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위캔버스(Wecanverse) 안전 지킴이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김민환 명예기자

기사 이미지


  교육부는 학교안전공제중앙회, EBS, 한화시스템과 함께 맞춤형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71일부터 전국의 모든 학교에 보급하였다. 일환으로 올해 상반기 위캔버스(Wecanverse)만의 3D 기반 안전교육 콘텐츠가 새롭게 업데이트되었다. EBS에서 만든 '위캔버스'는 공교육 교과과정을 연계한 체험형 학습 콘텐츠와 학급 운영에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국내 최초 3D 기반 교육용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이다.


기사 이미지


  안전교육 콘텐츠는 학교 내 다양한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위캔버스 안에 새롭게 탑재한 콘텐츠로 교실, 과학실, 강당, 복도, 스마트폰 안전 총 5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차시별로 3가지 미션이 포함되어 있어 총 15가지의 미션을 제공한다.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학생이 직접 트윈스쿨 옆 '안전 지킴이'에게 말을 거는 방법인 싱글 모드와 교사 인증 후 수업을 개설하는 방법인 그룹 모드이다. 안전 지킴이는 안전교육의 NPC이다. NPC는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도우미 캐릭터를 말한다. 안전 지킴이에게 말을 걸어 교육받을 차시를 선택하면 학생 스스로 싱글 모드로 안전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차시별로 반 전체 학생이 함께하고 싶다면 수업을 개설하는 그룹 모드를 선택한다. 이 모드는 학생별 학습현황을 완료, 미완료로 중간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사 이미지


  위캔버스 안전교육 1차시를 예를 들면 교실 안전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다. 미션은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는 물건 또는 상황을 찾아보기 교실에서 위험한 행동을 하는 학생을 찾아서 조언해주기 화장실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상황을 찾아보기로 3가지이다.


기사 이미지


  첫 번째 미션은 카메라 사용법(스마트폰-카메라)을 익힌 후 진행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며 위험 요소 5가지를 찾는다. 두 번째 미션은 교실을 돌아다니며 위험한 행동을 하는 학생 3명을 찾고 조언을 해준다. 그리고 중대사고 사례도 알려주어 사고의 심각성을 알려준다. 세 번째 미션은 화살표를 따라 교실 밖으로 나온 뒤 위험 요소 3가지를 찾는다. 화장실 바닥에 물이 고여 있는 경우를 비롯한 3가지를 모두 찾고 3가지 퀴즈를 풀며 3가지 미션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 퀴즈를 모두 풀면 교실 안전 미션이 완료되며 보상을 획득한다.

기사 이미지


  2차시 과학실 안전에서는 과학실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과학실 안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대처하는 방법, 안전도구를 배치하기를 학습한다. 3차시 강당 안전에서는 강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예를 살펴보고, 강당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직접 대처해보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표어 또는 포스터를 만들어 강당 곳곳에 붙여보기를 학습한다.

기사 이미지


  4차시 복도 안전에서는 복도에서 위험한 행동을 하는 학생을 찾아서 도와주기, 복도에 있는 안전 아이템을 모으기, 지진이 일어났을 때 대피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5차시 스마트폰 안전에서는 스마트폰 사용 시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을 간접 체험을 해본다. 그리고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점검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위캔버스 안전 교과메타버스(Metaverse) 공간 안에 안전교육 콘텐츠를 체험하면서 안전 의식을 고양하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안전교육 접근성 및 참여도를 강화할 수 있어 더욱 흥미롭고 효율적인 학교 안전교육이 진행되길 기대해본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