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자유학기(년)제 지원 방안 워크숍, 나를 공부하자!

김말선 2018-12-05

 

한 해를 마무리 하는 12월! 부산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자유학기(년)제 지원방안 워크숍이 열렸다.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진로교육과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부산교육청 자유학기제 정책안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기부 프로그램 운영사례(부산교통공사), 자유학기(년)제 확대에 따른 지역사회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제언,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업 방안 토의를 위한 분임별 토의 토론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분임별 토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려는 방안으로 학부모, 체험처, 지원센터, 선생님, 진로스포터즈, 담당 장학사 등이 모여 보다 나은 자유 학년제를 위한 각양각색의 생각이 쏟아져 나왔다. 

 

□ 토의 주제

1. 자유 학년제 확대 시행에 따다 체험행사 다양화

2. 지역사회 효율적인 지원을 위한 교육청 역할에 대한 제언

3. 학교 수요와 체험처의 현실적 여건 사이의 문제해결 방안 

미래사회의 변화를 위해 진료교육도 변화해야 하는 현실을 나의 진로 문제가 나만의 문제 아닌 ▲우리의 문제로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자유학기제의 고등학교까지의 진로 교육이 대학까지 연계할 수 있는 운영방안 대한 열띤 공방은 초등의 진로 인식에서부터 대학의 진로선택까지 취업뿐만 아니라 창업까지 현장 실습의 강화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논의다. 

초·중·고 진로체험에서 대학생의 맞춤형 진로개발 역량까지 준비에 대한 논의는 팔색조를 무색하게 하였다.

 

 

□ 자유학기제와 학년제 뭐가 다를까요?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진로 인식(초등) - 진로 탐색(중등) - 진로 설계(고등)에 대한 진로·직업교육이었다면!

자유학년제는?

한 학년 동안 나를 공부하는 시간에 대한 투자다. 자유학기제의 확대 발전으로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 경쟁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평가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이다.

자유학(년)기제 동안 활동

교과수업과 자유학기(년)제 진로체험 활동의 안내 

교과수업은

1. 오전에는 교과수업을 진행한다.

2.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 등 전 과정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 자유학기(년)제 동안 지속적 관찰평가, 형성평가, 자기성찰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수행평가 등을 통해 꼭 배워야 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자유 학기(년) 활동은

1. 진로 탐색 활동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진로·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진로 교육이다.(주요활동의 예:진로검사, 진로체험, 직업체험 등)

2. 주제선택 활동으로 학생의 흥미·관심사에 맞는 체계적 전문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기유발 및 주제선정에 따른 깊이 있는 탐색으로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된다.(주요활동의 예:과학실험, 체험수학이나, 역사탐구 등)

3. 예술·체육활동으로 다양하고 내실 있는 예술 체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을 발현한다. (주요활동의 예: 캐리커처, 배드민턴, 필라테스 등)

4.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기반으로 자율적으로 활용하여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시간으로 재미와 흥미 유발을 촉진하는 시간이다. (주요활동의 예:방송반, 환경 사랑방, 스포트클럽 등)

 

□ 자유 학년제를 위한 참가자의 말, 말, 말!

 

-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위한 홍보방법

- 꿈길의 질적 관리

- 체험처의 자산을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컨설팅!

- 체험행사를 진로와 연계하려는 접근방법

- 안전점검은 연 1회 실시하면 좋겠다.

- 지속적인 체험을 위한 지속적인 예산지원의 필요성

- 학년프로그램을 위해 외부프로그램 활용방안의 필요성

- 양질의 체험을 위한 장거리 체험의 지원방안의 필요성

- 체험의 다양화, 체험 기회의 확대를 위한 교통의 접근성에 대한 해결방안의 필요성

- 학생들의 체험 후 사후관리에 대한 확대 방안

- 유료체험에 대한 규준의 필요성

- 체험 시작부터 종결까지 학교에서 가정까지의 연계성!

- 진로체험 버스 활용에 대한 방안

-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방안

결과보다 과정 중심의 평가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체험처는 지속적인 참여할 수 있고, 체험 현장 의견 및 제언뿐만 아니라 질 높은 체험환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려는 지원방안으로 ▲우리(나)의 진로를 탐색하는 소통의 시간으로 만족 백%, 소통 백%의 시간으로 충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