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도심 속 스마트팜 '팜올치' 에서 첨단농업과 사회공헌에 대해 배운다
'함께학교 교사지원단'의 혁신적인 교육 변화 이끌다
담임교사의 책무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끝판왕, 서울영본초등학교 이강길 교장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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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를 오는 새 학기에는 2,741교,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 운영된다. 교육부는 지난 2월 5일 ‘2024년 늘봄학교 추진 방안’을 발표하고 올해 1학년 학생은 원하면 모두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2~6학년은 기존의 방과후·돌봄 수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여기서는 교육부의 ‘2024년 늘봄학교 추진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지난해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해 온 대전호수초등학교와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사례를 자세히 소개한다. 또한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부터 늘봄학교까지 우리나라 돌봄시스템의 역사를 돌아본다.특집1.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특집2. 늘봄학교 우수사례_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특집3.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특집4.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글 | 남윤철 교육부 방과후돌봄정책과 사무관
현재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초등학교는 정규수업 이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과후’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희망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가 없다. ‘돌봄’만 보더라도, 전체 초등학생의 약 11.5%만 초등학교 돌봄교실을 이용 중이다. 따라서,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많은 가정이 ‘돌봄 공백’을 걱정하게 된다. 초등학교 1학년은 보통 오후 1시에 정규수업을 마치게 되니까 말이다. 어린 초등학생 자녀에 대한 돌봄 걱정은 상당히 절실한 문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워킹맘이 퇴사나 이직을 가장 많이 고민하는 때가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때(50.5%)’라고 한다(KB금융지주, ’19년).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과 돌봄의 문제가 부모의 경력단절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즉, 이 문제는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이다. 실제 많은 가정이 돌봄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학원 뺑뺑이를 돌리느라 사교육비 지출을 늘리고 있다. 사회적비용이 많이 드는데, 그 부담을 개별 가정이 고스란히 떠맡고 있는 구조다.부모 돌봄에서 국가 돌봄으로의 전환 늘봄학교는 부모 돌봄(parent’s care)에서 국가 돌봄(public care)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정책이다. 일부만 누리던 기존의 방과후와 돌봄 체제를 혁신하여,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체제를 지향한다. “늘봄학교를 통해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행복하게 시간을 보낼 장소가 학교라는 믿음을 갖게 하고, 부모에게는 지금보다 질적·양적 수준에서 더 나은 돌봄과 교육기회를 내 아이가 가질 것이라는 확신을 주어야” (미래교육돌봄연구회 권고문 中, ’23.11.16.) 국민들, 특히 학부모님들의 반응은 뜨겁다. 2024학년도 초1 예비학부모의 83.6%가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한다고 응답했다(교육부, 1.1.~1.8., 17개 시도교육청 52,655명 참여). 2023년 한국교육개발원(KEDI) 조사에서는, ‘국민이 뽑은
글·사진 | 편집실
아파트 단지 안에 마련된 마을돌봄교실에서 호수초등학교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쌍둥이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기다리던 최승현 씨는 지난 1월 대전호수초등학교 입학설명회를 다녀온 후 큰 걱정거리를 덜었다. 첫째 아이를 초등돌봄교실에 보내고 만족도가 높았던 터라 쌍둥이 남매도 학교에서 운영하는 신입생 맞춤 새봄교실과 돌봄교실, 방과후학교에 보낼 계획이기 때문이다. 최 씨는 희망하는 신입생이 모두 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있어서 마음 편하게 남매의 입학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대신 아이들이 듣고 싶어 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놓치지 않기 위해 그날은 휴가를 내서라도 온라인 신청에 꼭 성공하겠다고 다짐했다. 학부모의 돌봄 걱정 덜기 위해 학교-지역사회 머리를 맞대다 대전광역시 서구에 자리한 호수초등학교(교장 김옥세)는 지난 2022년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가 한 울타리 안에 있는 복합화 시설로 만들어졌다. 신도시에 위치해 개교 당시 33학급이었던 학교는 해마다 학생 수가 늘어나 지난해에 5학급을 증설했고, 올해도 22개 교실을 늘릴 예정이다. 김옥세 교장은 당초 예상했던 18학급을 훨씬 웃도는 학생 수 때문에 당혹스러웠다고 한다. 학생 수가 94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학교인데다 학부모 대다수가 맞벌이 가정이고 다자녀 가정도 많아서 학교 돌봄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았다. 학부모들의 돌봄 걱정을 덜기 위해 호수초는 지난 1년 동안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했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 내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빈틈없는 돌봄을 제공하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종합교육 프로그램이다. 김 교장은 “개교 이후 교내에 모듈러 교실을 증축해 부족한 교실을 정비하고 나서도 학부모들의 돌봄 수요와 돌봄교실의 격차가 커서 문제였다.”라고 설명했다. 한정된 자원 안에서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도움이 절실했다. 김 교장은 호수초
