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경기도 보건교사 흡연예방 뮤지컬팀 ‘금연파라솔’ ‘금연은 사랑을 타고’ 무대 위 열정 가득

  “아빠, 담배 꼭 끊으세요! 저는 절대 안 피울게요.” 아이의 간절한 기도에 아빠가 담배 모형을 부러뜨린다. 담배 모형이 ‘뚝∼’ 하고 부러질 때 아이들의 환성과 박수소리가 공연장을 가득 메웠다.
  ‘지금 이 순간 내 모든 걸, 내 육신마저 내 영혼마저 다 걸고 던지리라 이기리라, 애타게 찾던 절실한 금연을 위해~ 지금 이 순간♬’ 「지킬 앤 하이드」의 ‘지금 이 순간’을 멋지게 금연송으로 부르는 선생님들. 이들을 보는 아이들의 얼굴엔 즐거움이 가득했다.
  2016년 3월. 경기도 화성과 수원지역에서 열정이 있는 보건교사 8명이 흡연예방 뮤지컬팀인 ‘금연파라솔’을 결성했다. 뮤지컬 경험이 없는 순수한 아마추어들로 이뤄져있지만, 현대적 음악극인 뮤지컬의 기본을 서로 익히고 표현하며 흡연예방을 위한 뮤지컬 제작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2~3일에 한 번씩 모여 대본을 짜고 소품도 만들면서 밤 10시가 넘도록 준비한 결과  ‘금연은 사랑을 타고’ 시나리오와 무대를 완성했다. 2016년 11월 경기 입북초에서 첫 공연을 올린 후 8명의 금연파라솔팀 교사들은 소속 학교를 찾아 순회공연을 진행했다. 이제는 소속 교사가 근무하는 8개 학교에서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고 마음껏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금연파라솔’ 뮤지컬팀을 결성하는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다음은 ‘금연파라솔’ 보건선생님들과의 일문일답

Q 흡연예방 뮤지컬팀을 만든 이유
A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 흡연예방 효과를 높이는 교육 방법을 고민하다 흡연예방 뮤지컬을 착안하였다. 아이들과 친숙한 선생님이 직접 공연을 하면 교육 효과가 더욱 클 것 같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다.


Q 뮤지컬 시나리오는 어떤 내용인가.
A 오랫동안 흡연해 병을 얻게 된 아버지가 건강을 위해 금연을 결심하고, 이를 응원하는 아들과 가족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음악은 ‘지금 이 순간’을 비롯해 아이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렛잇고’(겨울왕국), ‘썸머나이트’(뮤지컬 그리스), ‘오필승코리아’ 등 유명하고 친숙한 곡들을 선택했다.


Q 앞으로 계획
A 지역 학교들의 요청에 따라 찾아가는 흡연예방 뮤지컬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도 나가면서 점차 공연 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파라솔이 햇빛으로부터 사람들을 시원하고 편안하게 지켜주듯 금연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금연파라솔’의 활동을 기대해 본다.


글_ 천아영 명예기자(원중초등학교 보건교사)

지역 : 경기 수원·화성
대상 : 보건교사
대표 : 백순희 입북초등학교 보건교사(  031-294-4870)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