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산업맞춤 매치업(Match業) 시대가 열린다

글_ 최운실 아주대 교육학과 교수

 

학교교육을 넘어 ‘평생학습’에서 답을 찾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모바일 등에 기반한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 4차 산업혁명시대가 본격화하면서 과거에 비해 기술혁신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지식의 생명 주기가 급감하고 있다. 최첨단 IT기술에 힘입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이 가능해지면서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자유롭게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열린학습 세상이 오고 있다. 무크라고 불리는 온라인 대량 학습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세상이 오프라인 학습과 연계하여 무한학습의 시대를 열고 있다. 물리적 교실 없이 4년간 생방송 온라인 수업과 프로젝트 과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미네르바 스쿨’ 등 새로운 형태의 실험적 교육들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노동시장을 유연화하여 직무능력 수요에 즉각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보장과 학습자들의 교육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인 교육 제도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기업 수요 맞춤형 단기 직무인증과정인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이 평생교육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교육계와 노동계에서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유이다.

 

 

평생교육 플랫폼 ‘매치업’ 출발


  매치업이란 4차 산업혁명 분야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기업 수요에 맞춰 구성한 교육과정을 온라인 강좌 및 현장 실습 등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단기직무인증과정(6개월 내외)이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8)은 동 제도의 도입 배경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이에 대한 교육적 대처에서 찾고 있다. 베이비부머들의 대량 은퇴 쓰나미와 이직 및 전직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소멸되고 있고 은퇴 이후의 삶을 재설계할 수 있는 재교육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 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는 2018년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평생교육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매치업을 위한 추진과제들인 ①기업중심의 4차 산업혁명 분야 선정 및 핵심 직무 발굴 제시 ②교육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③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기업의 인증 평가 및 활용범위 확대 ④정보 공개 시스템 구축 및 학습자 권익 보호 ⑤상시협의체 구성, 운영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반 조성이라는 5대 과제를 축으로 본격적 평생교육 플랫폼 구축이 시작된 셈이다.


  매치업의 본격적 추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직무분야의 인증을 위한 새로운 평가방식의 개발과 4차 산업혁명 분야 발굴을 위한 대표기업의 선정, 핵심직무 발굴 및 평가방식 결정, 상시협의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협의, 대표기업 대상의 이수자 평가 및 인증 실시, 결과에 따른 학습자 취업 연계 활용, 교육훈련 이력 등에 활용하는 방안들이 본격적으로 논의되며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매치업 제도의 주 대상은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이고 주 교육내용은 4차 산업혁명 분야(AI,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이다. 운영은 산업분야 대표기업이 필요한 직무를 제시하고 이수결과를 직접 평가·인증한다. 교육기관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개설·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매치업: 시나리오를 넘어 현실적 추진과제로


  매치업 프로그램은 전 생애주기 모든 학습자들의 다양한 교육 선택권과 그로인해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국민평생학습 플랫폼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무엇이든,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배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감응형 신 평생교육제도의 한 축이다. 공급자 중심의 교육모형을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 모형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제도의 한 축을 이룬다. 노동시장의 가장 큰 난제의 하나인 미스매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교육적 조치이기도 하다. 매치업을 통한 취업 연계교육의 진작과 사회 수요맞춤형 교육적 대책 마련,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선취학 후학습의 일학습병행제 활성화가 기대되며, 전문대학과 폴리텍 대학 등과의 효율적 연계를 통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새판짜기가 기대된다.

 

 

매치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


  장밋빛 낙관론을 넘어 매치업 프로그램의 성공적 정착과 사회적 발전 촉매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풀어야 과제들이 산적해 있음도 사실이다.


  주요 추진과제로 ①미래유망 산업분야 선정 및 핵심직무 발굴 제시 ②교육기관의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온라인 콘텐츠 활용 및 현장적합성을 위한 실습 교육 포함) ③기업의 자율 인증평가를 통한 직무-인증 간 미스매치 해소 등 기업의 인증평가 및 인증 결과의 활용을 위한 다양한 방식과 채널의 발굴 ④적용 정보 공개 및 학습자 권익 보호 등의 정보 윤리 관련 추진과제, 그밖에 매치업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과제 등이 제시되고 있음 또한 동 제도의 현실적 적용과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의 일환일 것이다.


  매치업 프로그램 교육기관에서 해당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표기업이 개발한 온·오프라인 시험 및 시연회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평가·인증하는 방식의 도입 등도 논의되고 있다. 대표기업 선정, 핵심직무·세부직무능력 등을 (중소)기업, 교육기관, 학습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방안이나, 자율적 질 관리를 위한 교육기관별 매치업 프로그램 인증률 공개 등도 추진과제에 포함, 제시되고 있다.


  매치업의 결과 활용을 위해 취업, 교육훈련 및 학위 취득 등에 직무능력 인증서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매치업 프로그램 인증자 중 일부를 대표기업에서 채용할 수 있도록 정부 내 청년고용지원 사업과 연계 추진하거나 재직자의 경우 해당 기업의 교육훈련 실적으로 인정 등 인사상 우대 조치를 유도하는 방안 그리고 학점은행제 및 (전문)대학의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이를 위한 대학의 제도 개선을 유도하는 등 다각적인 보완 및 개선, 강화 정책들도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국민평생교육제도의 정착과 이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의 구축을 위한 미래형 신 평가인증제도로 매치업의 확대, 정착, 발전을 기대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