글| 편집실·사진 | 인천광역시교육청
이음초등학교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 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 늘봄학교 시범운영을 위해서 선정된 5개 시도교육청 중 하나로 시범학교로 선정된 관내 30교, 3,599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늘봄학교를 운영했다. 이른 등교가 필요한 1~6학년 초등학생 897명은 ‘아침이 행복한 학교’ 프로그램을, 신입생 644명은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1 입학초기 에듀케어’ 프로그램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에는 2,058명이 각각 참여했다. 2023년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1년간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실시한 프로그램별 만족도조사 결과를 보면 학부모 평균 95.6%, 학생은 평균 94.1%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공적 돌봄인 늘봄학교에 대한 학교 현장의 수요와 기대를 확인할 수 있는 수치였다. 인천시교육청은 시범학교를 운영한 경험과 수요자 의견 등을 반영해 올해부터 추진되는 늘봄학교 전면 시행에 철저하게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관내 초 60교에서 ‘인천형 늘봄모델학교’ 출범, 돌봄 유형 다양화한 아침돌봄 프로그램 인천시교육청은 본청과 5개 교육지원청, 총 6개 방과후학교·늘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늘봄학교를 준비하고 있다. 방과후학교·늘봄지원센터에선 늘봄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운영지원을 포함해 늘봄학교 모니터링 및 컨설팅, 업무 담당자 역량강화 연수, 운영지원을 위한 협의회·설명회·워크숍 추진, 우수 프로그램 발굴 및 보급, 우수 운영사례 공유와 홍보, 행정업무 지원, 지역사회와의 연계 업무 추진 등 폭넓은 업무를 감당하면서 학교 현장에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올해 관내 초등학교 60교에서 시작되는 ‘인천형 늘봄모델학교’는 아침돌봄(아침이 행복한 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 그리고 오후돌봄 등을 운영한다. 아침돌봄의 경우, 실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관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초등학교 260교 중
글| 정재훈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늘봄학교는 부모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없는 시간에 국가가 책임지고우리 아이들을 교육하고 돌보는 교육과 돌봄의 융합체계이다. 늘봄학교가 이제 본격적 확대 국면에 접어들었다. 2월 5일 교육부에서 ‘2024년 늘봄학교 추진 방안’을 발표하였다. 특히 대통령께서는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자신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고 선언하면서 늘봄학교 프로그램 재능 기부까지 약속하였다. 늘봄학교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적극적 의지로 보인다. 그러나 ‘늘봄학교 도입이 급하게 추진되고 있다, 왜 학교가 돌봄의 공간이 되어야 하나, 자녀 돌봄은 부모의 책임이지 왜 국가 책임인가’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그렇다면 늘봄학교는 갑자기 나타났나? 공간으로서 학교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국가책임 돌봄이란 무엇인가?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의 융합체계 먼저, 늘봄학교는 갑자기 나타났나? 늘봄학교는 기존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의 융합체계이다. 여기에 아침돌봄, 틈새돌봄, 저녁돌봄이 보완적으로 늘봄학교에 포함된다. 그런데 방과후학교의 시작은 1995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교육개혁안에 근거하여 특기적성교육 중심 방과후 교육 활동이 도입되었다. 2000년대 초반 저출산의 주요인 중 하나로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기존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 등 다양한 명칭과 프로그램의 방과후 교육 활동이 방과후학교로 통합되어 2006년부터 전면 실시되었다. 초등돌봄교실은 ‘초등방과후 보육교실’로서 2006년부터 도입·운영되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대상 돌봄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초등돌봄절벽’ 현상 해결에는 역부족이다. 초등돌봄교실은 법률적 근거 없이 교육부 고시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돌봄서비스로서 초등돌봄교실의 법적 근거를 교육 관련 법에서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교육 공간으로서 학교 안에 있는 초등돌봄교실의 법적 근거를 아동복지법 등 사회복지법령 안에 두기도 곤란하다.
