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3.14 우리 함께 파이데이(π-day)
도심 속 스마트팜 '팜올치' 에서 첨단농업과 사회공헌에 대해 배운다
'함께학교 교사지원단'의 혁신적인 교육 변화 이끌다
담임교사의 책무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끝판왕, 서울영본초등학교 이강길 교장을 만나다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 홍준성 남대구초등학교 교사
OECD 2030 학습나침반의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과 더불어 교실 수업의 주된 변화는 ‘학습자의 주도성’에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습자의 주도성이 발현되는 수업은 어떤 수업일까? 정의함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생이 배움의 주체자로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찰하며 상호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해나가는 수업을 뜻한다. 이렇게 주도적으로 배움을 이끌어나가는 경험은 삶으로 나아가 학생들이 자신 앞에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온전한 의미의 주도성을 교실 수업에서 다 담아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이 아직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자가 배움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끊임없는 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교실환경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프로젝트 계획단계에서 아이들과 함께 만든 질문배움을 이끄는 힘,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깊이 있는 학습’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삶과 연계한 학습’,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학습자의 삶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여러 가지 역량이 함양되도록 하는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이 그 예시 중 하나이다. 프로젝트 학습의 성공 열쇠 중 하나는 바로 이 프로젝트 계획을 학습자와 함께 세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성취기준 분석, 핵심질문과 핵심개념 추출, 학습 활동의 계획, 평가 방법 선정 등 모든 부분을 학생들과 함께 계획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 학기 초 ‘질문을 만드는 법’, ‘생각을 나누는 법’, ‘배움을 정리하는 법’ 등 다양한 학습 역량을 끌어올리는 시간이 필요했다. 한 프로젝트의 계획을 함께 세우는 데에도 약 2~3차시 정도가
자꾸 하고 싶은 매력적인 평가 - 책 읽고 구술평가 하기
글·사진 박유미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국어교사
교사가 어떤 평가를 마치고 나서 다시 그 평가를 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지식을 묻는 지필평가를 하고 나면 이 평가가 학생의 역량을 성장시켰는지 의심스럽다. 의미 있는 수행평가를 해 보기도 하지만 채점과 기록에 많은 시간이 든다. 교육적으로 의미가 풍부하면서도 교사가 지치지 않고 오래 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 어디 없나 고민할 때 구술평가를 만났다. 구술평가는 말로 하는 수행평가이다. 널리 알려진 방식으로는 다수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나 평가자와 학생이 1:1로 하는 면접이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모둠 구술평가는 학생 사이의 소통성을 높일 수 있어 좋다. 지식을 묻는 평가를 구술평가로 할 수도 있지만 책을 읽고 하는 구술평가는 문해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께 신장시킬 수 있어서 좋다. 구술평가의 대상 도서로 국어과에서는 소설, 시집, 사회문제를 다룬 책, 진로 관련 책, 인물 이야기를 담은 책, 그 외의 일반적인 인문·사회 분야의 책 등을 활용한다. 교과마다 자기 교과와 어울리는 책을 찾아 목록을 구성하면 좋다. 모든 교과에서 해당 교과의 특성을 살린 책을 선정하여 독서 구술평가를 할 수 있다.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읽기와 독서 구술평가 학생들이 배울만한 인물 이야기를 담은 책 목록을 만들고 구술평가를 했다. 수업은 크게 네 단계로, 책 고르기와 책 읽기, 구술평가를 준비하고 실행하기이다. 교사는 일련번호가 매겨진 열 개의 구술평가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그중 두 개의 문제에 대해 답한다. 이때 학생은 아무런 원고나 메모를 보지 않는다. 원고가 있으면 내용을 보고 줄줄 읽게 되어 구술평가의 취지가 살지 않는다. 모둠원 네 명의 학생들이 서로를 보며 답변하고 교사를 바라보지 않도록 한다. 그래야 교사는 학생들끼리 말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며 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구술평가는 모둠별 평가 순서를 먼저 정해 두고, 학생이 각자 평가 문제를 고른
수학의 매력에 빠지는 시간
글·사진 오세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 수학교사
선행학습으로 내용을 모두 알고 있는 학생, 오늘 처음 내용을 배우는 학생,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 수학보다는 다른 것에 관심이 더 많은 학생…. 한 교실에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있다. 이 학생들이 모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모든 학생이 수업 시간에 학습하며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각종 연수에 참여하였으며, 과정중심평가를 시작하였다.모두를 위한 수업의 시작, 과정중심평가 학생들에게 과정중심평가를 하겠다고 선언하였다. 매 수업 시간 평가지를 주며 그 평가지를 선생님이 채점한 후에 다음 시간에 돌려주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수업 시간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엎드리려고 애를 쓰는 학생, 멍한 표정의 학생들이 모두 열심히 평가지를 작성하기 시작하였다. 