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도심 속 스마트팜 '팜올치' 에서 첨단농업과 사회공헌에 대해 배운다
'함께학교 교사지원단'의 혁신적인 교육 변화 이끌다
담임교사의 책무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끝판왕, 서울영본초등학교 이강길 교장을 만나다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사진 | 편집실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들이 가장 행복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어야 한다.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의 저자 송주현 교사는 정년을 7년여 앞두고 있지만, 지난해에도 어김없이 1학년 담임을 맡았었다. 아직 사회화가 덜 된, 순수한 1학년 아이들과 그들의 눈높이에서 눈 맞추며 놀이도 하고, 수업도 하는 친구 같은 선생님. 지난 1월 25일, 강원도 춘천 소양초교에서 송주현 교사를 만났다. (송주현 선생님은 3월 1일자로 만천초등학교로 전근하였음) 방학을 맞아 텅 빈 1학년 교실. ‘마치 장작불 위 팥죽 솥단지처럼 끓는 듯 한다’는 아이들의 재잘거림 대신, 따사로운 늦겨울의 햇살이 내려앉아 있었다. 지난 1월 25일 오전, 강원도 춘천시 소양초교 1학년 1반 교실에서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의 저자인 송주현 교사를 만날 수 있었다. 올해로 교직 34년째를 맞이한 송 교사는 인천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12년 전, 고향인 이곳 강원도로 옮겨왔다. 새로 부임했던 학교에서 교직 이후 처음 1학년 담임을 맡게 되면서 기록한 교실 이야기가 바로 <나는 1학년 담임입니다>였다. 송 교사는 또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블로그와 밴드에 기록하면서 전국의 학부모들과도 활발하게 소통해 오고 있다.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의 교육상담 멘토가 되어 2018년에는 <초등학교 학부모 상담기록부>를 출간한 바 있다. “아이들 성장의 그 위대함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1학년 담임을 해 보면, 아직 사회화를 거치지 않은 아이들이 보여주는 인간 본성의 모습이나 원시성을 발견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내내 지치지 않는 열정과 순수함을 간직한, 꾸밈없는 아이들의 사생활을 엿보는 재미도 크고요. 강원도로 오면서 우연히 1학년 담임을 하게 되었는데, 다른 학년을 담임할 때와는 다른 인상적인 경험을 참 많이 했습니다. 화장실에서 아이의 배변 활동을 손수 도와주는가 하면, 현장체험학습 길에서는 차멀미하는 아이의 토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 "지역소멸 위기 속 지방대학 혁신모델에 도전장"
글·사진 편집실
2016년 6월, 제11대 총장에 부임한 강원대학교 김헌영 총장은 대학의 구성원들과 함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면서 대학 발전의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 또 2028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위한 교육부 주관 대입정책자문회의 의장을 맡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1년을 보내야 했다. 수능일인 지난 11월 16일,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총장실에서 김헌영 총장과 만났다. “대입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와 민감한 문제들이 얽혀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거 자체가 매우 예민한 작업이었어요. 하지만 동시에 우리 교육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아주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했죠. 여러 차례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대입을 위한 교육’이 아닌, ‘교육을 위한 대입’이라는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현실과 이상의 균형을 맞춘 대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을 위한 대입정책자문회의 의장을 맡았던 강원대학교 김헌영 총장을 만난 11월 16일은 2024년 대입 수능일이었다. 이번 개편 시안 마련을 위해 발족한 자문회의에서는 고교 및 대학 관계자, 언론, 학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하면서 미래 대입제도의 개편을 위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눈 바 있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은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학령인구 감소, 디지털 시대의 인재 양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이러한 다양한 이슈들로 인해 이번 대입 개편안은 그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컸다고 생각합니다.” 김헌영 총장은 2028 대입 개편안의 의미에 대해 이렇게 요약했다. 이번 개편안에서는 ‘수능 선택과목 유불리 논란’ 대응을 위한 방안이 포함되는 등 대입 공정성이 크게 강화되고, 고교학점제 정착을 앞당기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모든 수험생이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을 응시하도록 하여 시대가
이영호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 “역사적 진실 탐구로 ‘균형감’ 있는 역사 이해 도울 것”
