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함께 만들어요"
"함께, '꿈이 자라는 문화예술여행' 떠나자~"
"안전한 학교를 위해 우리 모두 힘내요"
아이들의 놀이터 마을학교
3.14 우리 함께 파이데이(π-day)
'함께학교 교사지원단'의 혁신적인 교육 변화 이끌다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끝판왕, 서울영본초등학교 이강길 교장을 만나다
경상남도교육청 - 경남 통학안전 책임지는, 안전아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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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강성국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소장
2023년도 기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전체 재적학생 수는 3,042,848명이다. 이들 중 외국 학생 수는 181,842명으로 약 6% 정도이다. 대략 100명 중 6명꼴인 셈이다. 20년 전에 비해 15배, 10년 전에 비해 2배가 넘는 수치이다. 정부 초빙이나 대학 초청도 있지만 대부분 자비유학생이며, 학위과정으로 129,240명(학사과정 81,087명, 석사과정 30,012명, 박사과정 18,141명)이 대학에 다니고 있고, 어학연수나 교환연수생, 교육과정공동운영생 등 비학위과정도 52,602명에 이른다. 그렇다면 어느 나라 학생들이 우리나라에 유학을 많이 오고 있을까? 국가별 비율을 살펴보면 중국 37.4%, 베트남 23.8%, 우즈베키스탄과 몽골 각각 5.7%, 일본 3.2% 순으로 많다. 최근 동향을 보면 학위과정에서는 네팔이 일본을 제치고 5위권 내에 진입하였고, 비학위과정에서는 몽골이 일본을 제치고 3위권 내로 진입하였다. 유학생들은 우리나라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있을까? 학과·전공 분류에 따라 살펴보면, 인문사회, 공학, 자연과학, 예체능, 의학 순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대략 60~70% 정도가 인문사회계열에 집중되어 있다. 대학의 경우 전공 소계열 수준에서 살펴보면 경영학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국어·국문학, 언론·방송·매체학, 무역·유통학, 경제학, 영상·예술, 관광학, 교양인문학, 전산학·컴퓨터공학, 연극·영화 등을 전공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경우 자동차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관광, 식품·조리, 기계, 경영·경제, 가족·사회·복지, 뷰티아트, 인문일반 등을 전공하고 있다.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 온 유학생들은 대부분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고 언어와 무역, 관광, 경제, 영상·예술, IT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술을 배우기 위해 베트남과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많이 오
6-3-3-4 학제
대한민국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에서 교육받는 6-3-3-4 학제를 채택하고 있다. 1951년 수립된 6-3-3-4 학제는 70여 년간 수정 보완을 통해 대한민국 기본 교육제도의 틀로 자리 잡았다. 6-3-3-4 학제 이전의 교육제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일제는 1911년 「조선교육령」을 공포, 보통학교 3~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의 학제를 만들어 시민교육을 시작했다. 독립국가로서 본격적 근대교육을 시작한 것은 해방 후의 일로, 미군정 하에서 발족한 교육심의회는 6-3-3-4제와 6-6-4제의 병용학제를 채택, 1946년부터 시행했다.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되고 학제는 6-4-3-4제와 6-4-2-4제로 됐다가 1950년에 6-4-3-4제로 변경됐으나 시행해 보지도 못한 채 1951년 교육법 개정으로 6-3-3-4제가 수립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학생의 성장발달 속도를 반영하고 급속한 사회변화와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나아가 저출산 및 고령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이유로 그동안 꾸준히 학제 개편논의가 이뤄져 왔으나 복잡한 사안들이 얽혀있는 데다 기회비용에 비해 그만큼의 효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학제 개편이 이뤄지지는 못했다.
