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OECD 교육지표 2018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필요한 국제 비교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OECD 교육지표는 46개국(OECD 회원국 35개국, 비회원국 11개국)을 대상으로 학생, 교원, 재정, 교육 참여 및 성과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는 것으로 OECD 교육지표 2018의 주요 내용은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교육에 투자된 재정,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 환경 및 학교조직에서는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가 교육에 투자된 재정에서는 GDP 대비 공교육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공교육비 정부/민간투자의 상대적 비율 등이, 마지막으로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에서는 연령별 취학률과 고등교육 이수율,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 등의 지표가 분석되었는데, 전체적으로 OECD 평균에 근접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