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특집 ② - 교사 주도성이 수업을 바꾼다

글·사진 | 신윤기 경기 양평고등학교 수석교사 (저서 <주도성> 공동 저자)

교사 주도성은 학생 주도성이 진정한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삶과 미래 그리고 인간이라는 가치를 심어 주는 것이다.


학생 주도성과 상호작용하는 교사 주도성

  2022 교육과정의 핵심 키워드는 주도성, 창의성, 포용성이다. 그러면, 주도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아래 정의에 따르면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능력이다. 

기사 이미지

  ‘OECD 2030 학습나침반’에서는 학생이 길 위에 서서 나침반을 들고 자신의 목적지를 찾아 나서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웰빙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길을 나선 학생 주변에는 다양한 주도성을 발휘하는 교사와 환경들이 자리 잡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학습자 주도성은 단독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를 둘러싼 다양한 인적, 물적, 사회적 환경과 부단히 상호작용하며 발현되는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사 이미지

  학습자 주도성은 학생 개개인에게 많은 권한을 이양해 주고, 교사의 역할은 축소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그러기에 교육 나침반에서도 학생을 둘러싼 교사 등의 협력적 주체성을 명시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학생 주도성에 대해 오해하는 현장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교사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남미자 외)라는 책도 등장하였다. 이 책에서는 학생 주도성이 발현되기 위해 공교육의 역할, 교사의 주도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고 있다. 


교육의 가치 지향성을 실현하는 교사 주도성

  교육은 다분히 가치 지향성을 갖는다. 각자의 인격이 성장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위 나침반 최종 목적지의 웰빙 의미도 바로 이것이다. 이 목적을 등한시한 채, 개인의 욕망만을 이루기 위해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조장하는 것은 교육이 아니다. 전체주의를 이상으로 삼았던 히틀러는 대단한 주도성을 발휘하였지만, 누구도 그의 주도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그것이 인류 보편의 가치를 파괴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학생 주도성이 가치 있는 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교사의 역할은 그만큼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사는 잠깐의 질병을 고칠 뿐이지만, 교사는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꿔놓을 만큼 영향력을 끼치는 존재이다. 그러하기에 교사가 자발적으로 주도성을 발휘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교사 주도성은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이라기보다는 학생과 사회에 적극 관계 맺기를 통해 발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장면에서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주도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교사 주도성 발현의 실례1: 질문과 답변 공간 제공하기

  교실혁명을 이야기하는 작금의 현실과 미래의 삶을 바탕으로 교사들은 어떤 주도성을 발휘하여야 할까? 교육과정은 과거 사례들을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고 현재 함양해야 할 역량이 무엇인가를 제시한 것이다. 인공지능의 등장, 온라인 접촉 등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시대, 고정된 지식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변혁적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경험을 수업설계에 담아야 한다. 포노사피엔스라고 불릴 정도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학습자들을 고려하여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들을 활용한 수업설계가 필요하다. 여기에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담아주는 공간이 필요하다. 아래 그림은 교사가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키워주기 위해 만든 온라인 질문 답변 공간이다. 간단한 구글문서를 통해 매 차시마다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은 이에 대해 자기 생각을 써 내려가며 자신만의 창의력과 사유하는 능력을 키워가도록 교사의 주도성이 발현된 것이다. 

복잡한 과정이 아니더라도 이와 같은 간단한 온라인 활동만으로도 매 차시 수업에서 최소 1개 이상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이 자기 생각을 펼칠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교사 주도성을 마련해 보자.

기사 이미지



교사 주도성 발현의 실례2: 수업 결과물로 교과 챗봇 제작하기

  수업 결과물은 교실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 속에 적용될 수 있다. 다양한 참여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의 주인공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 창출의 생산자로까지 위치를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챗GPT가 세상을 빠르게 바꾸어 놓고 있다. 그런데,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어떤 정보는 거짓인 경우도 있고, 구체적이지 못한 경우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발상을 전환하여 수업 시간에 인공지능 답변만 구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의 답변 챗봇처럼 교사도 챗봇을 만들어 교과와 관련된 답변 소스를 제공하여 딥러닝으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한가지 예를 들어 살펴보자. 요즘 학생들은 한자에 대한 공포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이름인데도 한 글자도 제대로 쓰지 못한다. 이런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한자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인간 고도의 창의성과 사고력이 필요하여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아래 수업시간 그림처럼 한자를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한자에 대한 이해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산출된 학생들의 생각을 문서로 표현하여 인공지능에 제공해 주는 것이다. 