이주배경과 상관없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2020년 기준 이주배경인구가 218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대한민국 총인구의 4.2%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주배경인구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기에 현재와 미래의 사회통합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다문화 교육정책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개정된 「초·중등교육법」과 ‘이주배경학생 인재양성 지원방안(’23~’27년)’을 토대로 다문화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이중언어 등 강점 개발, 다문화 밀집지역의 교육여건 개선 등 다문화학생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는 다문화 교육정책의 의의와 미래를 살펴보고, 다문화 밀집지역의 하나로 꼽히는 경기 시흥에 위치한 군서미래국제학교의 다문화교육 사례와 국내 최초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인 경주한국어교육센터를 소개한다. 그 밖에도 이주배경학생들이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는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장학금 사업과 밀양영화고에서 다문화학생들과 함께한 시나리오 수업, 연극·영화 예술 활동을 소개한다. 특집 ① 다문화 교육정책의 의의와 미래특집 ② 경기 시흥 군서미래국제학교_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넘어 세상과 자유롭게 소통하다특집 ③ 경상북도교육청 경주한국어교육센터_ 따로 또 같이, 행복한 우리특집 ④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장학금 사업_이주배경학생을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시켜주는 주춧돌특집 ⑤ 밀양영화고등학교 시나리오 수업과 연극·영화 예술 활동
특집 ① - 다문화 교육정책의 의의와 미래
글 남윤철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과 사무관
다문화 교육정책의 중요성 다문화 교육정책은 모두를 위한 정책이다. 이주배경인구가 220만 명 가까이 되고(2020년 기준, 218만 명으로 총인구의 4.2%, 통계청), 앞으로도 계속 늘어갈 것이 자명한 상황에서 현재와 미래의 사회통합을 위해 다문화 교육정책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주배경학생에게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공존의 시선’을 갖는 것이다. 즉, 우리 사회가 높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 교육정책은 이주배경이라곤 전혀 없이 한국인 가정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자라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더 필요한 정책이다. 유년 시절, 학령기 시절부터 다양한 문화를 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다문화 교육정책이 뜻깊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주배경학생 현황과 인프라 지난 10년을 살펴보면, 이주배경학생 수는 계속 증가하며 매년 기록을 경신해왔다. 2014년에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약 6만 8천 명(전체학생의 1.1%)이었는데, 2023년에는 어느덧 약 18만 1천 명(전체학생의 3.5%)까지 증가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볼 때 앞으로도 이 증가세는 지속될 것이다. 눈여겨볼 만한 것은 저출생 현상이 겹치다 보니, 지난 10년간 이주배경학생 수는 2.7배 증가하였는데, 전체학생 중 차지하는 비율은 3배가 넘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지역별로는 경기(27%), 서울(11%)에 가장 많이 몰려 있다. 그러나, 지역 내 전체학생 중 비율로 계산하면, 전남(지역 전체학생의 5.9%), 충남(지역 전체학생의 5.4%)이 가장 높다. 이주배경학생의 증가를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전체 이주배경학생이 2.7배 늘었는데, 그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외국인 학생은 무려 8.6배나 늘었다. 이러한 통계수치는 앞으로 한국어교육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한국어가 서투른 외국인 학생이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