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떴다 좋은 어른 자원봉사 집중교육!

김말선 명예기자

함께 만들어 가는 사회를 위해 부산의 좋은 어른 자원봉사자가 한자리에 모이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시니어사회참여 및 기업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고 자원봉사 문화를 만들어 가기위한 준비로 3(201978~10)의 시간을 마련하였다

 

진로는 어둠을 밝히는 과정이다. 내가 알고 있는 정보에서 선택하게 되는 기회다. 책에서 진로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 내용을 근거로 현장에서 배움의 굳히고 넓혀가는 길이다.

 

끼와 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인성과 태도(진로인식·초등)-정보를 탐색하고 개인의 적성을 탐색(진로탐색·중등)-개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춰 진로선택의 폭을 좁혀가는 시기(진로설계·고등)이다.

이 시기에 학교에서 학교교육으로 교과 및 비교과 수업·방과후 수업, 체험활동으로 직업체험·진로탐방·진로캠프 등, 정보활동으로 진로심리검사·진로상담·학과 및 직업 정보 등 다양하고 풍부한 활동이 있다.

 

우리는 지금 진로교육에 대한 집중교육 중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구진영 진로는 어둠의 개척이다. 로 시작된 강의로 어둠을 밝히기 위한 많은 도구들 중 진로교육과 정책에 대한 이모저모를 세련되게 교육·전달되었다.

진로는 내가 알고 있는 정보내에서 선택하게 된다. 모르는 과일을 먹어보지 않았던 과일에 손이 먼저가기란 쉽지 않은 선택이 된다.

 

진로교육: 국가 및 지자체 등이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 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한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정보 제공, 진로체험, 취업지원 등의 활동이다.

 

진로교육법과 학교 진로교육

 

<< 상식진로개념 >>

진로상담: 학생에게 진로정보의 제공, 진로에 관한 조언과 지도 등을 하는 활동, 경청과 공감이 필수

 

진로체험: 학생이 직업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 진로캠프, 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

 

진로정보: 학생이 진로를 선택할 때 필요로 하는 정보로서 개인에 대한 정보, 직업에 대한 정보, 노동시장을 포함한 사회환경에 대한 정보

 

학생들은 진료교육법에 의거 진로교육 역량개발과 진로교육을 받을 권리가 제시되어 있다.

 

<< 상식 진로교육법 >>

진로교육법 제8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의 기본적인 사항·지역의 실정에 맞는 사항을 정한다.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교육과정에 반영,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의 수립·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진로교육법 제9

·중등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둔다. ·중등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을 둘 수 있다. 진로전담교사는 해당 담당교사와 협의를 거쳐 수업시간에 진로상담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진로상담시간을 수업시간으로 본다. 진로전담교사의 배치기준, 전문 인력의 자격 및 운영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진로교육법 제10

·중등학교의 장은 진로심리검사를 제공할 수 있다.

교육부장관은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진로심리검사의 운영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진로교육법 제11

·중등학교의 장은 진로상담을 제공한다. ·중등학교의 장은 학생의 진로에 관하여 해당 학생의 보호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진로교육법 제12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진로체험 시간은 수업시간으로 본다. 진로체험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수업 인정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진로교육법 제13

교육감은 특정 학년 또는 학기를 정하여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운영할 수 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진로교육법 제22

진로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보급, 교육부장관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도의 교육청, 교육관련 연구소 등이 진로교육 콘텐츠를 개발·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0102(교육부, 복지부, 노동부) 발표이후 진로교육정책 추진 현황은 진로교육법(2015) - 자유학기제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로 운영된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란?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시기에 한 학년 또는 한 학기를 진로와 연계된 활동에 집중하는 제도이다.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는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의 김해문의 말 말 말!

한국의 삶의 질 중에 1(8,0)는 교육.....하위권은 공동체 0,2이다.(자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합뉴스중에서 공동체가 무너진다는 것은 신뢰가 무너졌다는 한마디는 자원봉사의 의미가 살아 움직이는 봉사로 전달되었다.

 

자원으로서의 가치, 문화와 참여의 의미가 성장하는 자원봉사 함께 만들어가는 대한민국이다.

 

장애인에게 휠체어는 비장애인에게 다리에 폭력을 가하는 아픔에 비유하였다. 마음의 고통과 신체의 고통이 같을 수는 없지만 아픔의 무게는 느낄수 있는 표현이다.

 

자원봉사교육의 필요성에 큰 비중을 두는 이유는 약자에 대한 폭력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으로 봉사자 중심의 활동이라기보다 서로를 위한 쌍방통행이 이루어지는 건강한 봉사활동문화를 강조하였다.

 

자원봉사 시 자원봉사자는 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과정성, 지속성, 생활성을 고려하여 개인의 활동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고 풀 수 있는 사회적인 역할을 이끌어 내는 역할이다.

 

진로교육지원센터의 소개 사상구 진로교육지원센터 팀장(한동석)

진로체험은 현실적 진로 설정 및 계획수입, 진로와 학업의 유기적 연계가능, 진로체험을 통한 학교 교육현신이다.

 

청소년 진로개발은 노동시장 고용 현실 불안정, 장래희망직업의 불균형, 희망직업의 고착화 등에 따라 시대에 맞는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주안점을 두었다.

 

진로교육에 대한 봉사자는 봉사자 중심보다 참여자 눈높이에서서 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청소년의 은어의 이해를 위해 감각 있는 강의 ·접근으로 연령대별로 다양하게 공감대를 자아냈다.

 

청소년들의 감각에 어울리는 프로그램 명 새우깡(새로운 우리들만의 직업인 특강), 청진기(청소년 진로 찾기) 등이다.

 

청소년의 행복한 진로·진학을 함께 만들어가고 즐기는 공동체 삶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준비다. 진로교육에 대한 개념, 진로교육법에 의거한 교육을 활용하는 시간이다.

좋은 어른자원봉사자는 지역사회의 변화와 개선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나누기위해 해운대 마리나센터 4(블루키친)에 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