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
특집 ① - 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늘봄학교
특집 ② - 늘봄학교 우수사례 대전호수초등학교 ‘우리 아이들’ 학교-마을에서 함께 키운다
특집 ③ - 인천광역시교육청 다양한 ‘아침돌봄’ & 전국 최초 학교 밖 거점늘봄센터
특집 ④ - ‘초등돌봄교실+방과후학교’에서 늘봄학교까지
올 2월, 8개교 116명의 전문기술석사 첫 배출
협약형 특성화고 10곳 선정, 교당 최대 45억 지원
모든 학생을 위한 마음건강 지원 강화
2024년 교육부 10대 중점과제 교육개혁으로 사회 난제 해결
2024년, 대학생 학자금 지원 대폭 확대한다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 선택과목 없는 통합형 수능, 내신 5등급 체제 확정
“누구나 누리고 누구나 만족하는 늘봄학교를 만나보세요!”
문화재 보존 및 복원 분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이상옥 교수 - 손상된 문화재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송주현 강원 소양초등학교 교사 - 아이들에겐 자발성 교육, 학부모에겐 교육멘토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 주도성 높이기
경북 구미왕산초등학교 오케스트라 동아리 - 최고의 하모니를 소개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서·논술형 평가의 실태 및 과제
전남 신안 ‘제2의 제주도’를 꿈꾸는 자은도
한국에 있는 유학생은 얼마나 될까?
해외의 대입제도와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교사크리에이터협회에서 장관님을 초대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교육이 미래다’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본격적으로 시작한다
3.14 우리 함께 파이데이(π-day)
도심 속 스마트팜 '팜올치' 에서 첨단농업과 사회공헌에 대해 배운다
'함께학교 교사지원단'의 혁신적인 교육 변화 이끌다
담임교사의 책무
교사 행정업무 경감의 끝판왕, 서울영본초등학교 이강길 교장을 만나다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글 | 송진웅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서울대 교원양성혁신센터 센터장)
서·논술형 평가의 문항 개발, 채점기준표 개발, 교사 간 상호채점, 효율적인 피드백, 출제-채점-피드백 소요 시간 부족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학교 내에서, 교육청 단위로, 국가 수준에서 다양한 교사 지원 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는 말은 교육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충분한 고민과 치밀한 준비가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와 관련된 문제는 그 사회적 관심과 영향력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중장기적 안목이 필수적인 입시제도의 변화 중에서도 여전히 시급하고 절박한 문제 중 하나는 ‘평가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이다. 평가가 바뀌지 않는 한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교수학습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AI 혁명·인구절벽 사회의 창의성과 미래 역량 우리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두 가지 거대 사회변동이 있다. 하나는 ‘AI 혁명’이고 다른 하나는 ‘인구절벽’이다. AI 혁명은 글로벌 차원의 사회변화로서 전 세계 모든 국가와 학교들이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다. 스마트폰, 지식검색, 생성형 AI 등을 통해 그 엄청난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절감하고 있다. 혹자는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인류 역사상 최초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인간의 중재 없이 가능해졌다는 의미에서 인류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제1차 학습혁명’이라 부를만하다. 한편, 2022년 0.78명을 기록했던 합계출산율은 2023년에는 0.70명이 예상되고 있다. 인구 위기를 넘어 인구절벽의 상태로 접어들었다. 세계사적으로도 전대미문의 출산율이며, 지방소멸과 국가소멸을 염려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인적자원이 유일한 자원인 우리나라로서는 이보다 더 암울한 미래는 없을 것이다. 사회의 모든 분야와 관련되지만,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직접적이고 치명적이다. AI 혁명과 인구절벽, 이 두 가지가 동시에 가리키는 교육의 혁신 방향은 무엇일까? 인터
인공지능 한국어 논·서술형 자동채점 연구의 현황과 과제
글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AI 디지털 교과서와 AI 자동채점이 구현하는 ‘맞춤교육’ 현재 교육부는 2025년까지 AI 디지털 교과서와 코스웨어를 학교에 도입함으로써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AI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과 평가를 혁신하고자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하이터치 하이테크(High Touch High Tech, HTHT), 즉 인간 교사가 AI라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개별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긍정적 학습 경험과 잠재력을 이끌어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서로 다른 특성을 인간 교사가 모두 고려하기는 어렵지만, AI 기술을 활용하면 학교에서도 학생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이렇듯 이제는 AI를 교육에 현명하게 활용하면서 과거 일률적·평균적으로 이루어지던 학교 교육은 이제 다양화·개별화를 지향해야 한다. 교실에서 학생 맞춤형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학생의 사전 지식이나 선개념 등을 확인하여 학습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중요하다. 평가가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으로만 이루어지면 별다른 기술적 어려움 없이도 학생의 응답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평가를 통해서 학생의 학습 상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논·서술형 평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논·서술형 평가는 그 특성상 인간 교사가 즉각적으로 채점하고 피드백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AI를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논·서술형 응답을 직접 채점하거나, 초벌 채점이나 답안 분석을 통해서 인간 교사의 채점을 지원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논·서술형 응답을 분석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수정하도록 하거나, 글을 고쳐쓰기 위한 첨삭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피드백을 지원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 혁신 생태계 조성 :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
