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독도의 날에 뭘 할까?

김민환 명예기자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는 ‘울릉도를 울도로 개칭, 도감을 군수로 승격하고 그 관할구역은 울릉전도와 죽도, 석도를 포함한다’는 내용으로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제정하고 이틀 후에 반포한다. 역사에서 독도를 빼앗으려는 일본과 지키려는 한국이 있었고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의 날이 바로 10월 25일이다. 오늘날 10월 25일을 독도의 날로 정하고 있다.


충남 당진 탑동초등학교는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주관하는 2024년 독도지킴이 학교를 운영 중이다. 독도 동아리 이름은 '동해와 독도를 지키는 어린이 전사'이다. 여러 활동을 해보고 독도의 날에 할 수 있는 것을 추천한다. 글쓰기 관련으로는 ‘해바라기 교실의 독도 글자 꾸미기’, ‘손글씨로 따라잡는 독도 사랑 릴레이’, ‘독도 십자말풀이’, ‘독도 마인드맵’ 등을 추천한다.


기사 이미지


<해바라기 교실의 독도 글자 꾸미기> 활동은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을 생각그물로 정리하고 독도 글자 꾸미기를 하는 활동이다. 도안 아이디어가 좋고 아이들이 열심히 따라 했다. 개성 있게 독도 글자를 꾸밀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사이버 독도학교 누리집에서 ‘2023 손글씨로 채워가는 독도 사랑 릴레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제시 문구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독도는 외롭지 않아! 독도야 사랑한다, Dokdo, Beautiful Island of Korea’이다. 누리집에 올라온 작품을 예시로 보여주고 붓펜으로 손글씨 쓰는 활동은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반응이 좋다.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의 교육자료 중 [역사 주제 2] 학습지는 가로 퀴즈 8문제, 세로 퀴즈 8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독도 십자말풀이>를 활용하거나 <독도 마인드맵>을 작성해보는 활동은 학생들의 독도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해바라기 교실의 독도 글자 꾸미기

https://www.youtube.com/watch?v=iQ9QJAkjWeo

-손글씨로 채워가는 독도 사랑 릴레이

http://dokdoschool.gyo6.net/kor/na/ntt/selectNttList.do

-독도 십자말풀이 https://dokdomuseum.nahf.or.kr/edu-event/edu/data/39


그림 관련으로는 ‘독도 수비대 <강치> 그리기’ ‘삽살개 <싸리> 그리기’ 등을 추천한다.


기사 이미지


영화 ‘독도 수비대 강치’는 유튜브 독도재단 채널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독도수비대강치TV’에서는 강치 그리는 법을 확인할 수 있다. 독도 수비대 강치를 보고, 독도의 강치를 상상해서 그려볼 수 있다.


귀신이나 액운을 쫓는다는 뜻을 가진 삽살개는 1992년에 천연기념물 제368호로 지정되었다. 한국삽살개재단의 캐릭터 ‘싸리’는 삽살개의 길고 풍성한 털을 머리카락으로 표현하고, 밝게 웃는 얼굴과 두 발로 서있는 모습을 통해 삽살개를 의인화한 캐릭터이다. 학생들이 삽살개를 좋아하고 다양한 캐릭터들이 많아 삽살개를 그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만들기 관련으로는 , ‘독도 터널 북 만들기’, ‘독도 워치’, ‘독도 퍼즐’, ‘독도 팝업북 만들기’ 등을 추천한다.


기사 이미지


독도체험관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독도 터널 북 파일을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다. 상자는 겉과 안을 붙여 양면으로 붙이는 게 중요하다. 레이어 4개를 상자 안에 붙이면 완성된다. '독도의 날' 의미와 독도의 자연환경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유익하다. <독도 워치>는 차돌공방의 급식워치의 내용을 독도를 주제로 하여 만든 것이다. 도안에 독도를 그리고 꾸미고 독도 사진을 병풍 접기하여 독도 워치를 만든다. 괭이갈매기, 코끼리 바위, 강치, 거북이 등 다양한 작품이 많이 나올 수 있다.


기사 이미지


퍼즐을 맞추며 독도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독도 퍼즐>, 책을 만들다가 생기는 자투리 종이를 이용해 팝업북에 튀는 입체감을 주는 스프링 접기를 활용한 <독도 팝업북 만들기>도 추천한다. 


온라인 활동으로는 ‘독도체험관 ZEP’, ‘오토드로우로 독도 그리기’, ‘동쪽에서 온 손님’, ‘위캔버스 독도 교육’, ‘반크의 독도, 강치 필터로 사진 찍기’ 등을 추천한다.


기사 이미지


독도체험관 ZEP <독도 어드벤처>을 활용할 수 있다. 독도체험관 ZEP의 전시관 맵은 실제 영등포 독도체험관을 그대로 구현했다. 독도체험관 체험 권장노선에 따라 체험할 수 있고 독도의 자연과 역사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AI ‘오토드로우’로 독도를 그릴 수 있다. 온라인에서 '오토드로우'를 검색한 후, ‘자동 그리기로 독도나 사물을 그리면, 인공지능이 그림을 추천해준다. 색칠하고 크기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기사 이미지


<동쪽에서 온 손님>은 동북아역사재단과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주관한 프로그램으로 블렌디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독도 관련 퀴즈를 풀고, 오프라인에서 학습지로 내용을 복습하거나 컬러링을 할 수 있다.


위캔버스 독도 교육은 EBS 위캔버스로 독도에서 망원경 관찰, 위캔버스로 독도 상공 날기 연습, 위캔버스로 독도 상공 사진 촬영, 위캔버스로 독도 순찰 및 지역 관찰, 위캔버스로 독도 동식물 관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독도를 견학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반크(VANK)의 독도, 강치 필터로 독도 작품을 인증할 수 있다.


-독도체험관 ZEP 독도 어드벤처 https://zep.us/play/ya0mLR

-동쪽에서 온 손님 https://sites.google.com/view/dokdo

-반크(VANK)의 독도 필터 https://www.instagram.com/ar/965364341554171/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다. 독도의 날의 의미를 알아보고, 글쓰기, 그림, 만들기, 온라인 활동 등을 통해 독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길 기대해본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