28개교 - 첫 초등돌봄교실 시범 운영 학교 수
어린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시기가 되면, 육아와 일을 병행해오던 부모들이 자녀 돌봄을 위해 퇴사를 고민하던 시절이 있었다. 요즘은 육아휴직이나 학교돌봄, 마을돌봄 등 온종일돌봄 덕분에 초등자녀를 둔 부모들의 돌봄 부담이 줄어들고 있다. 부모들이 가장 안전한 곳으로 인식하는 학교에서 돌봄교실이 만들어진 것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28개의 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이 시범 운영되었는데, 지금은 98%의 초등학교로 확대되어 25만 6,213명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돌봄을 받고 있으니 격세지감이 아닐 수 없다. 초등돌봄교실 초기에는 저학년 중심으로 운영했으며, 2009년에는 종일돌봄교실이란 이름으로 300개교에서 야간돌봄(밤 9시까지)이 이뤄지는 등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해왔다. 이후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을 시범 운영하여 아침돌봄, 오후돌봄, 저녁돌봄을 해왔으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던 사업을 초등 전 학년으로 확대하였다. 이후 2017년에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국정 과제로 정해 초등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자원을 동원해 지역 중심의 돌봄을 확대하고 학교-지자체의 연계·협력을 통한 빈틈없는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학교의 활용 가능 교실을 지역사회에 개방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돌봄교실은 부모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 등교가 중단된 상황에서 빠르게 수요를 파악하여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긴급돌봄을 실시한 바 있다. 2022년 1월,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겨울방학을 맞아 조용한 가운데, 돌봄교실은 오늘도 학교로 향하는 아이들을 따뜻하게 품는다.
2004년 & 2021년
‘2004년’과 ‘2021년’은 대한민국 교육사에 길이 기억될 의미 있는 해이다. 2004년은 중학교 의무교육을, 2021년은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완성한 해로 이는 초·중·고 교육에 있어 공교육의 완성을 뜻하며 헌법상 우리 국민이 누려야 할 교육기본권을 실현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의 의무교육은 1948년 헌법과 교육법으로 제정됐으나 실질적인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1954~1959년 ‘의무교육 완성 6개년 계획’에 따라 처음으로 진행됐다. 중학교 의무교육은 1985년 제정된 ‘중학교 의무교육 실시에 관한 규정’에 의해 도서·벽지 중학교 1학년부터 시작됐고, 이듬해 전 학년에 적용됐다. 이어 1992~1994년에 읍·면 지역 전 학년까지 혜택이 돌아갔으나 재정 부족으로 도시지역까지는 확대되지 못하고 시행을 미뤄오다 2002학년도 신입생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해 2004년에 중학교 3학년까지 확대했다. 이후 중학교 졸업생의 99.7%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현실에서 국민의 ‘교육 받을 권리’와 ‘균등한 교육기회 보장’ 차원에서 2013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당시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지원, 특성화고 장학금 지원, 농어업인 자녀 학비보조, 공무원 자녀 학비보조, 민간 기업 자녀 학비보조 등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은 고등학교 등록금을 지원받는 반면, 서민층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등 구조적인 문제도 제기됐다. 고교 무상교육은 7년간의 논의 끝에 2019년 4월경 당·정·청이 단계적 시행에 합의하면서 2019학년도 2학기에 고3 49만 명에게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듬해인 2020년에는 고2~3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교육을 확대했으며, 일부 시도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가정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고1까지 대상을 확대하는 등 조기 정착에 힘써왔다. 그리고 2021년에 고교 무상교육을 완성, 126만 명의 학생들이 1인당 연평균 160만 원(입학금
1994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언제 시작되었을까? 수능은 말 그대로 정규 교육과정을 거치며 쌓은 수학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1994학년도부터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에 도입되었다. 수능 이전에는 대학입학 학력고사라는 제도가 있었는데, 4지선다형의 지식암기형 문제가 많아 수험생들이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교과서를 무조건 암기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 통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도입된 것인 수능이다. 수능 도입 초기에는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 탐구영역(사회탐구, 과학탐구), 제2외국어영역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고 1년에 2차례(8월, 11월)의 시험 중에서 좋은 성적으로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다. 그러나 2차 시험의 참여율이 저조하고 1·2차 시험의 난이도가 서로 차이나 이듬해인 1995학년도부터 현재까지 수능은 11월 셋째 주 목요일에 1회 시행하고 있다. 다가오는 2022학년도 수능은 11월 18일(목)에 치러진다. 올해로 29년째를 맞은 수능은 그동안 개정 교육과정의 변천과 함께 과목과 평가에서도 변화를 겪었다. 직업탐구(2004)와 한문영역(2000)이 새롭게 들어왔고 2017학년도부터는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한국사를 응시하지 않을 경우 모든 성적이 무효처리된다. 2018학년도에는 상대평가로 인한 과도한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학교 영어교육을 정상화하겠다는 취지로 외국어(영어)영역이 절대평가로 전환되었다. 올해 수능이 치러지는 2022학년도에는 문·이과 통합 수능이 처음 도입되면서 문·이과 계열과 상관없이 다른 계열의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형·나형으로 구분되던 수리영역이 ‘공통과목+선택과목’ 체계로 출제된다. 올해 수능 지원자는 50만 9,821명이라고 한다. 코로나19 발발 이래 두 번째 치러지는 수능이다. 우리나라 수험생 모두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여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능에 임했으면 한다. 수험생 여러분 파이팅!
