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김천상무 프로축구단과 한일여고의 지역 사랑과 교육 동행
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인성브랜드로 규범을 내면화하다
"우리는 광양시청소년관현악단입니다"
제주 4·3사건, 프로젝트 수업에서 만나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진화
비대면 시대의 협동학습을 위한 '애플 넘버스 앱'
경상남도교육청 - 경남 통학안전 책임지는, 안전아이로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 김민환·정수진 명예기자
16개국 302개 글로벌 교육 기업·기관 참여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아시아 최대 규모 교육·에듀테크 전문 박람회로, 올해 21주년을 맞아 지난 1월 17~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었다. 16개국 302개 글로벌 교육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 이번 교육박람회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라는 주제로, 에듀테크 코리아, 조기·초등교육, 평생·자격증·직업교육, 체험존 등의 전시 부스와 교육 관련 콘퍼런스·세미나·워크숍, 부대행사 등이 열려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게임 리터러시 부스에서는 교사 연구회인 초등컴퓨팅교사협회의 연구성과와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연구 및 개발 자료, 온라인 학생 게임창작대회(ALL-PG), 교실 속 게임 리터러시, 게임 리터러시 교육 등에 대해 전시하였다. 구글(Google for Education) 부스에서는 교육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1월 17일, 논산 대건고등학교 김용상 교사는 ‘미래학교 프로젝트-스마트 스쿨, 학교 공간혁신, AI 융합교육’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이날 교육부의 디지털 교육혁신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미래교육과 디지털 교육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김 교사는 “대건고 변화에서 주안점은 스마트 학교 환경을 구축하고 AI 교육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강조하고 스마트교실 운영 사례를 소개하였다. EBS 부스에서는 AI펭톡, EBS Math, 위캔버스 등을 만날 수 있었다. ‘AI펭톡’은 교육부와 EBS가 기획하여 개발한 영어 말하기 연습 앱으로 펭수 캐릭터와 함께 단어게임, 듣고 따라 말하기, 대화 나누기, 단어 수집 등의 학습을 체험할 수 있었다. ‘EBS Math’는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 사교육비 경감, 학교 수업 활용 등 공교육 지원을 목표로 EBS가 교육부 및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만든 무료 수학 사이트이다. 이 부스에서 앱
글 | 편집실 사진 | 교육부
“좋은 수업이란 교사도 아이들도 함께 배움으로써 성장하는 수업 아닐까요? 사교육과 공교육은 다르다고 생각하며, 공립학교 교사로서 무한한 책무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입시도 중요하지만, 영어를 통해 아이들에게 협력적인 소통 역량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역량, 문제해결 역량을 길러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수업연구를 시작했고, 이런 역량을 길러줄 수 있어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2023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에 만난 대전지족고 박진선 교사는 좋은 수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성장’과 ‘배움’ 그리고 공립학교 교사로서 갖는 ‘책무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선생님들이 느끼는 수업의 무게와 잠자는 교실을 깨우고자 하는 깊은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있다.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 열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월 18일 코리아나호텔(서울)에서 ‘2023년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교육부는 인공지능·에듀테크 등 미래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델을 발굴하고 학생의 미래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실 수업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교육 대전환의 주인공인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수업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를 활성화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출품 서류를 간소화하고 입상 비율을 확대하는 등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제도를 개선한 결과,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한 1,329편이 출품됐다. 시도대회 예선을 통과한 출품작(256편) 중에서 최종 입상작 152편을 선정했고 입상자(185명) 전원에게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하였다. 이날 입상 교원을 축하하고 격려하기 위해 시상식에 참석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한발 앞서 인공지능·에듀테크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실 수업혁신을 이끌어 주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교육부도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2024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여 선생님들이 수업혁신의 주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예방 토론회 - 진화하는 사이버·학교폭력, 어디까지 왔나
글 편집실 사진 제공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