글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교육은 변화를 거듭하며 발전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미래 인재로 육성하고, 그들이 다시 미래를 만들어가는 순환의 연속이다. 그래서 교육은 인간 본성에 관한 근원적 고찰과 함께, 사회 발전, 기술의 진보, 지역사회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국가나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 교육계는 그 구성원과 혁신의 주체가 다양하다. 최근 미래교육을 향한 변화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둘러싼 ‘교육 혁신 생태계(Innovation Ecosystem for Education)’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과거 수직적 정책 수립과 집행의 체계(피라미드 방식)가 아니라, 교육 관련 모든 행위자들이 수평적 관계에서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와 자원을 기반으로 상호 협력 또는 건전한 경쟁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체계를 발전시키는 유기적인 플랫폼 구조이다. 그래서 교육 혁신 생태계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외에 학교, 교사, 학교경영자, 기업, 투자자, 기술자 등도 혁신에 참여할 기회가 열려있다.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OECD 교육기술국장의 기조연설각국에서 참석한 석학, 장차관, 교육 분야 정책가 및 전문가 등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방향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세계 각국 교육 정상들, 글로벌 교육 혁신을 논하다 지난 9월 21일 코엑스에서 ‘2023 글로벌 교육·혁신 서밋’이 개최되었다. 이번 서밋은 아태 유럽 주요국의 석학, 장차관, 교육 분야 정책가 및 전문가, 국제기구 관계자 등 글로벌 교육 정상들이 모여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 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각국의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방향과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적합한 글로벌 교육 혁신 허브를 국내에 구축하여 글로벌 교육 퍼스트 무버로서 대한민국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동향을 공유하고 사회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국내외 및 민관학 교육 협력 방
어린 미적 인간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글 고영직 문학평론가(<삶과 시간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저자)
탈(脫)자연화하는 아이들 “옥스퍼드 주니어 사전에서 자연과 관련된 단어들이 제외되고 있다.” 영국 배우 사이먼 맥버니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어느 강연1에서 한 말이다. 그는 문체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한 2020년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에서 이렇게 전하며 아이들의 삶에서 자연이 점점 단절되는 현상에 대해 우려했다. 그는 “자연과 관련된 단어들이 더 이상 서구 사회 어린이들의 경험을 반영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아동기의 탈자연화 현상은 비단 서구 사회만의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왜 아동기의 탈자연화 현상이 문제되는가. 아이들이 경험의 소멸을 겪게 되면서 자연에서 생생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디어가 재현하는 ‘편집된’ 야생 프로그램들을 소비하며 대리만족해할 따름이지, 실제의 세계를 향해 좀처럼 발걸음을 떼지 않는다. 누군가는 아이들에게 미디어는 ‘초강력 또래’(Super Peer)가 되었다고까지 말한다. 아이들이 온갖 미디어로 인해 자연 상태에서 삶에 필요한 ‘삶의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한다는 점에서이다. 초등학생들이 문자로는 시험공부하고, 세상 보기는 영상으로 보며, 네이버 지식인 대신에 유튜브를 검색엔진으로 이용하는 시대가 된 것을 보라. 갈수록 아이들의 내면이 ‘자연’이 없는 빈공간처럼 변한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 나만의 억측은 아닐 것이다. ‘자연 없는 문화는 없다’는 점을 우리는 심각하게 생각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아이들의 탈자연화 현상은 코로나19를 비롯한 자연의 역습과도 무관하지 않다. 지난 3년여 동안 코로나19를 겪으며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 문화예술교육은 나와 우리 안에 내재된 ‘내면의 야성(Inner Wildness)’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대안학교인 알바니 프리스쿨(Free School)에서 40년 넘게 활동해온 교육자 크리스 메리코글리아노
디지털 시대 공업교육 재구조화 방향 및 과제
글 이영민 충남대학교 연구교수(대한공업교육학회장)
