 주 공부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설계할 때 ‘누가 주체가 되느냐’다. 스스로 계획하고 성취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느냐, 자기가 주인이 되는 주체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느냐가 최대 관심사여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의 4단계

  자기주도학습은 아래의 네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어떤 과목이든 어느 시기의 공부이든 방법과 순서는 같다. 처음부터 잘할 수 없다는 점만 기억한다면 결코 어렵거나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1단계 : 마음먹기


목표 설정하기(동기부여)목표 설정하기(동기부여)


아이가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본격 적인 대화를 시작한다. 내 인생의 목표는 내가 세우는 것, 목표를 세운 후에 그 목표를 향해 힘차게 출발해보는 것이 자기주도학습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또, 지금 하는 이 공 부의 주인이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닌 바로 나라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2단계 : 도전하기


공부 계획 세우기공부 계획 세우기

 

계획은 아이가 직접 짜야 공부 자발성을 끌어낼 수 있다.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실천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보다 확실한 방법은 없다. 공부는 어차피 아이의 일이기 때문이다. 플래너를 이용하여 오늘 공부할 과목, 분량, 순서를 정하는 일에 주도권을 준다.  

3단계 : 실천하기 


과목별 실전 공부과목별 실전 공부


공부의 기본은 교과서다. 모든 공부는 교과서에 나온 새로 운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교과서를 반복해서 읽고, 그 내용을 기억해서 말해 보고, 배움 공책 에 정리하는 과정은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공백을 채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4단계 : 돌아보기


평가하기, 점검하기평가하기, 점검하기


마지막 단계인 평가하기는 단순히 풀었던 문제집을 채점 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 는 것은 물론, 스스로 세운 계획을 점검하여 내일, 다음 주 의 계획에 반영하는 것까지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 을 통해 자기주도 공부가 점점 수정, 발전되면서 습관으 로 자리 잡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가 미래와 목표를 명확하게 그릴 수 있게 돕는 사람이다. 목표가 없는 아이는 잘 가고 있는지 몰라 수시로 흔들리고, 비교하다 좌절하게 된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아이 눈에 뚜렷하게 보이는 목표가 필요하다. 그걸 보여주고 걸음을 뗄 수 있게 돕는 게 부모의 일이다. 


  지금 당장 ‘공부 잘했으면 좋겠다’, ‘단원평가 백 점 맞았으면 좋겠다’, ‘중등 수학 선행했으면 좋겠다’, ‘해리포터를 원서로 읽었으면 좋겠다’ 대신 아이가 어떤 성인으로 자라길 바라는지, 학업을 마칠 때 즈음이면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는지 생각해보자. 조금 더 구체적이고 본질적인 관점으로 아이의 학창 시절 전체의 큰 그림을 그려볼 기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아쉽고 불안하겠지만 더 빠른 진도와 더 많은 양이 목표였던 부모의 계획을 한동안 내려놓아야 한다. 아이 스스로 계획 세우는 시간이 공부하는 시간보다 오래 걸리고, 기껏 세워온 계획은 맘에 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결심이 필요하다. 아이가 세운 계획을 바꿔보려고 끊임없이 옆에서 주입하고 설득하다 보면 기대하고 예상한 대로 조종할 수는 있겠지만 아쉽게도 잠깐일 뿐, 오래 가지 못한다. 


  더 치명적인 건, 그렇게 간섭해서 세운 계획이 부모와 아이 사이를 멀어지게 한다는 사실이다. 아이 스스로 건강한 욕심과 성취감을 바탕으로 혼자 공부의 과정 전

체를 이끌어 가도록 부모는 조금씩 뒤로 물러서야 한다. 아이는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고, 실패하고, 실패했던 이유를 고민하고, 다시 계획하는 과정의 무한 반복을 통해 공부 주도권을 잡게 된다. 그렇게 바라던 자기주도학습이 시작된다.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정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과제 예시
과목 과제 예시

국어
(독서)

• 고전 독서 도전하기
• 100권 독서 도전, 읽은 책 목록 작성하기
• 독서록 매주 1편씩 쓰기
• 매일 일기 쓰기 도전 (○○줄)
• 블로그에 독서 기록, 주제 글쓰기 기록하기

수학

• 매일 연산 훈련 도전 (영역 정하기)
• 학교 진도 스스로 복습, 보충하기 (교과서, 문제집 활용)
• 사고력, 심화 과정 문제집 도전

영어

• 영어책 매일 읽기 (시간 정하기)
• 영어 단어 매일 외우기 (개수 정하기)
• 영어 일기 도전 (주당 횟수 정하기)
• 영어 독해 문제집 (권수 정하기)
• 자막 없이 영화 감상, 영어 방송 듣기 도전
• 전화, 화상 영어 꾸준히 하기 (주당 횟수 정하기)


자기주도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

사이트

영어

• http://www.kizclub.com
• https://www.sparklebox.co.uk
• http://cleverlearner.com
• https://www.highlightskids.com

코딩

• 엔트리 https://playentry.org
• 스크래치 https://scratch.mit.edu
• 코드몽키 http://www.playcodemonkey.com

사회

• 통계청 http://kostat.go.kr 

• 국토지리정보원 https://www.ngii.go.kr 

• 구글어스 https://www.google.com/earth 

• 기상청 https://www.weather.go.kr

시사

• 어린이 동아 http://kids.donga.com 

• 어린이 조선일보 http://kid.chosun.com 

• 어린이 경제신문 https://www.econoi.com

글쓰기

• 매생이 클럽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Jx8wQdCc2RbnBm85ubHVg

정보

• 슬기로운 초등생활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happyschool12345678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wBfDJmnPe-dP5dsHNTm17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