평가지를 작성하면서 모르는 문제는 교사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 동안 배움을 경험하여 의미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때, 모든 평가는 성취기준을 토대로 구성되었다. 한 차시의 수업은 하나의 성취기준을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다시 상·중·하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개념, 문제를 재구성하였다. 또한, 한 차시의 수업을 정리할 때도 평가 기준 상·중·하를 활용하였으며 학생들에게는 성취 수준이라는 이름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학생들이 문제를 이해하는 방법을 익히고 새로운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지도하기 위해 수업을 설계하였다. 활동지는 학생들이 문제를 풀기에 앞서서 풀이를 설계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알고 있는 문제를 구조화하여 정리하는 힘을 키울 수 있었으며,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생 스스로 탐구하게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의 활동지를 하나씩 점검하면서 학생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수준이 다른 것을 발견하였다. 난도가 높은 문제들은 변별력 확보를 위해서 문제 풀이 단계에서 여러 단계를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 실제 - 나와 너, 우리의 소셜미디어
글·사진 박한철 서울 덕성여자고등학교 교사
지난 호에 이어 학교 현장에서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수업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2023년을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에게 소셜미디어는 사람들 간의 만남과 대화, 자기표현, 정보 공유, 사회참여에 이르기까지 세상과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되는 미디어가 되었다. 자신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인지 소셜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학생들의 집중도는 뛰어났으며, 당연하고 익숙한 소셜미디어를 낯설게 보는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수업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상황과 목적에 맞는 소셜미디어 선택하기 소셜미디어에 대한 본격적인 수업의 출발은 소셜미디어별 특징을 조사해서 발표하는 모둠별 수업을 추천한다. 자신들이 자주 활용하는 소셜미디어를 하나 선정해 장점(Plus), 단점(Minus),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분석해보도록 한다. PMI기법(Plus, Minus, Interesting method)을 활용한 소셜미디어별 특징 파악 수업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사용하려는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미디어인지, 나에게 잘 맞는 미디어인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주체적 소셜미디어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 때 고려할 질문들• 나는 정보 지향형, 관계 지향형 중 어디에 적합한가?• 나는 개방형과 폐쇄형 소셜미디어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가?• 내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상황인가?• 나는 이 소셜미디어 활용법을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 나와 소통할 사람은 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인가?• 이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이고 어떤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가?소셜미디어로 자기를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기 두 번째 시간에는 소셜미디어를 주체적으로 선택해 자기를 표현하는 법, 소셜미디어를 통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맺기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과 실천 방법을 활동과 캠페인 중심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 개념과 핵심성취기준 - 미디어를 제대로 보고 읽고 사용하기
미디어를 바르게 보고 읽고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눈과 귀와 코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미디어를 혈관과 공기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만큼 미디어가 우리들의 생활양식이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미디어를 제대로 보고 읽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용하는 수준을 넘어 사용법을 공부하고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능력을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라 부르고 이를 길러주는 교육을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이라고 한다.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 개념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미디어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나 콘텐츠에 적절히 접근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별적으로 이용함과 동시에 주체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 · 미디어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공유, 전파, 협업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소통 능력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디지털 소양을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초소양으로 설정함과 동시에 ‘협력적 소통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등 미디어리터러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총론의 핵심역량으로 다루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국어, 사회, 도덕, 기술·가정, 정보, 미술 등 관련 교과에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만들어 학교에서의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구체화하고 있다.