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행복한 교육

DBI교육연구회 드라마 기반 활동으로 참된 교육 실천

  DBI교육연구회에서 DBI는 Drama-Based Instruction을 의미한다. DBI는 수업에서 드라마(Drama)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몸과 오감을 이용해 자기 생각과 느낌을 나누며 소통하는 장을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DBI교육연구회의 시작은 2015년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 파주 경기영어마을에서 진행된 중등 경기 드라마 연수의 참가자들이 주축이 되어 모임이 시작되었다. 현재 연구회 대표는 고양중학교 고혁 선생님이다. 그는 2013~2014년 미국 유학 휴직 기간에 케이시 도슨(Dr. Kathy Dawson) 교수로부터 DBI를 배웠으며, 이를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7년 7월 현재까지 전국에서 다양한 교과의 초·중등 약 180여 명의 한국 선생님들과 30여 명의 미국, 칠레, 대만, 캐나다,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의 선생님들이 함께 DBI교육연구회에 참여하고 있다.

기사 이미지기사 이미지


  고양중에서는 2015년 1학기부터 학생들이 학기단위로 과정 중심의 영어뮤지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1학년 모든 학급 학생들이 토론을 통하여 등장인물을 분석한다. 학생들이 직접 대본을 수정하고 의상제작 및 안무, 제스처 및 동선을 구성한다. 학급의 모든 학생이 릴레이 형태로 무대 위에서 영어뮤지컬 발표회 시간을 갖는다. 모든 결과물은 네이버 밴드 및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 등 SNS를 통해 국내 및 해외 선생님들과 공유되고 있다. 대송중 백은신 선생님, 퇴계원고 김도경 선생님, 목암중 이지애 선생님 그리고 고양중 지호영 선생님 등도 각 학교에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DBI 활동들을 실천하며, 과정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있다.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과 캐나다 학생들이 서로의 학교를 방문하며 양국 간 다른 문화를 배우기도 하였다.

 

기사 이미지


  DBI교육연구회는 경기중등영어교육연구회의 협력연구회이며, 학기 중 매월 1회에 걸쳐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외국어교육 서북지역 워크숍 및 문화예술 수업 나눔 등도 진행하고 있다. 연구회 대표인 고혁 선생님은 DBI 활동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수업 중 DBI 기법을 활용해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어 자기 생각과 느낌을 소통하며 나누고,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어요. 앞으로 DBI의 저변이 더욱 넓어져 더 많은 학생과 선생님들이 DBI를 통해 교육의 참된 의미를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글_ 황형준 명예기자(신원초등학교 교사)

――――――――――
지역 : 전국
대상 : 초·중등 교사
대표 : 고혁 고양중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