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 개념과 핵심성취기준 - 미디어를 제대로 보고 읽고 사용하기

글·사진 박한철 서울 덕성여자고등학교 교사

  미디어를 바르게 보고 읽고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눈과 귀와 코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미디어를 혈관과 공기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만큼 미디어가 우리들의 생활양식이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미디어를 제대로 보고 읽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용하는 수준을 넘어 사용법을 공부하고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러한 능력을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라 부르고 이를 길러주는 교육을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이라고 한다.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 개념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미디어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나 콘텐츠에 적절히 접근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별적으로 이용함과 동시에 주체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능력

 ·  미디어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공유, 전파, 협업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소통 능력

기사 이미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디지털 소양을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초소양으로 설정함과 동시에 ‘협력적 소통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등 미디어리터러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총론의 핵심역량으로 다루면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국어, 사회, 도덕, 기술·가정, 정보, 미술 등 관련 교과에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만들어 학교에서의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구체화하고 있다.


미디어리터러시교육 핵심성취기준

  학생들의 미디어리터러시를 체계적으로 함양하기 위해서는 미디어리터러시교육 핵심성취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받으면 알 수 있는 것, 이해할 수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지니게 되는 마음가짐과 태도 등을 구체화해 진술할 필요가 있다.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다음은 교육부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의 연구, 그리고 현재의 미디어 환경, 학교 현장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핵심성취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성취기준들과 앞서 언급한 과목들의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디어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을 잘 연계하여 실제 수업을 설계한다면 효과적인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미디어리터러시 수업

미디어리터러시 수업미디어리터러시 수업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비판적 사고로 그린 밑그림에(관찰, 성찰, 통찰, 그리고 생각의 결과로서의 질문), 향유의 물감을 더하여(보고, 읽고, 듣고, 만들고 나누는 즐거움), 창의적 표현과 소통, 참여의 붓으로 수업을 채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호에서는 실제 수업사례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모색해볼 예정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