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디지털 시민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실천방안

임경희 2019-06-09

   디지털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을 포함하고  디지털 세상에서의 생활 및 관계 등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과 태도까지 포함한다고 한다. 디지털 사용자가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능력이 있다면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의존성만 높아지고 수동적 사용자가 될 수 있다. 

  최근 많은 나라의 교육정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핵심역량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디지털 활용 능력 교육은 다소  어려움이 있는듯 하다. 디지털 매체 콘텐츠 및 관련 활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고 그로 인한 과몰입의 문제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은 마당에  디지털 매체 관련 교육 활동으로 매체에 노출되는 시기가 빨라지면 과몰입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염려가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이전의 리터러시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형태였지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오히려 역전되어 교사가 학생들에게 기술적인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직은 디지털 자원이 부족한 문제도 있어 학교에서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어려울 듯 하다.

  부디 디지털 능력 증진에 대한 국가적 실천 의지가 잘 마련되어 미래 사회 변화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고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활용능력 교육과정이 구체화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