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알아두면 유용한 교육민원

Q:저는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습니다. 방송통신대학에서는 영어교육과 관련된 학점을 이수하였습니다. 제가 중등학교 영어 교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하께서는 「초·중등교육법」 제21조에서 관련 [별표2]에 따라 교육대학원을 통하여 중등학교 정교사(2급) 영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 50학점 이상과 교직 2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상 72학점 이상을 이수하기 어려우므로 관련 학점을 입학 전에 인정받아야 합니다. 귀하께서는 대학교 및 방송통신대학에서 이수한 영어 전공 관련 학점을 인정(세부과목별 인정여부는 진학하실 대학원에 반드시 확인 필요)받을 가능성이 높고 교직과목과 추가 전공과목을 수강하여 이수기준을 충족할 경우 중등학교 정교사(2급) 영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교원복지연수과 ]

 

Q:초6, 중3, 고3학년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마감을 일찍 하여 12월~1월의 봉사실적이 학적부에 반영되지 않고 졸업 이후 진학 학교 입학 전까지는 봉사실적을 학적부에 반영할 길이 없습니다. 개선방안이 없을까요?
학교생활기록부의 전 영역은 학생의 학기 중 교육활동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위학교에서 당해학년도에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마감을 조기에 실시하는 경우에는 마감을 해제하고 봉사실적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졸업식 이후부터 2월 28일까지의 봉사활동 실적도 당해학년도 봉사실적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득이 한 사정으로 당해학년도에 봉사실적을 입력하지 못한 경우에는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한 정정 절차를 거치면, 졸업 후에도 봉사실적을 입력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교수학습평가지원팀 ]

 

Q:초·중·고등학교 수학시간에 전자계산기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는 중·고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전자계산기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육기자재 사용 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계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경우의 복잡한 계산 수행,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다.’ 이에 따라 교과서에서도 교육과정 유의 사항에 부합하는 활동에서는 계산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토대로 담당 선생님들이 수업에 필요한 경우 공학적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교육과정정책과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