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에듀테크(교육기술) 활용 수업 관련 콘텐츠 가득

글  양지선 기자

  교원 간 지식공유를 통해 에듀테크 활용 수업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지식샘터(educator.edunet.net)는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 거꾸로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방법 및 학급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 맞춤형 온라인 연수 사이트다. 이곳에서는 교원 개인이 원하는 주제의 강좌를 신청해 자유롭게 들을 수 있고,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비대면이지만 생생한 강의가 이뤄질 수 있다.

  지식샘터 홈페이지에는 △온라인 플랫폼 △교과별 콘텐츠 △저작도구 △화상수업 △AI(SW)교육 △수업저작권 등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해 원하는 주제의 강의를 찾기 쉽도록 구성했다. 주요 콘텐츠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온라인 플랫폼 카테고리에서는 e학습터, 구글 클래스룸, 칸아카데미, 디지털교과서 등 다양한 교육플랫폼의 활용법을 설명한다. 교과별 콘텐츠에는 특히 비대면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음악, 미술 등 예체능 교과의 원격수업 방법에 대한 강좌가 개설돼 유용하다.

  저작도구 카테고리에서는 PPT와 OBS(영상 제작·편집 프로그램), 무료 디자인 사이트 및 프로그램 등의 도움을 받아 수업 자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며 Zoom, 구글 미트 등을 활용한 화상수업 방법도 소개한다.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AI·SW교육 관련 수업 방법에 대한 강의와 학교 수업자료 개발 시 교사들이 알아야 할 저작권에 관한 강의도 있다.

  강좌수강을 원하는 교원은 지식샘이 개설한 강좌 중 수강신청을 하고, 일정에 따라 실시간 온라인 강의에 참여하게 된다. 전체 실시간 강의 차시의 80% 이상 참여 시 이수증을 발급하며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종합교육연수원에 이수 기록이 관리된다. 강좌 종료 후에는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강의 평가가 이뤄져 콘텐츠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