디지털 기반 공업기술의 패러다임 변화 우리나라는 공업교육을 통해 개인의 성공적인 경력개발과 기업의 발전을 통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적합한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고 배출하는 데 힘써왔다. 그런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로봇 및 무인자율모빌리티 등과 연관된 디지털 기반 공업기술이 획기적으로 발달함으로써 공업교육의 내용, 방법 및 환경에 대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급격한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신속성과 다양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제품의 생산성보다 소비자들이 받아들이는 의미와 공감의 가치를 더욱 중요시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일자리도 융합화, 전문화 및 스마트화되어 가고 있으며, 일하는 방식도 재택근무나 온라인 협업 등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이 공업기술과 융합되면서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된 변화라고 하겠다. 공업기술에 대하여 산업화 시대와 디지털 시대를 비교해보면, 산업화 시대에는 아날로그 기술과 기계, 건설 등과 같은 개별화된 산업이 주도하였으며, 자동화에 의한 대량생산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디지털 시대는 기계 및 건설과 같은 전통적인 개별 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초연결과 예측가능성을 높여 수요자 맞춤형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기하급수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차이일 수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라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스마트 헬스케어 등과 신산업이 등장하면서 이에 적합한 인력 수요는 획기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중등 단계의 초·중급 수준의 고졸 인력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업계고에서 배출하는 초·중급 인재들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으로는 기존에는 단순 숙련 기능 기술과 같은 기능적 스킬이 가장 중요하였지만 디지털 시대에는 정교한 기능과 더불어 인지적 지능과 창의적 지능, 바른 인성과 도전의식 및 역경 극복 역량을 요구하고
교육시설 안전을 점검하다
글·사진 김성중 (사)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부원장
교육시설의 안전 강화된 ‘교육시설법’ 시행 교육시설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는 2020년 12월 4일부터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이하 교육시설법)이 시행되고 있다. 교육시설법은 교육시설의 안전환경을 조성하고 관리, 유지하기 위한 취지로 안전한 교육 현장을 제공하기 위한 방향에서 시행되고 있는 법령으로 교육시설 안전과 관련한 종합적인 사항을 담고 있다. 교육시설 안전과 관련한 여러 제도가 교육시설법 내에서 시행 중인데, 이전부터 시행해 왔던 교육시설의 구조부, 즉 건물 자체가 튼튼한지 노후화 진행 상태를 확인하는 안전점검제도, 교육시설 주변 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환경을 평가하는 안전성평가제도, 교육시설의 안전환경 수준을 확인, 검증하여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교육시설안전인증제도 등이 추진되고 있다. 교육시설법 및 하위 제도의 시행은 누군가의 부주의와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여기서는 안전과 관련한 제도 중에 교육시설안전인증제도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교육시설안전인증제도는 건물 노후화에 따른 위험성, 사용하는 실내 공간의 사고 발생 가능성, 등하굣길, 운동장 등을 포함한 외부 공간을 중심으로 교육시설의 전반적인 안전환경 수준에 대해 외부전문가들을 통해 확인, 검증하는 제도이다. 교육시설법에 따라 모든 교육시설은 1년에 2번 이상 안전점검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며, 특히 연면적 100㎡ 이상인 유치원 및 초·중·고의 경우 시설안전, 실내외 환경안전 등 교육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성 확보 여부를 5년 주기로 심사받아야 한다. 2025년까지 모든 교육시설은 의무적으로 교육시설 안전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2023년 6월 현재, 약 1,000개교가 교육시설 안전인증을 취득하였다. 인증심사단이 교육시설 내 모든 공간을 실제 확인·조사인증심사단이 교육시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국가거점국립대학의 역할
글 김석수 부산대학교 교수(전 부산대 부총장)
9개의 국가거점국립대학인 강원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에 국립대학법인 서울대를 포함하여 ‘KNU-10’으로 지칭한다. ‘KNU-10’은 지금, 이 순간도 국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국가거점국립대학은 설립연도와 설립재원은 제각기 다르지만, 1945년 해방 이후 지역민이 중심이 되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46년, 부산대를 시작으로 모든 국가거점국립대학은 1940년대부터 1950년대 사이에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부터, 이들 거점국립대학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는 핵심 제도로 자리매김하면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급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였고, 특히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지역의 인재들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2000년대 이후, 이들 국가거점국립대학에 고등교육 기회의 형평성 제공이라는 공공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새로운 책무성이 부여되었다. RISE 체계 도입으로 더 중요해진 국가거점국립대학 그사이 급속하게 진행된 생산인구와 학령인구 감소는 지역위기와 지방대학 위기를 촉발시켰다. 2021년, 인구감소지역 89곳 중에서 85곳이 비수도권이었고, 신입생 미충원 대학의 75%가 지방대학으로 보고되었다. 많은 지방대학들은 신입생 모집을 위해 동분서주하였고 대학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입학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였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한 학령인구와 수도권 집중화를 극복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런 거시적 환경 속에서, 지방대학 시대를 정책과제로 제시한 현 정부에서는 지역혁신과 지역발전을 위한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and Education) 체계를 도입하였고, 이로 인하여 과거 어느 때보다도 국가거점국립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