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

  교육부는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2025년부터 수학·영어·정보 교과에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키로 했다. 디지털교과서는 교과의 특성에 맞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과목부터 적용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하며 인간적으로 지도하는 선도 교사단을 양성한다. 선도 교사단은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맞춤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연결을 강화하며 교실 수업의 변화를 이끌게 된다. 교육부는 방학 중 집중 연수 등을 지원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한국교육개발원을 ‘디지털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하여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 기술의 교실 적용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갈 학교 300개교를 운영한다.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전까지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디지털 기기 및 학교 무선망도 지속 점검키로 했다. 


디지털 교육 대전환에 대한 비전과 핵심정책을 국민에게 공유하기 위해 열린 디지털 교육 비전 선포식 (2. 22. 정부세종컨벤션센터)디지털 교육 대전환에 대한 비전과 핵심정책을 국민에게 공유하기 위해 열린 디지털 교육 비전 선포식 (2. 22.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