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2018 대한민국 시민in 학생축제 참·소·리 “교육감 투표, 왜 어른만 하죠?”
공동 취재_ 편집실·김재윤 명예기자





 “국민의 기본권인 쉴 권리를 위해 교내에 쉴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청소년에게 쉴 권리를 보장해 달라는 학생들의 당찬 외침. 지난 10월 20일(토) 서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는 ‘학생 시민’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및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개최한 ‘2018 대한민국 시민in 학생축제-참·소·리’에서 아이들은 “학생은 미래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이미 대한민국 시민”임을 선언하며 자유로운 축제 한마당을 펼쳤다.


축제 기획부터 운영까지 학생 주도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인 참여, 소통, 이해의 앞 글자를 딴 참·소·리 학생축제.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인성교육과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학생들이 중심이 된 축제이니만큼 학생들의 참여도 두드러진다. 참가 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축제기획단은 축제 주제, 개막식 구성, 부스·무대 프로그램과 전시 공간 구성 등을 온·오프라인 수시 회의를 통해 직접 기획하고, 행사 당일 축제 운영 지원도 도맡았다. “우리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더 좋고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는 건 아이들 스스로 내린 평가다. 
  학생이 묻고 교육부 장관, 교육감, 국회의원이 답하는 정책토크콘서트 시간. 약 30분간 아이들은 3개월에 걸친 긴 고민 끝에 선정한 4개의 정책 안건을 제안했다. 서울 경문고 1학년 주보민 군은 입시 공부로 빽빽한 일주일 일과표를 제시하며 ‘청소년의 쉴 권리’를 위한 교내 휴식 공간 조성을 요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2017년부터 쉼 있는 행복학교 만들기를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는 도내 60개교에 카페, 숲길 등 행복공간을 만들고 있으며 앞으로 매년 150~200개교에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창의적 학습이 이뤄질 수 있는 공간의 혁신, 교실 구조 변화가 필요하다. 학교의 다양성과 학생 의견을 통해 바꿔나갈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 외에도 아이들은 “전국 시·도교육청 내에 학교폭력갈등조정자문단을 설치해주세요.” “학생참여인증제 도입을 통해 학생도 학교나 교육청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참여할 수 있게 해주세요.” “만 15세 이상 청소년에게 교육감 선거권을 주세요.” 등 주요 안건을 쏟아냈다.
과천중 3학년 변예진 양의 “교육주체인 학생이 만 19세 이하라는 이유로 교육감 선거에서 배제되는 건 옳지 않다.”는 당찬 제안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2년 전부터 투표를 위한 준비를 해오고 있으며 기회를 만들어 준다면 가능하다고 본다.”며 힘을 실어주자 아이들의 힘찬 박수 소리가 터져 나왔다.

51개 학교, 7개 기관이 참여한 체험·전시 부스

개막식 무대에 오른 학생들이 대형풍선볼에 희망사항을 쓰고 있다

정책토크콘서트에서 정책 안건을 발표하는 학생들. 
맨 오른쪽부터 김지철 충남교육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용진 국회의원

 
‘학생 시민’으로 목소리를 높이다
  체험·전시 부스에서는 때 아닌 홍보전이 벌어졌다. 학생 정책 제안부스 10개동을 체험하고 투표소에서 원하는 정책을 투표하기로 한 것. 서울 서일중은 ‘소수자 배제 없는 세상을 위한 인권교육 의무화’를 제안하고 나섰다. 행사장 구석구석을 다니며 성소수자 인식 캠페인에 나선 서일중 1학년 정주현, 이수진 양은 “인권동아리 활동을 통해 성소수자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다. 성소수자는 동성애자뿐 아니라 여성애자, 남성애자, 젠더퀴어, 제3의 성 등을 포함하는데, 이들의 인권에 관심을 갖자는 취지”라고 설명한다.
  이 외에도 청소년 성 문제 해결을 위한 성교육 표준안 개정을 요구한 광수중, 주(월) 1회 학생이 계획·운영하는 수업을 제안한 세솔초 등에서 ‘시민’으로 나선 학생들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묻어난다. 
  51개 학교, 7개 기관 등에서는 학생 중심의 학생자치활동과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한편, 다양한 체험·전시도 눈길을 끌었다. 신용중은 광주 민주화 운동이 일었던 지역의 의미를 되살리기 위해 5·18 관련 전시물을 달고, 주먹밥 나눠주기, 인권자치 빙고게임을 진행했다. 신현중은 학생회의 과거-현재-미래 체험을 주제로 독립운동 배지 만들기(과거)와 신현중 학생자치 활동 결과(현재)를 전시하고, 통일 학생회로 미래의 청사진을 그렸다. 일본군 성노예문제 해결을 위한 일억인 서명운동을 시작한 성화초. 6학년 송영범 군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희망메시지 적기 활동도 벌인다. 많은 이들이 서명해서 할머니들께 힘이 됐으면 좋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학교의 주인은 우리들입니다”
  학생자치는 학생들을 학교의 주인으로 만들었다. 학생들은 크고 작은 행사를 스스로 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학생·교사·학부모 3주체가 민주적인 방식으로 자율협약을 맺어 실천한 사례도 있다. 특히, 사회참여 동아리를 중심으로 사회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가 하면, 학생회를 통해 학교 예산·운영에 참여하면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인식부터 다문화 사회, 평화를 위한 종전 선언에 이르기까지 ‘학생 시민’의 모습을 엿보는 자리였다. 또한, 더 이상 학생이 학교의 주변인이 아닌 ‘주인공’으로 당당히 나선 아이들의 열정과 노력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학생들이 당당히 시민임을 선언하는 자리이자, 어른들에겐 반성의 기회다. 학생들이 주도한 이러한 축제 경험이 앞으로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교육에서부터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학생회 자치활동 전시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난민 아동 이해 전시

한국YMCA전국연맹 모의투표 체험

학생들이 제안한 교육정책을 안내하는 아이들

 개막식 무대 기념촬영 

 퀴즈, 게임 등을 통한 사회 참여 캠페인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