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행복한 교육

[3월]10년간 학생은 줄었는데 학교는 늘었다고?를 읽고

학생의 수보다 많은 수의 교사가 있는 학교는 비용 측면에서 낮은 효율성을 보이겠지만 어차피 교육은 경제적인 측면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교사는 다인수 학급에서는 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창조적인 활동을 실험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으며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들도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조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이 기분 좋게 이름만 불러줘도 하루 종일 웃으며 생활하는 아이들을 생각해봤을 때 교사가 학생 한 명 한 명한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규모의 학급은 건강한 사회 성원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긍정적으로 기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