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김천상무 프로축구단과 한일여고의 지역 사랑과 교육 동행
우리 학교만의 독특한 인성브랜드로 규범을 내면화하다
"우리는 광양시청소년관현악단입니다"
제주 4·3사건, 프로젝트 수업에서 만나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진화
비대면 시대의 협동학습을 위한 '애플 넘버스 앱'
경상남도교육청 - 경남 통학안전 책임지는, 안전아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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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교육 2019년 11월호]
- 전남 사창초 ‘사창 메이커스’
전남 사창초등학교(교장 노명숙)의 ‘사창 메이커스’ 팀은 소프트웨어 메이킹 게임 존을 구성해 인기 부스로 자리매김했다. 소프트웨어 활용 게임을 체험해보려는 관람객들이 부스 밖으로 길게 줄을 늘어섰다. 모니터 화면에서 나오는 지시에 따라 조종기로 로봇의 청기와 백기를 올렸다 내리는 청기백기 게임, 무작위로 나오는 벌레를 터치해 점수를 얻는 벌레잡기 게임은 모두 코딩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직접 만든 게임들이다.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로서 벌써 3년째 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이 학교 강신옥 교사(실과)는 “동아리 시간에 학생들이 직접 만든 게임들로, 센서와 모터를 장착하고 코딩을 활용했다.”라며 “학생들뿐 아니라 이제 동료 교사들도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데, 앞으로 정책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창 메이커스’ 학생들은 직접 레고로 만든 작품들을 시연하며 뽐내기도 했다. 버튼을 누르는 대로 오르내리는 미니 엘리베이터, 원격조정기술을 이용해 움직이는 구조차, 버튼을 눌렀을 때 무작위로 입이 다물어지는 랜덤악어 등. 모두 모디, 마이크로비트, 비트브릭, 햄스터 등 코딩 교육용 교구를 활용해 만든 작품이다.
소프트웨어 교사가 꿈이라는 노지은 학생(5학년)은 “학교에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아 방과후 소프트웨어 교실이 열리는데, 그곳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해 많이 배우면서 흥미를 느꼈다.”라고 했다. 김민국 학생(5학년)은 “사실 실과 시간에 배우는 이론 수업은 지루하지만, 동아리 시간에 코딩을 활용해 직접 만드는 활동이 재미있다.”라고 덧붙였다. 사창 메이커스 학생들은 모두 “앞으로 교과 시간에 소프트웨어 수업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라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