2006년 출범한 동북아역사재단은 동북아시아 역사 문제와 독도에 대한 조사 및 연구로 정책개발을 수행하면서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오고 있다.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고구려연구재단 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2020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에 취임한 이영호 이사장을 지난 9월 13일 만났다. “지난 3년, 동북아역사재단에서는 그동안 쟁점이 돼 온 역사 현안의 조사 및 연구를 통해 학계는 물론 정계, 언론, 교육계, 일반 시민 등으로부터 국민적 공감대를 획득하고, 우리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국내외에 확산 및 공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재단에서 추진해 온 주요 사업, 즉 역사적 진실 탐구는 학계 및 전문가들의 다양한 조사와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수행됩니다. 그렇게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역사 왜곡과 갈등의 이슈가 노출될 때마다 그 인식의 격차를 좁히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동북아역사재단 이영호 이사장은 2020년 말 부임 이후의 여정과 소회를 이렇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부임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상의 여러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건 못내 아쉬웠다.”라면서 지난 3년을 돌아봤다. 하지만 “2006년 재단 설립 당시의 목표였던 ‘바른 역사 정립 및 공유를 통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화해, 번영 기반 조성’이라는 미션과 계속사업들은 여전히 충실히 수행되고 있다.”라는 부연 설명이다. 독도체험관 확장·이전, 다양해진 독도 역사교육 “그동안 재단에서 수행해 온 다양한 연구성과들은 한국어와 영문 편집본으로 각각 발간되어 축적되고 있습니다. 매달 두 차례 발간되는 <동북아 역사 리포트>, 또 동북아 역사 현안과 관련된 핵심 주제를 다양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계간지 <동북아 역사 포커스> 등이 그 결과물입니다.” 이 이사장은 “재단의 다양한 연구성과 저작물들은 재단 웹사이트 및 디지털 역사자료 공유 플랫
이광형 카이스트(KAIST) 총장 ‘질문왕’을 키우는 AI 시대 교육 혁신
2021년 3월, 제17대 총장 부임과 함께 카이스트(KAIST)에는 새로운 비전이 수립됐다. ‘글로벌 KAIST로의 확장’이다. 지난해 미국 뉴욕대학교와 공동캠퍼스 운영에 합의하고, 가을학기부터는 본격적인 이행에 들어간다. 이뿐만이 아니다.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복합 등 ‘융합학문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하고 있다. 취임 2년 6개월여를 맞은 이광형 총장을 만나 ‘AI 대전환 시대의 교육법’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아이가 커서 배를 만들게 하려면, 기술을 가르치기보다는 대양을 보여주라는 말이 있어요. <어린 왕자>를 쓴 생텍쥐페리가 한 말이지요. 바로 학교는 학생들이 대양을 바라보듯 꿈을 찾아가는 놀이터가 돼야 합니다. 아이들이 꿈을 찾으면, 배움은 저절로 일어나게 돼요. 우리 KAIST 학생들에게도 저는 늘 말합니다. 놀이터 같은 학교에서 마음껏 놀다가 가슴 뛰는 일이 있으면 언제든 찾아 떠나라고 말이지요.” 2021년 3월, KAIST 제17대 총장에 취임한 이광형 총장이 가장 좋아하는 말은 ‘꿈을 키워주는 사람’이다. 지난해 4월 펴낸 책 <우리는 모두 각자의 별에서 빛난다>의 부제가 바로 ‘꿈을 키워주는 사람 이광형 총장의 열두 번의 인생 수업’이다. 2년 전, 총장에 부임하면서 세운 임기 중 목표는 미래의 과학 인재인 KAIST 학생들을 국내에만 머물러 있지 않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말 그대로 ‘글로벌 KAIST로의 확장’이었다. 그 미션 중 하나가 이번 가을학기부터 본격적인 열매를 맺는다. 지난해 양교가 합의한 KAIST-뉴욕대학교 공동캠퍼스 운영이 이행되는 것이다.AI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교육 “뉴욕은 전 세계 사람들이 모이는 도시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를 접하기에 최적의 도시예요. 그곳 뉴욕 캠퍼스에서 이번 가을학기부터 학부 과정에서는 부전공 프로그램이, 대학원에서는 연구 중심으로 협력이 이루어집니다. 양 대학의 교수진이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이미 공동연구센터도 만들었
정훈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이사장 - ‘보상’보다 ‘예방’에 초점 촘촘한 협력망으로 안전한 학교 만든다
지난 5월 22일 6대 이사장에 취임하면서 ‘서번트 리더십, 곧 섬김의 리더십’을 강조했던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정훈 이사장은 부임 한 달 반 남짓, 전국을 누비며 학교 안전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있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3년 동안 열심히 달릴 것이라는 그를 서울 마포에 있는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만났다. “오는 8월 말까지 매주 3일은 전국을 발로 뛰면서 안전점검과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계획입니다. 지난 7월부터 쉬지 않고 달려온 일정이에요. 취임한 지 한 달 반 남짓인데 벌써 2만 킬로미터 이상 달렸습니다. 17개 시도 학교안전공제회와 교육청, 그리고 20개의 학생안전체험관을 직접 돌아볼 예정입니다. 또 대학 안전사고보상공제 업무 협의를 위해 100여 개 대학 총장님들과도 직접 만날 계획이고요.”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이하 공제중앙회) 정훈 이사장의 올 여름나기는 그 어느 해보다 뜨거울 전망이다. 지난 7월 10일 오후, 서울 마포에 있는 공제중앙회 이사장실에서 만난 그는 두 달여 동안 쉼 없이 달릴 전국의 학생안전체험관 현장방문을 펼쳐 보이며 취임 이후의 빼곡한 일정을 소개했다. 지난 5월 22일 공제중앙회 제6대 이사장에 취임하면서 그는 무엇보다 현장밀착형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제도 마련을 강조한 바 있다. 취임하자마자 곧바로 대외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을 비롯,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전국의 안전시설 점검에 나선 이유다. ‘대한민국 최고의 안전전문기관으로!’ 공제중앙회는 2007년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었다. 소중한 미래자산인 580만 유·초·중·고 학생의 안전을 책임지고, 2만여 개 교육기관이 회원으로 소속되어 있다. 2022년 10월부터는 ‘대학안전사고보상공제사업’이 추가되면서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안전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대학은 학교안전법상의 공제 가
