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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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실습실의 꺼지지 않는 등불! 자격증 취득하며 역량·인성 키운다
김혜진 객원기자
30년 동안의 교직 생활 중 29년을 농어촌 지역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온 전남 정남진산업고등학교 윤정현 교사.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와 직결되는 자격증 취득률에서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가 하면, 재능나눔 봉사활동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힘을 쏟아왔다. 교육계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글로벌 교사상’ 2020년 최종 후보 10인에도 들었던 그를 만났다. 글 김혜진 객원기자 윤 정 현 전남 정남진산업고 교사 10년 전, 농촌 지역 실업계 고교 졸업생 33명이 574개의 자격증을 취득, 이 사실이 언론에 소개되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1인당 취득한 자격증 수 평균 17.3개. 이 경이로운 성과를 낸 주인공은 바로 전남 장흥군 정남진산업고등학교(교장 정귀권, 언론에 보도될 당시는 장흥실업고교로 2014년에 학교명 변경) 학생들이었다. 이들을 지도해온 윤정현 교사는 올해로 30년째, 전남 보성군과 장흥군 등 교육환경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 학교에서 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성화고 학생들은 졸업하면서 대개 1∼3개 정도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수준입니다. 이에 비하면 1인당 평균 17.3개를 취득한 우리 아이들은 그만큼 진로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입니다. 농어촌 지역 특성화고의 경우 특히 도시지역 학교와는 달리 기초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해요. 하지만 우리 아이들 모두 꿈을 잃지 않고 도전한 끝에 전국 최고의 자격증 취득률 학교라는 영예도 안을 수 있었지요.” 여섯 차례 자격증 취득률 전국 최고 기록 정남진산업고 기계자동차과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은 이후에도 1인당 평균 12개(2017년), 7.9개(2018년), 7.7개(2019년) 등 빼어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윤 교사는 현재까지 6차례의 전국 고등학생 최다 자격증 취득 지도교사 기록을 보유 중이다. 또 전국의 고등학생 중에서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 50명을 선정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에 4명의 제
사제동행의 가치 실현하며 도전해온 삶
경기 청림중학교 교장 정미애 체육 교사로서는 더없이 행복했고, 30대의 최연소 장학사로서는 교육행정가로서 더욱더 큰 보람을 느꼈었다는 경기도 화성 청림중학교 정미애 교장. 2018년 1월, 신설학교 교장에 부임하면서 흰 도화지에 수채화 그림을 그리듯, 청림중의 활기찬 오늘과 내일의 힘찬 비상을 그려가고 있는 그를 만났다글 김혜진 객원기자“이 노래,한번 들어보실래요?” 경기도 화성 동탄 신도시에 2년 전 개교한 청림중학교 교장실. 인터뷰가 막 시작될 무렵, 교내 방송에서 노래가 흘러나오자 정미애 교장이 취재진에게 먼저 건넨 말이었다. 그러면서 정 교장 역시 목소리를 높여 노래를 완창했다. 정 교장이 이 학교에 발령을 받자마자 설레는 맘으로 서둘러 가사를 쓰기 시작했다는 노래 <내일을 간다>였다. ‘동트는 새벽의 햇살을 보아라’로 시작되는 이 노래는 바로 청림중학교 교가다. 청림중 아이들의 꿈을 독수리 날개에 싣
광주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
기후위기 시대, 행동하는 교사들이 만드는 교육글 김혜진 객원기자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TACCE) 소속 교사들. 왼쪽부터 최주희·박영렬·우정미 교사·박경이 회장. 2011년 ‘초등녹색성장연구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TACCE)’는 광주·전남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기후변화에 대한 연구활동과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후이야기> 집필과 온작품 읽기 등 기후변화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그들을 만났다. “기후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결과는 고스란히 미래세대의 몫으로 남겨집니다. 그 심각성을 다시 일깨우기 위해서라도 기후변화교육은 매우 중요해요. 기후변화는 왜 일어나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등 초등학생 때부터 그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가르치는 저희 교사들의 책임감이 더욱 막중해졌다고 할 수 있죠.”