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DBI교육연구회 드라마 기반 활동으로 참된 교육 실천

  DBI교육연구회에서 DBI는 Drama-Based Instruction을 의미한다. DBI는 수업에서 드라마(Drama)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몸과 오감을 이용해 자기 생각과 느낌을 나누며 소통하는 장을 만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DBI교육연구회의 시작은 2015년 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 파주 경기영어마을에서 진행된 중등 경기 드라마 연수의 참가자들이 주축이 되어 모임이 시작되었다. 현재 연구회 대표는 고양중학교 고혁 선생님이다. 그는 2013~2014년 미국 유학 휴직 기간에 케이시 도슨(Dr. Kathy Dawson) 교수로부터 DBI를 배웠으며, 이를 수업 현장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7년 7월 현재까지 전국에서 다양한 교과의 초·중등 약 180여 명의 한국 선생님들과 30여 명의 미국, 칠레, 대만, 캐나다,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의 선생님들이 함께 DBI교육연구회에 참여하고 있다.


  고양중에서는 2015년 1학기부터 학생들이 학기단위로 과정 중심의 영어뮤지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1학년 모든 학급 학생들이 토론을 통하여 등장인물을 분석한다. 학생들이 직접 대본을 수정하고 의상제작 및 안무, 제스처 및 동선을 구성한다. 학급의 모든 학생이 릴레이 형태로 무대 위에서 영어뮤지컬 발표회 시간을 갖는다. 모든 결과물은 네이버 밴드 및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 등 SNS를 통해 국내 및 해외 선생님들과 공유되고 있다. 대송중 백은신 선생님, 퇴계원고 김도경 선생님, 목암중 이지애 선생님 그리고 고양중 지호영 선생님 등도 각 학교에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DBI 활동들을 실천하며, 과정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있다.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과 캐나다 학생들이 서로의 학교를 방문하며 양국 간 다른 문화를 배우기도 하였다.

 


  DBI교육연구회는 경기중등영어교육연구회의 협력연구회이며, 학기 중 매월 1회에 걸쳐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외국어교육 서북지역 워크숍 및 문화예술 수업 나눔 등도 진행하고 있다. 연구회 대표인 고혁 선생님은 DBI 활동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수업 중 DBI 기법을 활용해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어 자기 생각과 느낌을 소통하며 나누고,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어요. 앞으로 DBI의 저변이 더욱 넓어져 더 많은 학생과 선생님들이 DBI를 통해 교육의 참된 의미를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글_ 황형준 명예기자(신원초등학교 교사)

――――――――――
지역 : 전국
대상 : 초·중등 교사
대표 : 고혁 고양중학교 교사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