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미국 사서교사의 리더십과 독서교육

글 _ 송온경 미국 뉴욕주 초등학교 사서교사



4학년 학생들이 도서관 수업 시간에 재키 로빈슨(미국 최초로 메이저 리그의 인종 장벽을 넘은 야구 선수)에 관한 낭독극에 참여하고 있다.4학년 학생들이 도서관 수업 시간에 재키 로빈슨(미국 최초로 메이저 리그의 인종 장벽을 넘은 야구 선수)에 관한 낭독극에 참여하고 있다.


학교 안의 만능선수, 사서교사

  필자는 뉴욕주 롱아일랜드에서 라이브러리 미디어 스페셜리스트(도서관 미디어 전문가)라는 직책을 가지고 전교생의 도서관 수업을 담당하는 특별 과목 교사이자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행정가로 일해왔다. 지난 20년간 미국의 학교도서관들은 변화하는 미국 사회의 추세와 요구에 발맞추어 꾸준히 발전해왔고 사서교사에 대한 기대감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학교도서관의 장서를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던 사서교사들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학교의 체인지 에이전트, 협력수업 파트너, 리더 등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만능선수로서 그 위상이 돋보이고 있다. 필자도 이러한 비전을 가지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역량을 습득하고 체화할 수 있도록 늘 배우고 가르치는 평생학습자의 자세로 노력해왔다. 



역동적인 학교도서관을 이루어내는 사서교사

  역동적인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교육, 문화, 정보의 허브로서 자리매김한다. 그러한 학교도서관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장소, 인력,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요소들의 중심에 있는 사서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의 역할은 첫째, 학교에 풀타임으로 상주하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활동, 둘째,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온·오프라인 장서 및 학습 환경의 구축, 셋째, 사서교사의 리더십으로 인한 교육의 질 향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효율적인 사서교사는 학생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무한한 학습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할 수 있다. 



사서교사의 교수활동

  미국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학급이 대개 1주일에 한 번씩 학급별로 학교도서관에 와서 사서교사로부터 도서관 수업을 받는다. 도서관 수업은 학교의 교육과정지도1에 따라 사서교사가 설계한다. 도서관 수업 내용은 그림책과 소설을 활용한 문학 감상 및 문해력 수업, 비소설,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 웹사이트 등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 및 탐구학습, 양서를 활용한 인성교육 및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교육 등 다양하다. 한 학생이 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7년간 매주 필자의 도서관 수업을 받게 된다. 따라서 필자는 학생 한 명 한 명 읽기 수준과 취향을 알 수 있어서 전체 그룹 학습 및 개별화된 학습의 설계와 지도를 잘 할 수 있으며 각 학생이 좋아할 만한 책을 권해준다. 학생들이 매주 한 권씩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고 독후활동을 꾸준히 하다 보면 읽기, 쓰기 능력이 좋아지고, 읽기 능력이 기본인 사회, 과학 등 다른 과목들도 잘 할 수 있다. 



사서교사의 학습환경 구축

  필자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며, 학생들의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고, 교과 과목 내용을 보충하고 심화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장서들을 구입한다. 그리고 보조직원의 도움으로 서가에 잘 배치한다. 서가의 모든 책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수업에도 활용한다. 학생들은 도서관 수업에서 온라인 장서 목록을 사용하여 원하는 책을 학교도서관에서 찾는 법을 배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학급별 구글 클래스룸에 과제를 내주고 학생들이 과제를 하는 데 필요한 전자책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등의 링크도 올려주고 있다.



사서교사의 리더십

  필자는 교내 독서교육, 인성교육, 메이커 교육, 다문화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 등에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왔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필자가 학부모회의 협찬으로 초대한 아동작가로부터 글 쓰는 요령에 대해 배웠으며, 북클럽을 통해 급우들과 함께 같은 책을 읽으며 마음껏 토론할 수 있었다. 교내 다문화행사인 ‘인터내셔널 나이트’에는 필자가 운영하는 코리안 클럽 학생들이 K-POP 댄스와 한국어로 하는 연극을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매달 필자가 추천한 양서 리스트가 학교 웹사이트에 올려지고, 학교도서관에도 전시되어 교사들과 학생들이 그 달의 인성에 대한 책들을 쉽게 찾아 읽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점심시간 뜨개질 클럽과 코딩 클럽을 시작으로 필자는 메이커 교육을 학교에 최초로 소개했으며, 필자가 받은 외부 지원금으로 교내 메이커 스페이스가 시작되었고 이러한 움직임이 학군 전체로 퍼져나갔다. 일일 부모 대학(Parent University)에서 필자는 학부모들에게 코딩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워크숍을 제공하여, 학부모들의 테크놀로지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동료 교사들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앱들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교내 정보 전문가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최근에는 디지털 시민성 주간을 맞이하여 각 학급마다 일주일 내내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활동 내용을 구글 문서로 제공하여 전교생의 디지털 시민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다. 



2학년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의 지도에 따라 조별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2학년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의 지도에 따라 조별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 코딩의 날에 송온경 사서교사가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코딩의 기초를  가르치고 있다.세계 코딩의 날에 송온경 사서교사가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코딩의 기초를 가르치고 있다.



그림책을 통한 독서교육

  학교 생활을 처음 시작한 유치원 학생들은 사서교사에게서 처음으로 책과 독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배우게 된다. 필자는 도서관 수업 시간에 매주 그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책을 선정해서 읽어주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도록 한다. 그림책은 어린 아이들이 집 밖의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작은 창문이며 독서의 즐거움을 가르쳐 줄 수 있는 매개체로서 아이들이 평생독서가, 평생학습자가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그림책은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도구이며 아직 글자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도 그림책에 나오는 그림 속의 단서들을 찾아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 속의 주인공, 배경, 또는 줄거리가 자신과 어떤 연결 고리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말하게 함으로써 책 읽는 동기를 부여한다. 요즘 비디오 게임을 하는 아이들은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는 디지털 시민성 수업으로 학생들의 비디오 게임 중독을 예방하며, 학생들이 비디오 게임 대신 독서에 취미를 붙일 수 있도록 최신 양서들을 구입하여 소개한다. 저학년 학생들에게 소설은 독서의 즐거움을 위해서, 비소설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읽는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비소설은 목차, 색인, 표제(Caption), 용어사전(Glossary) 등 텍스트 특징(Text Features)을 활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법을 가르쳐준다. 디지털 시대에 학생들이 웹사이트, 온라인 신문, 백과사전,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노트 정리를 하고 그 내용을 잘 구성하여 구글 슬라이드로 제작하여 학급에서 발표하는 것까지 테크놀로지 교사의 역할도 담당한다.


맺는말

  이와 같이 사서교사 한 사람의 열정과 역량이 교장선생님과 타 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한 학교의 교육과 정보와 문화를 다양하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평생학습자와 민주시민의 씨앗을 심어준다는 면에서 오늘날 사서교사의 역할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매우 중요하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