학교폭력이 온라인 공간으로도 확대되며 폭력 형태가 다양해지자, 이에 대한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교육부는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실무협의체와 11월 3일 서울 엘리에나 호텔에서 ‘학교폭력·사이버폭력 예방 토론회’를 공동 개최하고 협력 및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실무협의체는 학생 사이버폭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등이 참여해 2021년 5월부터 구성·운영해 온 협의체다. 신태섭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의 주제발표 모습사이버폭력 개념 모호… 명확한 기준·단호한 대응 필요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관계부처와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술·문화와 교육·제도(법) 관점으로 나누어 전문가 토론을 진행했다. 정재민 법무부 송무심의관은 기조 강연에서 범죄대응시스템과 학교폭력·사이버폭력 대응 방식을 비교하고 “학교에서 사이버폭력이 늘어난 것은 물리적 폭력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현 상황을 바라봤다. 다만, 형사사법 규범에 비해 현재 사이버·학교폭력의 개념은 다소 모호하다며 광범위한 폭력의 개념은 현실 적용 시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상당한 책임이나 학교의 공식적인 조치가 따르게 되는 수준의 괴롭힘만을 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를 책임지게 할 단호한 공식적 절차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사이버폭력은 기술·문화 발달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 이뤄지는 폭력이라는 점에서 기존 폭력과는 원인과 행태도 다르다. 정여주 한국교원대 교수는 기술·문화 관점에서 사이버폭력을 분석하고, 사이버 세계 속 청소년들의 특징과 사이버폭력의 유형 등을 분석했다. 특히, 정 교수는 사이버 세계 속 청소년들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자기 모습을 사이버 세계 속에서 찾는다고 설명했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안에서 다양하게 분산되어 파편화될 수 있는데, 게임, SNS 등에서 보이는 모습이 각기 다른 경우가 대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 개최 -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혁신 생태계 조성
글·사진 편집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 함께 뜻과 지식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을 통해 전 세계 교육 전문가들과 디지털 교육에 대해 공유하며, 민·관·학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교육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 전 세계 교육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교육혁신의 현재를 짚어보고 교육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한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GEIS; Global Education and Innovation Summit)’이 지난 9월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서밋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 및 유럽 주요국 석학, 각국 장·차관, 교육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교육혁신의 현재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함께 공유했다.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가능하도록 뜻 모아야”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기술 국장이 첫 번째 기조강연을, 사라 두테르테 필리핀 부통령 겸 교육부 장관이 그다음 강연을 했고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서밋 토크가 진행됐다. 각 세션은 △교육, 혁신, 생태계 △혁신과 고등교육 △기술과 혁신 △혁신 기술의 학교 현장에의 적용을 주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교육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교육혁신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개회사에서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 함께 뜻과 지식을 모아야 할 때”라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디지털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 교육이 급격히 발전한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라며 “이제는 그동안의 입시 위주 교육을 벗어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이루어 내기 위해 협력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이 외에도 한덕수 국무총리, 김진표 국회의장,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환영사와 축사를 전했고
2023년 미래교육 국제콘퍼런스 - 인공지능으로 여는 개별화 교육 시대
글 편집실 사진 제공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미래교육원에서 ‘리이미진(Reimagine), 다시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2023년 미래교육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동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국내외 석학과 현장 교육 전문가 47명을 초청해 미래교육 정책과 동향, 미래교육을 둘러싼 이슈, 미래교육의 방향과 현장 적용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인공지능 시대, 맞춤형 학습과 평가 실현 올해는 최근 주목받은 초거대 AI는 물론,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다. 첫째 날인 16일에는 개막식과 함께 박종훈 교육감이 ‘대전환 시대 미래교육 전망과 경남교육의 전략’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경남교육청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AI 플랫폼 아이톡톡’을 소개했다. 아이톡톡은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수·학습, 학교 운영 등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지원하는 빅데이터·AI 기반의 교육지원 플랫폼이다. 