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충북교육청, 초등용 학습플래너<꿈나무: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박영현 명예기자

  학습 태도가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학습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실천해 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이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 공부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지,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배우면서 공부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자기주도학습의 성공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고민에서 충청북도교육청은 초등 3~4학년, 5~6학년을 위한 <꿈나무: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자기주도학습 도움 자료를 제작 및 보급하고 있다. 


충청북도교육청 '꿈나무 :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충청북도교육청 '꿈나무 :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꿈나무’는 학생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나만의 학습전략을 연습하여 실전에 적용 및 평가까지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이다. ‘꿈나무’ 학습플래너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내용 중 일부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내용 중 일부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내용 중 일부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 내용 중 일부



  ‘꿈나무’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배움편>과 <실전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배움편>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 왜 필요한지, 나에게 필요한 자기주도학습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다. <실전편>에서는 <배움편>에서 이해하고 연습한 자기주도학습을 두 달간 꾸준히 실천하며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플래너의 앞부분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자기주도학습의 의미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학생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소개되어있다. 또한 OX 퀴즈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점검표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확인할 수 있다.


  ‘꿈나무’의 핵심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전략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데 있다. 이는 학습동기, 목표설정, 시간관리, 플래너 활용, 노트정리로 총 5개의 전략으로 나뉜다.

 

  플래너의 뒷부분은 성장하는 나의 하루 하루를 담을 수 있는 월간 플래너와 보람찬 나의 한 주를 담을 수 있는 위클리 플래너로 구성되어 있다. 


  월간 플래너에 매월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실천하고 싶은 것을 골라 기록할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고 줄넘기와 같은 운동, 독서 등을 목표로 실천할 수 있다. 한 주를 마치며 만족도를 기록할 수 있고 월간 플래너 작성이 종료된 후 스스로 되돌아볼 수 있는 성찰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위클리 플래너에서는 요일별 내가 할 일을 기록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세운 계획을 실천했다면 스스로 확인란을 통해 실천했음을 기록할 수 있다. 월간 플래너와 동일하게 주간 반성으로 스스로 되돌아볼 수 있는 성찰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현장에서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담임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PPT 자료도 3~4학년은 3차시 분량, 5~6학년은 4차시 분량의 안내서가 제작 및 보급한다.


  <꿈나무: 꿈꾸는 나를 위한 무지개 공부법>를 통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이 기대되며 나아가 학생의 능동적인 삶을 위한 귀중한 토대가 되었으면 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