김우승 글로컬대학위원회 부위원장 #혁신 #벽 허물기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로 시동
대담 이순이 편집장 글·사진 편집실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15개 모델이 발표되었다. 향후 5년간 30개 각 추진 대학(단독, 또는 공동)에 1,000억 원이 지원되는 이 사업은 166교 중 108교가 신청하는 등 지역대학의 생존을 건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오는 10월 말 본지정을 앞두고 글로컬대학위원회 김우승 부위원장을 만나 사업의 취지 및 향후 일정에 대해 들어보았다.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와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향후 10∼15년이 대학 혁신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는 인식이 존재할 수밖에 없었지요. 바로 지난 3월부터 이 프로젝트가 출범한 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대학의 경쟁력 없이는 지역의 발전을 이룰 수 없고, 지역의 발전 없이는 국가의 발전도 기대할 수가 없어요. 이제 10월 말의 본지정을 앞둔 글로컬대학은 지자체, 지역 산업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대학과 지역이 동반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혁신 전략을 수립하여 공동체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아가야 합니다.” 글로컬대학 예비지정학교 15개 추진모델이 선정·발표되면서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했다. 지난 6월 20일 있었던 예비지정학교 선정결과 발표는 글로컬대학위원회 김우승 부위원장의 브리핑으로 진행됐다. 발표 이틀 뒤인 23일 오전, <행복한 교육> 취재팀은 김 부위원장이 수장으로 있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원장실에서 마주 앉을 수 있었다. 올해 2월 말에 한양대학교 총장 임기를 마친 김 부위원장은 기계공학자이자 산학협력 전문가로 국가산학연협력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다수의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다.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 사회는 한 번도 마주한 적이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욱이 ICT 기술의 발전에 따른 대안 고등교육의 눈부신 성장으로 대학의 필요성에 대한 위기감마저 제기되고 있고요. 대학교육의 전통적 수요층이 급감하면서 지방의 대학들이 심각한 재정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글로컬대학위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성국 회장 - 초등교사 출신 첫 수장… ‘7대 교육 현안’ 해결에 앞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성국 회장은 지난해 6월, 제38대 회장에 취임한 이후 교원들의 ‘7대 교육 현안’ 해소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교원 생활지도법 마련, 비본질적 행정업무 폐지,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 도입’ 등이다. 초등교사 출신 수장으로서 그 누구보다 학교 현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는 그를 만나 교육 현안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 정성국 회장은 지난해 6월, 제38대 회장에 취임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오랫동안 묵혀온 교육 현안의 해결을 가장 먼저 약속했다. ‘교원 생활지도법 마련, 비본질적 행정업무 폐지,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 도입’ 등을 포함한 ‘7대 교육 현안’이었다. 지난해 12월 27일, 바로 그 첫 번째 현안 해결의 열쇠인 「초·중등교육법」 일부 조항이 개정되었다.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교원의 교육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경우 법령과 학칙에 따라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라는 조항의 신설이었다. 정성국 회장은 교총 76년 역사상 첫 초등교사로서 수장에 올랐다. 취임 이전인 2005년부터 이미 교육부-교총 교섭협의위원 초등대표, 제28회 ACT(아세안 교원협의회) 총회 한국 대표, 교총 전문위원 등 교총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온 바 있다. 특히 2007년, 초·중등 교사의 역사의식 고양을 위해 교총과 동북아역사재단에서 함께 추진한 독도 탐방 프로그램으로 ‘독도의 날’이 제정되는 등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도 함께 했다. 정 회장은 “당시 바다 위에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을 교실 수업에서 적용할 때마다 교사의 현장 경험이 수업의 질을 얼마나 달라지게 하는지 직접 깨닫게 되었다.”라며 웃었다.「초·중등교육법」 일부 개정, 첫 성과 “취임 두 달 전인 지난해 4월까지도 저는 학교 현장에 있었어요. 전국의 선생님들이 저를 교총의 대표로서 선택한 이유는 곧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한 갈망이 컸기 때문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