박 교육감은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학습 관리를, 학생들에게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의 축적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과 평가를 실현하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육의 대전환 방향으로 △‘교육’ 특성을 공공재(Public Goods)에서 공동재(Common Goods)로 재정의 △인간상을 홍익인간(弘益人間)에서 생태적 인간으로 구체화 △보편교육의 질적 강화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학습 플랫폼 구축 △생태전환교육 내실화 등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미네르바 스쿨 설립자인 벤 넬슨(Ben Nelson) 총장은 ‘인공지능(AI) 그리고 교육의 대변화’라는 강연 주제로 소외되거나 주변으로 밀려난 이들의 교육적 참여에 주목하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공정한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전했다. 교사가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창의적 학
제8회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토론회 생성형 AI, 보조교사·학습 코치로 올바른 활용에 주목
글_편집실 / 사진 제공_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
교육부는 7월 21일 서울 중구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에서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와 함께 ‘제8차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토론회는 디지털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에 대한 종합적 논의를 위한 토론회로 시도교육청, 대학, 관련 산업협회 전문가, 학생 등 180여 명이 참여해 2022년 1월부터 시작해 왔다.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윤리’를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챗지피티(Chat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 가져온 변화와 그로 인해 발생한 윤리적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 학생-교수자-학교 간 협력·소통 필요 류태호 버지니아대학교 교수는 ‘미국 대학의 생성형 AI 활용방안과 윤리적 쟁점(이슈) 대응전략’ 발표에서 “초기에는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게 아니라 보조적 도구에 의존해 학력이 저하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컸다. 그러나 지금은 프로그래밍, 글쓰기, 조사·연구, 학습계획 수립 등 크게 4가지 방향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다.”라며 “대학들은 생성형 AI를 규제하거나 올바른 사용 방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윤리적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특히, 류 교수는 미국 대학 사례를 통해 교수자 대상 가이드가 생성형 AI 활용보다 부정행위 방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학교에서 일방적으로 챗GPT 정책을 제시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학생 입장에서 챗GPT 활용방안을 담은 가이드와 챗GPT 활용에 대한 개별 교수들의 자율권 보장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이상은 성균관대학교 교육개발센터 부센터장은 성균관대 사례를 통해 챗GPT의 윤리적 활용을 제시했다. 이 부센터장은 “지난 3월 성균관대 학생 7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6.4% 학생이 챗GPT에 대해 듣거나 테스트해 봤으며, 53%는 수강과목 학습을 위해 사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챗GPT가
2023년 교육정책이슈 토론회 - 관리체계 일원화로 유보통합 시계 빨라진다
글 편집실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가 주관하는 ‘2023년 교육정책이슈 토론회’에서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6월 12일 서울 CKL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저출생 시대, 성공적 유보통합 실현 방안’을 주제로, 아이행복 연구자문단 전문가뿐 아니라 경제학, 법학, 행정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유보통합의 실현 방안을 모색했다. 아이행복 연구자문단은 지난 4월 교육부가 유보통합 추진을 위해 학계 전문가로 구성한 자문단으로, 유보통합 관련 이슈별 대안 등을 연구하고 있다. 관리체계 일원화 우선 추진… 유보통합 성공을 위한 디딤돌 역할 우리나라는 만 0~5세 유아를 위한 교육·돌봄 기관이 유치원(교육부-교육청)과 어린이집(보건복지부-지자체)으로 이원화돼 있다. 이런 이원화 체제에서는 교육·돌봄 여건이 달라 기관별 서비스의 격차가 아동 간 격차로 이어진다는 우려가 교육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윤석열 정부에서는 유보통합을 핵심 국정과제로 하여, 2022년 9월부터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전문가 의견 청취, 교사·학부모·기관단체 대표자 간담회, 시도교육청 협의 등을 진행해 왔다. 지난 1월 30일에는 ‘유보통합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2025년부터 교육부와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유보통합을 본격 실시하는 단계별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재훈 아이행복 연구자문단(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과거에는 여러 쟁점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격화되며 유보통합을 추진하지 못했다.”라며 “이번에는 관리체계 일원화를 우선 추진하면서 세부 방안을 논의하는 방향으로 하여 유보통합 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계획에 따라 유보통합은 1, 2단계로 나뉘어 추진된다. 1단계(2023~2024년)에서는 유보통합추진위원회와 유보통합추진단을 중심으로 기관 간 격차 해소와 통합 기반 마련에 주력한다. 2025년 관리체계가 일원화되는 2단계부터는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