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제13회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 수기

충남 천안동성중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미래역량 키우는 행복나눔 교육과정

글_ 유정웅 교사

 

 

 

 

  천안동성중학교(교장 유재흥)는 1961년 개교 이래 7,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지역사회학교이며, ‘사랑과 열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나눔학교’를 학교비전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배로 유명한 천안시 성환읍 외곽에 소재하고 있어 이전에는 배정을 선호하지 않는 학교였습니다. 하지만 공동체 간 유대감이 깊다는 사립학교의 강점을 적극 살려 다년간 학교혁신, 교실혁신에 몰두한 바, 지금은 학생들이 가장 오고 싶은 학교 중 하나로 변모하였습니다.

 


  선진형 교과교실제 도입 등을 통하여 외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내부적으로는 창의경영학교, 행복나눔학교(충남형 혁신학교) 도입과 더불어 수업혁신을 위한 많은 도전들을 실행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창의적 교육과정을 꽃피울 수 있었고 지역의 다른 학교들의 선도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외교육 봉사활동 -스리랑카 파무누아 중학교 자매결연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혁신
  ‘학교의 고백’, ‘학교란 무엇인가’, ‘21세기 교육혁명’이란 제목의 프로그램이 방송으로 보도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었습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학교 교실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마지노선을 넘어섰습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를 공교육이 미처 따라가고 있지 못한다는 비판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외침 속에 사교육이 따라 할 수 없는 우리 학교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보자는 작은 시도들이 곳곳에서 일어났습니다. ‘살아있는 책 읽기, 함께 걷는 교사 독서동아리-산책’, ‘동성 행복수업동아리-동행’, ‘교사 역량강화 동아리-더불어 숲’이 바로 그 사례입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참여중심 교실수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자발적 수업나눔을 통하여 함께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해 나갔습니다.

 

  더불어 교육과정 혁신 T/F 구성을 통해 전국의 우수학교의 사례들을 수집하고 우리와 비슷한 교육여건에 처해있는 학교들이 학교를 탈바꿈한 사례들을 분석했습니다. 학교가 지향하는 비전에서부터 세부 학교프로그램 운영에 이르기까지 특장점을 찾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했습니다. 외부사례 탐색연구를 통해 전국에서 널리 알려진 학교들 대부분이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구성원들이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더디더라도 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단순한 진리를 새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혁신 T/F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겨울방학 동안 교육공동체가 학교의 비전부터 세부운영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시 디딤돌을 쌓아가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토의토론 과정을 거치며 때로는 몸과 마음이 지치는 일도 있었고 또 더디게 돌아가는 일도 있었지만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며 알찬 행복나눔 교육과정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 중심 자율동아리-푸른환경지킴이

 

 

학교 비전과 목표를 세우기 위한 고민들
  ‘사랑과 열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나눔학교’라는 학교의 비전을 세우기까지 아이들의 미래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어떤 가치들을 우선할 것이냐는 추상적인 수준에서부터 접근해 점차 세부운영 내용까지 구체화해 나갔습니다. 여러 차례의 협의 끝에 우리학교가 지향하는 학생상을 대표하는 인성, 창의, 진로, 감성의 4개 키워드를 도출해냈습니다.

 


  (인성) 자신과 이웃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학생입니다. 회복적 생활교육과 더불어 학생자치활동을 강화하고 경청과 배려 그리고 나눔을 강조하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것을 교육 중점으로 설계했습니다.

 

  (창의) 협력과 배움을 실천하고 성장하는 학생입니다. 배움중심 행복수업 운영, 수업나눔 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이 즐거운 인지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 스스로 배움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더불어 학생중심 자율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꿈과 끼를 기르고 진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진로) 진로와 가치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4년간의 창의경영학교 및 2년간의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운영 노하우를 살린 DS2080 진로교육, 지역사회와 더불어 미래핵심역량을 키우는 협력캠프 등을 통해 3개년간 연속성이 있는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습니다.

 

  (감성) 심신과 감성을 단련하고 표현하는 학생입니다. 교과와 연계한 예술체험활동으로 공감교육을 활성화하고, 자유학기제 및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는 예술체육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였습니다. 더불어 학년 전체가 강당에 원형으로 둘러앉아 소통하는 학년 전체 회의, 주간 학년임원자치회의, 리더십캠프 등을 통해 학생의 자율적인 자치능력을 키우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동성 행복수업동아리-동행

 

 

배움중심수업 내면화
  우리학교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진지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학생이 수업의 주체이며 배움을 통한 학생의 활동을 수업의 중심으로 보는 배움중심수업의 내면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배움중심수업은 수업에서 담아낼 내용 즉 어떤 배움이 수업에서 일어나도록 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는 개념입니다.

