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김천상무 프로축구단과 한일여고의 지역 사랑과 교육 동행
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인성브랜드로 규범을 내면화하다
"우리는 광양시청소년관현악단입니다"
제주 4·3사건, 프로젝트 수업에서 만나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진화
비대면 시대의 협동학습을 위한 '애플 넘버스 앱'
경상남도교육청 - 경남 통학안전 책임지는, 안전아이로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편집실 그림 | 이정화
이주배경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을 인재로 키운다
글 편집실 그림 이정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중 학생 본인이나 부모가 외국 국적이거나 외국 국적을 가졌던 적이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요? 2023 교육통계에 따르면,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 수는 181,178명으로, 이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3.5% 에 해당합니다. 10년에 비해 3배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그중 외국인 학생은 8.6배, 국내 출생 2.3배, 중도 입국은 1.9배 늘었습니다. 외국인 학생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면서 한국어교육 정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교생 중 이주배경학생이 30%이상인 다문화 밀집학교도 지난 3년간 2배 증가했으며, 44%가 5군데의 시군구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학급 수용률은 10.3%에 머무는 등 학교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교육부는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해 '시혜적' 차원에서 벗어나 '서로 다른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한다'는 인식 아래 '이주배경학생 누구나 차별없이 교육받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을 비전으로 다문화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생산연령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이주배경이 있는 학생들을 우리 사회의 다양성·포용성을 높이는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정책추진의 구심점을 학교에서 지역으로 전환하는 한편, 양질의 교육을 통해 인재로 키워 정주·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먼저, 차별없는 교육환경을 위한 한국어 교육체계를 강화합니다. 다문화 밀집학교가 있는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교육지원청 산하에 지역거점 '한국어 예비과정'을 운영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해 교과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학생을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학교 내에서 이뤄지던 한국어교육을 '한국어 예비과정'과 '학교 한국어학급'으로 이원화하며 대학 연계 한국어 집중캠프를 실시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합니다. 둘쨰, 학생
교권이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전체, 교육활동 침해 건수는 3,035건으로,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0, 2021년에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활동 침해 유형으로 학생· 학부모에 의한 모욕·명예훼손 침해 (55.5%)가 가장 많았으며, 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해서 학부모 등이 반복적으로 부당하게 간섭하는 비율이 20.8%로 나타났습니다. (교육부·KEDI, ’19~’22)교육활동을 침해하는 주체는 학생(92.2%)이 대부분이었으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학부모 등에 의한 침해 비율이 33.7% 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미 광범위해진 초등학교 학부모의 부당한 간섭 등 특이민원 현상에 대해서 교육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런 의지가 반영된 것이 지난 9월 21일 국회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교원지위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 개정안으로 일명, 교권 보호 4법인데요. 먼저, ‘교원지위법’에 목적이 정당하지 아니한 민원을 반복적으로 제기하는 행위, 교원의 법적 의무가 아닌 일을 지속적으로 강요하는 행위를 교권 침해 유형으로 신설하였으며,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는 아동학대 금지행위로 보지 않는다는 면책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그리고, 교원이 아동학대로 신고됐더라도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직위해제 처분을 할 수 없으며,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가 아동학대범죄로 신고되어 조사·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교육감이 의무적으로 의견을 제출해야 합니다.또한, 기존의 학교교권 보호위원회를 폐지하고 교육지원청에 지역교권보호위원회를 설치하며,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발생하면 피해 교원의 요청이 없더라도 관할청이 형사고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민원처리의 책임이 학교장(원장) 에게 있다고 명시하였으며, 학교장이 교육활동 침해행위를 축소·은폐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정당하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부는 초3·중1을 기초학력 책임교육 대상으로 지정하여 집중 지원합니다. 초3은 읽기, 쓰기, 셈하기를 기반으로 교과학습이 시작되는 단계이며, 중1은 초등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 시기는 학생들의 학력격차가 벌어지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기반으로 학습과 성장을 위한 집중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육부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초3·중1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에 적극 권고하는 한편, 학업성취 수준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정규수업 및 방과후 지도, AI 맞춤형 학습, 학습 관리 튜터링과도 연계 지원합니다. 또한, 초3·중1 외 학년에서도 성취 수준에 기반한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대상을 확대하고 컴퓨터 적응형 평가를 도입하는 등 진단체계를 강화합니다.
이제껏 본 적 없는 'AI 디지털교과서'가 찾아옵니다!
글 편집실 / 그림 이정화
AI 디지털교과서에는 학습 진단 및 분석, 맞춤 학습 지원을 위한 학생용 AI 튜터와 수업설계 등을 지원하는 교사용 AI 보조교사 기능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 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맞춤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포함한 첨단기술을 적용해서 다양한 학습자료와 학습지원 기능을 탑재한 교과서라고 설명할 수 있어요. 현재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서책 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2025년에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1부터 시작해 2026년에는 초 5~6학년, 중2, 2027년 중3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됩니다.2025년에 수학, 영어, 정보, 특수교육 국어가 도입될 예정이고, 2028년까지 국어, 사회, 과학 등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합니다.(* 단, 심미적 감성, 사회·정서능력과 인성을 함양하는 도덕, 음악, 미술, 체육 과목은 제외)
어린이 안전 놀면서 배우고 체험으로 익힌다.
글_편집실 / 그림_이정화
교육부는 생활 속 안전과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학교안전교육을 강화한다. 2026년까지 모든 시도교육청에 종합체험관을 구축해 초등 학년군별 및 모든 중·고등학생이 1회 이상 체험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안전동아리·재난안전훈련 등 체험 중심의 교육을 확대한다. * 2022년 기준, 전국에 설립된 안전체험관은 248개소이며, 이중 교육부가 건립 지원한 안전체험관은 94개소임. 또한, 교육부는 소방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협업하여 안전체험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도서·읍면 및 도시 외곽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체험시설을 갖춘 체험차량과 안전전문가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화재안전, 지진대피, 교통안전 등의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운영기간: 2023.5. ~ 2023. 12.(8개월)■ 지원대상: 도서·읍면 및 도시 외곽지역의 유·초·중등학교 600개교
지역-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한 '글로컬대학'
글로컬대학 향후 일정■ 2023년 비수도권 지역 총 10개 내외 글로컬대학 지정6월: 글로컬대학 예비지정(15개)9월: 대학-지자체-산업체 공동으로 실행계획 수립 (광역지자체로 제출 → 취합 후 교육부로 제출)10월: 글로컬대학 본지정(10개 내외)■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비수도권 지역 약 30개 글로컬대학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