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이하 TACCE)’ 박경이 회장(산정초교)은 기후변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첫 말문을 열었다. TACCE는 ‘Teacher’s Association of Climate Change Education’의 약자.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2011년 발족했다. 지난 2월, 광주광역시 서구 소재 (재)국제기후환경센터에서 열린 위촉장 수여식에는 박경이 회장을 비롯하여 23명의 교사가 참가해 위촉장을 받으면서 2020년의 과제들을 수행해 오고 있다.‘녹색 커튼 앞에서 춤을!’ TACCE는 그동안 <기후변화 길라잡이>(2011), <빛고을 초록사랑>(2012),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후이야기>(2014) 등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후변화교육용 교재를 개발해 광주·전남지역 각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울산 전문적 학습공동체_ 다듣영어
‘듣는 영어’로 학교 영어교육 새바람 일으켜글 양지선 기자 듣기 위주 영어학습에 뜻을 함께하는 울산 초등교사들이 뭉쳤다. 이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 ‘다듣영어’를 운영하며 영어 교과 시간은 물론 학교에서의 자연스러운 듣기 실현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다(多) 들으면 다(All) 들린다는 의미의 ‘다듣영어’는 울산시교육청의 듣기 중심 영어교육의 핵심이다. 총 30개 팀 152명이 참여하는 ‘다듣영어’ 교사들로부터 학교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흔히 우리나라 영어교육은 문법, 독해 위주 교육에 치중해있다고 여겨진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10년간 영어를 필수로 배우게 되지만, 정작 실전에서는 입 밖으로 한 마디를 내뱉기 어렵다며 자조적으로 얘기하기도 한다. 그래서 울산시교육청은 듣기 중심의 영어교육에 집중하기로 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울산형 초등영어교육 ‘다듣영어’는 ‘많이 들으면 입이 열린다.’라는 모토를 전제로 한다. 학교 안팎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듣기 환경에 노출시키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일깨우는 엔터테인먼트식 영어교육을 지향한다. 듣기 위주 영어학습에 뜻을 함께하는 울산 초등교사들도 뭉쳤다. ‘다듣영어’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 152명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졌다. 애니메이션 영화를 활용한 듣기 중심 수업, OTT(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를 활용한 듣기 생활화 방안, 영어 동화·동요로 실현하는 다듣영어, 학년별 듣기 활동 교수법 개발 등의 연구주제는 30개 팀별로 자율적으로 선정했다. 전체 모임을 이끄는 신혜진(농서초) 교사는 “30개의 연구가 개별적으로 이뤄지면서 동시에 워크숍을 통해 AI와 스토리텔링, 노래를 활용한 영어듣기 학습 등 공통 지식을 배우는 시간도 가졌다.”라며 “코로나19 때문에 외부 전문가를 모시는 게 불가능한 상황이었는데, 오히려 내부 교사들이 각자 자력으
비영리민간교육단체 구름학교
교사를 자유롭게 하는 성장학교글 양지선 기자구름학교의 운영진. 왼쪽부터 홍성일·김정아·최가영·김지선·김인자 교사. 교사(敎師)는 한자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가르치는 스승을 뜻한다. 그러나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교사는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 배우고 깨우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로 변하고 있다. 1,000여 명의 교사들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교육단체 구름학교(대표 홍성일)는 교실 안에서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를 구분 짓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존재를 긍정하며 배움과 실천, 성장을 이루도록 돕고 있다.“왜?” 구름학교는 이 의문점에서 출발한다. 왜 이런 수업을 해야 하는지, 왜 이런 교실을 만들어야 하는지, ‘왜’라는 질문에 집중함으로써 교사는 스스로 탐구하고, 고민하고, 사색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러한 철학이 밑바탕이 되어야 교실을 바로 세우고, 교사로서의 자기 자신을 긍정하는 법을 알게 된다는 생각에서다. “‘어떻게’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기가 쉬워요. 스스로 터득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가르쳐준 ‘방법’은 누군가에겐 잘 맞을 수도, 또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교사가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으면 그에 맞는 교실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구름학교를 이끄는 홍성일(수남중) 교사와 총괄기획팀장인 최가영(수남중) 교사가 바라는 것은 더 많은 교사들의 ‘자유’다. 