159,864명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초·중등 학생은 얼마나 될까? 2020년 기준으로 39개국 1,699개교 159,864명의 초·중등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태국은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이 가장 많은 나라로, 현재 4만 6천 명이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으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인 PAT 과목 중 하나로 한국어를 채택하고 있다. 13억 인구의 인도에서는 지난해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였다. 베트남은 2016년에 시범교육을 시작하여 지난해 제2외국어로 승인하였고 이어 올해 2월에 제1외국어로 채택하였다. 이외에도 필리핀, 라오스, 미얀마, 러시아 등이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채택하고 있다. 초·중등 학령기 단계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 문화와 정서를 공유하여 미래 친한·지한 인재를 양성하는 첫걸음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의미 있다. 전 세계에서 쓰이고 있는 언어는 7,000종에 이르며, 이중 절반 이상이 사용되지 않아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어와 한글은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상승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인구가 늘고 있다. 해외에 운영 중인 한국어 보급 기관은 2천 곳이 넘으며, 이 기관에 등록된 수강생도 25만여 명에 이른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자도 꾸준히 증가하여 전 세계 86개국 300만 명이 응시하였다. 어디 그뿐인가? 세종대왕이 창제한 훈민정음(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은 세계 언어학자들도 주목하는 부분이다. 유네스코는 1997년 글자로서는 유일하게 훈민정음을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인류가 사용하는 문자 중에서 창제자와 창제연도를 명확히 기록한 것도 한글이 거의 유일하다. 한류를 타고 한국어와 한글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다. 모두 함께 우리 말과 글에 자긍심을 갖고 소중하게 가꿔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204,693점
2021년 4월 1일 기준 전 세계 22개국에 우리의 문화재 204,693점이 뿔뿔이 흩어져 있다. 그중에서도 일본은 89,498점(43.7%)으로 가장 많이 우리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미국 54,171점(26.5%), 독일 13,309점(6.5%), 중국 12,985점(6.3%), 영국 8,796점(4.3%), 프랑스 5,684점(3.8%) 순으로 우리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어쩌다 이렇게 많은 문화재가 고국을 떠나 이역만리 타국에 떨어져 있을까? 일제가 우리의 모든 것을 약탈하고 훼손하는 데 주저함이 없었던 일제강점기 시절 수많은 문화재가 일본으로 유출됐다. 당시 조선의 고미술품 유통에 경매의 형태를 취하지만 일제강점기는 도굴이 일상화되다시피 한 시절이었고 미술품 밀매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1906년 3월 초대 통감에 취임한 이토 히로부미는 고려청자 수집에 진력하여 1천여 점이 넘는 고려청자를 수집했다고 전한다. 그가 반출한 도자기 중 우수한 103점은 일본 왕실에 헌상되었다가 1965년 한일회담 때 우리나라로 반환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여전히 일본에 있는 많은 문화재가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1866년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은 강화도 외규장각에 보관된 의궤 등 많은 문화재를 약탈해 갔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된 외규장각 의궤(왕실과 국가에서 의식과 행사를 개최한 후 준비, 실행 및 마무리까지 전 과정을 보고서 형식으로 기록한 책)는 1975년 박병선 박사에 의해 처음 세상에 알려졌고 2010년 G20 정상회의에서 양국 대통령 간의 임대형식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환수를 위해 노력한 지 20년, 약탈당한 지 145년 만인 2011년 고국으로 돌아왔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 중인 외규장각 의궤는 5년마다 대여를 갱신해야 한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이 협의하지 않으면 국립중앙도서관 밖으로 나갈 수도 없으며, 대한민국 국보나 보물로 지정될 수도 없다. 온전한 환수를 위해서는 소유권을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