기사 이미지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이용해야 하는 점도 맞지만, 결국, 인공지능은 인간을 통해 학습한 자료를 제공하는 존재에 불과하다. 따라서, 수업 활동을 통해 만든 산출물을 인공지능에 제공하여 각 교과와 관련된 지식을 훈련한다면, 수업의 결과물이 새로운 지식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이런 경험이 수업에 담긴다면,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의 수용자에서 지식의 생산자로까지 위치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수업 설계과정은 교사의 주도성 없이는 구현되지 않는다. 


  아래는 관련 사례를 살펴본 것이다. 일반 인공지능에서는 ‘家’를 쉽게 외우는 방법에 대해 장황한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는 학생들의 수업 결과물 중에서 “家는 집이라는 뜻으로 집의 부수글자인 ., 아래쪽은 ㅈ , = , < 의 결합으로 이뤄졌다고 해석하면 외우기가 쉬워짐”이라는 학생 아이디어를 인공지능에 정보로 제공해 주었을 때 교사 챗봇은 이를 딥러닝으로 실질적 답변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은 교사 주도성으로 살아나 인공지능에 이식된 것이다. 학생들은 챗봇이 자신들의 창의적인 답변을 배워 답변하는 모습을 보며 신기함과 자부심을 느낀다. 이를 지켜보는 교사 역시 ‘이 맛에 가르친다’라는 감탄이 나오게 된다. 

인공지능의 짜깁기식 답변인공지능의 짜깁기식 답변


학생들과 함께 만든 챗봇의 답변학생들과 함께 만든 챗봇의 답변



교사 주도성이 수업 혁신을 이끈다

  결국, 수업설계에 있어 교사의 주도성이 학습 산출물까지 이어질 때 교사와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인공지능을 이끌어 가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창의적 한자 분석이라는 수업과 교과 챗봇 만들기라는 주도성을 발휘하지 않았다면 학생들의 잠재력도 일어나지 않았을 터이고, 무엇보다, 학생들의 산출물을 인공지능에 전수하는 멋진 결과도 없었을 것이다. 



교사 주도성의 내적 요인, 효능감과 교사 공동체

  앞에서 살펴본 사례들을 통해 교사는 자신이 주도성을 발휘하였을 때 수업의 결과가 가치 있는 경험으로 바뀌는 것을 보게 된다.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효능감 역시 높아진다. 이러한 효능감은 다음 수업설계에도 보다 적극적인 주도성 발휘의 동기로 작용할 것이다. 수업을 혁신적으로 재구성해 보자. 한 번의 성공 경험이 더 많은 것들을 이끈다. 

또, 교사 공동체가 중요하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다양한 협력과 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욱 중요한 것은 ‘교육의 질은 교사 공동체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교사 공동체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장점을 나누는 교사 문화를 통해 주도성은 더욱 발휘될 수 있다. 개인은 약하지만, 공동체는 강하다.



교육을 완성하는 교사 주도성(공교육)

  학생 주도성과 교사 주도성은 동전의 양면이다. 학생들의 주도성이 진정한 주도성이 되려면 교사의 주도성은 정말 중요하다. 진정한 학생 주도성은 개인의 주도성이 사적 욕망에 머물지 않고 가치 있는 것으로 재배치되는 현상이다. 이 과정을 공교육 함수라는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사 주도성은 학생 주도성이 진정한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삶과 미래 그리고 인간이라는 가치를 심어 주는 것이다.

기사 이미지


교사 주도성의 의미와 자부심 갖기

  결국, 교사 주도성은 수업 장면을 바꾸는 것은 물론, 자칫 개인의 욕망 실현으로 끝날 수 있는 학생 주도성이 남과 함께 더불어 행복함을 꿈꾸는 진정한 주도성이 될 수 있도록 가치를 담아주는 것이다. 우리 선생님들의 모습이 학생 한명 한명의 가치 있는 인생을 만들어 주는 길임을 잊지 말고 자부심 있게 학생의 삶과 진로,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수업에 선생님만의 주도성을 담아보자. 교사 주도성에 따라 교실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표현이 나눔이 되고, 삶이 되고, 영향력이 된다. 한 사람의 인간이 된다. 



우리 선생님들의 모습이 학생 한명 한명의 가치 있는 인생을 만들어 주는 길임을 잊지 말고

자부심 있게 학생의 삶과 진로, 가치를 고려한 다양한 수업에 선생님만의 주도성을 담아보자.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