이들은 어쩌면 정형화된 틀 속에 갇혀있는 교사들의 탈출을 응원하고, 교사로서의 삶이 오롯이 존재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주말도 반납하고 이곳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2014년 경남지역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시작된 구름학교는 교사성장학교와 PBL(Project Based Learning)의 확산과 학교 현장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PBL 센터, 학교 안팎 청소년의 주체적인 삶을 돕는 청세미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 교사성장학교는
진영아 서울 내곡중학교 교감
‘학교와 도서관’의 만남마을결합형 학교에서 미래학교를 보다글 김혜진 객원기자구립도서관이 학교에 둥지를 튼 것일까? 학교 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개방된 된 것일까? 전국 최초로 마을결합형 학교를 개교한 진영아 교감 개교 3년째를 맞는 서울 내곡중학교는 전국 최초의 마을결합형 학교로 운영된다. 이미 온라인 학습플랫폼 에듀테크 교육환경을 구축하면서 코로나19 국면의 원격수업도 실시간 화상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 개교와 함께 이곳에서 혁신미래학교로서의 또 다른 내일을 디자인해가고 있는 진영아 교감을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봤다.“아이들의 등굣길 산책로에는 코스모스가 피고, 머지않아 소금밭처럼 메밀꽃도 피어날 겁니다. 그 화원을 아름다운 선율로 물들일 음악회도 열릴 것이고요. 석양 무렵 도서관에서는 또 마을 사람들과 학부모, 학생들이 낭송하는 윤동주의 시가 흐르게 될 거고요. 내곡중학교의 도서관을 중심으로 전개될 아름다운 풍경들입니다.” 2018년 3월 개교한 서울 서초구 내곡중학교(교장 조용수)는 전국에서 최초로 운영되는 마을결합형 학교다. 교정 안에 들어선 서초구립 내곡도서관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도 개방된다. 개교 전 이곳에 부임하면서 학교와 도서관의 완공과정을 지켜본 진영아 교감은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열려 있는 공간인 만큼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이 이곳에서 열린다.”라고 소개했다. 학생들의 독서토론회는 물론이고, 도서관 키즈존에서는 봉사동아리 학생들의 책 읽어주는 형(언니)들의 봉사활동도 전개된다. “개교 직후에는 학생들의 보호와 안전문제로 지역민들의 도서관 활용이 잠시 제한되기도 했었죠. 보완책으로 지역주민이 사용하는 출입문을 이원화하여 학생·교직원과 별도로 분리하면서 개방했죠. 도서관 시설 지원과 사서 등 운영은 지자체에서 맡고, 지역주민·도서관·학교협의체에서 도서 선정 등 분기별로 도서관 발전방안을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청계산 자락, 공원녹지의 자연생태
신동필 한영고등학교 교사
1등보다 꼴찌에게 더 마음 쓰는 ‘맹자선생님’글 김혜진 객원기자[ 짧은 휴식시간도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교실 한편에는 신 교사의 책상이 마련되어 있다. 그가 교실을 떠나지 않은 건 담임교사로서의 책무, ‘무한책임’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 30년 교사생활 동안 28년간 담임을, 더욱이 고3 담임만 18년 동안 맡으면서 쉼 없이 달려온 서울 한영고 신동필 교사. 지난 3월엔 역사소설 <창업>을 집필, 책으로도 펴냈다. 시대의 모순과 문제를 바로 보며, 신념과 열정으로 살다 간 정도전 이야기. 이 책은 건강한 어른으로 진정성 있게 살아가는 제자들에게 건네는 선물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교사로서는 최고의 영예일, 올해 대한민국 스승상에서 대상을 받은 그를 만났다.“우리 반 꼴찌를 좋은 학교, 원하는 학교에 보내는 게 선생님의 첫 번째 목표다.” 그는 늘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10분의 자투리 휴식시간조차도 학생들에게는 허투루 보내지 말 것을 당부하곤 했다. 그가 맡았던 28년간의 담임, 그중에서도 18년은 3학년 담임이었다. 그가 교실을 떠나지 않은 건 담임교사로서의 책무, 그 ‘무한책임’을 실천하기 위해서였다. 정년을 4년 앞둔 현재도 그는 어김없이 1학년 1반 담임이다. 서울 강동구 한영고등학교(교장 구영진)에서 역사 교과를 담당하는 신동필 교사(59). 그는 지난 5월 22일, 제9회 대한민국 스승상 시상식에서 교사로서는 최고 영예인 대상 및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그동안 담임을 맡아 졸업시킨 학생 수만도 1,500명 남짓. 어느덧 40대에 들어선 졸업생 제자들은 늘 곁을 지켜주었던 스승께 헌정하듯, 그의 이름을 딴 장학회를 만들었다. ‘동필장학회’다. 한영고에서는 4년 전부터 해마다 6명씩, 동필장학금을 받으면서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신 교사는 올해 대한민국 스승상 시상식에서 교사로서는 최고의 영예인 대상 및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하였다. ]그를 웃고 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