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인천신현고등학교 ‘국제교류 체험학습’ “나라 밖 아이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리더를 꿈꿔요”

글_ 편집실

 

공자학당에서 중국 전통 매듭 체험 활동을 하는 학생들

 

 

인천국제공항, 청라국제도시, 한국수출산업국가산업단지, 인천항 등 수많은 글로벌 허브가 집약된 인천광역시는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국제교류 도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명성을 뒷받침하듯 인천에는 특별한 국제교류 체험학습으로 눈길을 끄는 고등학교가 있다. 그곳은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인천신현고등학교(교장 이덕범)다.

 

중국어 교육 지원을 위한 교내 공자학당


내실 있는 국제교류 체험학습
  인천 최초의 자율형 공립고로 지난 2008년도에 개교한 인천신현고등학교는 ‘감동 교육, 더불어 행복한 학교’ 실현을 목표로 인성과 실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교육부에서 발표한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서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듯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인천신현고의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큰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은 제2외국어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 체험학습이다. 인천신현고는 학생들의 진로 탐구와 역량 강화를 위해 다수의 교육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인천영어마을, 인천외국어수련부, 인천대 공자학원과 같은 국내 기관을 비롯하여 중국 텐진시 제3중학교, 일본 와카바고등학교, 하와이 주립대학교, 일본국제문화교류재단 등의 해외 협력으로 체험활동을 보다 다채롭고 내실 있게 다져나가고 있다.

주한중국대사관이 수여한 국제교류 감사패와 자매결연 학교로부터 받은 기념품들

 

   

중국·미국·일본 교육문화 체험


몸과 마음으로 이해하는 문화의 다양성
  현재 학교와 교류하는 주요 국가는 중국과 일본이다. 중국 텐진시 제3중학교, 일본 와카바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서로의 학교를 방문하며 특별한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이때 양국 학생들은 서로의 가정에서 홈스테이 활동을 하며 현지의 문화를 보다 가까이에서 익히게 된다. 홈스테이 활동은 국제교류 체험학습 중에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활동이기도 하다. 또한, 양국 학생들은 언어적 장벽이 비교적 낮은 미술, 음악, 체육 교과목을 공동으로 수업하며 깊이 있는 교감을 나누고 있으며, 유적탐방, 역사교육, 전통문화체험 등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익히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인천시교육청과 중국 텐진 교육위원회의 공동 지원으로 공자학당을 개설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중국 문화 전파와 중국어 교육 지원을 위하여 설립한 교육기관인 공자학당에서는 원어민 교사, 중국한어수평고시(HSK) 방과후학교, 각종 중국문화 체험 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이끌고 있는 일본어·중국어 교사들

 

공평한 기회로 자존감을 높이다
  인천신현고의 국제교류 체험학습이 처음부터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됐던 것은 아니었다. 2008년부터 6년간은 문화체험 중심의 미국 탐방, 2014년부터 2년간은 하와이 주립대와의 양해각서(MOU)를 통한 과제연수가 동계 방학 기간에 운영되었다. 하지만 성적이 우수한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는 운영방식이 제한적이었으며, 높은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았다.
  이에 학교는 새로운 운영방식을 고안하게 되었다. 진로희망을 중심으로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운영하기로 한 것이었다. 국제교류 체험학습이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되면서 일어난 변화는 비단 운영 측면에 그치지 않았다. 학생들의 변화는 기대 이상이었다.
  최영선 교감은 “학교는 수평적인 기준과 다양한 기회를 통해 학생의 역량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라면서 “배우고 싶은 것을 마음껏 배울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니 아이들의 자존감과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국제교류 활동으로 수집된 자료는 국제교류관에 전시·보관된다.

    국제교류관에 전시된 기념품 및 기념사진들

    책으로 엮은 탐방활동 자료집과 소논문

    배우는 전용교실

 


========================================
국제교류 체험학습으로 꿈을 키워요!

 

김혜원 / 2학년, 중국어 집중반
“저는 통역사를 꿈꾸고 있어요. 예전부터 중국과 중국어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중국어 집중반’에 들어가게 되었죠. 사실 처음에는 단순히 중국어를 심화 학습하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중국 문화를 체험하는 활동이 다양했어요. 우리 학교의 국제교류 체험학습은 제가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큰 힘이라고 생각해요.”

 


김보연 / 2학년, 중국어 집중반
“제가 중학생 때 저희 언니가 인천신현고등학교에 다녔어요. 저희 언니도 국제교류 체험학습을 했는데, 그때 홈스테이 활동을 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그래서 저도 중국어 집중반에 꼭 들어가야겠다고 생각했었죠. 언니처럼 홈스테이 활동도 하고, 다양한 국제교류 체험을 하면서 중국 무역에 대한 관심이 커졌어요. 그래서 지금은 국제통상학과 진학을 꿈꾸고 있어요.”


+++++++++++++++++++++++++++++++++++++++++
최영선 교감선생님의 국제교류 체험학습 운영 노하우  Tip


운영의 합리성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의 진로탐색이나 교육에 효과가 있는지, 예산을 합리적으로 활용하는 것인지, 진행 절차는 합리적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지속적인 자체 평가
매번 기존 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적인 개선 방향을 마련하기 위하여 자체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점이 있다면 과감히 없애고, 보완이 필요하다면 다음번에 적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