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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 2018 결과 발표

  교육부는 한국교육개발원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OECD 교육지표 2018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필요한 국제 비교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OECD 교육지표는 46개국(OECD 회원국 35개국, 비회원국 11개국)을 대상으로 학생, 교원, 재정, 교육 참여 및 성과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는 것으로 OECD 교육지표 2018의 주요 내용은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교육에 투자된 재정,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 환경 및 학교조직에서는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가 교육에 투자된 재정에서는 GDP 대비 공교육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공교육비 정부/민간투자의 상대적 비율 등이, 마지막으로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에서는 연령별 취학률과 고등교육 이수율,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 등의 지표가 분석되었는데, 전체적으로 OECD 평균에 근접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