미디어리터러시교육 핵심성취기준 학생들의 미디어리터러시를 체계적으로 함양하기 위해서는 미디어리터러시교육 핵심성취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받으면 알 수 있는 것, 이해할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지니게 되는 마음가짐과 태도 등을 구체화해 진술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교육부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의 연구, 그리고 현재의
위험교육 기반 체험 중심 안전교육으로 - ‘ 우리 학교 안전 지키기’
글·사진 장덕진 평택새빛초등학교 교사
위험교육 기반 체험 중심 안전교육이란? “뛰지 마세요”, “하지 마세요”, “조심하세요”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안전 지도를 위하여 어떤 행동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해왔다. 이렇게 무언가를 규제하고 금지하는 방법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가장 효과적일 수 있으나 역설적으로 위험 상황에서 아이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 만들 수 있다. 이에 안전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실생활에서 실제 위험요인들을 학생들이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험성에 대해 평가하며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위험교육 기반 체험 중심 안전교육’이 대두되고 있다.1. 교육 방법 바꾸어보기: 공연형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안전교육은 전국 모든 학교에서 매일 이루어진다. 아침 시간을 활용한 안전교육은 물론이며 과학 및 체육수업 등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과목에서는 수업 전 안전교육이 이루어진다. 다만, 일반적인 학교에서 실제로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은 극히 적으며 대부분은 PPT와 학습지를 이용한 안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아이들의 흥미도가 적은 것이 현실이었다. 이에 실험 중심으로 학생들이 안전교육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6학년 ‘연소와 소화’ 단원과 연계한 40분 분량의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불의 특징(빛과 열)에 대해 알아보기(QR코드 클릭 시 필자의 관련 논문 링크로 이동합니다. )2. 체험 중심 안전교육의 한계 극복하기: 메타버스 연계 체험 중심 안전교육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위한 고민이 진행되었으나 여전히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 남아있었다. 체험 중심 안전교육을 학교에서 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체험 환경의 구성이 필요한데 ‘시뮬레이터 소화기’처럼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교구는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모든 학교에 구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메타버스
인공지능 수업 시리즈④ 6학년과 함께하는 인공지능 윤리 이야기
글·사진 김도용 인천석정초등학교 교사(인천광역시교육청 디지털교육지원단)
인공지능을 개발하자는 쪽과 지금이라도 인공지능 개발 속도를 신중하게 고려하자는 쪽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번 호에는 인공지능을 둘러싼 찬반 양쪽의 쟁점을 다룬 두 번의 인공지능 윤리 초등수업의 사례를 재구성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사례1 - 자동차 발명을 둘러싼 논쟁과 쟁점들 1860년 벨기에 태생의 프랑스 발명가 에티엔 르누아르가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을 발명했다. 그리고 곧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가 길에 등장했다. 사람들은 말보다 조금 더 빠른(때로는 더 느린) 속력으로 달리는 시끄러운 기계 덩어리(자동차)를 보고 다음과 같이 생각했었다고 한다.• 이것은 대체 무슨 쓸모가 있는 것일까?• 마차가 훨씬 조용하고 빠르며 비용도 적게 드는 데다 매캐한 연기를 맡지 않아도 되는걸!• 이것이 나옴으로써 마부들이 일자리를 잃고 사람들이 다치지 않을까? 그러나 사람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는 금세 말의 속도보다 빨라졌으며, 1913년 미국의 기업인이자 기술자인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으로 자동화를 이룩해 생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마부들의 일자리와 사람들이 치어 다치거나 죽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물론 조용해지지도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자동차를 개발하지 않기로 합의했을까? 19세기 사람들은 자동차를 계속 개발하기로 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자동차는 성능과 비용 면에서 계속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만약, 1860년 이후에 마부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자동차를 개발하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또 자동차가 사람들을 치어 다치게 한다는 사실 때문에 자동차 생산을 중단했다면? 우리는 이런 상황을 쉽게 상상할 수 없다. 그러면 우리 조상들은 비용과 성능과 같은 문제뿐 아니라 마부의 일자리와 자동차 사고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 달리는 자동차가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을 떠올려보자. 여기서 잠깐!&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