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4단계 BK21 사업,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키운다

4단계 두뇌한국21(’20.9~’27.8) 사업 추진

글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


두뇌한국21 사업이란?

  교육부는 2020년 2월 6일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공고하였다. 두뇌한국21(Brain Korea21, 이하 BK21) 사업은 학문후속세대가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이다. 지난 1999년 1단계 사업을 시작한 이래 오는 8월 3차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9월부터 4단계 사업을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BK21 사업은 지난 21년간 우리나라의 우수한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해왔으며, 국내 대학 및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제고해 왔다. 약 35만 명의 석·박사급 대학생과 4만 명의 신진연구인력을 지원하였으며, BK21 사업에 참여하는 교수·대학원생들의 SCI급 논문 수와 IF(Impact Factor, 영향력지수)를 상승시켜왔다.




미래·혁신인재 키우는 4단계 BK21 사업

  4단계 BK21 사업은 2020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7년 동안 연간 4,080억, 총 2조 9천억 원 규모로 추진되며, 매년 19,000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존 사업의 성과를 계승·발전하고,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창의적·도전적 석·박사급 인재 양성 및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할 예정이다.

  4단계 BK21 사업은 목적과 내용에 따라 ① 과학기술 및 인문사회 등 기초·핵심 학문 분야 연구역량 제고 및 우수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미래인재 양성사업’과 ②혁신성장 선도 신산업 분야 인재 및 산업·사회 문제 해결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인재 양성사업’으로 나눠 추진된다. 각 대학은 학과(부) 기반의 교육연구단과 소수의 교수가 참여하는 교육연구팀을 구성하여 해당 사업 분야에 지원하게 되며, 미래인재 양성사업에서는 약 194개 내외의 교육연구단, 174개 내외의 교육연구팀을 선정하고, 혁신인재 양성사업에서는 207개 내외의 교육연구단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선정된 교육연구단(팀)에는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해외학술대회 참가비 등 국제화 경비, 교육연구단(팀)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연구단이 선정된 대학에는 대학 본부 차원의 제도개혁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학원 혁신지원비’를 신설·지원한다. 


향후 7년간 2조 9천 억 규모(연 4,080억)로 추진
사회변화 이끌 석·박사급 연간 1만 9천여 명 양성
석·박사급 인재 양성 세계 수준 연구중심대학 육성


4단계 사업, 중점 추진사항


4단계 BK21 사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하나 국가·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분야의 연구 인력을 양성·공급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8대 핵심선도산업 및 13대 혁신성장동력 분야 등 혁신성장 선도 신산업 분야 인재와 산업·사회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신설하여 연간 6,400명의 석·박사급 인력을 지원한다.



대학원의 안정적 학업·연구 전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석·박사생의 지원을 확대하고 대학원생 연구장학금과 신진연구인력 지원기준을 인상한다. 3단계 사업에서는 연간 17,000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하였으나 이번 사업에서는 연간 19,000명을 지원하여 석사생은 월 70만 원(10만 원↑), 박사생은 월 130만 원(30만 원↑)으로, 신진연구인력은 월 300만 원(50만 원↑)으로 지원기준을 인상할 예정이다.


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우리나라의 SCI급 논문 편수는 세계 12위로 연구의 양적 성과는 이미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바 있다. 이러한 세계적 수준의 양적 성과를 바탕으로 질적 성과 역시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시키고, 도전적·장기적 연구를 유도하기 위해 연구의 대표 업적물에 대한 질적 평가를 80%로 확대하며 2023년 중간평가부터는 연구 성과에 대해 질적 평가를 100% 실시한다.


대학원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대학원 제도혁신을 지원한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대학원 교육에 대해 교육과정 개편 등을 통한 교육 강화를 요구하며, ‘대학원 혁신지원비’를 신설하여 대학 본부 차원의 제도혁신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발전을 지원한다. 대학원 혁신지원비는 이번 단계에서 신설되는 지원금으로, 대학체제개편, 연구 환경 및 질 개선, 대학원 교육개선, 대학원생 복지 증진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BK21 사업은 지난 21년 동안 우수한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 대학의 학술·연구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데 기여해 왔으며, 우리나라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교육과 연구중심의 풍토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교육부는 이번 4단계 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들이 다가올 경제·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창의적·도전적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