 

  배움중심수업 만들기의 핵심은 수업설계에 있습니다. 교사의 철학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텍스트 및 활동을 구안해야 합니다. 정형화된 수업모형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 교사 자신만의 수업모형으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지도안도 교사의 철학을 담은 에세이 형태로 작성합니다. 교사중심의 한 시간 화려한 보여주기 수업관찰이 아닌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질적인 수업관찰과 연구로 수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교사 간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주제중심의 통합수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통합요소를 산출하는 과정을 거쳐 학년별로 주제통합하여 융합교육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학기 말 취약시기에는 1학년은 자연, 2학년은 에너지, 3학년은 우리의 고장이라는 주제중심 프로젝트형 학습을 설계·운영하여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교과 간 연계성을 확보하여 학습 흥미도 불러일으키는 일석이조의 결실을 얻었습니다.

 

 

나를 돌아보고 꿈과 끼를 찾는 진로캠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진로·협력·봉사

  세월호 참사 후, 현장체험학습 간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문제점이 대두되었고 그에 따라 많은 행정절차들이 추가되어 현장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일각에서는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회의론도 많습니다. 현장체험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가 예전에 비해 많이 퇴색되었다는 것에 교육주체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는 증거이지요. 하지만 조금만 시각을 달리해보면 전일제로 구성원이 모두가 함께하는 현장체험학습은 입시위주 교육풍토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미래사회가 추구하는 핵심역량의 개발은 현대사회에서는 학교에서만 해결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 학생을 전인적 측면에서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미래핵심역량을 기르는 3년간의 중장기 프로젝트를 설계 개발하였습니다. 단순 답사형태 현장체험을 지양하고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직접체험을 할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발굴로 창의성, 자기주도성,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생의 성장발달과정에 맞추어 ‘나 ⇒ 너 ⇒ 우리’로 이어지는 교육활동 단계별 확장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그림>.

 

 

 

  1학년은 나를 넘어 너와 협력하는 캠프를 위해 나를 돌아보고 꿈과 끼를 찾는 진로캠프를 운영하였습니다. 2개 그룹을 편성하여 수도권 일대의 예술체험, 직업체험, 멘토링 등을 통해 진로직업의식을 함양했습니다. 2학년은 친구와 함께 지역사회와 더불어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는 협력캠프 운영으로, 천안아산권역 내의 지역사회 삶의 현장을 모둠별로 방문하여 교과연계한 미션을 수행하고 의사소통 및 협업능력을 키웠습니다. 3학년은 주변 어려운 이웃들의 꿈을 돌아보고 배려하며 함께 성장해가는 봉사캠프 운영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고 나와 너를 넘어 우리에 초점을 맞추는 공동체 의식도 함양했습니다.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배움중심 수업

 

 

한 걸음 더 나아가기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이라는 교육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려는 천안동성중학교의 노력은 다양한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2010년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 특색있는 학교부분에 참가하여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2012년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및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여 벤치마킹 우수교 인증을 받았습니다. 2013년에는 독서교육으뜸학교, 과학교육선도학교 및 과학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모습들이 KBS 『행복한 교실-최고의 학교』, EBS 『행복한 교육세상』 ‘배움-소통-창의로 행복한 학교, 천안동성중’ 방영을 통해 다양한 내용들이 우수사례로 보도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부 학부모 교육참여 우수교, 교원능력개발평가 우수교로 선정되어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교육과정 개선 노력도 인정을 받아 2012, 2013, 2015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로 선정되었고, 2015년에는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서 상위 15%에 해당하는 최우수교 선정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자율적 자치능력을 기르는 학년 다모임

 

  2016년, 천안동성중학교는 충청남도교육청이 지정하는 행복나눔학교로서 ‘학생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학교’, ‘더불어 성장하며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의 새로운 학교문화로 전인교육을 실현하여 미래지향의 공교육 정상화 모델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더불어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는 협력캠프

 

* 지면관계상 축약된 내용은 「행복한 교육」 웹진(http://happyedu.moe.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