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웹진사이트입니다

행복한교육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수업자료지원단 함께 연구하고 나누는 선생님!

수업자료지원단 연수 모습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은 2004년 3월에 선생님들의 교육활동 자료를 함께 나누고, 같이 연구하고자 서울교육포털(SSEM)을 개통하였다. SSEM은 학교급 및 교과별로 구성된 수업자료지원단 선생님이 직접 만든 우수 교육자료를 탑재·공유하고, 연구학교·연구대회 보고서, 정책연구 자료 등을 통해 학교현장의 선생님들과 함께 연구하는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 운영의 중심에 있는 수업자료지원단은 수업, 평가, 연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2017년에는 초(21명), 중(7명), 고(11명) 총 39명의 현직 교사가 수업자료지원단으로 선발되어 활동 중이다. 수업자료지원단은 교육정책의 변화 및 교육과정 개정 시 그에 맞는 학교교육과정의 수립, 평가 계획, 시수 조정, 수업과정안 선두 작성, 차시별 교육자료 등을 개발하여 SSEM에 올려 새로운 교육과정과 교육정책이 교육현장에 잘 정착되도록 하고 있다. 수업자료지원단은 좀 더 좋은 수업자료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며 연말에는 평가회를 통해 수정 보안할 사항을 찾아내어 반영하고 있다. 일선 교사들은 학생을 지도하다 필요한 자료나 업무에 필요한 형식이 있으면 SSEM에 들어와 자료를 다운받아 활용한다. 신규교사들은 학교생활을 SSEM 덕분에 헤매지 않고 잘 적응할 수 있었다며 고마움을 말하고 있다.

 

서울교육포털 홈페이지 화면


  앞으로도 수업자료지원단은 미래지능정보사회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창의융합 미래교육이 학교현장에 조기 안착될 수 있도록 활용가치가 있고 교육현장에서 요청하는 다양한 자료를 개발하여 매력적인 수업지원 및 업무지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 예로, 2016년 9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영상톡’은 학교의 호응도가 높은 콘텐츠이다. 수업에서 동기유발 및 수업지원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용어, 개념, 내용 등을 5분 내외로 제작한 동영상 자료이다. 교사가 아이템 선정부터 원고작성, 촬영, 편집까지 직접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간다. 현재까지 총60편을 SSEM에 제공하고 있으며 조회 수가 3,500여 건으로 학교현장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다. 2017년에는 서울교육포털(SSEM) 디자인 및 메뉴 개편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누구나 들어오고 싶은 교육의 장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교육을 향한 열정과 사명감으로 활동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SSEM의 수업자료지원단 선생님들이 있어 서울교육의 미래는 희망적이다.


글_ 양묘생 명예기자

지역 : 서울
대상 : 유·초·중·고·특수 교사
대표 : 주기녀 연구사 ☎(02)311-1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