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앎과 삶을 잇다: 2025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미리 만난 대구 학부모 아카데미

윤지영 명예기자

  맑은 가을 하늘 아래, 대구일과학고등학교에서 열린 '앎과 삶을 잇다! 2024 학부모 아카데미'에는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해 자녀 교육과 미래 사회의 변화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한 이번 아카데미에서 특히 주목받은 강의는 '미리 알아보는 2025년 대한민국 트렌드'라는 주제로 진행된 두 번째 강연이었다.


대구일과학고등학교전경대구일과학고등학교전경


2025년의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에는 옴니보어, 아보하, 토핑경제, 페이스테크, 무해력, 그라데이션K, 물성매력, 기후감수성, 공진화전략, 원포인트업이 소개되었다. 이번 강연에서는 2025년을 관통할 주요 트렌드 중, 첫 번째로 주목받은 키워드는 '옴니보어(Omnivores)'로, 이제는 나이와 상관없이 다양한 관심사와 취향을 혼합해 소비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키워드로 특히 중장년층의 대학 진학이 증가하며 '평생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뜻한다고 한다.

또한 '아보하(Very Ordinary Day)'는 대한민국의 행복 담론이 변하고 있다는 키워드인데, 더 이상 지나친 행복이나 불행보다는 무난하고 평범한 일상을 소중히 여기는 가치관이 확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학부모들이 자녀의 일상적인 성취를 존중하고, 작은 변화에도 의미를 부여해야 함을 시사한다.


2025트렌드 강연 시작모습2025트렌드 강연 시작모습


  변화하는 소비 패턴: 토핑 경제

  '토핑 경제(About the Toppings)'라는 개념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적인 가치보다 부가적인 요소들이 더 주목받는 소비 패턴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모듈러 가구처럼 개인화된 옵션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소비트렌드는 자녀의 개성과 취향을 존중하며 그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점과 연결된다.


강연장의 사회를 보는 사회자모습강연장의 사회를 보는 사회자모습


또한 '페이스 테크(Face Tech)'는 감정과 표정을 읽고 표현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자녀들이 감정 표현의 중요성을 배우고 더 나은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키워드를 나타낸다. '기후감수성(Need for Climate Sensitivity)'이라는 키워드는 기후 변화에 대한 민감성과 그로 인한 피로감, 우울감 등을 나타내는 키워드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변화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기후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강연후, 학부모들과의 질의응답모습강연후, 학부모들과의 질의응답모습


마지막으로 소개된 '공진화 전략(Strategy of Coevolution)'은 자녀와 부모가 상호 협력하여 함께 성장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원포인트업(One Point Up) 트렌드는 큰 목표보다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차근차근 성취감을 쌓아가는 방식이 현재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임을 보여준다. 이는 자녀들이 큰 부담 없이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야 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강의내용의 2025트렌드 책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강의내용의 2025트렌드 책


이번 '앎과 삶을 잇다! 2024 학부모 아카데미'는 부모들이 자녀와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했다.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자녀를 이해하고, 그들의 작은 성취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자녀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첫걸음이지 않을까.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