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제2의 공용언어로 ‘수어’ 함께 배워요!


  수어(수화언어)는 손의 움직임과 얼굴표정, 몸짓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시각언어다. 청각장애인과 그의 가족, 수어통역사 등이 사용하는 언어로 국내에서는 나사렛대학교와 한국복지대학교 등에서 전문 수어통역사를 양성하고 있다. 그 밖에도 수어통역센터와 수어전문교육원 등에서 한국수어통역사와 한국수어강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일반인을 위한 수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수어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제2의 공용언어로 ‘한국수어’를 함께 배워보자.




한국농아인협회 수어통역센터

204곳의 수어통역센터에서 찾아가는 수어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한국농아인협회는 1946년 설립된 이래, 수화언어에 대한 인식변화를 주도해왔다.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앞장서 왔으며 전국 17개 시도 지역지원본부와 시·군·구 지역에 204곳의 수어통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수어통역센터는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로서 시·군·구 지자체의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역의 농인들이 청력과 관계없이 의사소통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즉 농인이 관공서나 은행, 병원, 경찰서 등의 업무를 볼 때 장애의 이유로 인해 불편을 겪거나 업무 처리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수어통역센터에서 수어통역사를 파견하여 그들의 입과 귀가 되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 주민과 어울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해 수어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수어교육에 관심있는 학교나 기관에서는 가까운 수어통역센터에 신청하면 언제든 상담이 가능하며 수어통역사를 현장으로 파견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가까운 수어통역센터는 중앙지원본부 누리집(www.17nsl.com > 본부소개 > 전국수어통역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소 :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교육문의 : 02-6925-0175

•문자/영상전화 : 010-5846-0175

•신청방법 : 수어통역센터 중앙지원본부 누리집(www.17nsl.com)


찾아가는 수어교육 프로그램찾아가는 수어교육 프로그램

한국농아인협회한국농아인협회





서울수어전문교육원

수어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수어통역을 배울 수 있는 곳


  서울시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서울수어전문교육원은 한국수어통역사와 한국수어강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곳이다. 농인과 농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힘쓰며 한국수어를 사용하는 시민들의 저변확대를 통해 농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서울수어전문교육원은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시 소재에 있는 직장 재직자 및 학교 재학생, 본인이나 가족 중 농인이 있는 경우 수강할 수 있다. 지난해에만 4,300여 명이 이곳에서 수어교육을 받았다. 1개월 과정의 초급반부터 전문적인 자격취득과정까지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먼저, ‘기본과정’은 수어를 처음 배우는 이를 위한 ‘수어초급’ 과정과 ‘수어중급’, ‘수어고급’ 등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며, 단계별 학습을 통해 수어의 구조 및 어휘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심화·통역과정’은 수어학습에서 더 나아가 한국수어통역사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이를 위한 커리큘럼으로 ‘수어·음성통역’을 바탕으로 통역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전문과정’은 수어 구사력이 좋거나 한국수어통역사 자격취득자를 대상으로 한 커리큘럼으로 수어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풍부한 수어표현법을 배울 수 있다.

  이외에도 수어를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경기도수어교육원(국내 첫 수어 전문교육기관 1577-8690), 전남수어교육원(2020년 개소), 광주수어교육원(3월부터 운영) 등이 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15 엘림넷빌딩 5층, 지하1층 

•교육문의 : 02-393-3515           

•영상전화  : 070-7947-1616           

•신청방법 : 서울수어전문교육원 누리집(www.sdeafsign.or.kr)



서울수어전문교육원 교육장서울수어전문교육원 교육장

수어교육 훈련수어교육 훈련


교육원 수어교재교육원 수어교재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