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행복한 교육

안전성 검증된 실습, 취업 연계 가능한 산업체 발굴을

안전성 검증된 실습, 취업 연계 가능한 산업체 발굴을

글_ 양지훈  안산공업고등학교 교사

 


직업계고 현장실습 안전성 강화
1 현장실습은 조기취업이 아닌 ‘학습’의 개념으로
2 학교-산업체, 체계적 현장실습 과정 만들기 필요
3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학교 현장에서의 현장실습 ing
  직업계고등학교(이하 직업계고)에서 현장실습의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은 최근 들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직업계고에 근무하면서 현장실습의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학생들의 현장실습 전 안전교육, 현장실습 산업체 안전 확인, 산업체 방문을 통한 현장실습 지도 등의 과정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현장실습의 안전성은 어제 오늘 문제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이다.
  2017년 3학년 담임교사를 맡았을 때, 반에서 많은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나갔다. 학생들이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지 수시로 전화도 하고 현장실습 산업체에 찾아가서 학생들과 상담도 하고 어떤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직접 보면서, 담당자와 이야기도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게 남는다.

 

현장실습 ≠ 취업, 산업체는 제2의 학교
  직업계고에서 학생들에게 있어서 이상적인 취업은 본인의 전공과 연관되고 본인이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마치고 일을 하는 것이다. 현재에도 많은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졸업 후에 채용하다보니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현장실습을 나가면 산업체에서 일하고 임금을 받는 조기 취업으로 생각한다.

기사 이미지
  학생들과 산업체는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직업교육과 연계하여 산업체에서 실습을 배우는 것이다. 아직 현장에서의 취업으로 인한 직원으로서 일을 하는 단계가 아니다. 즉, 현장실습은 ‘일’이 아닌 ‘학습’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학습’이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현장실습에서 하는 실습이 취업 후 하는 일과 동일하게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현장실습은 취업 후 일과 연계할 수 있도록 일이 아닌 학습과정의 한 부분이다. 즉, 현장실습은 학교 교육과정으로 보고 전공과 연계하여 실습을 통한 교육적 측면이 중요시되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학교와 산업체의 다양한 고민과 노력을 통하여 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현장실습 과정 만들기가 필요하다. 새로운 교육과정이 만들어지고 학교에 적용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학습자 중심의 현장실습을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속적으로 학교, 산업체, 교육기관, 지역사회 등의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안전성을 포함한 학습자 중심의 현장실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체에서는 현장실습 운영 계획과 실행과 결과 단계를 산업체 간에 공유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추후 산업체 간의 현장실습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나눔을 통하여 보완 또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 모두에게 귀 기울이기
  학생들은 무수히 많은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나가고 이러한 현장실습을 하는 산업체에 직업계고 상당수의 교사가 직접 찾아가서 불편함 없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현장실습을 잘 하고 있는지 지도하고 있다.
  현장실습 나가기 전,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 동안, 그리고 현장실습이 끝나고 나서도 언제든지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한다.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현장실습에서 무엇을 배우고 무엇이 필요하고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듣게 된다.
  직접 산업체에 가서 현장실습 과정의 학생들을 보면 해당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현장실습 기간 동안에 매일 실습하는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면 현장실습의 안전성과 취업 연계에도 더욱더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이면서 현장실습을 결정할 때, 짧은 시간 안에 산업체를 결정하는 경우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학생들은 현장실습의 산업체를 결정할 때, 산업체에 취업 희망 여부와 연계 가능성을 살펴보고 어떤 현장실습을 하고 현장실습 여건 등은 어떤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그  리고 담임교사와 전공교사, 관련 직무에서 일하는 전문가 등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더불어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이외에도 현장실습이 끝난 졸업생에게도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산업체 현장실습 준비는 우리 모두!
  학생들의 안전성이 강화되고 학습이 중심이 되는 현장실습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부 학교와 산업체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 학교에서는 현장실습 산업체와 전공 교과연계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며, 현장실습을 운영하거나 계획을 준비한 산업체에서는 현장실습을 전담하는 부서를 만들거나 현장실습 운영과 실습 교육에 대한 담당자의 전문성을 키워 체계적인 현장실습이 가능한 준비가 필요하다.
  현장실습을 희망하는 학생 수에 비해서 이를 수용하는 학습 가능한 현장실습 산업체의 수용인원은 부족하다. 주변에 산업체가 적은 직업계고에서는 더욱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전하고 취업과 연계 가능한 학습 중심의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을 충족시켜줄 산업체가 계속해서 늘어나야 한다.
  현장실습 안전성을 검증하고 취업 연계 가능한 산업체를 짧은 시간 내에 발굴하기는 어렵다. 자칫 현장실습 산업체 수와 취업률 등 수치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의존하게 되면 오히려 무분별한 현장실습 산업체 확대로 안전성이 미흡한 일시적이고 임시방편적인 현장실습과 취업이 될 수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전성이 검증된 현장실습과 취업과 연계 가능한 산업체를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또한 교육기관을 비롯한 지역사회와 산업체 기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직업계고의 현장실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 모두 안전하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을 위해 고민하고 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